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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소셜미디어가 국가이미지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중국소비자를 대상으로
A Study on the Effect of Social Media on Country Image and Purchasing Intention: Focused on Chinese Consumers 원문보기

디지털정책연구 = The Journal of digital policy & management, v.10 no.4, 2012년, pp.119 - 128  

(충북대학교 대학원 경영정보학과) ,  박성택 (성균관대학교 경영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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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폰의 등장과 소셜미디어의 급속한 확산으로 패러다임이 전환되면서 정치, 경제, 사회, 문화에 많은 분야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소셜미디어는 적은 비용으로 최대의 효과를 볼 수 있다는 장점 때문에 새로운 소통의 도구로서 주목을 받고 있다. 지식기반경제로의 이행이 가속화되면서 국가이미지가 국가경쟁력의 핵심 원천으로 인식되고 있다. 국가이미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파악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에서 제시된 요인들을 살펴보고 국가이미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분석하였다. 또한 현재 많이 활용되고 있는 소셜미디어가 국가이미지와 구매의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정하에 소셜미디어의 특성을 변수로 추가하여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소셜미디어가 국가이미지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changing paradigm due to the emergence of smart phone and the rapid spread of internet-based social media usage is considerably impacting the politics, economy, society, culture and many other fields. As the new communication tools, social media is receiving spotlight for its advantage of low co...

Keyword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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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선행연구에서 제시된 요인들 외에도 소셜 미디어를 추가적인 변수로 선정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국가이미지와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지 요인을 파악하고 조사를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중국에 있는 20대를 대상으로 한국에 대한 국가이미지와 한국제품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소셜미디어의 특성이 국가이지미와 구매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보고자한다. 소셜미디어가 국가이미지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력은 후광효과가 크게 작용을 한다.
  • 또한 선진국들도 자국의 경쟁력을 높이는 방안으로 소셜미디어를 활용하여 인지도를 높이고 있는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국가이미지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요인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특히 기존연구와는 다르게 소셜미디어의 특성을 변수로 추가하여 분석을 하였다.

가설 설정

  • 가설2-1: 국민의 이미지는 해당 국가이미지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1: 국가이미지는 해당 국가 제품의 구매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3-1: 국가의 문화이미지는 해당 국가이미지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3-2: 국가의 문화이미지는 해당 국가 제품의 구매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4-1: 소셜미디어 특성은 해당 국가이미지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4-2: 소셜미디어 특성은 해당 국가 제품의 구매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5-1: 국가의 정치이미지는 해당 국가이미지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5-2: 국가의 정치이미지는 해당 국가 제품의 구매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6-1: 국가의 제품이미지는 해당 국가이미지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6-2: 국가의 제품이미지는 해당 국가 제품의 구매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보다 나은 일반화된 결론의 도출을 위해서는 중국의 여러 지역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여야 한다. 둘째, 본 연구에서 제안한 변수들 이외에도 국가이미지와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들이 많이 있을 것이다. 향후 연구에서는 다양한 변수들의 도출과 검증이 요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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