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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델 기반의 사용자 인터페이스 모델 분석 및 제안
Recommendations and Analysis of Model-based User Interface Model 원문보기

한국정보통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v.16 no.5, 2012년, pp.1077 - 1082  

김창수 (대전테크노파크) ,  유소라 (배재대학교) ,  김성한 (한국전자통신연구원) ,  이승윤 (한국전자통신연구원) ,  정회경 (배재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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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자 인터페이스 기술은 사용자의 선택에 따른 UI를 적용할 수 있는 기술로 최근 사용자 편리를 위한 인터페이스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이를 위해 W3C에서도 다양한 디바이스 환경에서 N-스크린 서비스, 일관된 서비스 제공 및 사용자의 선호도에 따른 UI 적용 서비스를 지원하기 위한 다양한 연구가 진행 중에 있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사용자 편의를 위한 UI를 개발하는 데 있어 기본적인 모델 기반의 사용자 인터페이스 기술에 대해 연구한다. 이를 위해, 사용자 인터페이스 요소 기술 분석, 사용자 인터페이스 표준 기술 분석, MBUI 표준 규격 개선 방안 도출을 통해 이를 검증하는 과정에 대해 연구하였다. 이는 웹 응용 어플리케이션 적용 방안 기술 확보 및 차세대 웹 어플리케이션을 적용하는데 활용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User interface model technology can apply UI based on a user's choice. Recently, researches about th interface for the user's convenience have been actively made. For this, in W3C, various researches are ongoing in order to provide UI adjust service based on N-Screen service, consistent service prov...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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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AUI 모델의 특징 중 비동기적 UI 변경 부분을 활용하고, 그림 2에서 Interactor 클래스와 Selection 클래스를 활용하여 상황, 데이터 입출력에 대한 UI를 설명한다. 또한, 기존의 모델 기반의 사용자 인터페이스 모델의 단점을 보완하고 장점을 극대화시켜 새로운 모델을 제안하고자 한다. 제안 모델의 특징은 다음과 같이 나타낼 수 있다.
  • 본 논문에서는 사용자의 편의를 위한 UI를 개발하는데 있어 기존의 모델들을 분석하고 보완하여 새로운 모델을 제안하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상황에 맞는 UI의 모델 기반 디자인에 대해서 연구를 진행하고, 사용자의 편의를 위한 UI를 개발하는 데 있어 기본적인 모델 기반의 사용자 인터페이스 기술에 대한 연구를 하였다. 기존의 사용자 인터페이스는 사용자에게 정적인 웹 페이지만을 제공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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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사용자 인터페이스 기술이란? 최근 스마트폰의 보급과 다양한 어플리케이션의 발전을 토대로 사용자 인터페이스에 관한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사용자 인터페이스 기술은 스마트폰 혹은 UI(User Interface)상에서 사용자의 선택에 따른 UI 를 제공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만들어 활용할 수 있는 기술이다. 모든 웹 서비스는 사용자에게 시각화된 방법으로 서비스를 하고 있다.
CAMELEON 참조 프레임워크는 무엇을 핵심 원칙으로 하여 작성되었는가? CAMELEON 참조 프레임워크는 유럽의 CAMELEON 프로젝트[4]에서 제안된 내용이다. 이는 모델 기반의 접근 방식과 멀티 타겟 UI의 런타임 설계, 그 외 모든 설계 범위를 포함하는 것을 핵심 원칙으로 하여 작성되었다. CAMELEON 참조 프레임워크는 문맥 인식 컴퓨팅 분야에서 사용하고 있는 여러 컨텍스트에 대한 설명을 포함하고 있다.
CAMELEON 참조 프레임워크의 내용은 어떠한 두 가지 구조로 나타낼 수 있는가? CAMELEON 참조 프레임워크의 내용을 Abstraction Levels과 Context of Use의 두 가지 구조로 나타낼 수 있다. Abstraction Levels는 그림 1과 같이 실행하는 인터페이스에 대한 작업을 4단계(Task and Concepts Level, Abstract User Interface, Concrete User Interface, Final User Interface)로 구분하여나타내고, Context of Use는문맥에 따른 목적이나, 최종 결과물에 대해 정의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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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Model-Based UI XG Final Report http://www.w3.org/2005/Incubator/model-based-ui/XGR-mbui-20100504 

  2. Cameleon Reference Framework, Calvary, G., Coutaz, J., The CAMELEON Reference Framework, Deliverable 1.1, CAMELEON Project, 2002. 

  3. Cameleon Reference Framework Calvary, G., Coutaz, J., Unifying Reference Framework for Multi-Target User Interfaces. Interacting with Computers, pp. 289-308, 2003. 

  4. Cameleon Project, CAMELEON (Context Aware Modelling for Enabling and Leveraging Effective interactiON) Project (FP5-IST4-2000-30104), http://giove.isti.cnr.it/projects/cameleon.html 

  5. UIDL Guerrero-Garcia, J., Gonzalez-Calleros, Theoretical Survey of User Interface Description Languages: Preliminary Results, Proc. of Joint 4th Latin American Conference on Human-Computer Interaction-7th Latin American Web Congress LA-Web/CLIHC'2009 (Merida, November 9-11, 2009), E. Chavez, E. Furtado, A. Moran (Eds.), IEEE Computer Society Press, Los Alamitos, pp. 36-43, 2009. 

  6. MARIA Paterno F., Santoro C., Spano L.D., MARIA: A Universal Language for Service-Oriented Applications in Ubiquitous Environments, ACM Transactions on Computer-Human Interaction, Vol.16, N.4, pp.19:1-19:30, Nov. 2009. 

  7. UsiXML http://www.usixml.e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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