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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등학생의 함수의 모양 그리기와 해석하는 능력 분석
Analysis of the ability to interpret and draw a graph of the function to high school students 원문보기

韓國學校數學會論文集 = Journal of the Korean school mathematics society, v.15 no.2, 2012년, pp.299 - 316  

안종수 (부산대학교 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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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이차함수, 유리함수, 무리함수, 지수함수, 로그함수, 삼각함수와 같이 고등학교 수학 교육과정에서 이미 배운 기본적인 함수들의 모양 그리기와 해석하는 능력을 분석하였다. 00 고등학교의 인문반 2개반(64명)과 자연반 2개반(64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주어 진 함수들의 모양을 그리지 못한 학생이 50% 이상이었다. 또한 함수가 지닌 중요한 성질인 정의역, 치역, 최솟값, 최댓값, 주기 등에 대한 해석하는 능력이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함수단원이 고등학교 수학이나 대학 교양 수학에서 기초가 되는 내용이므로 함수의 개념과 함수의 모양 그리기, 함수의 모양 오류 데이터 분석 등의 수학학습에 관하여 연구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we examine high school in order to know their ability for understanding about fundamental functions, such as polynomial, trigonometric, logarithm and exponential functions which have learned from high school. The result of this study shows as follows. More than half students are not 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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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고등학생이 함수의 모양을 어느 정도 그릴 수 있는지 조사하여 함수영역에서의 지도 방법과 대학 교양수학 교재 개발의 방향을 모색 하고자 한다.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한 결론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함수단원이 고등학교 수학이나 대학 교양 수학에서 기초가 되는 내용이므로 함수의 개념과 함수의 모양 그리기, 함수 모양 오류 데이터 분석등의 수학 학습에 관하여 연구하였다.

가설 설정

  • (3) 점근선은 두 직선 x=p, y=q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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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연계열의 대학 신입생들이 1학년 1학기에 교양수학을 수강하도록 교육과정을 편성한 이유는? 자연계열의 학부 교육과정에서는 대학 신입생들이 1학년 1학기부터 대학 교양수학을 수강하도록 되어 있다. 이러한 교육과정의 편성은 자연계열의 신입생들이 교양수학의 내용을 배우고 이를 전공영역에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기 위한 것이다. 교양수학에서 학습한 내용을 전공영역에 활용정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각 전공과 관련되도록 교재개발을 할 필요성이 있다.
NCTM(2000)에서는 함수학습의 목표로 무엇을 강조하는가? NCTM(2000)에서는 함수학습의 목표로, 주어진 상황을 해석하여 대수 방정식의 형식을 넘어 질적 정보를 양화하는 것에서부터 그래프적 방법에 이르는 수학화 과정을 다양하고 유창하게 표현 할 수 있어야 한다고 강조한다. 이는 주변의 함수적 현상을 해석하고 다양하게 표현하여 모델을 만들고 문제 해결 과정에서 이를 적용할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함을 의미한다.
고등학교 수학과 대학 교양 수학과의 연계성의 단절 문제를 해결하는 방안으로 무엇이 우선되어져야 하는가? 고등학교 수학과 대학 교양 수학과의 연계성의 단절 문제의 원인으로는 현행 대학 입시와 관련된 문제, 고등학교에서 이수한 수학 과목과 대양 교양수학 교재의 내용적 측면, 고등학교 수학과 대학 교양수학의 교수ㆍ학습 방법적 측면 등을 들 수 있다. 이 단절 문제에 대한 해결 방안은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지만 우선적으로 입시 문제를 수정하고 보완 하여 연계성을 갖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보아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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