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Orff 접근법에 의한 음악활동이 유아의 음악표현 능력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the Orff Approach to Music Education Programs on Young Children's Musical Expressiveness 원문보기

兒童學會誌 =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v.33 no.1, 2012년, pp.165 - 181  

권오선 (덕성여자대학교 유아교육과) ,  이옥주 (대원대학교 유아교육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verify the effects of the Orff Approach to music education programs on singing ability, the ability to play musical instruments, physical expression ability, musical improvisation ability as well as overall musical expressiveness in 5 year old children. The test subj...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Orff 접근법에 의한 음악활동이 긍정적인 효과를 거둔 연구가 있으나(Kim, 2009), 발달장애 아동만을 대상으로 하여 비장애 아동에게는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 알 수 없다. 따라서 본 연구는 Orff 접근법의 학습매체 4가지(Rhythm Speech/ Singing/ Movement/ Instrument)를 중심으로 유아를 위한 음악활동을 개발․적용한 후효과를 검증해봄으로써 유아의 음악표현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효율적인 음악 교수-학습 방법을 제공하고자 한다. 이와 같은 연구목적을 실현하기 위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 Orff 접근법에 의한 음악교육에 있어서 가장 중점적으로 소중하게 다루어져야 할 최종단계는 ‘즉흥연주(Improvisation)’이다. 본 연구에서 무선율 타악기와 신체, 그리고 주변 사물을 이용하여 다양한 리듬, 소리 등을 만들어보고, 주어진 말이나 문장을 이용하여 노래를 만들어 보고, 다양한 리듬과 선율의 묻고 답하는 형식의 활동이 유아의 음악 만들기 능력에 기여했을 것으로 생각한다. 또한 연구자가 활동을 진행하면서 유아들이 표현한 것에 대해서 잘 하고 못하고, 혹은 맞고 틀리고의 개념에서 벗어나 어떠한 형태 혹은 수준이든 유아가 표현한 것을 인정해 주는 학습 분위기도 유아들에게 영향을 미쳤을 것으로 사료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유아에게 음악이란? 유아기는 인간발달 중 가장 중요한 음악적 감각기이다. 음악은 유아에게 정서, 언어, 신체, 인지발달, 창의성 발달 등 여러 측면에 영향을 끼치고 새롭고 독특한 아이디어의 표현방법을 배울 수 있는 교육활동(Greenberg, 1995)이다. 구체적으로 음악은 자기표현과 창의적 기쁨을 제공하고, 아동의 운동 발달과 리듬 발달을 도우며,심미감을 발달시키고, 음성과 언어 발달을 돕고,문화적 유산을 전달한다(Draper & Gayle, 1987).
음악적 발달과 음악적 표현능력이 발달하기 위해 필요한 것은? 음악적 발달과 음악적 표현능력은 유아기의 적절한 경험 없이 발달할 수 없다(Zimmerman, 1971). 유아의 잠재된 음악성은 유아의 음악적능력을 발달시키기 위해 학습경험이 짜여 질 때 발현되기 시작한다(Campbell & Scott-Kassner, 2009).
유아의 잠재된 음악성을 발현하는데 필요한 것은? 유아의 잠재된 음악성은 유아의 음악적능력을 발달시키기 위해 학습경험이 짜여 질 때 발현되기 시작한다(Campbell & Scott-Kassner, 2009). 그러므로 교사가 유아의 음악적 성장 특징을 이해하고 유아에게 적합한 음악체험을 체계 있게 지속적으로 제공한다면, 그 체험은 그들의 음악적 능력 발달에 결정적인 작용을 하게 된다(이홍수, 1992).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5)

  1. 이홍수(1992). 느낌과 통찰의 음악교육. 서울: 세광음악출판사. 

  2. 임미경, 현경실, 조순이, 김용희, 이에스더(2010). 음악 교수법. 서울: 학지사. 

  3. Campbell, P. S., & Scott-Kassner, C. (2009). Music in childhood : From preschool through the elementary grades. New York : Schirmer Cengage Learning. 

  4. Choi, H. S. (2010). The effect of korean traditoinal music education young children's musical expressive abilities. Unpublished master's thesis, Sungsil University, Seoul, Korea. 

  5. Coogan, C., Beidinger, W., & Lee, I. (2008). Music, language, and movement in Orff. Seoul : Korean Orff Schulwerk Association. 

  6. Draper, T. W. & Gayle, C.(1987). An analysis of historical reasons for teaching music to young children : Is it the same old song? In J.C. Peery, I, W. Peery, & T. W. Draper (Eds.), Music and child development (pp. 194-205). New York : Springer-Verlag. 

  7. Frazee, J., & Kreuter, K. (1987). Discovering Orff : A curriculum for music teachers. New York : Schott. 

  8. Greenberg, M. (1995). Your children need music : A guide for parents and teachers of young children. Infant Music Education (G. S. Yi & Y. J. Gim, Trans.) Seoul : Gyomunsa (Original work published 1979). 

  9. Gye, Y. A. (1983). For creative development research on early childhood music educat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ung-Ang University, Seoul, Korea. 

  10. Jeong, H. Y. (2009). A plan of teaching improvisation for improvement in musical expression : Focusing on the 4th grade of elenentary school. Unpublished master's thesis, Daeg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Daegu, Korea. 

  11. Kim, B. S. (2009). Comprehensive music education program development : Focusing on its effects and implication for young children's music education.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Chosun University, Guangju, Korea. 

  12. Kim, K. J. (2004). Development and verification of effect of program to increase young children's musical capacity based on comprehensive music education.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Seoul Women's University, Seoul, Korea. 

  13. Kim, K. S. (2009). Study on effect of music therapy program using Carl Orff's teaching methods on musical expression and attention ability of children with developmental.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angwon Natoinal University, Changwon, Korea. 

  14. Kim, S. L. (1999). Study on conditions of music education activities in educational institutes for early children : between kindergartens and nurseries in Jeonbuk, Unpublished master's thesis, WooSuk University, Jeonbuk : Korea. 

  15. Kim, Y. J. (2008). Developing the integrated early childhood music education program using storytelling songs and exploring its effect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Kyung Hee University, Seoul, Korea. 

  16. Kim, Y. H. (2006). Research about the method of music education in the period of infant : with the theories of Dalcroze, Kodaly, Orff as the center.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sin University, Busan, Korea. 

  17. Korean Orff Music Education Institue. (2005). Orffpoint. Seoul:Yesol. 

  18. Lee, M. Y. (2005). The influence of the instrumental music ensemble in the elementary school on the development of the musical expression ability. Unpublished master's thesis, Busa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Busan, Korea. 

  19. Lee, K. M. (2005). The development and effect of integrated music education program for the improvement of the creativity of infa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Mokpo University, Mokpo, Korea. 

  20. Lee, S. H. (1994). Development of the music audiation program for five-year-old children.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Seoul Women's University, Seoul, Korea. 

  21. Lee, Y. O. (1999). A study on the real situation of musical activity in infant educat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Hanyang University, Seoul, Korea. 

  22. Lim, E. A. (2007). The effect of integrated music educational program on preschoolers' musical intelligence.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Yeungnam University, Gyeongsan, Korea. 

  23. Na, J. (2005). Kindergarten survey report.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forum. 1, 32-45. 

  24. Park, J. H. (2008). A study on children's the meaning of musical expression through music drama. Unpublished master's thesis, Kyungnam University, Kyungnam, Korea. 

  25. Schott. C. R. (1979). Pitch concept formation in preschool children. Council for Research in Music Education Bulletin 59. 

  26. Schott-Kassner, C. (1993). Musical characteristics. in M. Palmer & B. Crook (Eds.), Music in prekindergarten : Planning and teaching (pp. 7-14). Reston, Virginia : The Music Educators National Conference. 

  27. Sim, S. K. & Lee, H. S. (2001). Kindergarten teachers' perception and the actual teaching conditions of young children's music drama. Korean Society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21(3), 267-291. 

  28. Song, J. H. (2009). A study on effective teachinglearning plans based on Carl Orff's teaching method. Unpublished master's thesis, Mokpo University, Mokpo, Korea. 

  29. Song, Y. J. (2010). Influence that musical education activity by Orff teaching method affects musical creative power and bodily expression ability of young children. Unpublished master's thesis, Sungshin Women's University, Seoul, Korea. 

  30. Stone, M. (1971). Kodaly and Orff music teaching techniques: history and present practice. Ph. D. dissertation, Kent State University, Ohio, USA. 

  31. Sung, J. H. (2009). A study on teaching plan for instrumental class with Orff Teaching method : Focused on the first grades of middle school.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okmin University, Seoul, Korea. 

  32. Wuytack, J. (2008). Technique of Orff-Schulwerk Pedagogy (Y. J. Kim. Trans.). Seoul : Music World (Original work published 1982). 

  33. Yun, Y. B., & Jeong, Y. S. (2005). Infants, elementary music lessons and instruments for the Orff ensemble approach. Seoul : Changjisa. 

  34. Yun, Y. B. (2008). A study on the effects of child music education program by Orff approach on music aptitude, emotional quotient, and creativity.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Kyung Hee University, Seoul, Korea. 

  35. Zimmerman, M. P. (1971). Musical characteristics of children. Washington, DC : MENC.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