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서술형 평가에 대한 인식 및 실태에 관한 조사연구 -서울시 소재 초등교사를 중심으로-
A Survey of Perception and Status about Descriptive Assessment -Focused on Elementary School Teachers in Seoul Area- 원문보기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in Korea, v.16 no.1, 2012년, pp.63 - 95  

김민경 (이화여자대학교) ,  조미경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  주유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초록

수행평가가 시작된 지 10여년이 지난 현재, 서술형 평가 실시에 대한 초등교사들의 인식과 실태가 어떠한지 조사하기 위하여 서울특별시 소재 11개 지역교육지원청에 소속된 공립 초등학교의 초등 교사 212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대부분의 초등 교사들이 수학 교과 서술형 평가가 필요하다고 인식하고 있었으며, 서술형 평가 실시의 목표로는 학습 목표에 근거한 성취도를 정확히 측정하는 것으로 주로 인식하고 있었으며, 교사들이 서술형 평가 문항을 제작할 때 가장 많이 참고하는 자료는 교과서 문제로 나타났다. 문항 제작시 가장 많이 고려하는 사항은 난이도로 나타났다. 서술형 평가의 효과로는 수학적인 사고능력이 뛰어난 학생을 선발할 수 있는 변별력을 들었으며, 서술형 평가 실시에 대하여 교사들이 언급한 문제점으로는 학급당 학생 수가 과다하다는 점과 수학과 서술형 평가 문항개발이 어렵다는 점을 들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ince performance assessment was implemented for 10 years, a survey has been carried out from 212 elementary school teachers in Seoul area in terms of their perception and status about descriptive assessment. As results, most of teachers agreed strongly that using constructed-response items is neces...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수행평가는 어떻게 정의되는가? 평가의 변화를 받아들여 우리나라는 1999년부터 수행평가가 도입되어 전국적으로 실시, 확대되었다고 볼 수 있는데, 수행평가는 학습자의 구성적 반응을 요구하는 평가도구로 이해되기도 하며, 또는 풍부한 실생활 문맥과 더불어 고등사고기능을 측정할 수 있는 평가도구라 이해되거나 둘 다를 의미하는 것으로 정의된다(노선숙, 김영수, 김민경 편, 2003). 초등 수학교육과정 개발자인 Bell과 Isaacs(2007)은 문제이해, 문제해결을 위한 사고 및 의사소통 과정을 통합적으로 표현할 것이 요구되는 서술형 평가를 과정 평가에 적합한 유형으로 제시하였다.
서술형 평가의 장점은 무엇인가? 김민정(2009)은 여러 연구에서 밝힌 서술형 평가의 장점을 종합하여 학생의 정보제공 측면, 학생의 성장 측면, 교수․학습 활동의 개선 측면으로 정리하였다. 학생의 정보제공 측면에서 보면, 서술형 평가는 학생의 고등사고기능과 복합적인 학습결과뿐만 아니라 정의적인 영역을 측정할 수 있다. 또한 학생의 학습수준을 보다 정확히 측정할 수 있고 학생의 다양하고 풍부한 반응을 유도할 수 있다. 학생의 성장 측면에서는 학생에게 보다 좋은 학습경험을 제공할 수 있고 고등사고기능을 증진시킬 수 있다. 그리고 교수․학습 활동의 개선 측면에서는 교수․학습 활동을 개선시킬 수 있는 정보를 많이 얻을 수 있고 피드백에 유용하며 학생의 학습태도를 개선시킬 수 있다.
수학 교과에서 서술형 평가란? 수학 교과에서 서술형 평가는 학생들의 문제 해결 과정을 기술하여 문제 해결 과정을 올바르게 이해하고 있는가를 파악하고자 하는 평가유형으로, 학생들이 설명하는 문제 풀이 과정을 분석함으로써 학생들이 무엇을 잘못 알고 있는지를 파악하고 그것을 올바르게 고쳐줄 수 있는 수행평가 유형이다(정동권 외, 2002; NCTM, 2001). 박금란과 방정숙(2008)은 초등학교 6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기본 지식 이해에 관한 실태를 조사하기 위하여 논리적으로 타당한 이유나 근거를 들어 설명하기, 수식의 의미를 그림이나 문장으로 설명하기, 수학적 계열성 및 관계성 설명하기, 문제 만들기 및 해결 방법에 대해 설명하기, 수학적 용어를 실생활 장면에서 활용하기, 자료 해석하기 등의 서술형 평가 예시 문항들을 제시하고 이에 대해 자신이 생각하는 지식이나 의견을 그림이나 문장 등을 활용하여 직접 ‘서술’하도록 하는 형태로 서술형 평가를 시행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