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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비 초등 교사의 좋은 수학 수업에 대한 인식
Prospective Elementary School Teachers' Conception on Good Mathematics Instruction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A. The Mathematical Education, v.51 no.2, 2012년, pp.145 - 160  

방정숙 (한국교원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rospective teachers need to have an opportunity to critically examine their initial perception with regard to effective mathematics instruction during the teacher education period. This study analyzed the perception in relation to good mathematics instruction by a total of 265 prospective teachers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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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예비 교사의 좋은 수학 수업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였다. 연구 결과를 토대로 핵심적인 논의거리를 제시하되 필요한 경우 예비교사교육에 대한 시사점 및 후속 연구에 대한 제언을 제시하는 것으로 본 글을 맺고자 한다.
  • 본 연구의 주된 내용은 좋은 수학 수업에 대한 예비 초등 교사의 인식을 조사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관련 선행 연구와 예비검사를 걸쳐 좋은 수학 수업에 대한 초등 교사의 인식을 알아본 권미선과 방정숙(2009)의 연구에서 활용한 설문지를 이용하였다.
  • 본 연구는 예비 교사의 좋은 수학 수업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였다. 연구 결과를 토대로 핵심적인 논의거리를 제시하되 필요한 경우 예비교사교육에 대한 시사점 및 후속 연구에 대한 제언을 제시하는 것으로 본 글을 맺고자 한다.
  • 이와 같은 연구 배경을 토대로 본 연구에서는 예비 초등 교사의 좋은 수학 수업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고자 한다. 연구의 특성상 예비교사교육에서 초등수학교수법과 관련된 강좌를 수강하기 이전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여 그들의 인식을 주요 요소별로 상세히 조사함으로써 예비교사교육에서 어떤 점에 유의해서 지도할 필요가 있는지 시사점을 찾고자 한다.
  • 이와 같은 연구 배경을 토대로 본 연구에서는 예비 초등 교사의 좋은 수학 수업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고자 한다. 연구의 특성상 예비교사교육에서 초등수학교수법과 관련된 강좌를 수강하기 이전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여 그들의 인식을 주요 요소별로 상세히 조사함으로써 예비교사교육에서 어떤 점에 유의해서 지도할 필요가 있는지 시사점을 찾고자 한다.
  • 최근의 좋은 수학 수업에 관한 많은 연구들은 좋은 수학 수업이라는 것은 사회적ㆍ문화적 맥락 안에서 이해되어야 할 필요가 있기 때문에 한 마디로 정의내리기가 어려우며 나라마다 좋은 수학 수업의 의미가 다를 수 있다는 것을 전제하고 있다(Li & Kaiser, 2011; Pang, 2009; Stigler & Hiebert, 1999). 이와 같은 전제를 염두하고 본 절에서는 좋은 수학 수업에 관한 최근의 국내외 연구를 간단하게 살펴보고자 한다. 미국수학교사협의회(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NCTM], 2007)에서는 좋은 수학 수업의 규준으로 수학 내용ㆍ교수법ㆍ학생에 대한 심도 깊은 교사의 지식, 수학적으로 가치 있는 과제의 선정, 의미 있는 수학적 담화,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수업 반성을 핵심적인 요소로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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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수학 교육이 궁극적으로 목표하는 것은? 수학 교육에서 궁극적으로 지향하는 목표 중의 하나는 좋은 수학 수업의 구현과 이를 통한 학생들의 수학적 성장이라고 할 수 있다. 이와 같은 목표를 달성하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사람은 아마도 교사일 것이다.
NBPTS가 제시한 12가지 규준은? 또한 교사의 수학 수업 전문성을 향상시키기 위해서 전문적인 수업 규준 위원회(National Board for Professional Teaching Standards [NBPTS], 1998)에서는 4가지 능력 영역(즉, 모든 학생들에 대한 헌신, 학생․수 학․교수(teaching)에 대한 지식, 수학 교수법, 전문성 개발과 봉사)에 따라 12가지 규준을 제정하고 이를 활용하여 교사를 인증하고 있다. 이 규준에는 기회균등과 접근(access)에 대한 헌신, 학생에 대한 지식, 수학에 대한 지식, 교수 관행에 대한 지식, 가르치는 기술(art), 학습 환경, 수학 활용, 기술 공학 및 수업 자원, 평가, 반성과 성장, 가족과 공동체, 전문 공동체가 포함된다. 또한 Silver와 Mesa(2011)는 그동안의 많은 수학교육 연구로부터 좋은 수학 수업을 이루는 두 가지 공통된 요소를 선정하였는데, 하나는 높은 인지적 사고를 유발하는 수학적 과제를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학생들의 개념적 이해를 촉진하는 혁신적인 교수법을 사용하는 것이다.
미국수학교사협의회는 좋은 수학 수업의 핵심적인 요소로 무엇을 얘기하였는가? 이와 같은 전제를 염두하고 본 절에서는 좋은 수학 수업에 관한 최근의 국내외 연구를 간단하게 살펴보고자 한다. 미국수학교사협의회(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NCTM], 2007)에서는 좋은 수학 수업의 규준으로 수학 내용․교수법․학생에 대한 심도 깊은 교사의 지식, 수학적으로 가치 있는 과제의 선정, 의미 있는 수학적 담화,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수업 반성을 핵심적인 요소로 제시하였다. 또한 교사의 수학 수업 전문성을 향상시키기 위해서 전문적인 수업 규준 위원회(National Board for Professional Teaching Standards [NBPTS], 1998)에서는 4가지 능력 영역(즉, 모든 학생들에 대한 헌신, 학생․수 학․교수(teaching)에 대한 지식, 수학 교수법, 전문성 개발과 봉사)에 따라 12가지 규준을 제정하고 이를 활용하여 교사를 인증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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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1)

  1. 강현영?고은성?김태순?조완영?이경화?이동환 (2011). 좋은 수학수업을 위해 수학교사에게 필요한 역량과 교사교육에 대한 현직교사의 인식 조사. 학교수학, 13(4), 633-649 

  2. 교육과학기술부 (2011). 수학과 교육과정. 서울: 저자. 

  3. 권미선?방정숙 (2009). 좋은 수학 수업에 대한 초등 교사의 인식 조사. 한국수학교육학회 시리즈 E , 23(2), 231-253. 

  4. 나귀수 (2008). 초등학교 예비교사들의 수학 수업 관점에 대한 연구: 예비교사들의 수업 논평 비교를 중심으로. 학교수학, 10(2), 279-296. 

  5. 문효영?권성룡 (2010). 교육실습에서의 수학 수업이 초등예비교사의 수학에 관한 신념에 미치는 영향.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14(2), 487-521. 

  6. 최승현 (2002). 학교 교육 내실화 방안 연구: 수학과 교육 내실화 방안 연구-좋은 수업 사례에 대한 질적 접근,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RRR 2002-4-3. 

  7. 최승현?임찬빈 (2006). 수업평가 매뉴얼: 수학과 수업평가 기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자료 ORM 2006-24-25. 

  8. 하수현?방정숙?주미경 (2010). 초등수학교육 연구동향: 최근 5년간 게재된 국내 학술지 논문을 중심으로.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A , 49(1), 67-83. 

  9. 황혜정 (2011). 수학 수업의 교사 지식에 관한 평가 요소탐색: 교수 학습 방법 및 평가를 중심으로.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14(3), 241-263. 

  10. Cai, J., Wang, T., Wang, N., & Garber, T. (2009). Studying effective teaching from teachers' perspectives: The journey has just begun. In J. Cai, G. Kaiser, B. Perry, & N-Y. Wong (Eds.), Effective mathematics teaching from teachers' perspectives: National and cross-national studie s(pp.303-317). Rotterdam, The Netherlands: Sense. 

  11. Feiman-Nemser, S. (2001). From preparation to practice: Designing a continuum to strengthen and sustain teaching. Teachers College Record, 103(6), 1013-1055. 

  12. Krainer, K. (2005). What is "Good" mathematics teaching, and how can research inform practice and policy? Journal of Mathematics Teacher Education 8(2), 75-81. 

  13. Li, Y., & Kaiser, G. (Eds.). (2011). Expertise in mathematics instruction: An international perspective. NewYork: Springer. 

  14. National Board for Professional Teaching Standards (1998). Middle childhood through early adolescence/mathematics standards. Washington, DC: Author. 

  15.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2007). Mathematics teaching today (2nd ed.) , Reston, VA: Author. 

  16. Pang, J. S. (2009). Good mathematics instruction in South Korea. ZDM-The International Journal on Mathematics Education, 41, 349-362. 

  17. Philipp, R. A. (2007). Mathematics teachers' beliefs and affect. In F. K. Lester, Jr. (Ed.), Second handbook of research on mathematics teaching and learning (pp. 257-315). Reston, VA: NCTM. 

  18. Russ, R. S., Sherin, B., & Sherin, M. G. (2011). Images of expertise in mathematics teaching. In Y. Li & G. Kaiser (Eds.), Expertise in mathematics instruction: An international perspective (pp. 41-60). New York: Springer. 

  19. Silver, E. A., & Mesa, V. (2011). Coordinating characterizations of high quality mathematics teaching: Probing the intersection. In Y. Li & G. Kaiser (Eds.), Expertise in mathematics instruction: An international perspective (pp. 63-84). New York: Springer. 

  20. Stigler, J. W., & Hiebert, J. (1999). The teaching gap, New York: Simon & Schuster. 

  21. Wilson, P. S., Cooney. T. J., & Stinson. D. W. (2005). What constitutes good mathematics teaching and how it develops: Nine high school teachers' perspectives, Journal of Mathematics Teacher Education, 8(2), 83-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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