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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년 상승에 따른 초등학생들의 자연수 사칙계산 오답유형 및 오답률 추이와 그에 따른 교수학적 시사점
The Transition of Error Patterns and Error Rates in Elementary Students' Arithmetic Performance by Going Up Grades and Its Instructional Implication 원문보기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in Korea, v.16 no.1, 2012년, pp.125 - 143  

김수미 (경인교육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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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학년이 상승하면서 초등학생들의 자연수 계산 오류가 어떤 양상을 띠며 변해 가는지를 알아보고, 이를 통해 효율적인 계산 지도를 위한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시도되었다. 이를 위해 수도권의 한 초등학교 3, 4, 5, 6학년 580명을 대상으로, 동일한 뺄셈, 곱셈, 나눗셈 검사지를 풀게 하였으며, 미리 설정한 오류유형틀에 입각하여 학생의 오답 반응을 분석하였다. 학생들의 반응을 분석한 결과, 세 계산 영역에서 학년 상승에 따른 계산 수행능력의 향상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수치로 나타났으며, 계산 절차를 처음 배우는 시점에서 차년도까지의 향상 폭이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초등학생들의 계산 오류는 일회 혹은 이회 정도 반복되지만 삼회이상은 잘 반복되지 않는, 체계성이나 고착성이 비교적 낮은 것으로 드러났다. 마지막으로, 이러한 내용을 바탕으로 계산 지도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지도 전략을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designed to see the characteristics of elementary students' arithmetic error patterns and error rates by going up grades and to draw some implications for effective instruction. For this, 580 elementary students of grade 3-6 are tested with the same subtraction, multiplication and div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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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리하여 동일 오류4)를 2회 이상 혹은 3회 이상 보이는 학생들이 계산 영역별로, 그리고 학년별로 어느 정도나 되는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 앞 절에서 살펴본 바에 의하면, 체계적 오류를 엄격하게 정의할 경우, 초등학생들의 오답에서 체계적 오류가 차지하는 비중이 높지 않게 됨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이 절에서는 체계적 오류를 포함하여 단순 실수나 무응답 등의 모든 오답 반응을 통해, 초등학생들의 계산 수행의 특징을 추출해 보고자 한다.
  • 이 연구는 초등학생들이 지닌 계산 오류가 학년이 상승함에 따라 어떤 양상을 보이는지 조사함으로써, 계산 지도에서 강조되어야 할 부분과 그렇지 않은 부분, 그리고 적합한 지도 시기 등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의도되었다. 이를 위해 수도권의 한 초등학교 3, 4, 5, 6학년 580명을 대상으로 뺄셈, 곱셈, 나눗셈 계산 수행을 조사하였으며, 학생들의 오답 반응이 정해진 틀에 의거해서 분석되었다.
  • 이 연구에서는 오류 유형 분석의 객관성 확보를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먼저 예비초등교사 3명을 섭외하여 일부 답안지를 대상으로 오류 분석 훈련을 실시하였으며, 이 과정을 통해 오류 유형에 대해 분석자 3명이 상당한 합의가 이루어진 것을 확인한 후 본격적인 답안지 분석에 들어갔다.
  • 이 연구에서는 학생들의 체계적 오류에 주목하였다. 그리하여 동일 오류4)를 2회 이상 혹은 3회 이상 보이는 학생들이 계산 영역별로, 그리고 학년별로 어느 정도나 되는지 살펴보고자 하였다(<표 8>).
  • 이 연구의 목적은 우리나라 초등학생들의 자연수 계산 오류 실태 및 학년상승에 따른 추이를 조사하여, 교사들에게 가장 주의해서 지도해야할 대표적인 오류 유형과 그것을 지도해야할 최적의 시기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과 같은 두 가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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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Brousseau(1983)는 어떤 것을 오류라고 불렀는가? Brousseau(1983)는 오개념의 결과로 발생하는 체계적 실수(systematic errors)를 오류라고 부르고 학습자의 부주의로 인한 일회적인 실수(slips, mistakes)와 구분하였다. 체계적 오류란 버그(bugs)라고 불리는 불완전한 지식에서 온 것으로 일정한 환경에서 잘못된 방법이나 알고리즘, 규칙 등을 지속적으로 적용하는 것을 의미한다.
체계적 오류란 무엇을 의미하는가? Brousseau(1983)는 오개념의 결과로 발생하는 체계적 실수(systematic errors)를 오류라고 부르고 학습자의 부주의로 인한 일회적인 실수(slips, mistakes)와 구분하였다. 체계적 오류란 버그(bugs)라고 불리는 불완전한 지식에서 온 것으로 일정한 환경에서 잘못된 방법이나 알고리즘, 규칙 등을 지속적으로 적용하는 것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427-153에 대해 334라고 답한 학생의 경우를 보면, 일의 자리에서 7-3을, 십의 자리에서 5-2를, 백의 자리에서 4-1을 수행한 것이다.
초등학생들의 자연수 계산 오류 실태 및 학년 상승에 따른 추이를 조사하여 본 연구에서 풀고자 하는 두 가지 연구 문제는 무엇인가? 이와 관련하여 다음과 같은 두 가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학년이 상승함에 따라 초등학생들의 계산 오류는 어떻게 변해 가는가? 둘째, 학년 상승에 따른 계산 오류의 변화 양상을 통해 얻을 수 있는 교수학적 시사점은 무엇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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