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아버지 의사소통과 아동의 주관적 행복감의 관계 : 부정적 자동적 사고의 매개역할
The Mediating Effects of Negative Automatic Thoughts on the Relationships between Father's Communication Style and Children's Happiness 원문보기

兒童學會誌 =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v.33 no.1, 2012년, pp.223 - 236  

황연덕 (전북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아동학과) ,  이진숙 (전북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아동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resent study investigated the mediating effects of negative automatic thoughts on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communication styles of fathers and their children's happiness. The participants consisted of 509 elementary school (225 5th, 6th graders) and middle school (284 1st, 2nd graders) stud...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또한 주 양육자로서 아버지의 역할이 아동의 삶과 생활에 미치는 영향력은 여러 연구들에서 밝혀지고 있으므로 아버지 의사소통과 부정적 자동적 사고 아동의 주관적 행복감과의 관계를 구체적이고 종합적으로 조명한 연구의 활성화가 필요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아동이 지각한 아버지 의사소통과 부정적 자동적 사고, 아동의 주관적 행복감과의 관계를 밝히고 부정적 자동적 사고의 매개적 역할을 살펴보려 한다. 이러한 시도는 아버지 의사소통이 아동의 사고와 정서 체계에 미치는 다각적인 영향을 밝히는 학문적 의의와 함께 학교와 상담현장에서 구체적인 지도 및 상담 계획에 도움을 주는 실생활의 목적을 가진다고 본다.
  • 본 연구는 아동이 지각한 아버지 의사소통과 아동의 주관적 행복감의 관계를 살펴보고, 아버지의 개방적, 문제적 의사소통이 아동의 주관적 행복감에 미치는 과정에서 부정적 자동적 사고의 매개역할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결과 아동이 아버지와의 의사소통을 개방적으로 지각할수록 부정적 자동적 사고는 낮고 행복감은 높았으며, 아버지와의 의사소통을 문제적으로 지각할수록 부정적 자동적 사고는 높고 행복감은 낮았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부모자녀 간 의사소통의 방식 차이는 아동에게 어떤 영향을 주는가? 구체적으로 아동의 주된 사적 환경인 가정에서 살펴보면, 부모자녀 간 의사소통은 부모자녀 관계의 핵심적인 표현으로서 자녀의 행복감에 영향을 주는 변수이다. 부모와의 의사소통에 대한 연구들을 보면 아동과 부모와의 의사소통방식에서 개방적이고 긍정적인 의사소통을 경험한 아동은 전반적인 삶에 대한 행복감이 높았으며(Kim, 2008), 부모가 자녀에게 공감적인 이해와 무조건적인 존중 등의 촉진적 의사소통방식을 사용 할수록 자녀가 보이는 위축, 우울, 미성숙, 주의집중, 비행, 공격성의 정도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Sim, 2003). 또한 부모자녀 간에 개방적인 의사소통을 할 때 자녀의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나타냈으며(Kim, 2003), 부모의 개방적 의사소통방식은 아동의 공감능력과 유의한 정적 상관을 보이고 친구와의 갈등상황에서 역기능적인 지배전략이 아닌 긍정적인 절충 및 협력전략을 사용하였다(Yoo, 2010). 청소년의 경우 역시 부모와의 문제형 의사소통은 학교적응의 모든 하위요인과 부적상관을 나타내었으며, 부모와의 의사소통방식이 개방형일수록 학교환경에서의 전반적인 적응수준이 높았다(Lee, 2005). Lee와 Kim(2002)의 연구에서도 부모와의 역기능적인 의사소통은 청소년들의 우울, 자존감 및 가족 간의 삶의 만족도를 비롯한 전반적 심리적 복지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아동의 스트레스가 가중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행복을 추구할 권리는 보편적인 정서로 행복한 일상생활을 바라는 마음은 아동도 다르지 않다. 하지만 현실은 녹록치 않아서 강도 높은 사교육과 학업성취압력, 또래 간 과도한 경쟁 등으로 아동의 스트레스는 가중되고 있다. 아동의 행복은 그들의 정신건강과 생활적응을 증진시키는 중요한 요인이다.
아동은 어떨 때 행복감을 경험하는가? 아동의 행복은 그들의 정신건강과 생활적응을 증진시키는 중요한 요인이다. 아동은 가정과 학교환경에서 그들의 개인 내면에서 긍정적인 만족감등의 인지적 평가와 그것에 수반된 정서가 형성될 때 행복감을 경험한다. 최근 긍정심리학(Compton, 2005)이 주목을 받으면서 행복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는데, 다양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행복에 대한 심리사회적 연구들에서 개인의 주관적 행복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개인의 성격과 사회적 관계, 적응을 꼽고 있다(Diener & Suh, 2000; Tamir, 2004).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0)

  1. Barns, H. L., & Olson, D. H. (1992). Parent-adolescent communication inventory. Minneapolis, MN, US : Life Innovation, Inc. 

  2. Baron, R. M., & Kenny, D. A. (1986). The moderratermediator variable distinction in social psychological research : Conceptual, strategic, and statistical consideration.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1, 1173-1182. 

  3. Beck, A. T. (1976). Cognitive therapy and the emotional disorders. New York:International University Press. 

  4. Beck, A. T. (1991). Cognitive therapy : a 30-year retrospective. American Psychologist, April, 368- 375. 

  5. Cho, S. Y., Shin, H. Y., CHoi, M. S., & CHoi, H., Y. (2009). Survey of korean elementary school children's happiness. Korean Association of Child Studies, 30(2), 129-144. 

  6. Compton, W. C. (2005). An introduction to positive psychology. CA : Thomson Wadsworth. 

  7. Diener, A., & Suh, E. M. (2000). Culture and subjective well-being. Cambridge, Mass. : MIT Press. 

  8. Edwards, L. M., & Lopez, S. J. (2006). Perceived family support, acculturation, and life satisfaction in Mexican American youth : A mixed-methods exploration. Journal of Counselling Psychology, 53(3), 279-287. 

  9. Ellis, A. (1989). Comments on my critics. In inside rational-emotive therapy : A critical appraisal of the theory and therapy of Albert Ellis. Academic Press, New York, 199-235. 

  10. Haiyan, K. (2004). A study on parent-adolescent conflicts. Psychological Science(china), 27(3), 696-700. 

  11. Jimenez, A. P., & Delgado, A. O. (2002). Family communication and conflict during adolescence. Anales de Psicologia, 18(2), 215-231. 

  12. Kang, Y. H. (2008). Exploring the constructs of happiness of elementary students. The Journal of Elementary Education, 21(2), 159-177. 

  13. Kim, J. M. (2008). The mediating effect of automatic thoughts in the relation between attachment and psychological well-being.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15(6), 197-224. 

  14. Kim, J. M. (2010). Effect of insecure attachment on psychological well-being : The roles of automatic thoughts, mood awareness, ambivalence over emotional expressiveness, stress coping strategy as mediator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Hanyang University, Seoul, Korea. 

  15. Kim, S. H., & Kim, C. K. (2006). Depression in adolescence : Path analysis of the effects of socioenvironmental variables and cognitive variables. Korean Association of Child Studies, 27(6), 249- 261. 

  16. Kim, Y. J. (2002). The relation of communication with parents and self-esteem perceived by adolesc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Ajou national University, Seoul, Korea. 

  17. Kim, Y. H., & Kang, M. H. (2008). Relationships among children's happiness, personality types and parents-child communication patterns. Korean Association of Child Studies, 29(6), 35-54. 

  18. Kook, G. S., & Lee, M. S. (2003). The relationship of parent-child communication perceived by adolescents to their self-esteem. Journal of Human Science, 23(1), 89-107. 

  19. Lee, J. H. (2005). Development of happiness inventory for children. Unpublished master's thesis. Gongju national University, Gongju, Korea. 

  20. Lee, M. H. (2005). Effect of parent-adolescent communication and family functioning on middle school student's school adjustment. Unpublished master's thesis. Hongik University, Seoul, Korea. 

  21. Levin, K. A., & Currie, C. (2010). Family structure, mother-child communication, father-child communication, and adolescent life satisfaction : A crosssectional multi-label analysis. Department of english language and literature, University of Michigan. Health Education 110(3), 152-168. 

  22. Lee, M. L. (2003). Cultural differences in levels of adolescent depression in relation to experience of daily life activities -A comparative study of korean and american high school seniors-. Korean Association of Child Studies, 17(1), 137-152. 

  23. Lee, S. K. (2005). The effects of family background variables, gender, and curriculums on fatheradolescent communications. The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17(4), 1021- 1033. 

  24. Lee, Y. S., & Kim, J. O. (2002). The effect of parentadolescent communication types on their psychological well-being. Journal of Family Relations, 7(2), 133-159. 

  25. Nam, J. H. (2001). Type of communication relationship between the fathers and the self-esteem of adolescence. Unpublished master's thesis. Sogang University, Seoul, Korea. 

  26. Ministry of Gender Equality & Family (2010). Survey of korean Family(2010, 2nd). Ministry of Gender Equality & Family, Seoul, Korea. 

  27. Min, S. H., & Shin, H. W. (2007). Effects of parental attachment and mediated perfectionism on the subjective well-being of undergraduate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4(10), 83-95. 

  28. Noller, P., & Callan, V. J. (1990). Adolescents' perceptions of the nature of their communication with parents. Journal of Youth and Adolescence, 19, 349-362. 

  29. Schock, A. M., & Gavazzi, S. M.(2005). Fathering court-involved daughters : Fathers' ender-specific concerns about their paternal role. Ohio State University. Fathering, 3(2), 121. 

  30. Park, I. S. (2005). A study on the effects of juveniles' attachment tendencies on their needs for social support, their perceived social support and their psychological well-being. Unpublished master's thesis. Hanyang University, Seoul, Korea. 

  31. Seo, S. G., & Kwon. S. M. (2005). The relation among irrational beliefs, automatic thoughts and anger. The Korean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24 (2), 327-339. 

  32. Shin, M. J., & Ha, E. H. (2010). The mediating effects of negative cognition in the relationships between mothers' overprotective parenting attitudes and adolescents anxiety. The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22(2), 459-477. 

  33. Shin, H. K. (2009). Relationships among parenting styles and children's life stress and negative automatic thoughts : The moderating effect of parenting styles according to age and gender. The Korean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28(4), 1083-1105. 

  34. Sim, W. H. (2003). The relationship between parents' facilitative communication by their children and children's maladjustment. Unpublished 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Seoul, Korea. 

  35. Sobel, M. E. (1982). Asymptotic confidence intervals for indirect effects in structural equation models. In S. Leinhart (Ed.), Sociological Mebodology, 1982, 290-312). San Francisco : Jossey-Bass. 

  36. Spence, S. H., & Reinecke, M. A. (2003). Cognitive approaches to understanding, preventing, and treating child and adolescent depression. Cambridge University Press. 

  37. Tamir, M. (2004). The psychology of subjective wellbeing. Department of Psychology, Boston College. 18-25. 

  38. Thomas, E. (1977). Marital communication and decision making. New York:The Free Press. 

  39. Yoo, K. J. (2005). The influence of attachment on social support and psychological well-being. Unpublished master's thesis. Hanyang University, Seoul, Korea. 

  40. Yoo, S. M. (2010). Effects of children perceived parentchild communication styles on children's empathic ability and conflict-resolution strategies to friends. Unpublished master's thesis. Sookmyuang Womans University, Seoul, Korea.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