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중.고등학교 현상설계 당선안에 나타난 배치 계획 요소 및 경향 분석 An Analysis on Layout Patterns and their Trends in the Prizewinners of Elementary.Middle.High School Design Competitions원문보기
Owing to generalization of design competitions since 1990s, various design methods was tried in elementary middle high school design competitions. Therefore, to analyze design characteristics of elementary middle high school is very meaningful. In this context, this study is the most important purpo...
Owing to generalization of design competitions since 1990s, various design methods was tried in elementary middle high school design competitions. Therefore, to analyze design characteristics of elementary middle high school is very meaningful. In this context, this study is the most important purpose for analyzing layout plans and their trends in prizewinners of elementary middle high school design competitions and for furnishing basic datum for next school design. The result of this study is following : (1) The layout patterns of school buildings are classified into 12 types. (2) Entrance design is divided into 6 types(structure, column and wall, open, half structure, general, and mixed type). (3) Square design is grouped into 7 types. (4) Pedestrian mall is sorted out 6 types(straight lineal, curve, curve and square, straight lineal and curve, and straight lineal and curve and square type). (5) Entrance types of vehicle and pedestrian are classified into 4 types(parallel, ㅡ separation, ㄱ separation, and opposite separation type) Analysis shows that the best applying for layout patterns of school buildings is ㄷ type and ㅌ type, for entrance design is structure type, for square design is ${\square}$ type and ${\bigcirc}$ type, for pedestrian mall is straight lineal and square type, and for entrance types of vehicle and pedestrian is parallel type.
Owing to generalization of design competitions since 1990s, various design methods was tried in elementary middle high school design competitions. Therefore, to analyze design characteristics of elementary middle high school is very meaningful. In this context, this study is the most important purpose for analyzing layout plans and their trends in prizewinners of elementary middle high school design competitions and for furnishing basic datum for next school design. The result of this study is following : (1) The layout patterns of school buildings are classified into 12 types. (2) Entrance design is divided into 6 types(structure, column and wall, open, half structure, general, and mixed type). (3) Square design is grouped into 7 types. (4) Pedestrian mall is sorted out 6 types(straight lineal, curve, curve and square, straight lineal and curve, and straight lineal and curve and square type). (5) Entrance types of vehicle and pedestrian are classified into 4 types(parallel, ㅡ separation, ㄱ separation, and opposite separation type) Analysis shows that the best applying for layout patterns of school buildings is ㄷ type and ㅌ type, for entrance design is structure type, for square design is ${\square}$ type and ${\bigcirc}$ type, for pedestrian mall is straight lineal and square type, and for entrance types of vehicle and pedestrian is parallel typ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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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그러나 2000년부터 순차적으로 도입되어 시행된 제7차 교육과정1)은 21세기를 주도할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한국인을 육성하기 위해 기존의 교육과정이 가졌던 획일성을 탈피한 차별화, 개성화, 자율화에 근간을 둔 참된 열린 교육을 실현하는데 그 목적이 있었다. 따라서 새로이 신설되는 학교는 기존의 획일적인 방식에서 탈피한 새로운 교육과정에 맞는 즉, 학생들에게 창의성과 능동적인 학습 능력을 길러주는 교육공간을 제공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할 수 있다.
또한 설계 기법의 경향을 알아보기 위해 유형화된 디자인 특성들을 통계적으로 분석하고 비교해 봄으로 최근의 경향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그러나 본 연구는 적용 사례의 계량적인 측면보다는 질적인 측면, 즉 학교 현상설계 당선 안들에 얼마나 다양한 디자인 기법들이 사용되었고 그것 들의 특성을 어떻게 유형화할 수 있는가에 보다 우선적인 논점을 두고 각각의 계획 특성들을 파악하기로 한다.4)
또한 많은 사례에서 광장 내부에 나무를 심거나(대구 수성초) 조형물을 설치하여 자칫 삭막해 질 수 있는 공간을 친환경적으로 구성하고자 노력하였다. 그러나 일부 사례에서는 바닥 재질을 다르게 하는 등의 소극적인 계획을 보여주기도 하였다.
또한 설계 기법의 경향을 알아보기 위해 유형화된 디자인 특성들을 통계적으로 분석하고 비교해 봄으로 최근의 경향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그러나 본 연구는 적용 사례의 계량적인 측면보다는 질적인 측면, 즉 학교 현상설계 당선 안들에 얼마나 다양한 디자인 기법들이 사용되었고 그것 들의 특성을 어떻게 유형화할 수 있는가에 보다 우선적인 논점을 두고 각각의 계획 특성들을 파악하기로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초·중·고등학교 현상설계 당선안들을 통해, 우리나라 학교 계획에 적용된 디자인의 유형과 특성들을 파악하는 것이다.
이러한 배경 하에 본 연구는 2000년 이후에 실시된 초·중·고등학교 현상설계 당선안들을 분석하여 우리나라 학교 계획에 적용된 디자인의 유형과 특성들을 파악하고 정리함으로써 향후 초·중·고등학교 설계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 보다 나은 계획 방향을 탐색하려는 데에 그 목적이 있다.
지금까지 본 연구는 초·중·고등학교 현상설계에서 당선된 작품들의 설계 특성들을 파악하여 유형화하였으며 최근의 설계 기법들과 그 경향들을 파악하여 보았다.
이러한 구조물 유형은 비교적 가느다란 구조물로 계획한 경우(대구수성초)도 있고, 그렇지 않은 경우(용인구성고)도 있다. 후자인 용인 구성고의 경우 윗부분의 매스를 절단하여 자칫 어둡고 무거워 보일 수 있는 단점을 개선하고자 하였다. 또한 양사초는 구조물의 형태를 ㄱ자형으로 계획하여 한쪽은 보행자들이 다른 쪽은 차량이 출입하도록 하고 있다.
제안 방법
이러한 광장의 위치는 일반적으로 보행몰과 연계되어 설치되는 경우가 일반적인데, 학교 중앙에 그것이 위치하기도 하며 학교 입구에 위치하기도 한다. 광장은 다양한 형태로 나타나게 되는데, 본 연구에서는 그것의 형태들을 중심으로 유형을 분류하기로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초·중·고등학교 현상설계 당선안들을 통해, 우리나라 학교 계획에 적용된 디자인의 유형과 특성들을 파악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학교의 배치 계획과 관련된 요소들인 교사동의 배치, 주출입구 디자인, 광장, 보행로, 동선 패턴을 분석하기로 한다. 왜냐하면 그것들이 학교 배치 계획의 가장 큰 맥락을 이루는 주요 요소들이기 때문이다.
일부 사례(명당초)에서는 주출입동선에는 직선의 보행로를, 부출입동선에는 곡선의 보행로를 계획하였는데, 두 보행로가 만나는 곳에 원형 광장을 계획함으로 그곳이 만남의 장이 될 수 있도록 유도하였다. 또한 월곶중학교에서는 주 보행로가 시작되는 곳의 측면에 만남의 광장과 소운동장을 설치함으로 학생들이나 지역 주민들이 쉽게 그곳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대상 데이터
그 이유는 2000년 이후 현상설계가 일반화되었고, 따라서 기존과는 다른 차별화된 계획 개념들이 2000년 이후에 나타났을 것이라 여겨지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2000년 이후에 실시된 60개의 사례를 대상으로 하며, 조사에 필요한 설계도면 및 참고 자료들은 설계사무소, 관련 자료집 등을 통해 수집하였다. 사례 단지들을 정리하면 다음 표 1과 같다.
연구의 범위는 2000년 이후 실시된 국내의 초·중·고등학교 현상설계2)에서 당선된 작품 중 총 60개의 사례들을 분석대상으로 한다.
성능/효과
(인접도로면과의 관련성은 4장에서 살펴보기로 한다.) 우선 본 연구에서는 보행자와 차량 동선의 구성 방식에 따라1) 병렬형, 2) 일자 분리형, 3) ㄱ자 분리형, 4) 양단 분리형의 4가지 유형으로 분류할 수 있었다.
사례를 분석한 결과, 학교 출입구의 디자인 유형은1) 구조물, 2) 기둥이나 벽, 3) 개방형, 4) 반구조물(반은 구조물로, 반은 기둥이나 벽으로 계획), 5) 기존 학교 출입구와 유사한 일반형, 6) 2가지 이상이 결합된 형태의 6가지 유형으로 분류될 수 있었다.
광장 디자인은 그 형상에 따라 1) 사각형, 2) 사다리꼴형, 3) 원형, 4) 반원형, 5) 부채꼴형, 6) 사각형+원형의 6가지 유형으로 분류할 수 있었다. 이러한 광장들은 일반적으로1) 주 출입구에 위치하여 진입광장으로(월곶중 등),2) 주출입 동선과 부 출입 동선이 교차하는 곳에(명당초등), 3) 교사동 사이에 또는 교사동과 연계하여(미추홀 외고) 그리고4) 중앙광장으로(성안중 등) 계획되는 경우가 많았다.
보행로를 분석한 결과, 그것의 유형은 크게 5가지로 구분되었는데, 1) 직선 보행로형, 2) 광장과 결합된 직선 보행로형, 3) 곡선 보행로형, 4) 광장과 결합된 곡선 보행로형, 5) 직선형 보행로와 곡선형 보행로가 결합된 경우, 6) 직선형 보행로와 곡선형 보행로가 광장과 결합된 유형으로 분류되었다.
6가지 유형으로 구분된 학교 출입구 디자인은 구조물 형태로 계획된 유형이 전체 사례의 58.3%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이유는 학교 출입구가 상징성을 띠는 동시에 인지성을 높여야 하는 곳인데, 이 두가지 조건을 만족시키기에 이 유형이 가장 용이하였기 때문으로 판단된다.
교육부는 21세기를 대비한 새로운 교육과정의 요구에 따라, 7차 교육과정을 마련하고 초등학교 1, 2학년을 시작으로 2000년부터 적용하기로 하였다.7) 따라서 양을 중시하는 교육, 입시위주의 획일적인 교육, 교사중심의 수업 등으로 대표되는 기존의 교육환경과 일자식 복도로 연결되는 획일적이고 경직된 기존의 교육시설로는 신교육 과정의 실현에 다소 어려움이 있을 수밖에 없었다. 따라서 2000년대 이후의 학교시설 현상 설계는 이를 극복하기 위한 여러 대안들 중 하나로 나타나게 되었다.
광장 디자인은 7가지 유형으로 구분되었는데, 이중 사각형이 21.7%, 원형이 18.3%를 차지하고 있었으며, 소수이긴 하지만 사다리꼴, 반원형, 부채꼴형 등도 나타난 것으로 분석되었다. 사각형은 13개 사례중 11개 사례가 진입광장으로 계획된 반면, 원형은 3개 사례만이 그곳에 계획되었으며, 8개 사례는 학교의 중앙이나 보행로와 연계하여 계획된 것으로 나타났다.
유형2가 가장 많이 적용된 이유는, 직선의 보행로로만 계획될 경우 공간의 위계가 없어 자칫 단조롭고 지루한 보행공간이 될 수 있는데, 보행로에 광장 등을 결합시킬 경우 보행 공간에 위계를 부여할 수 있는 장점이 있기 때문으로 여겨진다. 또한 소수이긴 하지만 곡선의 보행로와 광장이 결합된 형태, 직선의 보행로와 곡선의 보행로가 결합된 형태가 나타났으며 직선과 곡선의 보행로와 광장이 결합된 형태들도 출현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한 가지 특징적인 점은, 직선의 보행로가 전체 사례의 85.
에서 당선된 작품 중 총 60개의 사례들을 분석대상으로 한다. 먼저 60개의 사례들은 한정된 지역이 아닌 전국적으로 고루 분포되어 있기 때문에 우리나라 전체 학교 시설의 보편적 특성을 담고 있다고 봐도 무방할 것으로 판단된다.3)
보행로 디자인은 전체 사례 중 유형2(직선 보행로-광장과 결합형)가 28개 사례(46.7%), 유형1(직선 보행로형)이 23개 사례(38.3%)로 가장 많았고, 나머지 유형들이 소수 적용된 것으로 나타났다.
보행로도 크게 6가지 유형으로 구분하여 비교하였는데, 직선 보행로와 광장이 결합된 형태가 28개 사례로 가장 많이 적용된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보행로와 광장이 결합된 형태(32개 사례)는 전체 사례의 절반을 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것은 보행로에 광장을 결합시킬 경우, 단조로울 수 있는 보행로에 공간의 위계를 부여할 수 있는 동시에 학생들에게 다양한 공간감도 제공할 수 있는 장점이 있기 때문으로 여겨진다.
사례에 나타난 동선 유형은 병렬형이 24개 사례(전체의 40%)에 적용되고 있으며, ㄱ자 병렬형, 일자 병렬형, 양단형이 각각 18개 사례(전체의 30.0%), 15개 사례(전체의 25.0%), 3개 사례(5.0%)에 적용되고 있었다.
이것을 좀 더 세분하여 살펴보면, 중․고등학교에서는 E, Y, #, 결합형이, 초등학교에서는 ㄷ, 工, ㅌ자형이 비교적 많이 적용된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것은 초등학교에 비해 중․고등학교 시설의 규모가 크고, 다양한 실의 구성이 필요했기 때문에 좀 더 복잡한 형태로 배치된 것으로 여겨진다.
병렬형이 가장 많은 사례에서 적용되고 있는 이유는, 이 유형이 먼저 보행자와 차량 동선을 한곳에 집중시킴으로 학생과 지역 주민들이 출입구를 가장 쉽게 인지할 수 있는 장점이 있기 때문이며, 또한 비교적 많은 12 사례의 대지가 1면 도로에 면해 있어서 계획의 다양성이 제한될 수 밖에 없었기 때문이라 여겨진다. 일례로 주변도로 여건에 따라 동선 패턴을 구분하여 비교하여 보면, 1면 도로에서는 병렬형의 적용 비율이 가장 높게 나타났지만, 2면도로 이상에서는 ㄱ자분리형과 양단분리형의 적용 비율이 점차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현상설계 당선안들의 배치 유형을 분석해 본 결과, ㄷ자형(15.0%), ㅌ자형(13.3%)이 가장 많이 적용된 것으로 나타났으며, 工자형(11.7%), #자형(10.0%), ㄱ자형(8.3%), 그리고 나머지 유형들이 소수 적용된 것으로 분석되었다.
후속연구
또한 초·중·고등학교 배치 계획 요소들 각각의 상관관계, 그리고 교육프램의 차별성, 학교의 규모, 주변지역의 여건, 경사도, 대지형상 등이 배치계획 요소에 미치는 관련성을 복합적으로 연구하는 심층 분석도 뒤따라야 할 것으로 여겨진다.
지금까지 살펴본 바와 같이, 초·중·고등학교 현상설계 경기는 기존과는 다른 다양한 계획 기법들을 적극적으로 시도하였음을 알 수 있었다. 추후 좀 더 다양하고 수준 높은 학교 시설 계획을 위해 현상설계를 통해 건설된 학교 시설을 체계적으로 평가하고 검증하는 단계를 거쳐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초·중·고등학교 배치 계획 요소들 각각의 상관관계, 그리고 교육프램의 차별성, 학교의 규모, 주변지역의 여건, 경사도, 대지형상 등이 배치계획 요소에 미치는 관련성을 복합적으로 연구하는 심층 분석도 뒤따라야 할 것으로 여겨진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과거의 한국 교육은 어떤방식을 추구했나?
과거의 한국 교육은 교과서 중심의 획일적인 방식, 즉 단순히 지식을 암기하는 방식을 추구하였다. 따라서 교육시설은 단지 학생들을 수용하고 획일적인 학습 공간만을 충족시키면 된다는 목적으로 교사동의 형태와 규모가 결정되곤 하였다.
제7차 교육과정의 목적은 무엇인가?
그러나 2000년부터 순차적으로 도입되어 시행된 제7차 교육과정1)은 21세기를 주도할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한국인을 육성하기 위해 기존의 교육과정이 가졌던 획일성을 탈피한 차별화, 개성화, 자율화에 근간을 둔 참된 열린 교육을 실현하는데 그 목적이 있었다. 따라서 새로이 신설되는 학교는 기존의 획일적인 방식에서 탈피한 새로운 교육과정에 맞는 즉, 학생들에게 창의성과 능동적인 학습 능력을 길러주는 교육공간을 제공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할 수 있다.
학교 시설의 현상 설계는 2000년 이후부터 일반화된 배경은 무엇인가?
교육부는 21세기를 대비한 새로운 교육과정의 요구에 따라, 7차 교육과정을 마련하고 초등학교 1, 2학년을 시작으로 2000년부터 적용하기로 하였다.7) 따라서 양을 중시하는 교육, 입시위주의 획일적인 교육, 교사중심의 수업 등으로 대표되는 기존의 교육환경과 일자식 복도로 연결되는 획일적이고 경직된 기존의 교육시설로는 신교육 과정의 실현에 다소 어려움이 있을 수밖에 없었다. 따라서 2000년대 이후의 학교시설 현상 설계는 이를 극복하기 위한 여러 대안들 중 하나로 나타나게 되었다. 그리고 이러한 현상 설계를 통해 기존의 학교 시설에서는 볼 수 없었던 다양하고 새로운 계획 기법들이 출현하게 되었다.
참고문헌 (10)
김형진, 김상진, 이선영, 박찬규, 초등학교 현상설계 당선안에 나타난 배치 유형에 관한 연구, 한국교육시설학회논문집, 제17권 5호, 2010.9
홍재범, 김태영, 초등학교 교사동 유형에 관한 조사 연구, 한국교육시설학회지, 제8권 제1호, 2001년
김미형 외, 고등학교 배치 유형에 관한 연구, 한국교육시설학회지, 제14권 제4호, 2005년
오상목 외, 초등학교 입지 유형에 따른 배치 특성에 관한 연구, 한국교육시설학회지, 제10권 제4호, 2003년
서희숙, 2000년대 초등학교 교사 입면의 디자인 구성요소에 의한 특성 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논문집 제19권 5 호, 201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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