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수학적 창의성 계발을 위한 과제와 수업 방향 탐색
Review on Instrumental Task and Program Characteristics for Measuring and Developing Mathematical Creativity 원문보기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in Korea, v.16 no.2, 2012년, pp.253 - 267  

성창근 (광주큰별초등학교) ,  박성선 (춘천교육대학교 수학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창의성이 발현되는 인지적 과정이 무엇인지에 대한 관점을 이론적으로 고찰한 후, 이를 토대로 수학적 창의성을 계발하고 측정하는데 바람직한 과제와 수업 방향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먼저, 창의성에 대한 영역-특수적 관점과 영역-일반적 관점을 이론적으로 고찰하였다. 창의성 발현에 대한 이 두 관점은 이론적 논의에 그치지 않고 수학적 창의성을 계발하고 신장시키기 위해 고안된 과제와 프로그램에 영향을 미친다. 창의성에 대한 교육학적 고찰에서는 수학적 창의성을 검사하고 계발하기 위한 과제와 수업 프로그램이 구비해야할 조건을 이론적으로 탐색한 후, 이를 바탕으로 실제 수학 수업에서 활용가능한 과제와 수업 사례를 제시하였다. 이 연구의 핵심적인 결론은 창의성의 발현되는 과정에 대한 연구는 수학적 창의성 연구의 핵심이 되어야 하며, 아울러 확산적 사고는 수학적 창의성 계발을 위한 필요조건이지만 충분조건은 될 수 없으므로, 수학적 창의성을 계발하기 위해서는 일반화, 추상화 등 다양한 수학적 추론과 수학적 지식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we primarily focus on the perspectives about creative process, which is how mathematical creativity emerged, as one aspect of mathematical creativity and then present a desirable task characteristic to measure and program characteristics to develop mathematical creativity. At first, w...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러한 고찰을 통해 수학 교육에서 창의성 연구의 방향과 특히 학교에서 창의성 계발을 위해 어떤 노력을 해야 할 지에 관한 시사점을 구하고자 한다. 도출된 시사점에 기초해 수학적 창의성을 평가하고 측정하기 위한 과제를 제안하고, 학교 수학에서 창의성 수업의 방향을 논하고자 한다.
  • 또한 이 모델은 확산적 사고를 통한 아이디어 생성과 수렴적 사고를 통한 적절성과 유용성을 고려함으로써 수학적 아이디어나 전략을 계발하는데 시사하는 바가 크다. 따라서 본 연구에선 이러한 주장을 적용시킬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으로 Geneplore 모델을 상정하고, 실제 수학 수업에서 생성(확산적 사고)-탐색(수렴적 사고)의 순환성을 강조한 가상적인 수업활동을 구안해 보았다.
  • 이 글에서는 창의성 발현에 기여하는 인지적 과정에 대한 교육심리학과 수학교육 분야의 이론을 살펴보았다. 창의성에 대한 이론적 고찰에서는 영역-일반성과 영역-특수성에 대한 최근의 논의를 살펴보았다.
  • 이 글의 목적은 창의성이 발현되는 인지적 기제 중 가장 보편적으로 인식되고, 실제 교육과 영재 판별 검사 도구로 활용되고 있는 확산적 사고에 대한 여러 관점을 살펴보고, 그것이 학교 수학의 교육 내용(과제)과 평가에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를 조망해보는 것이다. 이러한 고찰을 통해 수학 교육에서 창의성 연구의 방향과 특히 학교에서 창의성 계발을 위해 어떤 노력을 해야 할 지에 관한 시사점을 구하고자 한다.
  • 이 글의 목적은 창의성이 발현되는 인지적 기제 중 가장 보편적으로 인식되고, 실제 교육과 영재 판별 검사 도구로 활용되고 있는 확산적 사고에 대한 여러 관점을 살펴보고, 그것이 학교 수학의 교육 내용(과제)과 평가에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를 조망해보는 것이다. 이러한 고찰을 통해 수학 교육에서 창의성 연구의 방향과 특히 학교에서 창의성 계발을 위해 어떤 노력을 해야 할 지에 관한 시사점을 구하고자 한다. 도출된 시사점에 기초해 수학적 창의성을 평가하고 측정하기 위한 과제를 제안하고, 학교 수학에서 창의성 수업의 방향을 논하고자 한다.
  • 이론 고찰을 통해 최근의 창의성의 흐름은 영역-특수성 진영에 무게가 실리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어서 이러한 이론적 고찰을 바탕으로 수학교육 분야에서 그동안 수행된 창의성의 측정에 대한 연구를 고찰하였다. 그 결과 수학적 창의성의 측정과 평가는 크게 확산적 사고를 검사하는데 초점을 맞춘 연구와 추상화, 일반화, 유추 등 수학적 능력을 검사하는데 초점을 맞춘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 지금까지 일반 창의성 연구에서 영역-특수성과 영역-일반성에 이루어진 연구들에 대해 살펴보았다. 이러한 고찰에 기초해 수학 교육에서 창의성에 대한 연구는 이 두 관점 중 어디에 더 초점을 맞추는지에 따라 구분해볼 수 있다.

가설 설정

  • 마지막으로 수학적 창의성을 측정하기위한 도구와 수학적 창의성 계발을 위한 수업의 방향을 도출하고, 이를 토대로 하여 실제 현장에서 활용가능한 과제와 수업 사례를 간략하게 제시하였다. 특히 수업 사례는 창의적 인지 연구자들인 Finke 외(1992)가 개발한 Geneplor 모델에 기초해 수업 상황을 가정해 보았다. 이상의 고찰을 통해 수학교육에서 창의성을 측정하고 계발하기 위한 과제와 수업의 방향은 어떠해야하는지에 대해 다음과 같은 결론과 시사점을 도출할 수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창의성 연구를 체계화하는 방법 중 4P는 무엇인가? 창의성 연구를 체계화하는 한 가지 방법은 이른바 '4P' 모델이며, 여기서 4P란 창의적인 사람(person), 과정(process), 산출물(product), 환경(press)을 일컫는다. 잠재된 창의성을 계발하는 것이 창의성 연구와 교육의 궁극적인 목적임을 감안할 때 창의성이 발현되는 과정은 창의성 관련 연구에 있어 가장 핵심적인 분야 중 하나이다.
잠재된 창의성을 계발하는 것이 창의성 연구와 교육의 궁극적인 목적임을 감안할 때 창의성이 발현되는 과정은 창의성 관련 연구에 있어 가장 핵심적인 분야 중 하나인 이유는 무엇인가? 잠재된 창의성을 계발하는 것이 창의성 연구와 교육의 궁극적인 목적임을 감안할 때 창의성이 발현되는 과정은 창의성 관련 연구에 있어 가장 핵심적인 분야 중 하나이다. 왜냐하면 창의성이 발현되는 과정에 대한 이해 없이는 창의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구체적 방안을 마련하기란 불가능하기 때문이다(임웅, 2009).
영역-일반적 입장을 견지하는 진영은 무엇을 주장하는가? 이러한 논의와 맞물려 보다 최근에는 창의성에 대해 떠오르는 쟁점은 창의성이 영역-일반적(domain-general)인지 영역-특수적(domain-specify)인지 관한 것이다(Plucker & Beghetto, 2004). 영역-일반적 입장을 견지하는 진영은 창의성의 요체는 확산적 사고이며, 확산적 사고 능력을 사람은 모든 영역 예를 들어 국어, 수학, 과학, 미술 영역에 모두 창의적일 수 있다고 주장한다. 반면 영역-특수적 입장을 취한 연구자들은 인간은 본질적으로 모든 영역에서 창의적일 수 없으며 그가 몸담고 있는 특정한 영역에서만 창의적일 수 있다고 주장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