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설팅전문성과 활용경험이 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연구 : 컨설팅사브랜드를 매개효과로 A Study on the Influence of Consulting Expertise and Experience of utilizing of Word of mouth intentions : Focused on the Mediating Effects of Consulting Firms Brand원문보기
본 연구는 컨설팅사브랜드가 컨설팅전문성, 활용경험과 구전의도사이에서의 매개 역할을 하는 것을 검증하였다. 본 연구 결과 첫째, 컨설팅전문성과 활용경험이 구전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컨설팅사브랜드는 컨설팅 전문성, 활용경험이 구전의도 관계에서 매개역할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구전의도는 우선적으로 컨설팅사브랜드 가치를 높여야 하며 이를 위한 컨설팅전문성과 활용경험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컨설팅사브랜드를 통한 컨설팅전문성과 활용경험 가치를 높여야 한다는 것을 확인한 것은 시사하는 바가 크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컨설팅사브랜드가 컨설팅전문성, 활용경험과 구전의도사이에서의 매개 역할을 하는 것을 검증하였다. 본 연구 결과 첫째, 컨설팅전문성과 활용경험이 구전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컨설팅사브랜드는 컨설팅 전문성, 활용경험이 구전의도 관계에서 매개역할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구전의도는 우선적으로 컨설팅사브랜드 가치를 높여야 하며 이를 위한 컨설팅전문성과 활용경험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컨설팅사브랜드를 통한 컨설팅전문성과 활용경험 가치를 높여야 한다는 것을 확인한 것은 시사하는 바가 크다고 할 수 있다.
This Study is to verify that Consulting firm's brand plays a mediating role in consulting expertise, experience utilizing, and word of mouth intention. The results of study show that firstly, Consulting expertise and experience utilizing have a positive effect on word of mouth intention, and secondl...
This Study is to verify that Consulting firm's brand plays a mediating role in consulting expertise, experience utilizing, and word of mouth intention. The results of study show that firstly, Consulting expertise and experience utilizing have a positive effect on word of mouth intention, and secondly Consulting firm's brand have also a positive effect on the mediating role in the relationship between consulting expertise & experience utilizing, and of mouth intention. This study have a significant meaning to ascertain that word of mouth intention should enhance the value of consulting firm's brand with first priority, and importance of consulting expertise and experience utilizing should be recognized, and the values of consulting expertise and experience utilizing be enhanced by consulting firm's brand.
This Study is to verify that Consulting firm's brand plays a mediating role in consulting expertise, experience utilizing, and word of mouth intention. The results of study show that firstly, Consulting expertise and experience utilizing have a positive effect on word of mouth intention, and secondly Consulting firm's brand have also a positive effect on the mediating role in the relationship between consulting expertise & experience utilizing, and of mouth intention. This study have a significant meaning to ascertain that word of mouth intention should enhance the value of consulting firm's brand with first priority, and importance of consulting expertise and experience utilizing should be recognized, and the values of consulting expertise and experience utilizing be enhanced by consulting firm's bran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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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전문성과 활용경험을 조절하는 중요 변수로 컨설팅사브랜드에 관한 연구가 아직 미흡한 상태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기존의 선행연구들을 중심으로 컨설팅전문성, 컨설팅활용경험, 컨설팅사브랜드, 구전의도 간의 관련성을 실증적으로 연구하고자 한다. 첫째, 컨설팅전문성과 컨설팅활용경험이 컨설팅사브랜드와 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 둘째, 컨설팅전문성과 컨설팅활용경험과 구전의도 사이에서 컨설팅사브랜드의 매개적 역할을 살펴보고자 한다.
본 연구는 컨설팅사 브랜드를 매개효과로 하여 컨설팅 전문성과 활용경험이 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연구이다. 설문 응답자들의 특성은 <표 1>와 같다.
본 연구는 컨설팅전문성과 컨설팅활용경험이 컨설팅사브랜드를 통해 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표 7>.
본 연구의 목적은 컨설팅사의 브랜드를 매개효과로 하여 컨설팅의 전문성과 활동경험이 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기존 연구들을 참고하여 [그림 3]과 같은 연구모형을 수립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기존의 선행연구들을 중심으로 컨설팅전문성, 컨설팅활용경험, 컨설팅사브랜드, 구전의도 간의 관련성을 실증적으로 연구하고자 한다. 첫째, 컨설팅전문성과 컨설팅활용경험이 컨설팅사브랜드와 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 둘째, 컨설팅전문성과 컨설팅활용경험과 구전의도 사이에서 컨설팅사브랜드의 매개적 역할을 살펴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가설1 : 컨설팅 전문성이 구전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1-3 : 컨설팅 전문성과 구전의도의 관계에서 컨설팅사 브랜드가 매개 작용을 할 것이다.
가설2 : 컨설팅 활용경험이 구전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2-3 : 컨설팅 활용경험과 구전의도의 관계에서 컨설팅사 브랜드가 매개 작용을 할 것이다.
제안 방법
본 연구를 위해 총 150부의 설문지가 배포되었으며, 그 중 137부를 회수하였고, 이 가운데 불성실하게 응답한 설문지 16부를 제외하여 119부의 설문지를 사용하였으며, 설문 자료는 통계패키지인 SPSS18.0을 사용하였으며 분석방법은 첫째, 설문조사의 결과로 얻어지는 응답 자료의 신뢰성을 입증하기 위하여 Cronbach-α계수를 이용한 신뢰성 검증과 요인분석을 이용하여 척도의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둘째, 분석 자료의 이해를 돕고 연구모형에 설정된 변수들 간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상관관계분석을 실시하였다. 셋째, 본 연구의 매개효과가 종속변수와 이에 영향을 미치는 독립변수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하여 매개효과 분석을 실시하였다. 설문조사 결과 응답자 최고경영자 및 임원이 71.
컨설팅서비스에 대한 연구결과 전문성, 신뢰성, 공감성, 유형성의 4차원으로 구성된다고 하였고, 컨설팅업체의 전문성이 고객만족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고 고객만족은 재 구매의사와 주위에 권유할 의사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연구되었다[8]. 중소기업 컨설팅을 대상으로 컨설팅의 품질요소와 고객만족, 고객충성도 간의 관계를 모형 화하고 이를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컨설팅성과는 주로 컨설턴트의 전문성에 영향을 받으나, 컨설팅에 대한 만족은 컨설팅의 전문성, 이해도, 신뢰성 및 성과에 모두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데이터처리
0을 사용하였으며 분석방법은 첫째, 설문조사의 결과로 얻어지는 응답 자료의 신뢰성을 입증하기 위하여 Cronbach-α계수를 이용한 신뢰성 검증과 요인분석을 이용하여 척도의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둘째, 분석 자료의 이해를 돕고 연구모형에 설정된 변수들 간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상관관계분석을 실시하였다. 셋째, 본 연구의 매개효과가 종속변수와 이에 영향을 미치는 독립변수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하여 매개효과 분석을 실시하였다.
성능/효과
3단계로 독립변수 (컨설팅활용경험)와 매개변수(컨설팅사브랜드)가 종속변수(구전의도)에 다중회귀분석 결과 컨설팅활용 경험은 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이 t값은 3.488, 컨설팅사 브랜드는 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이 t값은 2.034 로서 1.96보다 크고, 유의확률(p)은 각각 0.001, 0.044로서 p<0.05이므로 통계적 유의수준 하에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3단계로 독립변수(컨설팅전문성)와 매개변수(컨설팅사브랜드)가 종속변수(구전의도)에 다중회귀분석 결과 컨설팅 전문성은 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이 t값은 2.205, 컨설팅사브랜드는 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이 t값은 2.259 로서 1.96보다 크고, 유의확률(p)은 각각 0.029, 0..026로서 p<0.05이므로 통계적 유의수준 하에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해 시사점은 첫째, 개인 컨설턴트 및 컨설팅사의 컨설팅전문성과 컨설팅활용경험은 매우 중요하며, 컨설팅 수행을 위해서는 컨설턴트 및 컨설팅사는 계속적인 컨설팅 도구와 기법개발을 통해 전문성을 높일 필요가 있고, 고객기업들로부터 컨설팅 결과 및 추가 요구 발생 시 그에 대한 컨설턴트 및 컨설팅사의 반응하는 태도가 매우 중요하다 하겠다. 둘째, 컨설팅을 수진한 기업들도 컨설팅수행에 대한 결과물에 대해 사내 직원들에게 교육과 활용수준을 높여야 함을 알 수 있다. 이러한 결과는 결국 컨설팅수행을 하고자 하는 고객기업들로부터 컨설턴트 및 컨설팅사를 선정 시 컨설팅사브랜드에 따른 선택에 영향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둘째, 컨설팅활용경험의 특성인 컨설팅을 받는 대표자의 컨설팅 산출물 활용의지, 컨설팅을 받는 기업에서 컨설팅 활용을 위한 사내 직원에 대한 교육 및 학습수준, 컨설팅을 받는 기업에서 컨설팅 산출물 활용도가 컨설팅사브랜드를 통하여 구전의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컨설팅활용경험이 많을수록 컨설팅사브랜드의 수준이 높아지는데, 컨설팅을 받은 결과물에 대해 직원들에게 교육과 학습수준을 높이고 결과물을 기업에서 적극 활용 할 때 컨설팅사브랜드 가치는 올릴 수 있음을 의미한다.
본 연구에서는 내적 일관성을 추정할 수 있는 Cronbach's alpha 계수를 이용하여 얻은 신뢰성 계수는, , 에 나타나 있고 신뢰성 계수가 0.6 이상이면 비교적 신뢰성이 높은 것으로, 본 연구에서는 Cronbach's alpha값이 0.6이상으로 비교적 높은 신뢰성을 보여주고 있다.
셋째, 본 연구의 매개효과가 종속변수와 이에 영향을 미치는 독립변수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하여 매개효과 분석을 실시하였다. 설문조사 결과 응답자 최고경영자 및 임원이 71.5%로 가장 많았으며, 업종은 제조업이 74.8%, 매출은 10억 원 미만이 28.6%, 자본금은 5억 원 미만이 37.8%, 종업원 수가 50명 미만이 37.8%, 학력은 대졸이 52.1%, 경력은 10년 이상이 66.4%로 가장 많이 차지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셋째, 컨설팅사브랜드 특성인 컨설팅사 브랜드 선택, 컨설팅사브랜드 신뢰도가 구전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컨설팅에 대한 구전의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컨설팅사 선택, 컨설팅사신뢰도 향상이 중요함을 의미한다.
이러한 결과는 결국 컨설팅수행을 하고자 하는 고객기업들로부터 컨설턴트 및 컨설팅사를 선정 시 컨설팅사브랜드에 따른 선택에 영향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셋째, 컨설팅전문성과 컨설팅활용경험이 컨설팅사브랜드를 통해 구전의도에 어떠한 결과를 나타내는지에 대해 실증검증을 한 것으로 큰 의미가 있다고 할 것이다. 넷째, 경북 구미 지역 중소기업들의 제조업 관련 업종만을 대상으로 하였지만 국내 기타 제조업과 서비스업 및 다른 업종 연구에 많은 도움에 되는데 의의가 있다 하겠다.
첫째, 컨설팅전문성의 특성인 컨설팅을 위한 도구와 기법, 컨설팅결과물에 대한 컨설팅의 기록 및 각종 보고 활동, 고객사의 요구에 대한 컨설턴트의 반응이 컨설팅사브랜드를 통하여 구전의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컨설팅전문성이 높을수록 컨설팅사브랜드의 수준이 높아지는데, 컨설팅을 위한 도구와 기법의 수준을 높이고, 컨설팅결과에 대한 고객사의 요구에 적극적인 대응력을 높일 때 컨설팅사브랜드 가치는 올릴 수 있음을 의미한다.
전문성은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며 재 구매의도와 구전의도에 영향에 관계가 있음을 밝혔다[11]. 컨설팅 활용 경험은 경영성과에 영향을 직접적인 관계가 있음을 밝혔으며, 이러한 연구들을 볼 때 컨설팅 전문성과 컨설팅 활용경험이 구전의도에 영향이 있을 것이다. 따라서 다음과 같은 가설을 설정 하였다.
중소기업 컨설팅을 대상으로 컨설팅의 품질요소와 고객만족, 고객충성도 간의 관계를 모형 화하고 이를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컨설팅성과는 주로 컨설턴트의 전문성에 영향을 받으나, 컨설팅에 대한 만족은 컨설팅의 전문성, 이해도, 신뢰성 및 성과에 모두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컨설팅에 대한 만족은 고객충성도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밝혔다[15].
컨설팅활용경험이 구전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2을 검증하기 위하여 1단계로 독립변수(컨설팅활용경험)는 매개변수(컨설팅사브랜드)에 회귀분석 결과 t값 3.068로서 1.96보다 크고, 유의확률(p)은 0.003로서 p<0.05이므로 통계적 유의수준 하에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셋째, 컨설팅전문성과 컨설팅활용경험이 컨설팅사브랜드를 통해 구전의도에 어떠한 결과를 나타내는지에 대해 실증검증을 한 것으로 큰 의미가 있다고 할 것이다. 넷째, 경북 구미 지역 중소기업들의 제조업 관련 업종만을 대상으로 하였지만 국내 기타 제조업과 서비스업 및 다른 업종 연구에 많은 도움에 되는데 의의가 있다 하겠다. 다섯째, 국내 인구의 급격한 고령화 사회 진입이 가중되는 시점에 산업현장의 은퇴자들에 대한 일자리 부족으로 향후 이들에 대한 경험을 컨설팅산업분야 새로운 일자리 창출 연구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넷째, 경북 구미 지역 중소기업들의 제조업 관련 업종만을 대상으로 하였지만 국내 기타 제조업과 서비스업 및 다른 업종 연구에 많은 도움에 되는데 의의가 있다 하겠다. 다섯째, 국내 인구의 급격한 고령화 사회 진입이 가중되는 시점에 산업현장의 은퇴자들에 대한 일자리 부족으로 향후 이들에 대한 경험을 컨설팅산업분야 새로운 일자리 창출 연구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첫째, 컨설팅을 수행 받은 기업들을 대상으로 연구되어, 실제 컨설팅 기법을 이용하여 진단 수행한 컨설팅사들에 대한 연구가 추가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둘째, 컨설팅을 수행 받은 기업들에 대한 대기업이 대상에서 제외되어 향후에는 중소기업뿐만 아니라 대기업 대상으로도 연구가 추가적으로 수행되어야 할 것이다.
본 연구를 통해 시사점은 첫째, 개인 컨설턴트 및 컨설팅사의 컨설팅전문성과 컨설팅활용경험은 매우 중요하며, 컨설팅 수행을 위해서는 컨설턴트 및 컨설팅사는 계속적인 컨설팅 도구와 기법개발을 통해 전문성을 높일 필요가 있고, 고객기업들로부터 컨설팅 결과 및 추가 요구 발생 시 그에 대한 컨설턴트 및 컨설팅사의 반응하는 태도가 매우 중요하다 하겠다. 둘째, 컨설팅을 수진한 기업들도 컨설팅수행에 대한 결과물에 대해 사내 직원들에게 교육과 활용수준을 높여야 함을 알 수 있다.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한계점을 가지고 있다. 첫째, 컨설팅을 수행 받은 기업들을 대상으로 연구되어, 실제 컨설팅 기법을 이용하여 진단 수행한 컨설팅사들에 대한 연구가 추가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둘째, 컨설팅을 수행 받은 기업들에 대한 대기업이 대상에서 제외되어 향후에는 중소기업뿐만 아니라 대기업 대상으로도 연구가 추가적으로 수행되어야 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컨설팅 산업의 특징은?
컨설팅 산업은 Boston Consulting Group(BCG), Bain & Company 등 전문 컨설팅사의 설립과 함께 지속적으로 성장하여 전 세계적으로 250조원대의 시장을 형성하고 있다[27]. 국내에서는 2008년 기준 약 2,400여개의 컨설팅업체가 운영되고 있으며 1996년부터 10년간 연평균 12.
정부의 중소기업 컨설팅 지원정책에 힘입어 중소기업 컨설팅 시장은 양적으로 팽창했으나 문제점은?
최근에는 각종 정부 지원 사업에 힘입어 중소기업에서의 컨설팅 수요도 증가하면서 중소기업을 전문으로 컨설팅 하는 컨설턴트 및 컨설팅사도 증가하고 있다[1]. 정부의 중소기업 컨설팅 지원정책에 힘입어 중소기업 컨설팅 시장은 양적으로 팽창했으나, 컨설팅사의 노하우 부족과 전문 컨설턴트 부족, 컨설팅사에 대한 낮은 신뢰도와 인지도는 중소 컨설팅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을 높이는 요소가 될 것이다[2]. 컨설팅 실태조사 결과에 의하면 조사 대상 기업의 37%가 컨설팅 결과물의 신뢰성에 의문을 품고 있으며 21%는 비용 대비 컨설팅 효과가 낮을 것이라고 예상하는 등 컨설팅의 신뢰성 및 효과성에 대한 부정적인 태도를 갖고 있는 기업이 상당수 존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18].
본 연구는 기존의 선행연구들을 중심으로 컨설팅전문성, 컨설팅활용경험, 컨설팅사브랜드, 구전의도 간의 관련성을 실증적으로 연구하고자 한 이유는?
본 연구에서는 컨설팅시장의 지속적성장과 더불어 많은 컨설턴트 및 컨설팅사의 컨설팅에 대한 많은 수행에도 불구하고 컨설팅을 수진한 고객기업들의 컨설팅에 대한 전문성과 효과성에 대한 많은 의문을 가지고 있다. 이는 전문성과 컨설팅경험을 통한 활용도를 높여야 하는 과제를 안고 있다. 전문성과 활용경험을 조절하는 중요 변수로 컨설팅사브랜드에 관한 연구가 아직 미흡한 상태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기존의 선행연구들을 중심으로 컨설팅전문성, 컨설팅활용경험, 컨설팅사브랜드, 구전의도 간의 관련성을 실증적으로 연구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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