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버지의 양육참여도, 의사소통 유형 및 아동의 성취동기와 학교생활적응의 관계 Relation among Father's Child-Rearing Involvement, Father-Child Communication Style, Children's Achievement Motivation and School Adjustment원문보기
본 연구는 아버지의 양육참여도, 의사소통 유형 및 아동의 성취동기와 학교생활적응의 관계를 밝히고자 하였다. 본 연구를 수행하기 위해 대구 지역의 초등학교 5,6학년 236명을 대상으로 연구를 실시하였으며 자료 분석을 위해 빈도, 백분율 및 Cronbach $\alpha$ 계수를 산출하였고, 중다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아버지의 양육참여도 중 여가활동 참여와 생활지도 참여가 아동의 성취동기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아버지의 의사소통 유형 중 개방형 의사소통 유형이 아동의 성취동기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아버지의 양육참여도 중 여가활동 참여와 생활지도 참여가 아동의 학교생활적응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아버지의 의사소통 유형 중 개방형 의사소통 유형과 문제형 의사소통 유형이 아동의 학교생활적응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아동의 성취동기가 학교생활적응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아동의 교사관계 적응에는 아버지의 개방형 의사소통이, 교우관계 적응에는 성취동기가, 학교수업 적응에는 여가활동 참여가, 학교규칙 적응에는 성취동기가 가장 많은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아버지의 양육참여도, 의사소통 유형 및 아동의 성취동기와 학교생활적응의 관계를 밝히고자 하였다. 본 연구를 수행하기 위해 대구 지역의 초등학교 5,6학년 236명을 대상으로 연구를 실시하였으며 자료 분석을 위해 빈도, 백분율 및 Cronbach $\alpha$ 계수를 산출하였고, 중다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아버지의 양육참여도 중 여가활동 참여와 생활지도 참여가 아동의 성취동기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아버지의 의사소통 유형 중 개방형 의사소통 유형이 아동의 성취동기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아버지의 양육참여도 중 여가활동 참여와 생활지도 참여가 아동의 학교생활적응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아버지의 의사소통 유형 중 개방형 의사소통 유형과 문제형 의사소통 유형이 아동의 학교생활적응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아동의 성취동기가 학교생활적응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아동의 교사관계 적응에는 아버지의 개방형 의사소통이, 교우관계 적응에는 성취동기가, 학교수업 적응에는 여가활동 참여가, 학교규칙 적응에는 성취동기가 가장 많은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relation among father's child-rearing involvement, father-child communication style, children's achievement motivation and school adjustment. The subjects were 236 - 5th and 6th graders of elementary schools in Daegu. The major findings were as follow...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relation among father's child-rearing involvement, father-child communication style, children's achievement motivation and school adjustment. The subjects were 236 - 5th and 6th graders of elementary schools in Daegu. The major findings were as follows: first, children's achievement motivation was affected by father's child-rearing involvement. Second, children's achievement motivation was affected by father-child communication style. Third, children's school adjustment was affected by father's child-rearing involvement. Fourth, children's school adjustment was affected by father-child communication style. Fifth, children's school adjustment was affected by achievement motivation. Sixth, father's open communication style was the most important variable to teacher adjustment compared to other variable. Children's achievement motivation was the most important variable to peer adjustment compared to other variable. Father's leisure activity involvement was the most important variable to school education adjustment compared to other variable. Children's achievement motivation was the most important variable to school rule adjustment compared to other variabl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relation among father's child-rearing involvement, father-child communication style, children's achievement motivation and school adjustment. The subjects were 236 - 5th and 6th graders of elementary schools in Daegu. The major findings were as follows: first, children's achievement motivation was affected by father's child-rearing involvement. Second, children's achievement motivation was affected by father-child communication style. Third, children's school adjustment was affected by father's child-rearing involvement. Fourth, children's school adjustment was affected by father-child communication style. Fifth, children's school adjustment was affected by achievement motivation. Sixth, father's open communication style was the most important variable to teacher adjustment compared to other variable. Children's achievement motivation was the most important variable to peer adjustment compared to other variable. Father's leisure activity involvement was the most important variable to school education adjustment compared to other variable. Children's achievement motivation was the most important variable to school rule adjustment compared to other variable.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아버지의 양육참여도와 의사소통유형이 아동의 성취동기에 미치는 영향력을 살펴봄으로써 아동의 성취동기에 아버지 역할의 중요성을 밝히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아버지의 양육참여도와 의사소통유형이 아동의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력을 살펴봄으로써 아동의 학교생활적응에 아버지 역할의 중요성을 밝히고자 한다.
그러나 지금까지 기존 연구들은 학습동기 영역에만 초점을 둔 연구가 대부분이어서 아동의 전반적인 성취동기와 학교생활적응의 관계를 명확히 밝히는 데에는 한계가 있다. 따라서 아동의 성취동기가 학교생활적응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봄으로써 그들의 관계에 규명해 보고자 한다.
본 연구는 아동을 대상으로 아버지의 양육참여도, 의사소통 유형 및 아동의 성취동기와 학교생활적응의 관계를 규명해보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를 통해 지금까지 명확한 결론을 도출하는데 한계가 있었던 아버지와 아동의 관계를 좀 더 심층적으로 분석해 봄으로써 아버지가 자녀의 특성에 어떠한 영향을 줄 수 있는지 폭넓은 이해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며, 아동의 성취동기와 학교생활적응의 관계 또한 명확하게 밝힐 수 있을 것이다.
이에 본 연구는 아동을 대상으로 아버지의 양육참여도, 의사소통 유형 및 아동의 성취동기와 학교생활적응의 관계를 살펴본 연구이다. 본 연구의 결과와 논의를 통하여 얻어진 결론은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가정은 인간관계의 기초를 형성하며 인성발달을 이루는 중요한 생활환경이다. 가정이 제공하는 환경요인 중 아동의 발달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는 부모와 의 상호작용을 들 수 있는데, 부모-자녀의 상호작용은 인간관계의 가장 기본적이고 핵심적인 관계라고 볼 수 있다(황혜자ㆍ최윤화, 2003).
제안 방법
본 연구의 자료 수집은 2008년 3월부터 6월까지 대구광역시 2개의 초등학교 5,6학년 8학급을 대상으로 질문지를 배포하여 회수하였다. 각 학급의 아동은 자신이 지각하는 아버지의 양육참여도와 의사소통 유형, 자신의 성취동기와 학교생활적응에 관한 질문지에 응답하였다. 총 270부를 배포하여 248부를 회수하였으며 부실 기재한 자료를 제외한 총 236명의 자료가 본 조사에 사용되었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대구에 거주하는 초등학생 5,6학년 236명을 대상으로 연구를 실시하였다. 초등학교 5,6학년을 대상으로 선정한 것은 초등학교 고학년 아동이 아버지의 양육에 대한 요구가 크고 관심 있게 인식하는 시기이며(조주은, 2004), 성취동기가 높고 학교생활적응에서도 어느 정도 안정을 보이는 시기(이은영ㆍ김경혜, 2005)이기 때문이다.
본 연구의 자료 수집은 2008년 3월부터 6월까지 대구광역시 2개의 초등학교 5,6학년 8학급을 대상으로 질문지를 배포하여 회수하였다. 각 학급의 아동은 자신이 지각하는 아버지의 양육참여도와 의사소통 유형, 자신의 성취동기와 학교생활적응에 관한 질문지에 응답하였다.
각 학급의 아동은 자신이 지각하는 아버지의 양육참여도와 의사소통 유형, 자신의 성취동기와 학교생활적응에 관한 질문지에 응답하였다. 총 270부를 배포하여 248부를 회수하였으며 부실 기재한 자료를 제외한 총 236명의 자료가 본 조사에 사용되었다. 회수된 자료는 SPSS WIN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으며, 조사대상의 일반적인 특성을 알아보기 위해 빈도와 백분율을 산출하였다.
데이터처리
아동의 성취동기가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중다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는데, 공차한계는 1.00, VIF 계수는 1.00으로 나타났다. 중다 회귀분석을 한 결과는 <표 8>에 제시되어 있다.
아버지의 양육참여도, 의사소통 유형 및 아동의 성취동기와 학교생활적응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중다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회귀분석에 앞서 독립변인들 간의 다중공선성을 확인하기 위해서 상관관계 분석을 실시하고, 공차한계와 VIF계수를 산출하였다.
아버지의 의사소통 유형이 아동의 성취동기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중다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는데, 공차한계는 1.00, VIF계수는 1.00으로 나타났다. 중다 회귀분석을 한 결과는 <표 5>에 제시되어 있다.
아버지의 의사소통 유형이 아동의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중다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는데, 공차한계는 1.00, VIF계수는 1.00으로 나타났다. 중다 회귀분석을 한 결과는 <표 7>에 제시되어 있다.
회수된 자료는 SPSS WIN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으며, 조사대상의 일반적인 특성을 알아보기 위해 빈도와 백분율을 산출하였다. 척도들의 타당도와 신뢰도를 파악하기 위해 요인분석 및 Cronbach ɑ 계수를 산출하였고, 아버지의 양육참여도, 의사소통 유형 및 아동의 성취동기와 학교생활적응의 관계를 살펴보기 위해 enter 방법의 표준 중다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아버지의 양육참여도, 의사소통 유형 및 아동의 성취동기와 학교생활적응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중다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회귀분석에 앞서 독립변인들 간의 다중공선성을 확인하기 위해서 상관관계 분석을 실시하고, 공차한계와 VIF계수를 산출하였다. 그 결과, 독립 변인들간 다중공선성의 위험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총 270부를 배포하여 248부를 회수하였으며 부실 기재한 자료를 제외한 총 236명의 자료가 본 조사에 사용되었다. 회수된 자료는 SPSS WIN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으며, 조사대상의 일반적인 특성을 알아보기 위해 빈도와 백분율을 산출하였다. 척도들의 타당도와 신뢰도를 파악하기 위해 요인분석 및 Cronbach ɑ 계수를 산출하였고, 아버지의 양육참여도, 의사소통 유형 및 아동의 성취동기와 학교생활적응의 관계를 살펴보기 위해 enter 방법의 표준 중다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론/모형
성취동기를 측정하기 위해 김주영(2005)의 아동 성취동기 척도를 사용하였는데, 아동이 자신의 성취동기에 대해 응답하도록 구성되어 있다. 성취동기는 주어진 중요한 일을 달성하기 위하여 어려움을 이겨내고 자신의 능력을 최대한 발휘하여 힘든 일을 해결해 목표를 달성하고자 하는 욕구 또는 기대를 의미하며(오정근, 2006), 점수가 높을수록 성취동기가 높은 것을 나타낸다.
아버지의 의사소통 유형을 측정하기 위해 Barnes와 Olson(1985)이 제작한 부모-자녀 의사소통 검사 PACI(Parent-Adolescent Communication Inventory)를 이영희(2006)가 번안ㆍ수정한 척도로 사용하였는데, 아버지의 의사소통 유형에 대해 아동이 응답하도록 구성되어 있다. 아버지의 의사소통 유형은 아버지와 자녀가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는 의사소통의 패턴으로, 아버지-자녀간의 상호작용에서 억압받지 않고 자유롭게 사실 또는 감정을 표현하는 개방형 의사소통과 의사교환에 주저하는 등 원활하지 못한 의사소통인 문제형 의사소통으로 나누어진다(정남선, 2007).
성능/효과
05%였다. 개방형 의사소통은 자녀와 아버지가 자신의 의견을 자유롭게 이야기하며 잘 들어주는 정도로 평가되었으며 문제형 의사소통은 아버지와 자녀의 의사소통이 원활히 이루어지지 않고 역기능적인 정도로 평가되었다. 각 요인의 신뢰도 계수(Cronbachα)는 개방형 의사소통 .
4 이하인 문항은 제외하였다. 교사관계 적응(4문항), 교우관계 적응(6문항), 학교수업 적응(3문항), 학교규칙 적응(5문항)으로 나누어졌으며, 총설명량은 교사관계 적응 8.48%, 교우관계 적응 30.51%, 학교수업 적응 7.55%, 학교규칙 적응 11.50%였다. 교사관계 적응은 선생님과 원활하게 대화하고 좋은 관계를 형성한 정도로 평가되었고 교우관계 적응은 친구들과 잘 어울리는 정도로 평가되었다.
50%였다. 교사관계 적응은 선생님과 원활하게 대화하고 좋은 관계를 형성한 정도로 평가되었고 교우관계 적응은 친구들과 잘 어울리는 정도로 평가되었다. 학교수업 적응은 수업시간에 집중하고 잘 참여하는 정도로 평가되었고 학교규칙 적응은 학교의 규칙들을 어느 정도 잘 지키고 있는가로 평가되었다.
교우관계 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아버지의 양육참여도는 여가활동 참여(β=.17)와 생활지도 참여(β=.33)였으며, 아버지의 양육참여도가 아동의 교우관계 적응을 설명하는 정도는 25%였다.
교우관계 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아버지의 의사소통 유형은 개방형 의사소통(β=.49)이였으며, 아버지의 의사소통 유형이 아동의 교우관계 적응을 설명하는 정도는 23%였다.
넷째, 아버지가 개방형 의사소통을 많이 하고 문제형 의사소통을 적게 할수록 아동은 학교생활에 잘 적응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아버지가 자녀와 개방적이고 원활한 의사소통을 많이 할수록 자녀는 교사, 친구들과의 관계가 원만하고 학교규칙에 잘 적응하는 것으로 밝혀졌으며, 아버지가 자녀에게 문제 있는 의사소통을 많이 할수록 자녀는 학교수업에 잘 적응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아동의 성취동기가 높을수록 학교생활에 잘 적응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아동의 성취동기가 높을수록 학교에서 교사, 친구들과의 관계가 원만하고 학교규칙에 잘 적응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아버지가 개방형 의사소통을 많이 할수록 아동의 성취동기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즉 아버지가 자녀와 개방적이고 원활한 의사소통을 많이 할수록 자녀는 높은 성취동기를 가지는 것으로 밝혀졌다.
즉 아버지가 자녀와 개방적으로 원활한 의사소통을 많이 할수록 자녀는 교사와 원만한 관계를 형성하고 아동의 성취동기가 높을수록 친구들과 잘 지내는 것으로 밝혀졌다. 또한 아버지가 자녀의 여가활동에 많은 관심과 참여를 보일수록 자녀는 학교수업에 잘 적응하고 아동의 성취동기가 높을수록 학교규칙을 잘 지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교수업 적응에 있어서는 아버지의 양육참여도와 의사소통 유형이 아동의 성취동기보다 더 많은 영향을 미치며, 그 중 아버지의 여가활동 참여가 학교수업 적응에 가장 큰 영향을 준다는 것을 의미한다. 마지막으로, 학교규칙 적응에 있어서는 아버지의 의사소통 유형과 아동의 성취동기가 아버지의 양육참여도보다 더 많은 영향을 미치며, 그 중 아동의 성취동기가 학교규칙적응에 가장 큰 영향을 준다는 것을 의미한다.
셋째, 아버지의 여가활동 참여와 생활지도 참여가 많을수록 아동은 학교생활에 잘 적응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아버지가 자녀의 여가활동에 많은 관심과 참여를 보일수록 자녀는 학교에서 교사, 친구들과의 관계가 원만하고 학교수업과 학교규칙에 잘 적응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에 제시된 바와 같이 아동의 성취동기가 교사관계 적응(β=.42), 교우관계 적응(β=.47), 학교규칙 적응(β=.57)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밝혀졌으며, 아동의 성취동기가 교사관계 적응, 교우관계 적응, 학교규칙 적응을 설명하는 정도는 17%, 22%, 32%였다.
에 제시된 바와 같이 아동의 학교생활적응 중 교사관계 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아버지의 의사소통 유형은 개방형 의사소통(β=.45)이였으며, 아버지의 의사소통 유형이 아동의 교사관계 적응을 설명하는 정도는 21%였다.
에 제시된 바와 같이 아버지의 양육참여도는 여가활동 참여(β=.23)와 생활지도 참여(β=.22)가 아동의 성취동기를 유의하게 설명하는 것으로 밝혀졌으며, 아버지의 양육참여도가 아동의 성취동기를 설명하는 정도는 23%였다.
에 제시된 바와 같이 아버지의 의사소통 유형은 개방형 의사소통(β=.41)이 아동의 성취동기를 유의하게 설명하는 것으로 밝혀졌으며, 아버지의 의사소통 유형이 아동의 성취동기를 설명하는 정도는 16%였다.
4 이하인 문항은 제외하였다. 여가활동 참여(5문항), 생활지도 참여(6문항), 가사활동 참여(3문항), 학습지도 참여(3문항)로 나누어졌으며, 총설명량은 여가활동 참여 8.55%, 생활지도 참여 43.11%, 가사활동 참여7.02%, 학습지도 참여 5.17%였다. 여가활동 참여는 아버지가 놀이나 취미생활을 함께하거나 동물원이나 놀이터 등에서 여가시간을 함께 보내는 정도로 평가되었으며 생활지도참여는 전반적인 자녀의 생활에 아버지의 관심과 참여 정도로 평가되었다.
여섯째, 아버지의 양육참여도, 의사소통 유형 및 아동의 성취동기를 모두 투입하여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력을 비교해 본 결과, 아동의 교사관계 적응에는 아버지의 개방형 의사소통이, 교우관계 적응에는 성취동기가, 학교수업 적응에는 여가활동 참여가, 학교규칙 적응에는 성취동기가 가장 많은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아버지가 자녀와 개방적으로 원활한 의사소통을 많이 할수록 자녀는 교사와 원만한 관계를 형성하고 아동의 성취동기가 높을수록 친구들과 잘 지내는 것으로 밝혀졌다.
다섯째, 아동의 성취동기가 높을수록 학교생활에 잘 적응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아동의 성취동기가 높을수록 학교에서 교사, 친구들과의 관계가 원만하고 학교규칙에 잘 적응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57)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밝혀졌으며, 아동의 성취동기가 교사관계 적응, 교우관계 적응, 학교규칙 적응을 설명하는 정도는 17%, 22%, 32%였다. 즉 아동이 성취동기가 높을수록 교사, 친구들과의 관계가 원만하고 학교규칙에 잘 적응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24)가 아동의 교사관계 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즉 아버지가 개방형 의사소통을 많이 할수록, 문제형 의사소통을 적게 할수록, 성취동기가 높을수록 아동은 학교에서 교사와 원만한 관계를 유지한다는 것을 의미하며, 독립변인들이 아동의 교사관계 적응을 설명하는 정도는 27%였다.
44)가 아동의 학교규칙 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즉 아버지가 문제형 의사소통을 적게 할수록, 성취동기가 높을수록 아동은 학교에서 규칙을 잘 지킨다는 것을 의미하며, 독립변인들이 아동의 학교규칙 적응을 설명하는 정도는 35%였다.
여섯째, 아버지의 양육참여도, 의사소통 유형 및 아동의 성취동기를 모두 투입하여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력을 비교해 본 결과, 아동의 교사관계 적응에는 아버지의 개방형 의사소통이, 교우관계 적응에는 성취동기가, 학교수업 적응에는 여가활동 참여가, 학교규칙 적응에는 성취동기가 가장 많은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아버지가 자녀와 개방적으로 원활한 의사소통을 많이 할수록 자녀는 교사와 원만한 관계를 형성하고 아동의 성취동기가 높을수록 친구들과 잘 지내는 것으로 밝혀졌다. 또한 아버지가 자녀의 여가활동에 많은 관심과 참여를 보일수록 자녀는 학교수업에 잘 적응하고 아동의 성취동기가 높을수록 학교규칙을 잘 지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42)이였으며, 아버지의 의사소통 유형이 아동의 학교규칙 적응을 설명하는 정도는 18%였다. 즉 아버지가 자녀와 개방적이고 원활한 의사소통을 많이 할수록 자녀는 교사, 친구들과의 관계가 원만하고 학교규칙에 잘 적응하고, 아버지가 자녀에게 문제 있는 의사소통을 많이 할수록 자녀는 학교수업에 잘 적응하지 못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넷째, 아버지가 개방형 의사소통을 많이 하고 문제형 의사소통을 적게 할수록 아동은 학교생활에 잘 적응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아버지가 자녀와 개방적이고 원활한 의사소통을 많이 할수록 자녀는 교사, 친구들과의 관계가 원만하고 학교규칙에 잘 적응하는 것으로 밝혀졌으며, 아버지가 자녀에게 문제 있는 의사소통을 많이 할수록 자녀는 학교수업에 잘 적응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41)이 아동의 성취동기를 유의하게 설명하는 것으로 밝혀졌으며, 아버지의 의사소통 유형이 아동의 성취동기를 설명하는 정도는 16%였다. 즉 아버지가 자녀와 개방적이고 원활한 의사소통을 많이 할수록 자녀는 높은 성취동기를 가지는 것으로 밝혀졌다.
27)가 아동의 교우관계 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즉 아버지가 자녀의 생활지도에 많이 참여할수록, 성취동기가 높을수록 아동은 학교에서 친구들과 원만한 관계를 유지한다는 것을 의미하며, 독립변인들이 아동의 교우관계 적응을 설명하는 정도는 33%였다.
22)가 아동의 성취동기를 유의하게 설명하는 것으로 밝혀졌으며, 아버지의 양육참여도가 아동의 성취동기를 설명하는 정도는 23%였다. 즉 아버지가 자녀의 여가활동과 생활지도에 많은 관심과 참여를 보일수록 자녀는 높은 성취동기를 가지는 것으로 밝혀졌다.
23)였으며, 아버지의 양육참여도가 아동의 학교규칙 적응을 설명하는 정도는 20%였다. 즉 아버지가 자녀의 여가활동에 많은 관심과 참여를 보일수록 자녀는 학교에서 교사, 친구들과의 관계가 원만하고 학교수업과 학교규칙에 잘 적응하고, 아버지가 자녀의 생활지도에 많은 관심과 참여를 보일수록 자녀는 학교에서 교사, 친구들과의 관계가원만하고 학교규칙에 잘 적응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셋째, 아버지의 여가활동 참여와 생활지도 참여가 많을수록 아동은 학교생활에 잘 적응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아버지가 자녀의 여가활동에 많은 관심과 참여를 보일수록 자녀는 학교에서 교사, 친구들과의 관계가 원만하고 학교수업과 학교규칙에 잘 적응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또한 아버지가 자녀의 생활지도에 많은 관심과 참여를 보일수록 자녀는 학교에서 교사, 친구들과의 관계가 원만하고 학교규칙에 잘 적응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26)이 아동의 학교수업 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즉 아버지가 자녀의 여가활동에 많이 참여할수록, 문제형 의사소통을 적게 할수록 아동은 학교 수업에 잘 적응한다는 것을 의미하며, 독립변인들이 아동의 학교수업 적응을 설명하는 정도는 11%였다.
첫째, 아버지의 여가활동 참여와 생활지도 참여가 많을수록 아동의 성취동기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즉 아버지가 자녀의 여가활동과 생활지도에 많은 관심과 참여를 보일수록 자녀는 높은 성취동기를 가지는 것으로 밝혀졌다.
학교규칙 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아버지의 양육참여도는 여가활동 참여(β=.28)와 생활지도 참여(β=.23)였으며, 아버지의 양육참여도가 아동의 학교규칙 적응을 설명하는 정도는 20%였다.
학교규칙 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아버지의 의사소통 유형은개방형 의사소통(β=.42)이였으며, 아버지의 의사소통 유형이 아동의 학교규칙 적응을 설명하는 정도는 18%였다.
학교수업 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아버지의 양육참여도는 여가활동 참여(β=.33)였으며, 아버지의 양육참여도가 아동의 학교수업 적응을 설명하는 정도는 5%였다.
학교수업 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아버지의 의사소통 유형은 문제형 의사소통(β=-.30)이였으며, 아버지의 의사소통 유형이 아동의 학교수업 적응을 설명하는 정도는 9%였다.
후속연구
둘째, 본 연구는 아동만을 대상으로 연구를 실시하였는데, 후속 연구에서는 아동뿐만 아니라 좀 더 다양한 연령의 대상을 연구에 포함시켜 아버지의 영향이 연령에 따라 어떠한 변화를 보이는지 규명해 볼 필요가 있을 것이다.
이러한 사회적 요구로 인해 현재 아버지의 역할 참여는 눈에 띄게 변화되고 있으며(Cabrera, Tamis-LeMonda Bradley, Hofferth & Lamb, 2000), 가사나 양육에 아버지가 좀 더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친밀한 부모-자녀 관계를 형성하고 있다(장석경ㆍ이지현, 2008; Hoffman, 1989). 따라서 아버지의 역할 참여가 증가하고 있는 현시점에서 자녀의 발달에 아버지가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밝혀보는 실증적인 연구가 필요하다고 하겠다.
이에 부모-자녀의 의사소통에 대한 많은 연구들(변영인, 1999; 임은미, 1998; 주윤응, 2000; 차유림, 2000; 홍성흔ㆍ도현심, 2002)이 이루어졌으나 아버지와의 의사소통이 어머니와의 의사소통과는 질적으로 다르다는 사실을 제대로 인식하지 못한 채 어머니와의 의사소통만을 강조한 연구들이 주를 이루고 있다(지효숙, 2007). 따라서 아버지의 역할이 강조되고 있는 현시점에서 아버지와의 의사소통에 대해 연구함으로써 아버지 역할의 중요성을 강조하는데 폭넓은 이해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연구를 통해 지금까지 명확한 결론을 도출하는데 한계가 있었던 아버지와 아동의 관계를 좀 더 심층적으로 분석해 봄으로써 아버지가 자녀의 특성에 어떠한 영향을 줄 수 있는지 폭넓은 이해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며, 아동의 성취동기와 학교생활적응의 관계 또한 명확하게 밝힐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아버지의 양육참여도, 의사소통 유형 및 아동의 성취동기가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상대적인 영향력을 살펴봄으로써, 어떤 변인이 아동의 학교생활적응에 더 많은 영향을 주는지 비교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셋째, 본 연구에는 질문지를 이용한 양적 연구 방법을 통해서만 연구가 이루어졌는데, 면접 등의 질적 연구가 병행되어 아버지의 영향력을 좀 더 심도 깊게 살펴본다면 더욱 바람직한 연구가 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는 아동을 대상으로 아버지의 양육참여도, 의사소통 유형 및 아동의 성취동기와 학교생활적응의 관계를 규명해보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를 통해 지금까지 명확한 결론을 도출하는데 한계가 있었던 아버지와 아동의 관계를 좀 더 심층적으로 분석해 봄으로써 아버지가 자녀의 특성에 어떠한 영향을 줄 수 있는지 폭넓은 이해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며, 아동의 성취동기와 학교생활적응의 관계 또한 명확하게 밝힐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아버지의 양육참여도, 의사소통 유형 및 아동의 성취동기가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상대적인 영향력을 살펴봄으로써, 어떤 변인이 아동의 학교생활적응에 더 많은 영향을 주는지 비교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첫째, 본 연구는 대구 지역에 거주하는 일부 아동만을 연구 대상으로 표집하였기 때문에 본 연구 결과를 전체 아동으로 일반화하기에는 다소 무리가 있으므로, 후속 연구에서는 보다 광범위한 표본을 대상으로 연구를 해 볼 필요가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아버지의 양육참여도와 의사소통 유형은 무엇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밝혀지고 있는가?
아버지의 양육참여도와 의사소통 유형은 자녀의 성취동기와 관련이 있는 것으로 밝혀지고 있는데, 아버지가 자녀 양육에 관심을 가지고 많이 참여할수록, 자녀에게 격려와 사랑과 같은 정서적 지지를 많이 보일수록 자녀의 성취동기가 높은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김주영, 2005; 문은식ㆍ김충희, 2003; Fan & Chen, 2001; Yonezawa, 2000). 이러한 연구를 통해 부모의 양육참여도가 자녀의 성취동기에 영향을 줄 수 있음을 유추해 볼 수 있으나 기존 연구들은 주로 부모의 양육행동이나 부모의 지지에 관심을 두고 있어, 부모의 양육참여 정도가 성취행동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명확히 밝혀지지 않고 있다.
가정이란 무엇인가?
가정은 인간관계의 기초를 형성하며 인성발달을 이루는 중요한 생활환경이다. 가정이 제공하는 환경요인 중 아동의 발달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는 부모와 의 상호작용을 들 수 있는데, 부모-자녀의 상호작용은 인간관계의 가장 기본적이고 핵심적인 관계라고 볼 수 있다(황혜자ㆍ최윤화, 2003).
자녀 발달에 미치는 아버지의 영향력을 살펴봄으로써 아버지의 중요성을 밝히는 연구가 필요한 시점인 이유는 무엇인가?
그러나 아직까지 부모역할은 어머니가 주가 되며 아버지는 부수적인 존재에 불과하다는 인식이 만연한 것도 사실이다. 그리하여 부모역할과 관련된 연구들은 주로 어머니에만 초점을 두고 있어, 아버지 역할에 관한 연구는 질적인 면이나 양적인 면에서 상대적으로 빈곤한 실정이다(현정환, 2004). 따라서 자녀 발달에 미치는 아버지의 영향력을 살펴봄으로써 아버지의 중요성을 밝히는 연구가 필요한 시점이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