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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교차로 실차주행 실험을 통한 운전자 부하요인에 관한 연구
Drivers' Workloads through the Driving Vehicle Test at Intersections 원문보기

韓國ITS學會 論文誌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11 no.3, 2012년, pp.112 - 123  

서임기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 ,  박제진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 ,  성수련 (서남대학교 토목공학과) ,  남궁문 (원광대학교 토목환경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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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차로는 일반 도로와 달리 서로 다른 기하구조 및 교통운영을 가진 도로가 결합되는 지점으로 매우 복잡한 도로 환경적 요인을 내포하고 있다. 특히, 교차로 접근도로에서 진입하는 차량 간의 상충과 정지 신호시 급정지, 녹색 등화시 급출발 등 다양한 주행패턴의 변화로 인해 교통사고는 지속적으로 발생되며, 교통사고의 주요 발생원인은 인적요인으로 알려져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교차로 영향권 내에서의 운전자 행동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도출하기 위해 최첨단 계측장비를 활용한 뇌파, 시각, 주행속도 등의 생리적 반응을 측정하였다. 개별 교차로의 집중도 뇌파는 보조 간선도로에 비해서 주 간선도로, 사고다발 교차로에서 피실험자의 생체적 반응 뇌파가 높게 출현되고 있음을 규명하였다. 또한, 사고다발 교차로에 서 운전자의 시각활동은 넓게 분포함으로써 주변 차량으로부터의 주의운전을 강화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운전자 부하를 유발하는 주요 요인으로 감속과 가속, 주변 차량의 차로변경, 주행속도 변화 등의 요인이 운전자 부하에 직접적인 요인으로 나타나 교차로의 교통사고의 발생원인과 매우 밀접한 관계가 있음을 규명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향후 운전자의 생체반응을 고려한 교차로의 안전성 평가를 위한 기초자료로 할용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ifferent from general roads, intersections are the points where roads having different geometric structure and traffic operation system are met, and thereby they have complicated road structure and environmental factors. Various changes in driving patterns such as collision between vehicles approac...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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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의 사고다발 교차로는 우남샘물타운 사거리와 새한주유소 사거리가 교통사고 다발지점에 포함됨을 볼 수 있다. 그리고 운전자들의 생체반응은 미세한 교통상황 및 주행환경으로도 영향을 받을 수 있으므로 피실험자들의 주행환경을 가능한 동일하게 실험조건을 가질 수 있도록 수립하였다. 즉, 날씨의 변화에 따른 소음, 주행환경, 차량 조작 등이 변화할 수 있으므로 주행환경이 좋은 맑은 날씨에 조사하였다.
  • 이러한 관점에서 운전자들이 주행 중 어느 정도 각성과 집중을 통해 주행하는지를 뇌파 지표로 판단할 수 있다. 따라서 운전자들이 외부 환경에 대해 어떻게 반응하고 행동하는지를 명확하게 파악하여 운전자 행동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도출하고자 한다. 즉, 운전자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다수 발생한다면 잠재적인 위험요인이 존재하는 구간으로 평가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한 교차로의 안전성을 평가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개별 교차로의 방향별 운전자의 뇌파부하가 발생하는 구간을 분석하고, 돌발상황 및 위험상황이 잠재된 교차로를 규명하는 연구를 수행하였다. 하지만, 실차주행 실험의 위험성 및 어려움으로 인해 피실험자 선별의 어려움이 존재하여 20대를 대상으로 수행하였지만, 실험자료의 객관성 및 보편성을 근거한 다양한 계층의 실험군을 조성하여 확장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 본 연구의 실험대상 교차로는 운전자의 주행행태에 따른 생리적 변화가 발생될 것으로 예상되는 교차로를 선정하고자 한다. 즉, 4지 교차로는 일반 도로와 달리 네 방향에서 접근하는 차량이 한 곳에 집중되며, 접근도로 간의 물리적 특성, 도로운영, 주행환경 등의 차이로 운전자의 주행행태가 변화하게 된다.
  • 이상의 연구방법론을 통해서 개별 교차로의 방향별 운전자의 뇌파부하가 발생하는 구간을 분석하고, 돌발상황 및 위험상황이 잠재된 교차로를 규명하고자 한다. 이는 기존의 안전성 평가와 달리 운전자의 생체 반응을 활용한 안전성 평가로 차별화된 연구라고 판단된다.
  • 특히, 교차로를 주행하면서 운전자 반응, 뇌파, 시각현상을 통합한 연구는 아직 이루어지고 있지 않으며, 국내 연구는 국외와 달리 운전자의 생리적 반응에 관한 연구가 활발하게 이루어지지 않은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교차로를 주행하면서 운전자에게 과도한 운전부하를 출현시키고 있는 주요 요인들이 무엇인지를 제시하고자 한다. 이는 기존의 공학적·주관적인 방법에 의한 교차로 안전성 평가와 차별화되고, 인적요인을 고려하지 못한 한계점을 해결하는데 기초자료로 활용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
  • 그리고 교차로는 일반 도로와 비교하였을 경우에 상충 횟수 및 정지, 가속이 빈번하게 발생하는 구간으로 교통사고의 위험이 상시 존재하고 있어 이에 대한 안전성 평가가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교차로 접근도로 방향별로 실차 주행실험을 통해 뇌파, 시각, 위치 및 속도를 조사하여 피실험자들의 주행 뇌파 및 시각을 파악하고, 운전자 부하(집중도 지표 2.0 이상)가 발생하는 상황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교차로의 영향권 내에서의 운전자의 주행행태를 파악하기 위해 최첨단 계측장비를 활용한 뇌파(PolyG-I), 시각(Talk-Eye), 주행 위치 및 속도(GPS)를 측정하였다. 운전자들은 주행 중 시각에 의해서 정보를 획득하고, 획득된 정보를 뇌에서 연산 처리하여 정보의 중요도를 판단하게 된다.
  • 따라서 운전자들이 외부 환경에 대해 어떻게 반응하고 행동하는지를 명확하게 파악하여 운전자 행동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도출하고자 한다. 즉, 운전자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다수 발생한다면 잠재적인 위험요인이 존재하는 구간으로 평가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한 교차로의 안전성을 평가하고자 한다.
  • 도로의 안전성을 평가하는 방법은 크게 세 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첫째, 교통사고 자료를 기반으로 사고다발지역 및 원인을 도출하거나 향후 교통사고를 예측하는 연구이다. 둘째, 운전자가 주행실험 및 경험을 토대로 도로상황에 대한 심리적 평가 즉, 주관적 평가방법에 의한 안전성 평가방법이다.

가설 설정

  • H0 = 실험뇌파와 배경뇌파의 차이가 없다.(μ1 = μ2)
  • H1 = 실험뇌파와 배경뇌파의 차이가 있다.(μ1 < μ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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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차로의 연결도로에서 발생하는 주행 패턴은? 교차로는 일반 도로와 달리 서로 다른 기하구조 및 교통운영을 가진 도로가 결합되는 지점으로 매우 복잡한 도로․환경적 요인을 가지고 있다. 그리고 교차로의 연결도로에서 진입하는 차량 간에 상충과 정지 신호시 급정지, 녹색 등화시 급출발 등 다양한 주행패턴이 발생된다. 이처럼 하나의 교차로에 다른 형태의 도로와 운영조건 등을 가진 도로가 교차하면서 교차로의 교통사고는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사고다발지점으로 분류되는 경우가 다수 존재한다.
교차로란? 교차로는 일반 도로와 달리 서로 다른 기하구조 및 교통운영을 가진 도로가 결합되는 지점으로 매우 복잡한 도로 환경적 요인을 내포하고 있다. 특히, 교차로 접근도로에서 진입하는 차량 간의 상충과 정지 신호시 급정지, 녹색 등화시 급출발 등 다양한 주행패턴의 변화로 인해 교통사고는 지속적으로 발생되며, 교통사고의 주요 발생원인은 인적요인으로 알려져 있다.
도로의 안전성을 평가하는 방법은 무엇이 있는가? 도로의 안전성을 평가하는 방법은 크게 세 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첫째, 교통사고 자료를 기반으로 사고다발지역 및 원인을 도출하거나 향후 교통사고를 예측하는 연구이다. 둘째, 운전자가 주행실험 및 경험을 토대로 도로상황에 대한 심리적 평가 즉, 주관적 평가방법에 의한 안전성 평가방법이다. 셋째, 실차주행 및 가상주행 시뮬레이터를 활용한 운전자의 주행 행태 및 생리적 반응(뇌파, 심전도 등)을 측정하여 안전성을 평가하는 방법이라고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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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1. 남궁문, 이병주, 서임기(2010) 생체반응(뇌파)과 인지평가 특성에 의한 개별 교차로 안전성 평가에 관한 연구, 대한토목학회논문집 D, vol. 30 no. 3, pp.231-240. 

  2. 서임기(2010), 운전자의 심리적 특성을 고려한 교차로 안전성 평가모형 개발, 원광대학교, 박사학위논문. 

  3. 전용욱(2002), AHS에서 Platoon의 속도와 거리변화에 따른 운전자의 생체신호와 감성평가, 아주대학교, 석사학위논문. 

  4. 전효정(2002), 자동차 시뮬레이터에서의 급출발 및 급제동에 따른 운전자 감성평가, 한국감성과학회지, vol. 5, no. 4, pp.51-57. 

  5. 乘用車運轉中のFm ${\theta}$ -運轉商況との관계-, 愛媛?立議療技術大學紀要, 第1券 第1號, pp.17-23. 

  6. Lal, S. K. L., Craig, A.(2005) Reproducibility of the spectral components of the electroencephalogram during driver fatigue, International Journal of Psychology, vol. 55, pp.137-143. 

  7. Leisch, J P(1989) horizontal sight distance considerations in freeway and interchange reconstruction,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no. 1208, pp.80-84. 

  8. 김응철, 이동민, 김도훈(2008) 지방부 신호교차로 안전성 판단을 위한 사고예측모형, 한국도로학회지 제10권 4호, pp.56-63. 

  9. 이수범(2001), 인적요인이 도로설계에 미치는 영향 연구, 교통개발 연구원. 

  10. 松尾幸二?.廣?康裕.三浦?司(2008) 幹線道路における右折レ?ンの無い交差点進入路の追突事故要因の分析, 土木計???究?表?.講演集 vol. 38. 

  11. 萩田賢司.井川泉.浦井芳洋.宮下直也.土屋三智久(2004) 無信?交差点における出?い頭事故の分析, 交通工??究?, vol. 39(6), pp.79-82. 

  12. Bauer. Harwood(1996) Statistical Models of At-grade Intersection Accidents, Final Technical Report, FHWARD-96-125. 

  13. Poch, M, and F. L. Mannering(1996) Negative Binomial Analysis of Intersection Accident Frequencies, Presented at the 75th annual meeting of the TRB. 

  14. 김대웅, 임채문(1990) 도로교통에 있어서 운전자 주시특성분석, 대한교통학회지, vol. 8, no. 2, pp.7-25. 

  15. 노관섭(1997), 도로의 시설유도시설 행태에 따른 운전자의 시인성 분석 연구, 서울시립대학교, 박사학위논문. 

  16. 이응경(2001), 고속도로 IC 램프 유출구간에서의 운전자 시각행태 특성, 대한토목학회논문집, vol. 20, No. 3, pp.255-263. 

  17. 장정화(2001), 국도 곡선구간에서의 운전자 시각행태 특성 분석에 관한 연구, 명지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8. 田?裕?(1995), 感性工?の手法による斜張橋の景?設計システムの開?, 鳥取大?工?部土木工?科卒業論文.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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