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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중.고등학교 현상설계 당선안에 나타난 배치 계획 요소 및 경향 분석
An Analysis on Layout Patterns and their Trends in the Prizewinners of Elementary.Middle.High School Design Competitions 원문보기

교육시설 : 한국교육시설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Educational Facilities, v.19 no.3, 2012년, pp.3 - 12  

이정우 (배재대 건축학과) ,  김형진 (전주대 건축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wing to generalization of design competitions since 1990s, various design methods was tried in elementary middle high school design competitions. Therefore, to analyze design characteristics of elementary middle high school is very meaningful. In this context, this study is the most important purpo...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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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2000년부터 순차적으로 도입되어 시행된 제7차 교육과정1)은 21세기를 주도할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한국인을 육성하기 위해 기존의 교육과정이 가졌던 획일성을 탈피한 차별화, 개성화, 자율화에 근간을 둔 참된 열린 교육을 실현하는데 그 목적이 있었다. 따라서 새로이 신설되는 학교는 기존의 획일적인 방식에서 탈피한 새로운 교육과정에 맞는 즉, 학생들에게 창의성과 능동적인 학습 능력을 길러주는 교육공간을 제공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할 수 있다.
  • 또한 설계 기법의 경향을 알아보기 위해 유형화된 디자인 특성들을 통계적으로 분석하고 비교해 봄으로 최근의 경향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그러나 본 연구는 적용 사례의 계량적인 측면보다는 질적인 측면, 즉 학교 현상설계 당선 안들에 얼마나 다양한 디자인 기법들이 사용되었고 그것 들의 특성을 어떻게 유형화할 수 있는가에 보다 우선적인 논점을 두고 각각의 계획 특성들을 파악하기로 한다.4)
  • 또한 많은 사례에서 광장 내부에 나무를 심거나(대구 수성초) 조형물을 설치하여 자칫 삭막해 질 수 있는 공간을 친환경적으로 구성하고자 노력하였다. 그러나 일부 사례에서는 바닥 재질을 다르게 하는 등의 소극적인 계획을 보여주기도 하였다.
  • 또한 설계 기법의 경향을 알아보기 위해 유형화된 디자인 특성들을 통계적으로 분석하고 비교해 봄으로 최근의 경향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그러나 본 연구는 적용 사례의 계량적인 측면보다는 질적인 측면, 즉 학교 현상설계 당선 안들에 얼마나 다양한 디자인 기법들이 사용되었고 그것 들의 특성을 어떻게 유형화할 수 있는가에 보다 우선적인 논점을 두고 각각의 계획 특성들을 파악하기로 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초·중·고등학교 현상설계 당선안들을 통해, 우리나라 학교 계획에 적용된 디자인의 유형과 특성들을 파악하는 것이다.
  • 이러한 배경 하에 본 연구는 2000년 이후에 실시된 초·중·고등학교 현상설계 당선안들을 분석하여 우리나라 학교 계획에 적용된 디자인의 유형과 특성들을 파악하고 정리함으로써 향후 초·중·고등학교 설계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 보다 나은 계획 방향을 탐색하려는 데에 그 목적이 있다.
  • 지금까지 본 연구는 초·중·고등학교 현상설계에서 당선된 작품들의 설계 특성들을 파악하여 유형화하였으며 최근의 설계 기법들과 그 경향들을 파악하여 보았다.
  • 이러한 구조물 유형은 비교적 가느다란 구조물로 계획한 경우(대구수성초)도 있고, 그렇지 않은 경우(용인구성고)도 있다. 후자인 용인 구성고의 경우 윗부분의 매스를 절단하여 자칫 어둡고 무거워 보일 수 있는 단점을 개선하고자 하였다. 또한 양사초는 구조물의 형태를 ㄱ자형으로 계획하여 한쪽은 보행자들이 다른 쪽은 차량이 출입하도록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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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과거의 한국 교육은 어떤방식을 추구했나? 과거의 한국 교육은 교과서 중심의 획일적인 방식, 즉 단순히 지식을 암기하는 방식을 추구하였다. 따라서 교육시설은 단지 학생들을 수용하고 획일적인 학습 공간만을 충족시키면 된다는 목적으로 교사동의 형태와 규모가 결정되곤 하였다.
제7차 교육과정의 목적은 무엇인가? 그러나 2000년부터 순차적으로 도입되어 시행된 제7차 교육과정1)은 21세기를 주도할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한국인을 육성하기 위해 기존의 교육과정이 가졌던 획일성을 탈피한 차별화, 개성화, 자율화에 근간을 둔 참된 열린 교육을 실현하는데 그 목적이 있었다. 따라서 새로이 신설되는 학교는 기존의 획일적인 방식에서 탈피한 새로운 교육과정에 맞는 즉, 학생들에게 창의성과 능동적인 학습 능력을 길러주는 교육공간을 제공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할 수 있다.
학교 시설의 현상 설계는 2000년 이후부터 일반화된 배경은 무엇인가? 교육부는 21세기를 대비한 새로운 교육과정의 요구에 따라, 7차 교육과정을 마련하고 초등학교 1, 2학년을 시작으로 2000년부터 적용하기로 하였다.7) 따라서 양을 중시하는 교육, 입시위주의 획일적인 교육, 교사중심의 수업 등으로 대표되는 기존의 교육환경과 일자식 복도로 연결되는 획일적이고 경직된 기존의 교육시설로는 신교육 과정의 실현에 다소 어려움이 있을 수밖에 없었다. 따라서 2000년대 이후의 학교시설 현상 설계는 이를 극복하기 위한 여러 대안들 중 하나로 나타나게 되었다. 그리고 이러한 현상 설계를 통해 기존의 학교 시설에서는 볼 수 없었던 다양하고 새로운 계획 기법들이 출현하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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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김형진, 김상진, 이선영, 박찬규, 초등학교 현상설계 당선안에 나타난 배치 유형에 관한 연구, 한국교육시설학회논문집, 제17권 5호, 2010.9 

  2. 홍재범, 김태영, 초등학교 교사동 유형에 관한 조사 연구, 한국교육시설학회지, 제8권 제1호, 2001년 

  3. 김미형 외, 고등학교 배치 유형에 관한 연구, 한국교육시설학회지, 제14권 제4호, 2005년 

  4. 오상목 외, 초등학교 입지 유형에 따른 배치 특성에 관한 연구, 한국교육시설학회지, 제10권 제4호, 2003년 

  5. 서희숙, 2000년대 초등학교 교사 입면의 디자인 구성요소에 의한 특성 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논문집 제19권 5 호, 2010.10 

  6. 장대희 외, 초등학교 외부공간의 환경친화적 조성계획에 관한 연구, 대한건축학회논문집, 20권 9호, 2004.9 

  7. 김미섭 외, 초등학교 단위교실 디자인의 환경친화적 개선 방향에 관한 연구, 대한건축학회논문집, 22권 5호, 2006.5 

  8. 최상헌 외, 사용자 요구분석을 통한 학교건축 계획요소에 관한 기초연구, 대한건축학회논문집, 14권 7호, 1998.7 

  9. 강은주 외, 학교 시설의 생태계획요소 실태 분석에 관한 연구, 한국교육시설학회논문집, 제17권 4호, 2010.7 

  10. Concept 10, 20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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