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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스키장 방문자들의 가치, 만족, 자아일치성이 재방문의도와 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Perceived Value, Satisfaction and Self-Congruity on the Revisit Intention and the Word-of-Mouth Intention 원문보기

한국조경학회지 =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landscape architecture, v.40 no.2, 2012년, pp.74 - 85  

홍성권 (건국대학교 환경과학전공) ,  김재현 (건국대학교 환경과학전공) ,  장호찬 (한국방송통신대학교 관광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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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의 스키장들도 경쟁이 심해져 재방문비율을 높이거나 긍정적 구전을 통해 새로운 방문자를 유치해야 하는 상황이 되었다. 본 연구는 스키리조트 방문자들을 대상으로, 가치, 만족 및 자아일치성이 재방문의도와 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력을 파악하며, 자기조절초점으로 집단을 세분해 집단 간에 독립변수들의 영향력에 차이가 있음을 확인함으로써 스키장들이 경쟁력 강화할 수 있는 실행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현지에서 수집한 자료를 회귀분석한 결과, 사용한 독립변수들은 모두 재방문의도와 구전의도에 영향을 주었다. 만족은 가장 영향력이 큰 변수이었다. 자기조절초점으로 구분한 집단 간에는 재방문의도와 구전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의 종류가 달라 이 변수가 효과적인 시장세분변수라는 것이 확인되었다. 재방문의도의 경우, 향상초점 집단은 만족만이 영향을 주었으나 예방초점 집단에서는 만족과 함께 자아일치성도 영향을 주었다. 구전의도의 경우에는 향상초점집단에서 자아일치성을 제외하고는 두 집단에서 모든 독립변수들이 영향을 주었다.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방문자들을 유지 또는 유치할 수 있는 실행가능한 몇 가지 대안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competition increases, ski resort managers need to search for ways to attract previous visitors or to gain new visitors through word-of-mouth. This study examined the impact of skiers' perceived value, satisfaction and self-congruity on the revisit intention and the positive word-af-mouth intenti...

Keyword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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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현재까지는 (a)가치와 만족 그리고 자아일치성을 통합해 관리자들의 관심사인 BI에 미치는 영향력을 종합적으로 검토하려는 노력이 부족하였으며, (b)방문자들의 자기조절초점에 따라 이들 변수들이 BI에 미치는 영향력을 연구하려는 시도는 소수에 불과하다(Arnold and Reynolds, 2009). 이에 본 연구는 스키리조트 방문자들을 대상으로, (a)서로 다른 개념인 재방문의도와 구전의도를 분리해 측정한 후, 가치, 만족 및 자아일치성이 두 변수에 미치는 영향력 정도를 파악하며, (b)자기조절초점으로 집단을 세분한 후, 집단 간에 독립변수들의 영향력에 차이가 있다는 것을 확인해, (c)스키장들이 경쟁력 강화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스키장 관리자들의 관심사인 재방문과 구전에 미치는 변수의 종류와 영향력 정도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분석 결과, 독립변수인 가치, 만족과 자아일치성은 모두 종속변수인 재방문의도과 구전의도에 각각 영향을 주었으며, 설명력은 재방문의도가 46.

가설 설정

  • 이후, Holbrook and Hirschman (1982)의 연구에서 감각(sense), 재미(fun), 느낌(feeling), 환상(fantasy)등의 중요성이 입증되면서 가치의 쾌락적(hedonic)차원이 부각되었다. 이렇게 가치의 다차원성이 확인되면서 아직까지 가치의 정의에 대한 합의가 이루어지지 않아 (a)어떤 가치측정 척도가 최선인지에 대한 결론은 아직 없으며, (b)서비스의 지각된 질(quality)과 지각된 가치의 관계도 뚜렷하지 않다. 그러나 가치는 인지적 특성을 강조한 Zeithaml(1988, 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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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아일치성이란 무엇인가? 가치와는 독립적으로 만족 또는 BI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변수로 연구되어 온 주제는 자아일치성이다(self-congruity). 자아일치성이란 방문자 자신의 자아개념(self-concept)과 특정지역의 방문자의 이미지가 부합하는 정도를 뜻하는 것으로, 상징적 단서를 평가하는 인지적(cognitive)기준이다(Sirgy and Su, 2000). 사람들은 자신의 이미지와 부합되는 대상지를 선택함으로써 자신을 표현하기 때문에 이 변수는 만족에 영향을 주며(Sirgy et al.
1990년도 초 60만 명에 불과했던 스키장 방문장이 2011년 시즌에는 650만 명을 초과하였는데, 이처럼 스키장 방문자가 증가하는 주된 원인은 무엇인가? 1999년 시즌에 11곳이었던 스키장이 2011년 시즌에는 19개로 증가하였으며, 1990년도 초 60만 명에 불과했던 스키장 방문자도 2011년 시즌에는 650만 명을 초과하였다(한국스키장경영협회, 2011). 주5일 근무제가 정착되고 관광·레크리에이션에 대한 국민들의 인식변화가 주된 원인이다. 이러한 스키 수요에 맞추어 인허가 중인 스키장들이 완성될 경우 2013년에는 스키장이 25곳으로 늘어날 전망이다(서천범, 2009).
구전이란 무엇인가? , 2009). 또한 구전이란 상품이나 서비스의 평가에 대한 개인 간의 비공식적 소통으로(Anderson, 1998), 만족한 고객 한 사람은 5명의 다른 사람들에게 자신의 경험을 이야기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Knauer, 1992). 실제로 우리 국민들은 2005년도에 여름 휴가 여행 방문지를 결정할 때 친구․친지의 권유를 가장 중요한 정보원천으로는 사용하였으며(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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