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인터페이스 기술은 사용자의 선택에 따른 UI를 적용할 수 있는 기술로 최근 사용자 편리를 위한 인터페이스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이를 위해 W3C에서도 다양한 디바이스 환경에서 N-스크린 서비스, 일관된 서비스 제공 및 사용자의 선호도에 따른 UI 적용 서비스를 지원하기 위한 다양한 연구가 진행 중에 있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사용자 편의를 위한 UI를 개발하는 데 있어 기본적인 모델 기반의 사용자 인터페이스 기술에 대해 연구한다. 이를 위해, 사용자 인터페이스 요소 기술 분석, 사용자 인터페이스 표준 기술 분석, MBUI 표준 규격 개선 방안 도출을 통해 이를 검증하는 과정에 대해 연구하였다. 이는 웹 응용 어플리케이션 적용 방안 기술 확보 및 차세대 웹 어플리케이션을 적용하는데 활용될 것이다.
사용자 인터페이스 기술은 사용자의 선택에 따른 UI를 적용할 수 있는 기술로 최근 사용자 편리를 위한 인터페이스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이를 위해 W3C에서도 다양한 디바이스 환경에서 N-스크린 서비스, 일관된 서비스 제공 및 사용자의 선호도에 따른 UI 적용 서비스를 지원하기 위한 다양한 연구가 진행 중에 있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사용자 편의를 위한 UI를 개발하는 데 있어 기본적인 모델 기반의 사용자 인터페이스 기술에 대해 연구한다. 이를 위해, 사용자 인터페이스 요소 기술 분석, 사용자 인터페이스 표준 기술 분석, MBUI 표준 규격 개선 방안 도출을 통해 이를 검증하는 과정에 대해 연구하였다. 이는 웹 응용 어플리케이션 적용 방안 기술 확보 및 차세대 웹 어플리케이션을 적용하는데 활용될 것이다.
User interface model technology can apply UI based on a user's choice. Recently, researches about th interface for the user's convenience have been actively made. For this, in W3C, various researches are ongoing in order to provide UI adjust service based on N-Screen service, consistent service prov...
User interface model technology can apply UI based on a user's choice. Recently, researches about th interface for the user's convenience have been actively made. For this, in W3C, various researches are ongoing in order to provide UI adjust service based on N-Screen service, consistent service provision, and the user's preference. In this paper, we study the model-based interface technology, which is fundamental to develop UI for the user's convenience. For this we study the verification process by analyzing elements of the user interface technology, analyzing the standards of the UI, and finding improvements for the MBUI standard. This will be used in order to secure the technology for web-application measures and to apply next-generation web-application.
User interface model technology can apply UI based on a user's choice. Recently, researches about th interface for the user's convenience have been actively made. For this, in W3C, various researches are ongoing in order to provide UI adjust service based on N-Screen service, consistent service provision, and the user's preference. In this paper, we study the model-based interface technology, which is fundamental to develop UI for the user's convenience. For this we study the verification process by analyzing elements of the user interface technology, analyzing the standards of the UI, and finding improvements for the MBUI standard. This will be used in order to secure the technology for web-application measures and to apply next-generation web-applic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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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AUI 모델의 특징 중 비동기적 UI 변경 부분을 활용하고, 그림 2에서 Interactor 클래스와 Selection 클래스를 활용하여 상황, 데이터 입출력에 대한 UI를 설명한다. 또한, 기존의 모델 기반의 사용자 인터페이스 모델의 단점을 보완하고 장점을 극대화시켜 새로운 모델을 제안하고자 한다. 제안 모델의 특징은 다음과 같이 나타낼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사용자의 편의를 위한 UI를 개발하는데 있어 기존의 모델들을 분석하고 보완하여 새로운 모델을 제안하고자 한다.
본 논문에서는 상황에 맞는 UI의 모델 기반 디자인에 대해서 연구를 진행하고, 사용자의 편의를 위한 UI를 개발하는 데 있어 기본적인 모델 기반의 사용자 인터페이스 기술에 대한 연구를 하였다. 기존의 사용자 인터페이스는 사용자에게 정적인 웹 페이지만을 제공하였다.
제안 방법
위에서 언급한 요구사항 분석을 통하여 기존 모델의 단점을 보완하고 장점을 극대화시켜 그림2와 같이 새로운 모델을 제안한다. 또한, XML 기반의 모델을 통하여 사용자의 프로파일을 생성하고, 이를 통해 사용자의 선택에 따른 인터페이스를 구축하도록 한다.
본 장에서는 앞장에서 연구한 기존 모델 분석을 토대로 하여 새로운 모델을 제안하고, 제안된 모델이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는지 서술하며 기존 모델과의 차이점에 대해서 분석한다.
위에서 언급한 요구사항 분석을 통하여 기존 모델의 단점을 보완하고 장점을 극대화시켜 그림2와 같이 새로운 모델을 제안한다. 또한, XML 기반의 모델을 통하여 사용자의 프로파일을 생성하고, 이를 통해 사용자의 선택에 따른 인터페이스를 구축하도록 한다.
모든 웹 서비스는 사용자에게 시각화된 방법으로 서비스를 하고 있다. 이러한 사용자 인터페이스 기술은 사용자의 시각화된 방법을 우선시하기 때문에 사용자 선택에 따른 사용자 맞춤형 UI로 나타내어 질 수 있도록 모델을 사용하여 분석하도록 한다.
본 장에서는 국내외에서 연구된 모델 기반의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나타내기 위한 레퍼런스와 언어에 대해 살펴본다. 이를 위해 유럽의 CAMELEON Project와 모델을 표현하기 위해 사용하는 UIDL(User Interface Description Language)에 대해 분석한다.
성능/효과
1) 특정 장치의 기능, 상호작용의 양상이나 구현된 기술을 참조하는 것 없이 상호작용이 가능하다.
3) 사용자 측면(일반 사용자, 장애를 가진 사용자), 환경적 측면(고정적, 가변적), 플랫폼 측면(Mobile Phone, Pocket PC, Interactive Kiosk, Laptop, Wall Screen)을 고려하여 상호작용이 가능하다.
기존 모델에서는 사용자의 상호작용, 웹 또는 서비스 디바이스의 상호작용, 계층적 구조, 모델에 대한 UI의 표현 등이 특징으로 모델을 나타냈다. 그에 반해, 제안된 모델은 사용자의 상호작용에 따라 비동기적으로 UI를 나타낼 수 있고, 사용자의 프로파일을 관리할 수 있다. 또한, Interactor를 상호작용의 주체로 두어 사용자의 데이터 입력에 따른 Interface와 User간의 상호작용의 효과를 나타낼 수 있다.
그에 반해, 제안된 모델은 사용자의 상호작용에 따라 비동기적으로 UI를 나타낼 수 있고, 사용자의 프로파일을 관리할 수 있다. 또한, Interactor를 상호작용의 주체로 두어 사용자의 데이터 입력에 따른 Interface와 User간의 상호작용의 효과를 나타낼 수 있다.
후속연구
본 연구를 바탕으로 아직 확립되어 있지 않은 모델 기반 사용자 인터페이스 기술에 대한 표준을 확립 및 제안된 모델을 활용한다면 UI를 나타내기 위한 참조 자료로써 많은 역할을 할 것이라고 사료된다.
하지만, 모델 기반의 사용자 인터페이스 모델 분석 및 제안을 함으로써 사용자의 선택에 따른 상호작용과 동시에 웹 페이지, 모바일 페이지를 제공하기 위한 발판을 제공하였다고 본다. 새로 제안한 MBUI 모델을 활용하는 경우 사용자의 상호작용에 따라 비동기적으로 UI를 제공하며, 차후 유비쿼터스 환경에 적합한 어플리케이션 모델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이와 같은 특징들을 통하여, 제안된 모델은 사용자의 상호작용에 따라 비동기적으로 UI 변화가 가능하도록 하며, 차후 유비쿼터스 환경에 적합한 어플리케이션의 모델로 사용될 수 있다.
향후 연구 과제로는 본 연구 내용을 바탕으로 한 Connection을 활용한 사용자 측면, 환경적 측면, 플랫폼 측면을 고려하여 상호작용을 할 수 있는 기술 연구가 필요하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사용자 인터페이스 기술이란?
최근 스마트폰의 보급과 다양한 어플리케이션의 발전을 토대로 사용자 인터페이스에 관한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사용자 인터페이스 기술은 스마트폰 혹은 UI(User Interface)상에서 사용자의 선택에 따른 UI 를 제공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만들어 활용할 수 있는 기술이다. 모든 웹 서비스는 사용자에게 시각화된 방법으로 서비스를 하고 있다.
CAMELEON 참조 프레임워크는 무엇을 핵심 원칙으로 하여 작성되었는가?
CAMELEON 참조 프레임워크는 유럽의 CAMELEON 프로젝트[4]에서 제안된 내용이다. 이는 모델 기반의 접근 방식과 멀티 타겟 UI의 런타임 설계, 그 외 모든 설계 범위를 포함하는 것을 핵심 원칙으로 하여 작성되었다. CAMELEON 참조 프레임워크는 문맥 인식 컴퓨팅 분야에서 사용하고 있는 여러 컨텍스트에 대한 설명을 포함하고 있다.
CAMELEON 참조 프레임워크의 내용은 어떠한 두 가지 구조로 나타낼 수 있는가?
CAMELEON 참조 프레임워크의 내용을 Abstraction Levels과 Context of Use의 두 가지 구조로 나타낼 수 있다. Abstraction Levels는 그림 1과 같이 실행하는 인터페이스에 대한 작업을 4단계(Task and Concepts Level, Abstract User Interface, Concrete User Interface, Final User Interface)로 구분하여나타내고, Context of Use는문맥에 따른 목적이나, 최종 결과물에 대해 정의할 수 있다.
참고문헌 (7)
Model-Based UI XG Final Report http://www.w3.org/2005/Incubator/model-based-ui/XGR-mbui-20100504
Cameleon Reference Framework Calvary, G., Coutaz, J., Unifying Reference Framework for Multi-Target User Interfaces. Interacting with Computers, pp. 289-308, 2003.
Cameleon Project, CAMELEON (Context Aware Modelling for Enabling and Leveraging Effective interactiON) Project (FP5-IST4-2000-30104), http://giove.isti.cnr.it/projects/cameleon.html
UIDL Guerrero-Garcia, J., Gonzalez-Calleros, Theoretical Survey of User Interface Description Languages: Preliminary Results, Proc. of Joint 4th Latin American Conference on Human-Computer Interaction-7th Latin American Web Congress LA-Web/CLIHC'2009 (Merida, November 9-11, 2009), E. Chavez, E. Furtado, A. Moran (Eds.), IEEE Computer Society Press, Los Alamitos, pp. 36-43, 2009.
MARIA Paterno F., Santoro C., Spano L.D., MARIA: A Universal Language for Service-Oriented Applications in Ubiquitous Environments, ACM Transactions on Computer-Human Interaction, Vol.16, N.4, pp.19:1-19:30, Nov.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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