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KANO모델을 기반으로 한 강의 만족도에 미치는 요인에 대한 분석
Analysis for the Factors that Influence College Student's Satisfaction of Teaching based on Kano Model 원문보기

대한안전경영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safety management & science, v.14 no.2, 2012년, pp.205 - 212  

조용욱 (인덕대학교 테크노경영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ustomer satisfaction is an ever-growing concern of management throughout the world. To find the way to increase customer satisfaction. we must understand customer requirements. Kano distinguishes between three types of product requirements(:must-be, one-dimensional, attractive requirements. which i...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강의 만족에 영향을 주리라고 생각되는 요인을 기업에서 이용하는 품질경영기법인 Kano 분석과 Timko 고객만족 계수를 이용하여 학생들의 강의에 대한 요구를 분석하고 교수의 강의품질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을 주고자 한다.
  • [1,2,4,5,7,8,9,10,11,12,13,15,17,18,19,20,22] 각 평가요인들이 Kano분석을 통하여 어떤 품질특성에 해당되는지를 살펴보았으며, 고객만족 계수를 이용하여 고객의 만족과 불만족의 영향정도를 파악하였다. 대학 교육 품질에 영향을 주는 요소로는 건물이나 시설 등 매우 다양한 요소가 있지만 본 연구에서는 강의 서비스 위주로 교육 품질을 논하기로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일원적 품질은 어떠한 품질의 특성을 가지고 있는가? ➁ 일원적 품질(One-dimensional Quality) : '종래의 인식과 같은 품질특성‘으로서, 충족이 되면 만족하게 되고, 충족되지 못하면 불만을 일으키게 되는 품질특성이다.
품질특성의 강함과 약함의 차이가 무시되는 문제를 해결하기위해 이용하는 것은 무엇인가? 그러나 품질특성을 결정할 때 설문의 응답결과에서 최빈값을 갖는 요인을 하나의 품질특성으로 결정하기 때문에 확정된 품질특성 안에서 해당 품질특성의 성격도 강한 것도 있고, 상대적으로 약한 것도 있는데, 이 정도의 차이가 무시된다. 이와 같은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고객만족계수 (CS-Coefficient: Customer Satisfaction Coefficient)를 이용하게 되었다. 고객만족계수는 고객이 제품이나 서비스를 접했을 때 고객의 만족 정도가 어느 정도 올라 갈 수 있고, 제품의 상태가 불만족 되었을 때 어디까지 떨어질 수 있는지를 파악한 계수이다.
당연적 품질은 어떠한 특성을 가지고 있는가? ➀ 당연적 품질(Must-be Quality): ‘최소한 마땅히 있을 것으로 간주되는 기본적인 품질특성’으로서, 충족이 되면 당연한 것으로 생각되기 때문에 별다른 만족감을 주지 못한다. 그러나 충족이 되지 못하면 불만을 일으키게 되는 품질특성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3)

  1. 경희대학교 강의평가 항목 

  2. 김상조," 강의서비스가 만족, 신뢰 및 강의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 대학생의 강의평가를 중심으로",마케팅논집, 제15권 제1호 통권 33호, pp.1-24, 2007. 

  3. 김태영, 윤성필, 임성욱, 조인희,"Kano 분석과 I-D매트릭스 활용한 창조적 아이디어 창출 방법에 관한 연구", 대한안전경영과학회지, Vol.10,No.3, pp.267-273, 2008. 

  4. 김호권, "대학에서의 강의방법의 개선 영남대학교 학생생활연구소" 학생연구 14권 1호 1983' 

  5. 류춘호, 이정호, "강의만족도에 영항을 미치는 교수 관련 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경영과학회,추계학술대회논문집, pp.81-84, 2002. 

  6. 박노국, 이상복"'Kano 품질특성 및 Timko 고객만족 계수를 이용한 신제품 개발 프로세스 제안",대한안전경영과학회지,Vol.11,No.4 ,pp 237-245,2009 

  7. 박무현, 도상호,"전공강좌 강의평가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계명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사회과학논총, 제23집 2호 pp. 159-171 

  8. 박정윤 "상경대학 강의평가" 대학교육 영남대 1993 

  9. 송종호, 이경탁 '교수의 신뢰성과 매력성이 수업태도에 미치는 영향' 마케팅논집 2011.6.30. 

  10. 서강대학교 강의평가 항목 

  11. 서울대학교 강의평가 항목 

  12. 서울시립대 강의평가 항목 

  13. 숭실대학교 교무처'교수를 위한 학생들의 수다' 두리미디어,2009 

  14. 신아름, 이상복 Kano모델을 기반으로 총체적 고객만족계수의 개발에 관한 연구, IE Interfaces, Vol.20, No.4 ,pp 479-487 , 2007. 

  15. 유지철, 김용범, 서장훈, " 강의평가제에 관한 사례 연구 - 학생대상 설문조사에 근거한 교수 강의평가제 중심으로 -", 안전경영과학회지,Vol.5,No.2, pp239-253, 2009. 

  16. 윤재욱, 이희영," Kano 품질속성 평가방법론들의 실증적 비교분석", 품질경영학회지, 제37권, 제4호, pp.31-42, 2009. 

  17. 이대식, 이주연, 임희준, 김평국," 대학의 강의 평가를 통한 수업 개선 방안 연구 - 경인교육대학교 를 사례로 -", 한국교원교육연구,제24권 제2호 ,pp.81-117,2007. 

  18. 이상석, 민상훈, " 계층분석과정에 의한 강의평가", 상업교육연구, 제5권 pp.225-244, 2002년 8월 

  19. 인덕대학교 강의평가 항목 

  20. 이혜림, 이훈병,"계층분석과정에 의한 강의평가요인의 중요도 분석", 한국교원교육연구, 제22권 제1 호, pp.49-68, 2005년 4월 

  21. 임성욱, 박영택," Kano 모델을 기반으로 한잠재적 고객만족 개선지수" 한국품질경영학회 제38권 2호 pp.248-261, 2010 

  22. 정진식, "대학 강의평가 수행에 관한 연구", 한국비블리아학회지, 제10집, pp.93-115,1999.12. 

  23. Timko, M. "An experiment in continuousanalysis, Center forQquality of Management Journal, 2(4), 17-20, 1993.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