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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패션비즈니스 = Fashion business, v.16 no.2, 2012년, pp.1 - 11
이승희 (숙명여자대학교 의류학과)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s of UBL (Ubiquitous basedlearning) on fashion and consumer behavior course. Thirty-one undergraduate university students completed a 15-week capstone course in a clothing and textiles department. About sixteen percent students were majoring in lib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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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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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Learning은 무엇인가? | U-Learning (유비쿼터스 학습)은 시간과 장소에 구애 받지 않으며, 유. 무선을 가리지 않고 언제나 자유롭게 네트워크에 접속한다는 뜻의 “Ubiquitous”와 교육의 ‘Learning” 을 합한 신조어 이다1). 이는 또한 컴퓨터 모니터를 활용하여 강의를 수강하는 보편적인 E-Learning 형태에서 더 나아가 이동 중에도 네트워크에 접속하여 학습하는 디지털 시대 대학생들(Digital Natives)의 새로운 학습 방법으로 이 방법은 I pod, I pad, PMP(Portable Multimedia Player), UMPC(Ultra Mobile PC), 휴대폰 등 각종 모바일 기기를 이용한 다양한 서비스(동영상 강좌 등)를 대학생들이 즐기게 되면서 급속히 확산되고 있다2). | |
유비쿼터스란? | 유비쿼터스란 '언제 어디에나 존재한다'는 뜻의 라틴어로, 사용자가 컴퓨터나 네트워크를 의식하지 않고 장소에 상관없이 자유롭게 네트워크에 접속할 수 있는 환경을 말한다. 1988년 미국의 사무용 복사기 제조회사인 제록스의 마크 와이저(Mark Weiser)가 ' 유비쿼터스 컴퓨팅(ubiquitous computing)'이라는 용어를 사용하면서 처음으로 등장하였다. | |
유비쿼터스학습 수업을 위한 적정 학생 수는 20명 이내가 가장 적절하다고 보여지는 이유는? | UBL 수업을 위한 적정 학생 수는 20명 이내가 가장 적절하다고 보여지는데, 그 이유는 첫째, 발표 수업이므로 4개조의 편성이 학습자들에게 발표시간 및 발표 전 대기시간 등을 고려하여 적정하다고 보여지며, 둘째, 인원이 많아질수록 UBL을 적용하는 효과는 감소된다고 보여지며, 셋째, 절대평가가 가능한 인원이라는 점에 있다. 이러한 세 가지 UBL 참여 학습자의 적정인원에 대한 질적인 면의 고려로 인하여 양적인 연구의 제한 점이 있다고 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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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스 같은 인재 키워라, 대학 전공 '융.복합' 바람", (2012. 2. 29), 자료검색일 2012. 6. 12, 자료출처 http://www.hankyung.com/news/app/newsview.php?aid20120228551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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