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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전산구조공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computational structural engineering institute of Korea, v.25 no.1, 2012년, pp.51 - 56
김현기 (한국항공우주연구원 항공계통팀) , 김성찬 (한국항공우주연구원 항공계통팀) , 이종원 (한국항공우주연구원 미래비행체연구팀) , 황인희 (한국항공우주연구원 항공구조팀)
Crashworthy fuel cells have been widely implemented to rotorcraft and rendered a great contribution for improving the survivability of crews and passengers. Since the embryonic stage of military rotorcraft history began, the US army has developed and practised a detailed military specification docu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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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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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충격성 연료셀에 관련된 상세 규격이 요구하는 것은? | Army Aviation and Missile Command, 2007)을 제정하여 충돌충격시험을 강제하고 있다. 해당 규격에서는 물로 가득 채운 연료셀을 19.8m(65ft) 높이에서 지면으로 자유 낙하시켰을 때 연료셀로부터 일체의 누설이 없을 것을 요구하고 있다. | |
연료셀의 기본 역할은? | 연료셀의 기본 역할은 정상적인 운용조건 하에서 연료를 누설없이 안전하게 보관하고, 추락 등으로 야기되는 가혹한 충돌충격 상황에서도 연료가 저장 공간 외부로 누출되지 않도록 하여 탑승자에 대한 추락 후 화재발생(Post-Crash Fire, 이하 PCF)의 위해 가능성을 원천적으로 배제하는 것이다. | |
고성능의 고정익 전투기에서 사출좌석을 장착하여 비상시 조종사의 생존성 향상을 모색하는 이유는? | 고속으로 기동하는 고성능 고정익 전투기가 지상 또는 수면으로 추락하는 경우, 충돌충격 하중수준이 워낙 높기 때문에 조종사가 기체 내부에 남아 있다면 그 생존가능성은 극히 희박할 수밖에 없다. 따라서 고성능의 고정익 전투기에서는 사출좌석을 장착하여 비상시 조종사의 생존성 향상을 모색하고 있다. |
김현기, 김성찬, 이종원, 황인희, 허장욱, 신동우, 전필선, 정태경, 하병근 (2010) 회전익 항공기용 연료셀 내추락 성능시험평가, 한국항공우주학회지, 38(8), pp.806-812.
U.S. Army Aviation and Missile Command (2007) Detail Specification for the Tank, Fuel, Crash-Resistant, Ballistic-Tolerant, Aircraft, MIL-DTL-27422D.
Ugone, Mary L., Meling, John E., Snider, Jack D., Gause, Neal J., Carey, Alice F. (2002) Acquisition: Fuel Cells of the V-22 Osprey Joint Advanced Vertical Aircraft, D-2003-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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