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소셜미디어 활용수준이 국가이미지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Social Media Utilization on Country Image and Purchase Intention 원문보기

디지털정책연구 = The Journal of digital policy & management, v.11 no.3, 2013년, pp.127 - 138  

박성택 (충북대학교) ,  김기홍 (호남지역사업평가원 전남지역산업평가단)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소셜네트워크 시대가 도래하였다. 소셜미디어는 자신의 생각이나 의견, 경험 등을 서로 공유하고 참여하기 위해 개방된 미디어를 뜻한다. 이러한 소셜미디어는 기존의 미디어를 대체할만큼 위협적이며, 새로운 소통도구로서도 각광을 받고 있다. 글로벌 시대에서는 국가이미지가 국가의 새로운 경쟁력의 원천으로 인식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소셜미디어의 활용수준이 국가이미지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분석하고자 하며, 소셜미디어의 활용수준을 활용량과 활용범위로 나누어서 분석을 하였다. 또한 국가이미지를 구성하는 요소들이 구매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분석을 하였다. 분석결과, 활용량은 국가이미지, 국민이미지, 정치이미지에 영향을 미치고 활용범위는 경제이미지, 국민이미지, 정치이미지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ge of social network has arrived. Social media is the various online media for sharing of opinions and experiences and open for internet users' participation. As the new communication tools, social media has been in the limelight, threatening the traditional media as alternative media. In globa...

Keyword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러나 소셜미디어의 활용수준이 국가이미지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소셜미디어의 활용수준이 국가이미지, 정치이미지, 경제이미지, 국민이미지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파악하는 것이며, 제품의 구매의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이 무엇인지에 대하여 조사를 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 국가이미지는 미시적 차원인 특정 국가에서 생산되는 제품에 대한 전반적인 평가로 정의하고자 한다. 또한 경제이미지는 국가의 경제에 대한 지각된 평가, 국민이미지는 국가의 국민에 대한 감정적인 평가, 정치이미지는 국가에 대한 정치적인 환경에 대한 평가로 정의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소셜미디어의 활용수준, 국가이미지, 정치이미지, 국민이미지, 경제이미지, 구매의도와 어떠한 상관 관계가 있는지를 분석해 보고자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에서 제시된 모형을 살펴보았고, 이를 토대로 소셜미디어의 활용수준인 활용량과 활용범위를 변수로 추가하여 [그림1]과 같이 연구모형을 설정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소셜미디어의 활용수준을 활용량과 활용범위로 나누어서 국가이미지, 정치이미지, 경제이미지, 국민이미지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또한 국가이미지, 국가이미지, 정치이미지, 경제이미지, 국민이미지와 구매의도간의 인과관계에 대해서도 분석을 해보았다.
  • 본 연구는 소셜미디어의 활용수준이 국가이미지와 구매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국내외적으로 처음으로 살펴보았다. 연구결과 학술적 연구에 있어 소셜미디어의 활용수준과 국가이미지, 구매의도 분야의 연구수준을 한층 더 높일 것으로 기대하며, 실무적으로는 소셜미디어의 활용수준에 대한 연구 결과를 활용하여 보다 나은 국가이미지 제고를 위한 노력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가설 설정

  • 가설1-1: 소셜미디어 활용량은 해당 국가의 경제이미지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1-2: 소셜미디어 활용량은 해당 국가의 국가이미지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1-3: 소셜미디어 활용량은 해당 국가의 국민이미지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1-4: 소셜미디어 활용량은 해당 국가의 정치이미지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2-1: 소셜미디어 활용범위는 해당 국가의 경제이미지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2-3: 소셜미디어 활용범위는 해당 국가의 국민이미지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2-4: 소셜미디어 활용범위는 해당 국가의 정치이미지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3: 경제이미지는 해당 국가 제품의 구매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4: 국가이미지는 해당 국가 제품의 구매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5: 국민이미지는 해당 국가 제품의 구매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6: 정치이미지는 해당 국가 제품의 구매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열한번째, 국민이미지가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경로를 분석한 결과 경로계수 β값은 0.109, t값은 0.985로 유의하지 않아 가설5를 기각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소셜 네트워크가 전세계적으로 화두가 되는 이유는? 소셜미디어가 전세계적으로 화두가 되는 것은 단순하면서도 즉시성이 강하고 파급효과가 큰 커뮤니케이션의 특성을 지니고 있기 때문이다. 페이스북과 트위터로 대변되는 SNS(Social Network Service)의 등장으로 인해 많은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기업에 있어 변화에 빠르게 적응을 하는 것이란? 급변하는 경영 환경하에서 기업들은 변화에 빠르게 적응을 하는 것이 기업의 경쟁력을 확보하고 기업의 생존에 있어 핵심적인 요소로써 작용을 하고 있다. 정보통신 기술의 발전과 인터넷의 확산 등으로 그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고 있고, 국경이 없는 총성을 벌이고 있는 시점에서 국가의 이미지가 차지하는 비중은 가히 크다고 할 수 있다.
중국산 제품에 대한 이미지는? 한 국가의 이미지가 국가에서 생산되는 모든 제품에 대한 전반적인 인식에 영향을 미친다고 볼 수 있다. 특히, 중국산 제품에 대한 이미지는 가격은 싸지만, 품질에는 문제가 있을 것이라는 문제에 대한 논쟁이 끊임없이 제기되고 있는 실정이다. 그러나 세계화가 진행이 되면서 다국적 기업들이 앞 다투어 중국에 생산기지를 만들고 있으며, 현재는 중국이 세계 경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활용도 분석정보

상세보기
다운로드
내보내기

활용도 Top5 논문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