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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차량 운전실의 작업환경 개선을 위한 시험 및 평가 정보시스템의 구축
On the Development of an Information System for Ergonomic Test and Evaluation of Locomotive Cabs 원문보기

대한안전경영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safety management & science, v.14 no.2, 2012년, pp.23 - 33  

김영민 (아주대학교 시스템공학과) ,  이재천 (아주대학교 시스템공학과) ,  박찬우 (한국철도기술연구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 technological advances in the domestic railway industry have turned out to deliver a profound impact on the forefront of other industries as well. Furthermore, the introduction of the high-speed railway systems has made it possible to travel around our country in a day, thereby changing our 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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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에 따른 결과로 와 같이 철도차량 운전실 개선을 위한 인간 공학 시험/평가 정보관리체계 구축 프로세스 모델을 제시하였다.
  • 이러한 수많은 요구사항을 인간의 능력으로 일일이 관리하기에는 한계에 이르렀다. 따라서 정보지원도구를 통해 전산지원도구의 특성을 활용한 추적성 구현을 통해 보다 효율적이고 체계적인 철도차량 운전실 작업 환경을 개선하기 위한 인간공학 시험/평가 전산관리체계를 구축하였다. 본 논문에서 제시하는 도출된 요구사항과 각 해당 요구사항을 검증하기 위한 검증 요구사항을 생성하고 검증 요구사항을 바탕으로 철도차량 운전실 작업 환경 개선을 위한 각 시험항목을 시험/평가 단계별로 수행함으로써 철도차량 시스템 전체 안전성 확보에 기여 할 수 있었다.
  • <그림 4>과 같이 동일한 기준에 따른 분석을 수행하기 위해서 본 연구팀의 기존 연구를 통해 제시한 참고문헌 UIC 범주에 따라 TSI 분석결과를 분류하고 UIC 범주가 다루지 못하는 범위는 추가하여 그에 따라 분류 결과로 고속열차와 일반열차 간의 서로 상이한 시스템 구성 요소를 발견하고 철도차량 운전실 요구사항 아키텍처를 통해 작업환경 개선을 위한 필수 요구사항들이 누락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철도차량 운전실의 작업 환경의 인간공학 요소를 내포한 철도차량 운전실 작업 환경을 개선하기 위한 발판을 마련하였다.
  • 따라서, 스키마는 데이터베이스의 전체적인 데이터 골격 설계를 나타낸다고 말할 수 있다[9]. 또한 스키마를 통해서 데이터베이스를 구성하는 데이터들을 정의하고 그들의 관계를 정의하는데 본 논문에서는 추적성 모델을 함께 제시하였다. 따라서 데이터들간의 상호 추적성 관계를 정의하였기에 추후 전산관리체계 구축 및 활용에 있어서 요구사항 생성 및 변경, 그리고 시험/평가단계에서 추적성 확보를 통한 체계적인 정보관리체계 환경의 구축 및 활용에 있어서 신뢰성을 높일 수 있다.
  • 본 논문에서는 추적성 적용의 범위를 철도차량 운전실 작업환경 개선을 위해 인간공학 요소를 내포한 주변 작업환경 시스템들이 지니고 있는 일반 및 설계요구사항들과 시험 및 평가 간으로 정한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의 추적성 구현을 통한 전산환경 구축이란, 1) 초기요구사항과 일반 및 상세요구사항으로 정제 과정 중 연동성 추적, 2) 일반 및 상세 요구사항과 핵심속성과의 연동성 추적, 3) 마지막으로, 이렇게 생성된 요구사항과 검증요구사항 간에 추적성 구현을 통해 최종적으로 철도차량 운전실 작업환경 개선을 위한 인간공학 시험/평가 정보관리체계를 구축 하였다.
  • 본 연구 통해 철도차량 운전실 작업환경 개선을 위한 인간공학 속성을 내포한 모든 운전실 시스템에서 발생 할 수 있는 모든 요구사항을 도출하였고 각각의 개별 요구사항을 검증하기위한 검증요구사항을 도출하였다. <그림 8>의 한 가지 예를 들어 설명하자면, “운전실 전방시야”라는 검증항목에 대해서 검증 이벤트, 검증을 수행하는 조직, 검증방법, 그리고 검증상태, 검증에 대한 설명, 검증을 어떻게 수행하는지? 시험절차에 대한 기술, 해당 검증이 언제 시험되었는지?, 시험 결과는 어떠한 결과가 나왔는지? 정보관리체계를 통해 구현하였다.
  • 본 연구는 서두에 언급한 것처럼 철도안전관리규정 검토 과정에 충주적인 자료로 사용된 TSI를 바탕으로 TSI에서 제시하는 고속열차와 일반열차를 구성하는 서브시스템과 관련된 규격 및 요구사항을 규정을 면밀히 분석하여 각각의 차량에서 운전실 작업환경을 개선하기위해 약 180개의 요구사항을 과 같이 생성 하였다.
  • 본 연구는 참고문헌 UIC(Union Internationale Des Chemins De Fer)와 TSI(Technical Specification for Interoperability)를 바탕으로 철도차량 시스템 범위를 비교/분석을 통해서 설정하였으며 각각의 참고문헌 특징에 대해서 에 기술하였다.
  • 본 연구를 통해, 구축된 철도차량 운전실에 관한 인간공학 요소들을 반영한 시험/평가 정보관리체계를 통한 철도차량 안전성 향상에 기여를 통해 시험/평가 정보관리체계 구축에 관한 효용성을 주장하였다. 따라서 후속 연구 또한 활발히 진행 되었으면 한다.
  • 스키마란 ERA(Entity-Relation-Attribute)로 이루어진 구조로 각 요소를 정의하고 각 요소 사이의 관계, 각 요소들이 가져야하는 속성들을 정의하고 있다[8]. 스키마의 개발 목적은 철도차량 운전실 개선을 위해 생성된 요구사항 데이터를 체계적으로 관리하는데 있다. 따라서, 스키마는 데이터베이스의 전체적인 데이터 골격 설계를 나타낸다고 말할 수 있다[9].
  • 또한 도출된 각각의 요구사항, 즉 개별 요구사항들이 내포하고 있는 안전속성(안전, 신뢰성, 보건, 환경, 기술적 호환성)과의 추적성 메트릭스 또한 생성하여 시험/평가 수행에 있어서 개별 요구사항이 내포하는 본질 속성에 대한 이해를 도왔다. 이렇게 생성된 요구사항간의 추적성을 정보지원도구를 통해서 구현하고, 구축된 추적성을 바탕으로 철도차량 운전실 개선을 위한 시스템 시험/평가에 활용될 수 있도록 체계적 관리체계 구축에 대한 연구를 하였다. 이를 수행하기 위해 시스템공학 CASE Tool 중 하나인 Cradle의 주된 사용을 통해 수행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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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스키마란? 스키마란 ERA(Entity-Relation-Attribute)로 이루어진 구조로 각 요소를 정의하고 각 요소 사이의 관계, 각 요소들이 가져야하는 속성들을 정의하고 있다[8]. 스키마의 개발 목적은 철도차량 운전실 개선을 위해 생성된 요구사항 데이터를 체계적으로 관리하는데 있다.
스키마의 개발 목적은? 스키마란 ERA(Entity-Relation-Attribute)로 이루어진 구조로 각 요소를 정의하고 각 요소 사이의 관계, 각 요소들이 가져야하는 속성들을 정의하고 있다[8]. 스키마의 개발 목적은 철도차량 운전실 개선을 위해 생성된 요구사항 데이터를 체계적으로 관리하는데 있다. 따라서, 스키마는 데이터베이스의 전체적인 데이터 골격 설계를 나타낸다고 말할 수 있다[9].
EFFBD라는 모델링 기법을 통해 모델링한 인간공학 시험/평가 정보관리체계 프로세스에 대한 논리적 오류의 유무를 확인하기 위해 무엇을 수행했는가? 인간공학 시험/평가 정보관리체계 프로세스는 시스템 공학 정보지원 도구인 CORE를 통해서 구축하였으며, EFFBD(Enhanced Functional Flow Block Diagram)라는 기능 모델링 기법을 통해 모델링 하였다. 따라서 이러한 프로세스 모델링에 대한 논리적 오류의 유무를 확인하기 위해서 <그림 3>과 같은 Time-Line anal ysis을 통한 시뮬레이션을 수행하였다. Time-Line analysis을 통해 EFFBD(Enhanced Functional Flow Block Diagram) 모델의 논리적 오류를 발견하고 개선 하는 과정의 반복을 거쳐 제시한 프로세스 모델링 과정에 대한 오류를 개선 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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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고속철도 안전기술 개발을 위한 조사연구," 한국기계연구원, (2011) 

  2. I. Clifton A. Ericson, "Hazard analysis techniques for system safety.", Hoboken, New Jersey: John Wiley & Sons, Inc., (2005) 

  3. "A guide for system life cycle processes and activities INCOSE.", handbook, c3.2, (2010) 

  4. Edwards, M. and S. Howell, A Methodology for Requirement Specification and Traceability for Large Real-Time Complex Systems, Naval Surface Warfare Center, (1992) 

  5. "concerning a technical specification for interoperability relating to the 'rolling stock' sub-system of the trans-European high-speed rail system.", TSI, European Community, EU, (2008) 

  6. "Commission Decision of 26 April 2011 concerning a technical specification for interoperability relating to the rolling stock subsystem - 'Locomotives and passenger rolling stock' of the trans-European conventional rail system.", TSI, Official Journal of the European Union, EU, (2011) 

  7. "Layout of driver's cabs in locomotives, railcars, multiple unit trains and driving trailers.", UIC 651, International Union of Railways, (2002) 

  8. Peter Pin-Shan, Chen, The entity-relationship model-toward a unified view of data, ACM Transactions on Database Systems, (1976) : p.9-36 

  9. Silberschatz, Database System Concepts, Mc Graw Hill,(1999) : p.11 

  10. 이정아, "품질속성의 일관성 유지를 위한 아키텍처 설계 방법.", 제27회 한국정보처리학회 춘계학술발표대회, 한국정보처리학회, (2007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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