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영아의 기질과 어머니의 정서적 가용성 및 영아의 정서적 반응성과 참여 간의 관련성
The Relationship between Infant Temperament, Maternal Emotional Availability, Infant Emotional Responsiveness and Involvement 원문보기

兒童學會誌 =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v.33 no.2, 2012년, pp.223 - 242  

이형민 (경희대학교 아동학 전공) ,  조복희 (경희대학교 아동학 전공)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main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variables of infant temperament, maternal emotional availability, infant emotional responsiveness and involvement. A total of 60 infants and their mothers participated in this study. Mother-infant dyads were observed and moth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기질이 유전적인 성향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는 관점(Buss & Plomin, 1984)에서 영아의 기질과 어머니의 정서적 가용성 및 영아의 정서적 반응성과 참여 간의 관계에 대해 알아보고, 영아의 정서적 반응성과 참여에 대해 영아의 고유한 특성과 어머니가 조성해가는 정서적 가용성의 상대적 영향력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영아의 성과 월령에 따른 영아의 기질과 어머니의 정서적 가용성 및 영아의 정서적 반응성과 참여에서의 차이를 알아보고, 영아의 기질과 어머니의 정서적 가용성 및 영아의 정서적 반응성과 참여 간의 관계를 파악하는 것을 주 목적으로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중심으로 하여 요약하고 논의를 하면 다음과 같다.
  • 어머니의 정서적 가용성을 측정하기 위하여 Emotional Availability Scale(EAS 4th edition; Biringen, 2008)에서 어머니의 정서적 가용성 차원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2008년에 개발된 4판을 이용하여 어머니와 영아의 정서적 관계의 질을 알아보고자 한다. 1998년에 개발된 3판과 본 연구에서 사용된 4판(2008)과의 차이점은 각 하위 척도의 점수 범위의 차이가 있다는 점과 4판에서는 구조화된 코딩을 위하여 코딩 시트가 제공된다는 것이다.
  • 종합해 보면, 본 연구에서는 영아가 어머니와의 상호작용 시 나타내는 정서적 반응성과 참여에 대해서 영아의 고유 특성인 성과 월령, 타고난 성향을 나타내는 기질과 지속적인 변화와 조성의 과정에 있는 어머니의 정서적 가용성 간의 관계를 밝히는 데 그 목적을 두었다. 그 결과 어머니의 정서적 가용성은 영아의 반응성과 참여에 대해서 가장 큰 설명력을 갖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영아와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는 주 양육자인 어머니와의 정서적 교류가 영아의 반응성과 참여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요인임을 밝힌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어머니의 정서적 가용성은 어디에 영향을 미치는가? 어머니의 정서적 가용성은 영아의 정서 조절 (Field, 1994; Thompson, 2006)과 정서의 공유 (Emde, 1980)에도 영향을 미치게 되어 어머니와의 상호작용에서 영아의 정서적 반응성과 참여와의 관련성을 나타내게 된다. 출생 직후부터 나타나는 영아의 능동적 정서적 반응성과 어머니와의 상호작용에 있어서의 정서적 참여는 어머니로 하여금 영아를 보호하고 양육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해 주며, 어머니와의 관계에서 유대와 분리의 균형 있는 발달은 이후 안정적인 애착 형성의 선행하는 요인으로 어머니와 영아 간의 정서적 관계의 질을 증진시키는 데 중요성을 갖는다(Easterbrooks, Biesecker, & Lyons-Ruth, 2000).
어머니와 영아의 다양한 상호작용의 유형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가? 이제까지 어머니와 영아 간의 관계에 대한 선행연구들은 초기 영아와 어머니와의 상호작용이 언어발달에 미치는 영향(Dunham & Dunham, 1992; Spencer & Meadow-Orleans, 1996)이나 인지발달에 미치는 영향(Messer, 1994; Rogoff, 1990)에 대한 연구들이 주로 이루어졌으며, 이에 반해 정서적 측면과 관련된 영역에 대해서는 연구대상 수집의 어려움이나 측정도구의 한계로 인하여 상대적으로 다수의 연구에서 다루어지지는 못한 실정이다. 어머니와의 상호작용 시 영아의 측면에서 어머니와의 관계를 측정하고 이를 분석한 연구 또한 부족할 뿐만 아니라 영아의 역할을 측정한 연구들은 대부분 어머니와 영아의 다양한 상호작용의 유형(애정표현하기, 주의환기 시키기, 지시하기, 질문하기, 제안하기, 도움주기 등)을 구분하기 위해 특정한 행동의 빈도를 측정하는 것으로 이루어졌으며, 이러한 미시적인 빈도의 측정은 세부적인 사항에 대한 정보를 주는 점에서 장점을 갖지만, 어머니와 영아 간의 관계의 질을 전체적인 맥락 안에서 파악하기는 어렵다는 한계를 갖는다(Kochanska & Aksan, 2004).
영아기에 주 양육자가 제공하는 양육환경이 이후 아동의 발달에 누적적이며 지속적인 영향을 미치게 되는 이유는? 영아기는 신체적, 지적, 사회․정서적 발달이 급속도로 이루어지는 단계로 여러 영역의 발달의 기초를 이루는 인간 발달의 첫 단계이다. 따라서 영아기에 주 양육자가 제공하는 양육환경은 이후 아동의 발달에 누적적이며 지속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Thompson, 2000).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52)

  1. Ainsworth, M. D. S., Bleher, M. C., Waters, E., & Wall, S. (1978). Patterns of attachment: A psychological study of the strange situation. Hillsdale, NJ:Elbaum. 

  2. Aviezer, O., Sagi, A., Joels, T., & Ziv, Y. (1999). Emotional availability and attachment representations in kibbutz infants and their mothers. Developmental Psychology, 35, 811-821. 

  3. Bang, K. S. (2000). Effects of maternal role education program on the mother-infant interaction and infant development.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Korea. 

  4. Biringen, Z. (2004). Raising a secure child: Creating emotional availability between you and your child. New York:Perigee/Penguin Group. 

  5. Biringen, Z. (2008). Manual for scoring the Emotional Availability Scales (4th ed.). Fort Collins:Colorado State University 

  6. Biringen, Z. (2009). The Universal Language of Love. Assessing relationships through the science of emotional availability(EA). Fort Collins, Co:EA Press. 

  7. Biringen, Z., Emde, R. N., Campos, J. J., & Appelbaum, M. I. (1995). Affective reorganization in the infant, the mother, and the dyad:The role of upright locomotion and its timing. Child Development, 66, 499-514. 

  8. Biringen, Z., Matheny, A., Bretherton, I., Renouf, A., & Sherman, M. (2000). Maternal representation of the self as parent:Connections with maternal sensitivity and maternal struc turing. Attachment & Human Development, 2, 218-232. 

  9. Biringen, Z. & Robinson, J. L. (1991). Emotional availability:A reconceptualization for research. American Journal of Orthopsychiatry, 61, 3258-3271. 

  10. Biringen, Z., Robinson, J. L., & Emde, R. N. (1998). Manual for scoring the Emotional Availability Scales (3rd ed.). Fort Collins: Colorado State University. 

  11. Blackford, J. U., & Walden, T. A. (1998). Individual differences in social referencing: Effects of temperamental fear on referencing, regulation, and parent messages. Infant Behavior and Development, 21(1), 89-102. 

  12. Bornstein, M. H., Gini, M., Leach, D. B., Haynes, O. M., Painter, K. M., & Suwalsky. J. T. D. (2006). Short-term reliability and continuity of emotional availability in motherchild dyads across contexts of observation. Infancy, 10, 1-16. 

  13. Bornstein, M. H., Gini, M., Suwalsky, J. T. D., Putnick, D. L. & Haynes, O. M. (2006). Emotional availability in mother child dyads: Short term stability and continuity from variable-centered and person-centered perspectives. Merrill-Palmer Quarterly, 52, 547-571. 

  14. Bornstein, M. H., Suwalsky, T. D., Putnick, D. L., Gini, M., Venuti, P., Falco, S., Helington, M., & Galperin, C. Z. (2010). Developmental continuity and stability of emotional availability in the family:Two ages and two genders in child-mother dyads from two regions in three countries, International Journal of Behavioral Development, 34(5), 385-397. 

  15. Buss, A. H. & Plomin, R. (1984). Temperament: Early developing personality traits. Hillsdale, NJ:Erlbaum. 

  16. Campbell, S. B., Brownell, C. A., Hungerford, A., Spieker, S. J., Mohan, R., & Blessing, J. S. (2004). The course of maternal depressive symptoms and maternal sensitivity as predictors of attachment security at 36 months. Development and Psychopathology, 16, 231-252. 

  17. Cohn, J. F. & Campbell, S. B. (1992). Influence of maternal depression on infant affect regulation. In D. Cicchetti & S. Toth (Eds.), Rochester Symposium on Developmental Psychopathology:Developmental perspectives on Depression(Vol 4, pp. 103-130). Rochester, NY:University of Rochester Press. 

  18. Cornish, A., McMahon, C., & Ungerer, J. (2006). Maternal depression and the experience of parenting in the second postnatal year. Journal of Reproductive and Infant Psychology, 24, 131-142. 

  19. Dunham, P., & Dunham, R. (1992). Lexical development during middle infancy:A mutually drive infant-caregiver process. Developmental Psychology, 28, 414-420. 

  20. Emde, R. N. (1980). Emotional Availability:A reciprocal reward system for infants and parents with implications for prevention of psychosocial disorders. In P. M. Taylor (Eds.). Parent-infant relationship(pp. 87-115). Orlando, FL:Grune & Stratton. 

  21. Emde, R. N. (1992). Social referencing research. In S. Feinman (Ed.), Social referencing und the social construction of reality in infancy (pp. 79-94). New York:Plenum. 

  22. Emde, R. N. (2000). Next steps in emotional availability research. Attachment and Human Development, 2(2), 242-248. 

  23. Emde, R. N., & Easterbrooks, M. A. (1985). Assessing emotional availability in early development. In W. K. Frankenburg, R. N. Emde & J. W. Sullivan (Eds), Early identification of children at risk:An international perspective(pp. 79-101). New York:Plenum. 

  24. Field, T. (1994). The effects of mother's physical and emotional unavailability on emotional regulation. In Fox N. (Ed.). The development of emotion regulation:Biological and behavioral considerations. Monographs of the Society for Research in Child Development, 59(2-3 Serial No. 240), 209-227. 

  25. Goodman, S., & Gotlib, I. (2002). Children of depressed parents:Mechanisms of risk and implications for treatment. Washington, DC: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26. Howes, C., & Obregon, N. B. (2009). Emotional availability in Mexican-heritage low-income mothers and children:Infancy through preschool. Parenting:Science & Practice. 

  27. Huh, B. Y. (2007). A study on the effect of interventions to improve primiparous sensitivity to infant cue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Korea. 

  28. Kim, N. S., & Lee, K. S. (2008). A study on the individual and environmental variables influencing toddlers' peer interaction styles. Korean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28(1), 159-184. 

  29. Kochanska, G. (2001). Emotional development in children with different attachment histories: The first three years. Child Development, 72(2), 474-490. 

  30. Kochanska, G., & Aksan, N. (2004). Development of mutual responsiveness between parents and their young children. Child Development, 75(6), 1657-1676. 

  31. Kogan, N., & Carter, A. S. (1996). Mother-Infant reengagement following the still-face:The role of maternal emotional availability in infant affect regulation. Infant Behavior Development, 19, 359-370. 

  32. Lee, C. L., & Bates, J. E. (1985). Mother-Child interaction at age two years and perceived difficult temperament. Child Development, 56, 1314-1325. 

  33. Lim, H. Y. (1999).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symbolic play in 1 and 2-year-old toddlers:Blocks/house play. Unpublished master's thesis, Duksung Women's University, Seoul, Korea. 

  34. Mahler, M., Pine, F., & Bergman, A. (1975). The psychological birth of the human infant: symbiosis and individuation. New York:Basic Books. 

  35. Malatesta, C. Z., & Haviland. J. M. (1982). Learning Display Rules:The socilaization of emotion expression in infancy. Child Development, 53, 991-1003. 

  36. Messer, D. J. (1994). The development of communication: From social interaction to language. Chichester:Wiley. 

  37. Min, H. S. (2009). Story stem narrative responses of preschoolers:Association with the level of mother-child emotional availability.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Yonsei University, Seoul, Korea. 

  38. Moon, H. J. (1996). A study on the development changes in pretend play from 20 to 35 months of age.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Sookmyung Women's University, Seoul, Korea. 

  39. Na, Y. G. (2006). The Relationship Between Infants' Socio-emotional Ability, Their Temperament and Attachment. Doctoral Dissertation, Chonbuk National University, Jeonju, Korea. 

  40. Rogoff, B. (1990). Apprenticeship in thinking: Cognitive development in social context. New York:Oxford University Press. 

  41. Rothbart, M. K. (1981). Measurement of temperament in infancy. Child Development, 52, 569-578. 

  42. Rothbart, M. K. (1989). Temperament and development. In G. A. Kohnstamm, J. E. Bates & M. K. Rothbart(Eds.), Temperament in childhood(pp. 187-247). New York:John Wiley & Sons. 

  43. Ruff, H. A., & Rothbart, M. K. (1996). Attention in early development:Themes and variations. New York:Oxford University Press. 

  44. Senechal, M., Cornell, E. H., & Broda, L. S. (1995). Age-related differences in the organization of parent-infant interactions during picture-book reading.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10, 317-337. 

  45. Sessa, F. M., Avenevoli, S., Steinberg, L., & Morris, A., S. (2001). Neighborhood Cohesion as a Buffer Against Hostile Maternal Parenting. Journal of Family Psychology, 18(1), 135-146. 

  46. Shin, Y. H., & Lee, S. A. (2003). Effects of maternal education using Brazelton Neonatal Behavioral Assessment Scale on the motherinfant interaction. Journal of Academy Child Health Nursing, 9(1), 74-84. 

  47. Spencer, P. E., & Meadow-Orlans, K. P. (1996). Play, language and maternal responsiveness: A longitudinal study of deaf and hearing infants. Child Development, 67, 3176-3191. 

  48. Thompson, R. A. (2000). Early experience and socialization. In A. Kazdin(Ed.), Encyclopedia of psychology. Washington, DC., & New York: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and Oxford University Press. 

  49. Tompson, R. A. (2006). The development of the person:Social understanding, Relationships, conscience, self. In W. Damon, & R. M. Lerner(Series Eds.), & N. Eisenberg(Vol. Ed.). Handbook of child psychology vol. 3(6th ed., pp. 24-98). Hoboken, N.J. :John Willey & Sons. 

  50. Worobey, J., & Lewis, M. (1989). Individual differences in the reactivity of young infants. Developmental Psychology, 25, 663-667. 

  51. Wui, Y. H. (1994). A Study on the Validation of the IBQ Scale.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15(1), 109-125. 

  52. Ziv, Y., Gini, M., Guttman, S., & Sagi, A. (1997). Dyadic emotional availability and quality of infant-mother attachment:A three point longitudinal study. Paper presented at the meeting of the Society for Research in Child Development, Washington, D. C.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