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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션 실기 수업에 적용한 플립드 러닝의 교육적 효과
Educational Effects of Flipped Learning on Fashion Practical Course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1 no.4, 2020년, pp.497 - 508  

김장현 (중앙대학교 패션전공)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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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학습자 중심의 수업을 중시하는 패러다임과 함께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연계를 통한 플립드 러닝의 도입이 확대되고 있는 추세이다. 본 연구는 패션학과의 실기 수업의 하나인 기초 드레이핑 교과목에 플립드 러닝 교수법을 적용하여 교육적 효과를 입증하고, 교수자 측면에서 플립드 러닝 도입 시, 고려해야할 함의점을 제언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 방법은 플립드 러닝 교수법과 기초 드레이핑에 관련된 이론적 연구와 플립드 러닝이 반영된 기초 드레이핑의 과정을 안내하기 위한 모형개발연구를 병행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 플립드 러닝을 접목한 기초 드레이핑의 교과목에 대한 학습자들의 만족도는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학습 관련 영상 자료에서 매우 큰 만족감을 나타내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그 배경으로는 수강인원에 따른 교육의 효율성 저하에 대한 보완, 교육에 대한 항상성 부여로 나타났다. 개선점으로는 영상 학습 자료의 기술적·내용적 보완 및 영상 자료 외에 문서화된 학습 자료의 제시를 들 수 있는데, 이는 플립드 러닝 교수법을 수행함에 있어 학습자 눈높이를 고려한 동영상의 제시가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교수자의 측면에서 고려해야할 함의점으로, 영상촬영과 편집의 시간을 할애해야하는 측면, 학습자 관점에서 교육의 구성을 바라보는 시각, 플립드 러닝을 설계를 위한 교수자의 교과목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가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aradigm focusing on learner-centered classes and the introduction of flipped learning through the connection between online and offline have been increasing. This study proved the educational effect by applying flipped learning to the basic draping course within the fashion practical course and...

주제어

표/그림 (1)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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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교수자는 Table 1과 같은 Flipped learning 교수법의 수업 방식 및 일정에 대해 수강신청 기간 및 강의 첫 오리엔테이션 시간에 안내를 진행하였다. 또한, 온라인으로 제공되는 학습 영상을 시청하기 위해서는 온라인 도구의 기능을 학습자가 반드시 숙지해야함으로, 온라인 학습 플랫폼인 E-class의 활용법에 대한 설명을 함께 진행하였다.
  • 교수자의 측면에서 사전 학습 영상이 학습자들에게 충분한 학습 정보를 제공해준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문서화된 학습 자료와 영상화된 학습 자료가 함양하고 있는 특성이 상이하다. 본 교수자는 학습자들의 영상에 대한 집중도를 높이기 위해 사전학습을 위한 자료로 영상만을 제시하였으며, 실제 본 강의에서 문서화된 학습 자료를 제시하였다. 하지만, 동영상 학습과 관련된 사항을 수업 참여도의 성적 평가 항목에 반영하였음을 고려해볼 시, 사전 학습 자료로 영상과 함께 문서화된 학습 자료를 제시한다면 Flipped learning의 학습효과는 더 크다고 판단된다.
  • 본 연구는 다양한 교육방법이 도입되고 있는 대학 교육에 대한 변화의 흐름에 따라 학습자의 교육에 대한 질적 제고를 위한 일환으로, 패션학과의 실기 교과목 중 기초 드레이핑 교과목에 Flipped learning 교수법을 적용한 수업 개발 및 학습 효과를 파악하고, 교수자 측면에서 고려해야할 주안점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패션학과의 실기 교과목 중 기초 드레이핑 교과목에 본 연구자가 접목한 Flipped learning 의 수업 설계 및 진행 방법을 제시하고, 이에 대한 효과성을 검증 및 교수자 측면에서 고려해야할 함의점을 제안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토대로 Flipped learning이 패션학과의 실기 교과목에 어떻게 적용되는지에 대한 교수자들의 이해와 그 필요성을 인지시킬 수 있으며, 패션학과의 교과목에 Flipped learning을 운영함에 있어 고려해야할 기초 자료로 활용될 수 있다는데 의의가 있다.
  • 첫째, 수업 중 단계의 심화 활동은 수업 전 단계에서 진행하는 선행학습과 유의미하게 연계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며, 이를 통하여 학습 내용에 대한 깊은 이해와 완전학습으로 연결될 수 있다. 이에 따라 일차적으로 교수자와의 토론 활동 및 학습자들간 선행학습과 관련하여 1:1로 설명해보는 활동을 수행하였다. 교수자와 학습자들간 토론의 경우, 교수자가 호명하는 방법을 통하여 진행되었는데, 교수자는 학습자들의 응답 내용에 대하여 지나치게 비판적이지 않는 정도로 피드백이 이루어지도록 조절하였다.
  • 이처럼 선행연구들은 패션학과의 효율적인 교과목을 구성하기 위한 사전 조사 연구가 수행되고 있으며, 점진적으로 새로운 교수법 접목을 통하여 학습자의 교육에 대한 질을 제고하고자하는 추세로 전환되고 있다. 현재 패션 분야에서 의복 제작 중심의 실기 교과목에서 Flipped learning을 접목한 교과목 개발에 관한 연구는 진행되지 않고 있음에 따라 연구의 필요성을 인지하고, 의복 제작을 위해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기초 드레이핑에 Flipped learning 교수법을 적용한 교과목을 개발‧적용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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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Bergmann and Sams가 거론하는 Flipped learning 교수법의 성공요소는? al[10]는 학습자간의 상호작용을 촉진을 통한 학습 과정으로 인하여 학생들은 완전학습이 가능하다는 장점을 언급하였다. 또한, Bergmann and Sams[6]는 단순히 강의 동영상을 제공하는 차원이 아닌 교실 수업을 어떻게 설계하고 운영하느냐에 따라 유의미한 교수법이 될 수 있으며, 교실 수업에 참여하기 전 학생들이 얼마나 열심히 사전 학습에 참여하느냐가 Flipped learning 교수법의 성공 요소라고 기술하였다.
패션학과의 교과목 구성은? 패션학과의 교과목은 크게 디자인 개발을 위한 이론적인 학습과 의복을 제작을 위한 실기 학습으로 구성되어있다. 특히, 실습을 위주로 하는 실기 교과목은 학습자가 기본 교안을 토대로 의복을 직접 제작해봄으로써 의복 구성에 대한 이해 및 제작 능력을 배양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자신만의 독창적인 디자인을 삼차원으로 구현 할 수 있는 응용력까지도 함양하게 된다.
패션학과에서 실습을 위주로 하는 실기 교과목이 가지는 한계는? 특히, 실습을 위주로 하는 실기 교과목은 학습자가 기본 교안을 토대로 의복을 직접 제작해봄으로써 의복 구성에 대한 이해 및 제작 능력을 배양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자신만의 독창적인 디자인을 삼차원으로 구현 할 수 있는 응용력까지도 함양하게 된다. 현재 패션학과의 실습 교과목은 교수자 일인이 교육을 진행함에 있어 학습에 대한 제작 능력 및 이해도가 상이한 학습자들을 모두 만족시키기에는 시간적 한계를 함양하고 있다. 또한, 학습자들은 수업 이후 교수자의 설명에 대한 기억과 함께 서적 또는 교안만을 참고하여 실습을 해야만 함으로 많은 어려움에 직면하게 된다. 이에 따라 패션학과의 실습 교과목을 진행하는 교수자들은 새로운 교수학습모형을 적극적으로 반영하여 학습자에게 보다 효과적인 교육을 제공하고자 하는 노력을 기울여야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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