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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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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전익 항공기에 광범위하게 적용되고 있는 내충격성 연료셀은 항공기 추락 시 탑승자의 생존성 향상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미육군에서는 항공기 추락 후 화재에 의한 인명손실을 원천적으로 방지하기 위해 군용 회전익기 역사의 초기 단계부터 연료셀 고유의 내충격성에 관련된 군사규격을 제정하여 적용해 왔다. 국외 전문제작 업체들은 장기간의 경험에 의존하여 연료셀을 개발하고 있으며, 충돌충격시험에 따른 시행착오의 결과를 설계 및 제작과정에 재반영하고 있다. 이러한 연료셀 충돌충격시험은 시편자체의 제작비용 및 준비기간이 상당히 소요되므로, 설계 초기단계부터 충돌충격시험에 대한 일련의 수치적 모사를 통해 실물에 의한 시행착오의 가능성을 최소화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충돌모사 프로그램인 Autodyn으로 연료셀 충돌충격시험에 대한 다수의 수치해석을 수행, 등가응력 분석을 통해 적절한 설계변수를 선정하였다. 또한 인공신경망과 모의풀림 방법을 연동시켜 연료셀 형상을 내충격성능 측면에서 최적화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rashworthy fuel cells have been widely implemented to rotorcraft and rendered a great contribution for improving the survivability of crews and passengers. Since the embryonic stage of military rotorcraft history began, the US army has developed and practised a detailed military specification docum...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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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항공기 성능에 영향성이 큰 연료셀 중량을 목적함수로 하고 각 영역별 최대응력 발생지점의 응력 수준을 제약하는 조건으로 경량 최적화를 수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연료셀 충돌충격 시 외부형상 및 내부 LRU 배치에 따른 응력평가를 기반으로 하여 연료셀 최적형상에 대해 고찰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회전익항공기 연료셀에 대한 유체-구조 연성 수치모사를 통한 해석기술 확보 및 최적화 기반 기본설계 데이터 확보 가능성을 타진해 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 연료셀 내부에 연료가 채워진 상태로 유체-구조 연성해석을 수행하고, 수치해석으로 계산된 피팅 및 소재영역에 발생하는 응력분포를 기초로 하여 중량을 최소화하면서 응력구속 조건을 만족시키는 연료셀의 외부형상, 피팅위치, 내부 LRU 위치에 대한 최적화를 수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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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내충격성 연료셀에 관련된 상세 규격이 요구하는 것은? Army Aviation and Missile Command, 2007)을 제정하여 충돌충격시험을 강제하고 있다. 해당 규격에서는 물로 가득 채운 연료셀을 19.8m(65ft) 높이에서 지면으로 자유 낙하시켰을 때 연료셀로부터 일체의 누설이 없을 것을 요구하고 있다.
연료셀의 기본 역할은? 연료셀의 기본 역할은 정상적인 운용조건 하에서 연료를 누설없이 안전하게 보관하고, 추락 등으로 야기되는 가혹한 충돌충격 상황에서도 연료가 저장 공간 외부로 누출되지 않도록 하여 탑승자에 대한 추락 후 화재발생(Post-Crash Fire, 이하 PCF)의 위해 가능성을 원천적으로 배제하는 것이다.
고성능의 고정익 전투기에서 사출좌석을 장착하여 비상시 조종사의 생존성 향상을 모색하는 이유는? 고속으로 기동하는 고성능 고정익 전투기가 지상 또는 수면으로 추락하는 경우, 충돌충격 하중수준이 워낙 높기 때문에 조종사가 기체 내부에 남아 있다면 그 생존가능성은 극히 희박할 수밖에 없다. 따라서 고성능의 고정익 전투기에서는 사출좌석을 장착하여 비상시 조종사의 생존성 향상을 모색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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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

  1. 김현기, 김성찬, 이종원, 황인희, 허장욱, 신동우, 전필선, 정태경, 하병근 (2010) 회전익 항공기용 연료셀 내추락 성능시험평가, 한국항공우주학회지, 38(8), pp.806-812. 

  2. 김현기, 김성찬, 이종원, 황인희, 김경수 (2011) 회전익 항공기용 연료탱크 충돌충격시험 수치모사 연구, 한국전산구조공학회 논문집, 24(5), pp.521-530. 

  3. U.S. Army Aviation and Missile Command (2007) Detail Specification for the Tank, Fuel, Crash-Resistant, Ballistic-Tolerant, Aircraft, MIL-DTL-27422D. 

  4. Ugone, Mary L., Meling, John E., Snider, Jack D., Gause, Neal J., Carey, Alice F. (2002) Acquisition: Fuel Cells of the V-22 Osprey Joint Advanced Vertical Aircraft, D-2003-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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