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e-navigation 인적요소평가를 위한 사용자 지향적 인적요소 개발
Development of user-oriented human elements for e-navigation human element assessment 원문보기

한국정보통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v.16 no.6, 2012년, pp.1113 - 1118  

심우성 (한국해양연구원) ,  임용곤 (한국해양연구원) ,  이상정 (충남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국제해사기구의 e-navigation은 선박 안전 운항을 위한 사용자 지향형 서비스 제공의 한 전략으로 인적요소평가를 적용하여 인간공학적 측면의 해결 대안 평가를 수행해야한다. 기존 국제해사기구의 인적요소평가 권고 지침은 규정 개발자의 입장에서 인적요소를 제시하고 있어 e-navigation에 요구되는 사용자 지향형 평가를 위한 새로운 인적요소 개발이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국제해사기구의 기존 인적요소평가절차의 의미와 경과를 분석하고 사용자 지향적 새로운 전략인 e-navigation의 취지에 부합하는 새로운 인적요소평가절차를 위해 사용자 지향형 인적요소평가를 위한 인적요소 검토항목과 사용자 외부요인에 의한 위협요소 및 내부요인에 의한 인적 오류 요소를 개발하여 이를 반영한 e-navigation 인적요소평가절차를 도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e-navigation in IMO(International Maritime Organization) has been developed as a strategy for user oriented service followed by HEAP(Human Element Analysing Process) to assess the solutions in view of human ergonomics. Although IMO already had an interim guideline for human element assessment, i...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격차 자체에 대한 인적요소 평가를 위해 사용자를 중심으로 외부에서의 영향 요인과 사용자 자체적인 영향 요인에 대해 고려하였는데 이는 발생 가능한 인적오류들이 인적요소에 작용하는 사용자의 외부적 요인과 자체 요인에 따라 다른 양상으로 발생할 수 있는 점을 반영하기 위한 것이다.
  • 본 논문에서는 국제해사기구의 기존 인적요소평가 절차를 분석하고 사용자 중심적 전략인 e-navigation의 취지에 부합하는 사용자 지향적 인적요소평가절차 개발을 위해 사용자 지향 인적요소와 사용자 외부 또는 자체 요인에 따른 위협과 오류 측면의 인적요소를 개발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e-navigation 전략은 어떤 단계로 개발되는가? e-navigation 전략에는 정의, 핵심 목적, 핵심 구성 요소, 비전 및 기대효과 등이 1단계 작업으로 개발되었으며 2단계로 전략이행계획을 개발한다. e-navigation 이행계획의 핵심은 선박의 안전과 관련된 사용자들로부터 사용자 요구사항을 조사하고 이를 바탕으로 현재 구현되어 있지 않다고 판단되는 현실과 요구 사이의 격차를 식별한뒤, 이를해결할수있는해결안(practical solution)을 도출하고 그 결과에 대한 비용편익, 위험분석을 통해 이행 우선순위를 식별한다.
e-navigation이란? e-navigation은 특정 기술이나 장비를 개발하는 것이 아닌 통합과 조화를 위한 전략 및 이의 실현 방안을 논하는 것이다. 즉, 다양한 장비와 기술에 의해 다양한 측면의 정보를 사용자에게 제공하여 사용자 판단을 돕겠다는 지금까지의 접근 방식에 대해 사고 저감이나 인명 손실 방지 측면에서 더 이상의 큰 효과를 볼 수 없으며 향후 개발되거나 적용될 IT 융․복합 기술에 의한 새롭고 복잡한 시스템들을 추가로 적용할 경우에 예상되는 많은 정보의 혼란에 대한 대비가 필요함을 인식한 것이다[1].
인적요소평가절차의 개념은 어떻게 발전되었는가? 1991년에 승인된 IMO Resolution A.680(17)에서 국제해사기구는 선박의 안전 운항과 오염방지 대책 개발, 그리고 개발 대책의 이행 및 평가를 수행하기 위한 적절한 절차와 방법을 개발하도록 권고하였다[2]. 1993년에는 선박의 안전 및 오염방지와 관련된 운영적 요구사항의 제어를 위한 절차 및 지침인 IMO Resolution A.742(18)에서 안전과 인적 요소의 긴밀한 관계를 인식하였고 IMO Resolution A.772(18)에서는 인력 운용과 관련된 피로 항목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였다[3][4].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7)

  1. D. Patraiko, P. Wake, A. Weintrit "e-Navigation and the Human Element" International Journal on Marine Navigation and Safety of Sea Transportation, vol. 4, no.1, pp. 11-16, 2010. 

  2. IMO Resolution A.680(17), "IMO Guidelines on Management for the Safe Operation of Ships and for Pollution Prevention", adopted on 6 November 1991. 

  3. IMO Resolution A.742(18), "Procedures for the control of operational requirements related to the safety of ships and pollution prevention", adopted on 4 November 1993. 

  4. IMO Resolution A.772(18), "Fatigue factors in manning and safety", adopted on November 1993. 

  5. IMO Resolution A.947(23), "Human Element Vision, Principles and Goals for the Organization" adopted on 27 November 2003. 

  6. IMO MSC/Circ.878, MEPC/Circ.346, "Interim Guidelines for the Application of Human Element Analysing Process(HEAP) to the IMO Rule-Making Process", 20th November 1998. 

  7. Capt. Daniel E. Maurino, "Team Resource Management in CNS/ATM Systems", Proceedings of the Second EUROCONTROL Human Factors Workshop, pp. 41-49, 1998.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