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곱셈과 나눗셈 문장제 유형에 따른 문제해결능력
An Analysis on Problem Solving Ability of 3rd Grade Types of Multiplication and Division Word Problem 원문보기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in Korea, v.19 no.4, 2015년, pp.501 - 525  

임자선 (부산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  김성준 (부산교육대학교 수학교육과)

초록

본 논문은 2009 개정 교육과정 초등학교 3학년 수학 교과서와 익힘책에 제시된 곱셈과 나눗셈 문장제를 유형별로 분석하고, 초등학교 4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문장제 유형에 따른 문제해결능력을 살펴봄으로써 곱셈과 나눗셈 문장제의 효율적인 지도 방안을 생각해보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해 먼저 초등학교 3학년 수학 교과서와 익힘책에 제시된 자연수의 곱셈 문장제를 동수누가, 비율, 비교, 정렬, 조합의 5가지 의미 유형으로, 나눗셈은 등분제와 포함제의 2가지 유형으로 구분하여 살펴보았다. 이와 함께 곱셈과 나눗셈 문장제에서 미지수의 위치에 따라 처음량, 변화량, 결과량을 묻는 문장제의 구문 유형에 대해서도 살펴보았다. 그런 다음 4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문장제 문제해결능력 검사 도구를 개발하였는데, 앞서 분석한 곱셈과 나눗셈의 문장제 유형을 의미와 구문으로 나누어 2차례의 검사를 실시하여 정답률과 학생들의 오답 반응 등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곱셈은 동수누가에서의 정답률이 높게 나온 반면 나눗셈의 경우 포함제와 등분제에서 차이를 보이지 않았는데, 이는 교과서의 문제 유형 분포와 상관관계를 보임을 알 수 있다. 이러한 논의를 바탕으로 곱셈과 나눗셈 문장제의 효과적인 지도와 학생들의 문장제 문제해결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다양한 유형의 문장제를 제시할 필요가 있음을 제안하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nalyzes arithmetic word problem of multiplication and division in the mathematics textbooks and workbooks of 3rd grade in elementary school according to 2009 revised curriculum. And we analyzes type of the problem solving ability which 4th graders prefer in the course of arithmetic word ...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초등학교 수학 학습에서 문제해결능력을 신장시키기 위해 문장제를 사용하는 이유는? 초등수학에서 문장제는 수학 학습에서 문제해결능력을 신장시키기 위한 대표적 지도 내용에 속한다. 수학 교과서에 제시된 문장제는 학교 수학의 도구 중 하나인 일상 언어로 된 문장의 형식을 빌려 표현한 문제로, 실생활과의 관련을 통해 수학화의 경험을 갖게 하여 수학적 활동에 의미를 부여하고 문제해결능력을 신장시키는 측면에서 매우 가치가 높다 (장혜원, 2002). 그럼에도 불구하고 학생들이 교과서의 문장제에 대한 개념을 잘 이해하지 못하여 문장제의 의미를 잘못 이해하거나 풀이 과정을 잘못 쓰거나 아예 문제를 풀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하기도 한다(김수미, 2012).
실생활에서 나눗셈의 상황이 언제 일어나는가? 기본적인 사칙연산인 만큼 실생활에서 나눗셈의 상황은 자주 일어난다. 같은 개수만큼 덜어 낼때 몇 번만큼 덜어 내는지를 알아야 할 때도 있고, 주어진 개수를 똑같이 나눌 때 몇 개씩 나누어 주어야 하는지를 알아야 할 때도 있다. 따라서 실생활의 활용 측면 및 나눗셈의 개념적 측면에서 나눗셈을 도입하는 3학년은 매우 중요하다(수학 3-1 교사용 지도서).
개정된 초등학교 수학과의 목표는?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수학과 교육과정에서 초등학교 수학과 교과용 도서(수학교 과서, 수학 익힘책, 교사용 지도서)는 2009년 12월 23일(교육과학기술부)에 고시한 초·중등교육법을 반영하여 편찬되었다. 초등학교 3학년 수학 교과서는 2014년 3월부터 현장에 도입되었으며, 개정된 초등학교 수학과의 목표 “수학적 개념, 원리, 법칙을 이해하고, 수학적으로 사고하고 의사소통하는 능력을 길러, 여러 가지 현상과 문제를 수학적으로 고찰 함으로써 합리적이고 창의적으로 해결하며, 수학 학습자로서 바람직한 인성과 태도를 기른다”에 따라 제작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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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1. 교육과학기술부 (2011). 수학과 교육과정. 교육과학기술부 고시 제 2011-361호 [별책8]. 

  2. 교육과학기술부 (2014). 수학 3-1. 서울: 천재교육 주식회사. 

  3. 교육과학기술부 (2014). 수학 3-2. 서울: 천재교육 주식회사. 

  4. 교육과학기술부 (2014). 수학 3-1. 익힘책 3-1. 서울: 천재교육 주식회사. 

  5. 교육과학기술부 (2014). 수학 3-2. 익힘책 3-2. 서울: 천재교육 주식회사. 

  6. 교육과학기술부 (2014). 수학 3-1. 교사용 지도서. 서울: 천재교육 주식회사. 

  7. 교육과학기술부 (2014). 수학 3-2. 교사용 지도서. 서울: 천재교육 주식회사. 

  8. 강지형 외(2004). 초등수학교육. 서울: 동명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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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3. 손영례(2011). 3학년 학생들의 곱셈과 나눗셈 문장제 종류에 따른 문제해결능력.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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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6. 정소윤(2014). 교과서에 제시된 덧셈과 뺄셈 문장제 유형과 학생들의 문장제 해결 능력 분석. 광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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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9. Carpenter, T. P., Franke, M. L., Levi, L. & Empson, S. B(1999). Children's Mathematics: Cognitively guided instruction. Portsmouth, NH: Heinemann and NCTM pr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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