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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한국형 도로포장설계법 관련한 현문(賢問)에 우답(愚答) 원문보기

도로 : 도로학회지, v.14 no.2 = no.52, 2012년, pp.54 - 58  

이창림 (도로기술사회)

초록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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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각 클라이언트는 신규 사업은 물론이고 기존 설계법에 따라 진행 중인 사업에도 적용을 검토하게 되었다. 이런 일련의 발전 과정으로 2월 중순에 기 계약된 도로 건설공사의 포장설계에 새로운 KMEM의 적용에 대한 적합성 검토가 필요하여 검토를 시작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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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한국형 도로포장설계법(Korea Mechanistic-Empirical Method; 이하 KMEM)이 공포된 때는 언제인가? 정부당국은「한국형 도로포장설계법(Korea Mechanistic-Empirical Method; 이하 KMEM)」을 2012년부터 각 해당사업에 적극 활용하기 위해 2011.12.14일 공포했다. 따라서 각 클라이언트는 신규 사업은 물론이고 기존 설계법에 따라 진행 중인 사업에도 적용을 검토하게 되었다.
Newark 공항포장시험은 무엇이며, 어떤 시스템에 기초가 되고있는가? 1960년대 또 하나의 포장시험은 뉴욕 항만국에 의하여 실시된 Newark 공항포장시험이다. 이 시험은 재하판, 압력계, 온도계 등에 의한 내부 응력상태 및 변위 등을 파악하고, 통계적, 경험적 해석과 결정론적 접근법으로 이 시험은 결과적으로 새로운 설계해석 시스템의 기초가 되고 있다. 시험결과에서 얻어진 새로운 포장설계 해석 시스템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AASHTO포장설계법이란 어떤 설계법인가? 1972, 1986 잠정지침 AASHTO포장설계법은 1950년대 AASHO와 미국 내 여러 도로관련 기관이 참여한「Road Test」에서 얻어진「경험적」설계법이다. 이 경험적 설계법은 지속적인 연구개발과 컴퓨터 등 과학기술의 발전으로「역학적-경험적설계법 (MECHANISTIC-EMPIRICAL PAVEMENT DESIGN GUIDE)」으로 발전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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