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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학적 창의성의 요소와 창의성 개발을 위한 수업 모델 탐색
A Study on the Factors of Mathematical Creativity and Teaching and Learning Models to Enhance Mathematical Creativity 원문보기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in Korea, v.16 no.1, 2012년, pp.39 - 61  

이대현 (광주교육대학교)

초록

학교 교육을 통하여 창의적인 인간을 양성해야 한다는 요구가 계속되고 있다. 특히 2011 수학과 교육과정 개정에서는 수학적 창의성과 인성을 길러주는데 초점을 두고 있다. 이를 위해 교육 현장에서 학생들의 창의성 개발을 위한 구체적인 방안의 모색이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수학적 창의성의 요소를 추출하고, 창의성 개발을 위한 수업 모델을 탐색해 보았다. 먼저, 수학적 창의성에서의 논점과 수학적 창의성의 요소를 인지적, 정의적, 태도적 측면으로 알아보았다. 이러한 요소들은 수학적 창의성 개발 수업에서 창의성 개발에 영향을 주는 요소이며, 창의성을 평가하는 요소가 될 것이다. 이러한 기저를 바탕으로 수학 학습에서 학생들의 수학적 창의성을 기를 수 있는 8가지 수학과 창의성 개발 수업 모델을 제시하였다. 8가지 수학적 창의성 개발을 위한 수업 모델은 수학의 특성과 최근에 강조되는 수학교육 이론 및 창의성 이론을 바탕으로 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athematical creativity is essential in school mathematics and mathematics curriculum and ensures the growth of mathematical ability. Therefore mathematics educators try to develop students' creativity via mathematics education for a long time. In special, 2011 revised mathematics curriculum emphasi...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수학적 창의성이란 무엇인가? Krutetskii(1976)는 수학적 재능이 우수한 아이들을 대상으로 수학 문제해결의 각 단계에 필요한 능력을 제시하고 있는데, 수학적 창의성에 대한 직접적인 언급은 없을지라도 사고 과정의 융통성, 가역성 등은 수학적 창의성과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는 능력이다. 일반적으로 수학적 창의성이란 ‘개개의 학생들이 새롭고 유용하다고 판단되는 문제해결 방법을 찾거나, 수학적 아이디어, 산출물을 만들어내는 능력’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그런데 이러한 수학적 창의성 정의에도 고려해야 할 핵심적인 의미가 있다.
과학적 창의성과 예술적 창의성은 각각 어떤 측면을 가지고 있는가? 그렇지만 예술적 창의성은 신의 창조와 같이 완전히 주관적인 것이 아니며, 수천 년에 걸친 미술의 역사에 영향을 받아 이룩되는 객관적 측면이 있다. 또한 과학적 창의성에도 많은 과학자가 시도했지만 발견하지 못하는 결과를 왓슨과 크릭이 자신들의 지식과 믿음을 바탕으로 이루어낸다는 면에서 주관적 측면이 있다(Weisberg, 2006). 이와 같이 창의적 과정에 대한 논의에서 창조와 발견이라는 두 축을 명확히 구분할 수 없는 것과 같이, 무에서 유를 산출하는 창의적 과정에는 주관적 측면과 객관적 측면의 사고 방법을 공유하는 연속적인 과정으로 볼 수 있는 것이다.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은 핵심역량에 대해 어떻게 정의하였는가? 특히 학교교육에서는 주입식 교육에서 탈피하여 학생 스스로 자기주도적으로 학업을 이끌어가는 학습에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 더욱 창의성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은 미래사회에서 개인의 성공적인 삶과 사회 발전을 위해 필요한 역량을 핵심역량(core competence)이라고 제시하고, 창의력을 그 첫째로 제시하고 있다(이광우 외 4, 2008). 그렇지만 10가지 핵심 역량 중에서 2007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의 내용에 반영된 핵심 역량은 문제해결 능력과 기초학습능력에 집중되어 있으며, 창의성은 반영 정도가 아주 미약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김도한 외 18,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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