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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연약지반의 압밀침하에 의한 도로포장설계의 영향분석
An Analytical Study on the Effect of the Consolidation Settlement in the Soft Ground for the Pavement Design 원문보기

한국도로학회 2005년도 학술발표회 논문집, 2005 Nov. 01, 2005년, pp.133 - 138  

최준성 (인덕대학 건설환경설계)

초록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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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표 1.의 설계에서의 8.2 ton 누적통과교통량을 기존의 파괴기준식으로부터의 공용 성수 명과 비교하여 포장구조단면설계의 타당성을 검증하고자 설계단면의 포장구조해석을 통해 인장변형율과 연직변형율을 산정하였고, 해석 결과를 이용하여 공용성수명을 산정하고 그 타당성을 평가하였다. 공용성수명평가는 허용변형율에 대한 파괴기준식과 현장시험을 실시한 결과를 기초로 한 파괴기준식에 근거하여 수행하였다 .
  • 본 연구에서는 연약층 지반위에 놓이는 포장체의 지반영향을 검토하기 위하여 유한요소해석을 통한 변위해석을 목적으로, 지반에서의 유한요소해석(FEM : Finite Element Method)을 적용하여 현장여건에 맞는 해석을 수행하기 위하여 탄성해석과 소성해석을 수행하였다.
  • 먼저 포장체가 놓이게 되는 지역의 연약층등을 포함한 지반의 현재 상태를 평가한 기존의 보링자료에 근거하여 지반의 물성치들을 추정하고, 지반해석에 많이 사용되고 있는 PLAXIS 유한요소해석 프로그램을 통하여 연약층에서 발생하는 지반설계에서 허용되는 잔류침하 상태하에서의 포장체의 영향을 검토한다. 이와 같은 해석결과를 토대로 추후 잔류침하 발생시 발생할 수 있는 파손을 규명하여 이를 제어하기 위한 설계단면을 제시한다.
  • 51cm 로 발생함을 알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와같이발생한 부등잔류침하량을 변위하중으로 모사화하여 도로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 대하여 해석을 실시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의 유한요소해석을 위하여 포장체와 지반 단면에 대한 유한요소망을 구축하였다. 해석의 정확성을 기하기 위하여 유한요소해석 프로그램인 PLAXIS 에서 가능한 최소의 크기로 조밀하게 유한요소망을 구성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연약층 지반위에 놓이는 포장체의 지반영향을 검토하기 위하여 유한요소해석을 통한 변위해석을 수행하여 지반에서 설계되는 지반설계가 포장체에 미치는 영향을 도로포장단면설계에 적용시킬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제시된 해석방법의 복합해석을 위해 본 연구에서는 연약지반상의 잔류침하량에 의해 포장체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유한요소해석 프로그램인 PLAXIS를 이용한 변위해석을 실시하였고, 유한요소 해석시 기초지반의 거동을 탄성, 소성해석으로 동시에 해석하였다.

가설 설정

  • 지반설계후 실시되고 있는 현장에서의 침하안정관리는 지반설계에서 충분한 압밀침하에 대한 검토를 수행하였다 하더라도 조사설계에서 예측하지 못한 기초지반의 지층 및 각 지층의 토질정수결정의 오차로 인하여 이론적 예측침하량과 실제 침하의 차이가 발생할 수 있다는 가정하에 실시되는 것이다. 따라서 현장 침하안정관리에서는 성토후 압밀침하량을 실측하고 그 실측치를 분석하여 설계값과의 비교 및 잔류침하량을 확인하여 잔류침하량이 허용치내에 있는 시기를 결정하여 포장공사를 수행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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