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희생양극식 음극방식이 적용된 해안 교량 구조물의 방식거동
Cathodic Protection Behavior of Coastal Bridge Structure with Sacrificial Anode Cathodic Protection System 원문보기

Corrosion science and technology, v.11 no.6, 2012년, pp.242 - 246  

하지명 ((주)콘크리닉) ,  진충국 (한국해양대학교) ,  정진아 (한국해양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measurement represents the effectiveness of sacrificial anode cathodic protection (SACP) system in a coastal bridge structure. To verify the cathodic protection (CP) effect, the monitoring sensor (DMS-100) that could measure potential, corrosion rate, current, concrete resistivity, and tempera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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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철근 콘크리트의 경우 NACE SP0290 기준에 따른 100 mV 복극량 기준이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다.12) 본 교량의 경우에도 100 mV 복극량 기준을 적용하여 방식 성능을 평가하였다. 그림 8은 해안가 및 육지 방향에 위치한 교각의복극량를 나타낸 그래프이다.
  • 0~20 mA/m2이다.8>T1)본 연구에서는 콘크리트 교각에서 이미 부식이 진행된 경우이기 때문에 방식에 필요한 소요 전류 밀도를 15 mA/m2 기준으로 하여 방식 설계를 하였다. 사용된 희생양극으로는 7.
  • 복 극 전위는 포테쇼스타트 (Potentiostat, Reference 600, Gamry) 를 이용하여 방식 연결을 차단한 후 순간적인 전위상승(Potential shift) 분을 배제한 12시간 후의 변화된 전위차를 계산하였다. 그리고 모니터링 센서(DMS-100, Conclinic Co.)를 이용하여 방식 전류밀도, 콘크리트 비저항을 측정하였다.
  • 먼저 교각과 새로 설치할 콘크리트 표면과의 접착력을 높이기 위해 콘크리트 교각 표면에 그라인딩 (Treatment grinding) 및 치핑 (Chipping) 작업에 의한 표면처리를 실시하였다. 그리고 음극과 양극을 전기적으로 연결하기 위해 철근과 전선을 연결하였다. 그 후에 양극 및 거푸집을 설치하고 모르타르를 주입하였다.
  • 방식특성의 측정은 양극 설치 후한 달 동안 총 3회 실시하였다. 그리고 준공 3년 후 다시 측정하여 방식 특성을 확인하였다. 음극 방식의 성능을 확인하기 위하여 방식 전류, 방식 전위, 복극전위를 측정하였다.
  • 먼저 교각과 새로 설치할 콘크리트 표면과의 접착력을 높이기 위해 콘크리트 교각 표면에 그라인딩 (Treatment grinding) 및 치핑 (Chipping) 작업에 의한 표면처리를 실시하였다. 그리고 음극과 양극을 전기적으로 연결하기 위해 철근과 전선을 연결하였다.
  • 모든 전기적 접촉 부분은 단락에 의한 결함이 발생되지 않도록 이중으로 연결하였다. 모르타르의 강도를 높이기 위해 주입 후 약 30일간 양생을 실시하였다. 그림 2는 양극이 설치된 후 교각의 외형을 나타낸 그림이다.
  • 음극 방식의 성능을 확인하기 위하여 방식 전류, 방식 전위, 복극전위를 측정하였다. 방식 전류는 멀티미터 (380150 Digital hitester, HIOKI)와 저항 (Resistor) 을 이용하여 양극과 음극 양단간의 전압 차를 측정하여 환산하였다. 방식 전위 측정에 사용된 기준전극으로는 해수용으로 사용되는 염화은 기준전극 (Silver/silver chloride reference electrode)을 사용하였다.
  • 60 개의 교각에 Zn-Mesh 양극을 사용하여 방식을 실시하였다. 방식특성의 측정은 양극 설치 후한 달 동안 총 3회 실시하였다. 그리고 준공 3년 후 다시 측정하여 방식 특성을 확인하였다.
  • 연구에서는 방식 대상으로 현재 부식이 진행되어 콘크리트 표면에 균열이 발생한 남해안의 철근콘크리트 교량을 선정하여 Zn-Mesh 양극을 이용한 희생양극식 음극방식을 적용하였다. 방식한 교량의 경우 해수와 청수가 반복되는 구간에 위치하고 있으며, 3년간에 걸쳐 구조물의 방식 거동을 분석하였다.
  • 방식 전위 측정에 사용된 기준전극으로는 해수용으로 사용되는 염화은 기준전극 (Silver/silver chloride reference electrode)을 사용하였다. 복 극 전위는 포테쇼스타트 (Potentiostat, Reference 600, Gamry) 를 이용하여 방식 연결을 차단한 후 순간적인 전위상승(Potential shift) 분을 배제한 12시간 후의 변화된 전위차를 계산하였다. 그리고 모니터링 센서(DMS-100, Conclinic Co.
  • 하지만 국내의 경우 콘크리트 구조물의 방식을 위해 희생양극식 음극 방식을 적용한 사례가 전무한 실정이며, 해수와 청수가 반복되는 환경에 건설된 콘크리트 구조물의 방식을 위해 희생 양극을 사용하여 방식 한 경우는 보고된 바 없다. 연구에서는 방식 대상으로 현재 부식이 진행되어 콘크리트 표면에 균열이 발생한 남해안의 철근콘크리트 교량을 선정하여 Zn-Mesh 양극을 이용한 희생양극식 음극방식을 적용하였다. 방식한 교량의 경우 해수와 청수가 반복되는 구간에 위치하고 있으며, 3년간에 걸쳐 구조물의 방식 거동을 분석하였다.
  • 그리고 준공 3년 후 다시 측정하여 방식 특성을 확인하였다. 음극 방식의 성능을 확인하기 위하여 방식 전류, 방식 전위, 복극전위를 측정하였다. 방식 전류는 멀티미터 (380150 Digital hitester, HIOKI)와 저항 (Resistor) 을 이용하여 양극과 음극 양단간의 전압 차를 측정하여 환산하였다.
  • 그 후에 양극 및 거푸집을 설치하고 모르타르를 주입하였다. 주입 완료 후 철근과 양극을 전선을 통해 전기적으로 연결하였다. 모든 전기적 접촉 부분은 단락에 의한 결함이 발생되지 않도록 이중으로 연결하였다.
  • 음극 방식을 적용하기 전에 대상 구조물의 육안검사를 실시하였다. 콘크리트 교각의 설치 환경이 해수에 근접해 있기 때문에 콘크리트 비저항이 적어 희생양극식 음극방식을 적용할 경우에도 방식 효율이 좋을 것으로 예상되어 Zn-Mesh 양극을 이용한 희생양극식 음극 방식을 적용하였다.

대상 데이터

  • 대상 구조물은 남해와 인접한 고속도로상에 있는 교량으로 연장 330 m, 폭 23 m인 T형 다주식 교각 구조물이다. 음극 방식을 적용하기 전에 대상 구조물의 육안검사를 실시하였다.
  • 방식 전류는 멀티미터 (380150 Digital hitester, HIOKI)와 저항 (Resistor) 을 이용하여 양극과 음극 양단간의 전압 차를 측정하여 환산하였다. 방식 전위 측정에 사용된 기준전극으로는 해수용으로 사용되는 염화은 기준전극 (Silver/silver chloride reference electrode)을 사용하였다. 복 극 전위는 포테쇼스타트 (Potentiostat, Reference 600, Gamry) 를 이용하여 방식 연결을 차단한 후 순간적인 전위상승(Potential shift) 분을 배제한 12시간 후의 변화된 전위차를 계산하였다.
  • 8>T1)본 연구에서는 콘크리트 교각에서 이미 부식이 진행된 경우이기 때문에 방식에 필요한 소요 전류 밀도를 15 mA/m2 기준으로 하여 방식 설계를 하였다. 사용된 희생양극으로는 7.81 kg/m2 (1.6lb/ft2)의 Zn-Mesh를 양극으로 사용하였다. 양극의 성분 및 기계적 특성은 Table 1과 같다.

이론/모형

  • 양극의 성분 및 기계적 특성은 Table 1과 같다. Zn-Mesh의 최소 예상수명은 Faraday 법칙에 따른다 (1).
  • 그림 3은 교각의 위치 및 명칭을 나타낸 그림이다. 60 개의 교각에 Zn-Mesh 양극을 사용하여 방식을 실시하였다. 방식특성의 측정은 양극 설치 후한 달 동안 총 3회 실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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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M. Saleem, M. Shameem, S. E. Hussain, and M. Maslehuddin, Construct. Build. Mater., 10, 209 (1996). 

  2. B. Sederholm, and J. Almqvist, NACE International, Paper No. 09203, 1 (2009). 

  3. G. Blanco, A. Bautista, and H. Takenouti, Cement Concr. Compos., 28, 212 (2006). 

  4. M. Raupach, B. Elsener, R. Polder, and J. Mietz, European Federation of Corrosion Publications (2007). 

  5. T. Tsuru, Corros. Sci., 9, 233 (2010). 

  6. I. R. Sohn, J. C. Park, and J. S. Kim, Corros. Sci., 9, 259 (2010). 

  7. K. J. Kim, M. H. Lee, and K. M. Moon, Magazine of the Korea Concrete Institute, 18, 23 (2006). 

  8. L. Bertolini, and E. Redaelli, Corros. Sci., 51, 2218 (2009). 

  9. L. Bertolini, F. Bolzoni, T. Pastore, and P. Pedeferri, NACE International Conference, Paper No. 244, 1 (1997). 

  10. L. Bertolini, M. Gastaldi, M. P. Pedeferri, E. Redaelli, Corros. Sci., 44, 1497 (2002). 

  11. L. Bertolini, Proceedings of the European Workshop Corrosion of Steel in Reinforced Concrete Structures, Queens University, 28-31 August, p.107 (2000). 

  12. NACE International SP 0290, Impressed Current Cathodic Protection of Reinforcing Steel in Atmospherically Exposed Concrete Structures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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