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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교육시설 : 한국교육시설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Educational Facilities, v.19 no.3, 2012년, pp.21 - 31
이화룡 (공주대 건축학부) , 류춘근 (서울과학기술대 기초교육학부) , 오세희 (인제대 행정학과) , 박소영 (대구대 교육학과)
According to the decrease in birth rate and reduction of population in rural area, primary schools have brought about many problems for decrease of number of student, and environment of education have became deteriorated. Accordingly, primary schools be required improvement, and it should be altered...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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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국의 초중고학교는 얼마나 있는가? | ** 전국의 초중고학교는 11,237교이며 분교장은 390교임(2010. 4. | |
현지답사를 통하여 조사한 바에는 무엇이 있는가? | 다음은 국내에서 성공적으로 통폐합한 충북보은의 속리산중학교의 시설 개선 사례를 조사한다. 현지답사를 통하여 통합의 과정, 폐교 시설의 활용 여부, 통합 후 성과, 시설 개선 등에 대해 조사한다. | |
정부의 소규모 학교 통폐합 정책의 통폐합기준은 어떻게 설정되어 있는가? | 각 기간별로 통폐합 기준은 변하여 왔으며 추진 주체 및 지원의 변화가 이루어져 왔다. 1982년부터 2010년까지 5,616개교가 통폐합 되었으며 통폐합기준은 1981년 180명에서부터 시작하여 현재는 60명 이하로 설정되어 있다. 재정 지원에 있어서도 1999년에 지원을 시작하여 2009년까지 본교 폐지·통합에 10억원, 분교장 폐지에 3억원, 분교장 개편에 2천만원을 지원하였다. |
최준렬, 농산어촌 소규모 학교 정책 분석. 지방교육경영 제 13권 통합본, 2008.
이혜영, 농산어촌 소규모 학교의 당면 과제와 발전 방안. 한국교육개발원, 2010.
정일환 외 6명, 초?중?고 통합운영학교 운영의 활성화 방안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연구보고서, 2010.
최준렬, 농산어촌 소규모학교 통폐합 실태분석과 개선방향, 교육인적자원부, 2007.
교육과학기술부, 적정규모 학교 육성 및 신설 수요 관리, 2011.
우명숙, 적정규모 학교 육성정책, 한국교육시설학회 제18권 제5호, 2011.9
교육과학기술부, 방과후학교 내실화 방안, 2011.7.29
봉월초&두동초 통합합의에 따른 학교통합 추진 계획(안), 2011.12, 울산교육청 내부자료
마상진, 농촌의 폐교활용 실태와 정책과제, 한국농촌경제연구원 정책연구보고,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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