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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국 국가교육과정의 개정과 새로운 지리 학습프로그램의 특징
A Study on New Programme of Study for Geography by A Revised Geography National Curriculum in England 원문보기

한국지역지리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Regional Geographers, v.18 no.2, 2012년, pp.232 - 251  

조철기 (경북대학교 사범대학 지리교육과)

초록

이 연구는 영국 국가교육과정의 개정에 따른 지리 학습프로그램의 변화와 그 함의를 밝히고자 한 것이다. 2008년과 2011년부터 각각 시행된 중등 및 초등 국가교육과정은 1995년과 2000년에 이어 세 번째 개정으로서 그 이전보다 편제 면에서나 내용 면에서나 획기적인 변화를 보이고 있다. 특히, 초등 국가교육과정은 6개의 학습영역으로 재편 되었는데, 기존의 KS1-2 지리는 역사 및 시민성과 함께 '역사적, 지리적, 사회적 이해'라는 학습영역에 통합되어, 처음으로 통합사회과의 출범을 알리는 계기가 되었다. 그리하여 현재 영국 국가교육과정에서는 지리는 KS3에서만 기초 교과로서 그 이름을 유지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국가교육과정은 여전히 학습프로그램과 성취목표로 구성되어 있다. 그러나 학습프로그램의 구성 체제와 그 내용에 있어서는 매우 큰 변화가 있었다. 초등의 경우 학습프로그램이 '교육과정 목표-학습영역의 중요성-본질적 지식-핵심기능-범교과적 학습-학습의 폭-교육과정의 계열'로, 중등의 경우 '교육과정 목표-교과의 중요성-핵심개념-핵심프로세서-범위와 내용-교육과정 기회'로 재구조화되었다. 이 연구는 이와 같은 새로운 지리 학습프로그램의 항목별 특징과 효과적인 지리교육과정 계획을 위한 함의를 도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is to examine new programme of study for geography by a revised geography(including historical, geographical and social understanding) National Curriculum in England. The new primary and secondary National Curriculum was respectively issued in 2007 for implementation from September 2008 a...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가 수준의 교육과정이 추구하는 목적은 무엇인가? 국가 수준의 교육과정이 추구하는 목적은 공통적인 표준을 통하여 교육의 질을 향상시키는 데 있다. 영국의 경우, 전통적으로 교육과정의 운영이 개별학교를 중심으로 이루어져 왔지만, 국가교육과정을 도입하게 된 것은 역시 국가수준에서 학습 내용 및 성취수준에 대한 기준을 수립함으로써 전체적인 교육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것이었다.
영국의 교육과정 목표는 어떤 3가지로 구분되는가? 교육과정 목표는 3가지로 구분되어 진술되어 있는데 이는 교육을 통해 학생들이 무엇이 되기를 바라는지에 대해 학습자의 초점에 맞추어 진술하고 있다. 즉, ‘성공적인 학습자’, ‘확신에 찬 개인’, ‘책임있는 시민’의 관점에서 진술되어 있는데, 이러한 목표들은 모든 교과의 교육과정 계획에 일반적인 지침이 되어야 하는 것이다. 즉, 폭넓은 교육목적은 다시 지리 교과의 측면에서 보다 구체적으로 재진술되거나 재해석될 필요가 있다.
국가 수준의 교육과정은, 다양한 변화와 요구를 수용하여 합목적적인 개정이 이뤄지는 이유는? 국가 수준의 교육과정은 사회적으로 구성된 산물이기 때문에, 다양한 변화와 요구를 수용하여 합목적적인 개정이 이루어지게 된다. 영국의 국가 교육과정 역시 제정이후 다양한 의견을 수렴・반영하여 1995년과 2000년에 개정이 이루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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