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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건축역사연구 : 한국건축역사학회논문집 = Journal of architectural history, v.21 no.3, 2012년, pp.45 - 54
조상순 (문화재청, 성균관대학교 건축학과)
This research work is to analyze architectural characteristics of Sungnyemun especially in King Yeongjo's reign in Joseon dynasty. The result of this research is summarized as following: 1. The architectural characteristics of Sungnyemun in King Yeongjo's reign are closely related with Confucian c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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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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숭례문에 실시된 의례는? | 숭례문에서 실시된 의례로는 기청제(祈請祭), 기우제(祈雨祭), 외국 사신을 접대하는 행례(行禮), 사신 등의 전별연 등이 있었다. 그런데, 숭례문을 의례용 공간으로 적극적으로 사용한 시기는 영조(1694~1776) 연간이다. | |
숭례문이란? | 조선시대 한양도성의 성곽 문루건물인 숭례문은 조선 초기의 기법과 양식을 유지하고 있는 대표적인 건축물이다. 숭례문의 도성 방어 기능의 중요성과 도성 제도에 대한 관심과 논의는 임진왜란과 병자호란 이후 증대되었다. | |
숭례문에서 이루어진 의례 중 영제는 언제 행해졌나? | 숭례문에서는 다양한 의례가 이루어졌는데 대표적인 것이 영제(禜祭)에 속하는 기청제와 기우제이다. 영제는 비가 많이 오거나 날씨가 가물 때 행해졌으며, 영조 대 이전까지는 각 문의 홍예 아래에서 제사가 이루어졌으나, 영조 대 부터는 문루에서도 이루어질 수 있도록 규정하였다.12) 원래는 홍예 아래에서 영제를 지내도록 되어 있으나, 비가 많이 오는 경우 문루에서 지낼 수 있도록 바꾸었는데, 그 이유는 문루에서 지냄으로 신위가 더럽혀지지 않고, 불경함을 피할 수 있으며, 제사를 지내는 관원과 신위가 같이 문루 위에 있을 수 있기 때문이라 하였다. |
朝鮮王朝實錄, 承政院日記, 華城城役儀軌, 朝鮮古蹟圖譜
이강근, 崇禮門연구(I) : 修理史의 復元과 意義, (講座) 美術史, 19호, 2002
국립문화재연구소, 숭례문복원자료집, 2008
서울특별시 중구청, 崇禮門精密實測調査報告書, 2005
서울특별시 교육위원회, 서울南大門修理報告書, 1966
서울特別市史編纂委員會, 서울特別市史-古蹟篇, 1963
문화재청, 숭례문 목부재 연륜연대 분석 및 기증목재 기초조사,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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