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택한 단어 수는 입니다.
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선택한 단어 수는 30입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도로 : 도로학회지, v.14 no.2 = no.52, 2012년, pp.54 - 58
이창림 (도로기술사회)
초록이 없습니다.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한국형 도로포장설계법(Korea Mechanistic-Empirical Method; 이하 KMEM)이 공포된 때는 언제인가? | 정부당국은「한국형 도로포장설계법(Korea Mechanistic-Empirical Method; 이하 KMEM)」을 2012년부터 각 해당사업에 적극 활용하기 위해 2011.12.14일 공포했다. 따라서 각 클라이언트는 신규 사업은 물론이고 기존 설계법에 따라 진행 중인 사업에도 적용을 검토하게 되었다. | |
Newark 공항포장시험은 무엇이며, 어떤 시스템에 기초가 되고있는가? | 1960년대 또 하나의 포장시험은 뉴욕 항만국에 의하여 실시된 Newark 공항포장시험이다. 이 시험은 재하판, 압력계, 온도계 등에 의한 내부 응력상태 및 변위 등을 파악하고, 통계적, 경험적 해석과 결정론적 접근법으로 이 시험은 결과적으로 새로운 설계해석 시스템의 기초가 되고 있다. 시험결과에서 얻어진 새로운 포장설계 해석 시스템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 |
AASHTO포장설계법이란 어떤 설계법인가? | 1972, 1986 잠정지침 AASHTO포장설계법은 1950년대 AASHO와 미국 내 여러 도로관련 기관이 참여한「Road Test」에서 얻어진「경험적」설계법이다. 이 경험적 설계법은 지속적인 연구개발과 컴퓨터 등 과학기술의 발전으로「역학적-경험적설계법 (MECHANISTIC-EMPIRICAL PAVEMENT DESIGN GUIDE)」으로 발전되었다. |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