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대한안전경영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safety management & science, v.14 no.2, 2012년, pp.205 - 212
조용욱 (인덕대학교 테크노경영학과)
Customer satisfaction is an ever-growing concern of management throughout the world. To find the way to increase customer satisfaction. we must understand customer requirements. Kano distinguishes between three types of product requirements(:must-be, one-dimensional, attractive requirements. which i...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일원적 품질은 어떠한 품질의 특성을 가지고 있는가? | ➁ 일원적 품질(One-dimensional Quality) : '종래의 인식과 같은 품질특성‘으로서, 충족이 되면 만족하게 되고, 충족되지 못하면 불만을 일으키게 되는 품질특성이다. | |
품질특성의 강함과 약함의 차이가 무시되는 문제를 해결하기위해 이용하는 것은 무엇인가? | 그러나 품질특성을 결정할 때 설문의 응답결과에서 최빈값을 갖는 요인을 하나의 품질특성으로 결정하기 때문에 확정된 품질특성 안에서 해당 품질특성의 성격도 강한 것도 있고, 상대적으로 약한 것도 있는데, 이 정도의 차이가 무시된다. 이와 같은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고객만족계수 (CS-Coefficient: Customer Satisfaction Coefficient)를 이용하게 되었다. 고객만족계수는 고객이 제품이나 서비스를 접했을 때 고객의 만족 정도가 어느 정도 올라 갈 수 있고, 제품의 상태가 불만족 되었을 때 어디까지 떨어질 수 있는지를 파악한 계수이다. | |
당연적 품질은 어떠한 특성을 가지고 있는가? | ➀ 당연적 품질(Must-be Quality): ‘최소한 마땅히 있을 것으로 간주되는 기본적인 품질특성’으로서, 충족이 되면 당연한 것으로 생각되기 때문에 별다른 만족감을 주지 못한다. 그러나 충족이 되지 못하면 불만을 일으키게 되는 품질특성이다. |
경희대학교 강의평가 항목
김상조," 강의서비스가 만족, 신뢰 및 강의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 대학생의 강의평가를 중심으로",마케팅논집, 제15권 제1호 통권 33호, pp.1-24, 2007.
김호권, "대학에서의 강의방법의 개선 영남대학교 학생생활연구소" 학생연구 14권 1호 1983'
류춘호, 이정호, "강의만족도에 영항을 미치는 교수 관련 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경영과학회,추계학술대회논문집, pp.81-84, 2002.
박무현, 도상호,"전공강좌 강의평가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계명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사회과학논총, 제23집 2호 pp. 159-171
박정윤 "상경대학 강의평가" 대학교육 영남대 1993
송종호, 이경탁 '교수의 신뢰성과 매력성이 수업태도에 미치는 영향' 마케팅논집 2011.6.30.
서강대학교 강의평가 항목
서울대학교 강의평가 항목
서울시립대 강의평가 항목
숭실대학교 교무처'교수를 위한 학생들의 수다' 두리미디어,2009
유지철, 김용범, 서장훈, " 강의평가제에 관한 사례 연구 - 학생대상 설문조사에 근거한 교수 강의평가제 중심으로 -", 안전경영과학회지,Vol.5,No.2, pp239-253, 2009.
윤재욱, 이희영," Kano 품질속성 평가방법론들의 실증적 비교분석", 품질경영학회지, 제37권, 제4호, pp.31-42, 2009.
이대식, 이주연, 임희준, 김평국," 대학의 강의 평가를 통한 수업 개선 방안 연구 - 경인교육대학교 를 사례로 -", 한국교원교육연구,제24권 제2호 ,pp.81-117,2007.
이상석, 민상훈, " 계층분석과정에 의한 강의평가", 상업교육연구, 제5권 pp.225-244, 2002년 8월
인덕대학교 강의평가 항목
이혜림, 이훈병,"계층분석과정에 의한 강의평가요인의 중요도 분석", 한국교원교육연구, 제22권 제1 호, pp.49-68, 2005년 4월
임성욱, 박영택," Kano 모델을 기반으로 한잠재적 고객만족 개선지수" 한국품질경영학회 제38권 2호 pp.248-261, 2010
정진식, "대학 강의평가 수행에 관한 연구", 한국비블리아학회지, 제10집, pp.93-115,1999.12.
Timko, M. "An experiment in continuousanalysis, Center forQquality of Management Journal, 2(4), 17-20, 1993.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