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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발형 폴리아미드섬유 보강 숏크리트 현장 적용성 평가
Experimental Construction of Polyamide Fiber Reinforced Shotcrete Technology 원문보기

한국건설순환자원학회논문집 = Journal of Korean Recycled Construction Resources Institute, v.7 no.2, 2012년, pp.78 - 83  

윤지현 (코오롱글로벌 R&BD 센터) ,  전중규 (코오롱글로벌 R&BD 센터) ,  전찬기 (인천대학교 도시건설공학과) ,  이수철 (가천대학교 글로벌캠퍼스 토목환경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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터널현장의 숏크리트 시공에 사용되는 강섬유 보강 숏크리트는 강섬유의 강성이 크고 중량이 무거워 숏크리트 시공상 어려움이 있으며, 강섬유의 부식과 높은 반발률 등이 개선사항으로 요구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강섬유 보강 숏크리트의 단점을 개선하기 위하여 폴리아미드섬유를 혼입한 숏크리트를 제안하고, 현장 적용성 평가를 위하여 시험시공 결과를 제시하였으며, 그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1) 폴리아미드섬유 보강 숏크리트의 역학적 성능은 국내의 터널관련 설계기준을 만족하며, 기존 강섬유 보강 숏크리트와 동등 수준의 역학적 성능을 나타내었다. 2) 폴리아미드섬유 보강 숏크리트는 강섬유 보강 숏크리트에 비해 시공시 반발률이 저감되어 시공성 뿐만 아니라 경제성, 품질, 친환경성 측면에서 우수한 숏크리트라 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teel fiber reinforced shotcrete in tunneling construction has some problems in terms of constructability, durability and lots of rebound wastage. In order to resolve these problems, this pater proposes polyamide fiber reinforced shotcrete technology. And this paper presents the results of experime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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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기존 강섬유 보강 숏크리트의 성능 개선을 위하여 국내에서 개발, 생산된 경제성, 분산성, 부착성, 내수성 및 내산성이 우수한 폴리아미드섬유를 혼입한 숏크리트를 제안하고자 한다. 또한, 전중규 등(2010, 2011)의 연구에 의해 본 연구에서 제안한 폴리아미드섬유 보강 숏크리트의 실내 배합시험에 의한 역학적 특성이 무보강 숏크리트 및 강섬유, 구조용 합성섬유(PP섬유) 보강 숏크리트와 비교하여 기검증되어 있으므로, 본 연구에서는 제안된 폴리아미드섬유 보강 숏크리트의 현장 적용성 평가를 위하여 국내 수도권 지하철 건설공사 현장을 대상으로 현장 시험시공을 수행하고 그 결과(역학적 성능 및 반발률 측정 시험 결과)를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강섬유 보강 숏크리트의 문제점 및 단점을 보완한 폴리아미드섬유 보강 숏크리트를 제안하고, 제안된 숏크리트의 역학적 특성 평가 결과와 시험시공 결과를 제시하였으며, 그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 특히 강섬유는 내수성 및 내산성이 좋지 않아 부식으로 인한 균열 및 박리현상의 발생, 반발재 폐기시 환경적인 문제, 늪은 가격 등이 가장 큰 단점으로 지적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기존 강섬유 보강 숏크리트의 성능 개선을 위하여 국내에서 개발, 생산된 경제성, 분산성, 부착성, 내수성 및 내산성이 우수한 폴리아미드섬유를 혼입한 숏크리트를 제안하고자 한다. 또한, 전중규 등(2010, 2011)의 연구에 의해 본 연구에서 제안한 폴리아미드섬유 보강 숏크리트의 실내 배합시험에 의한 역학적 특성이 무보강 숏크리트 및 강섬유, 구조용 합성섬유(PP섬유) 보강 숏크리트와 비교하여 기검증되어 있으므로, 본 연구에서는 제안된 폴리아미드섬유 보강 숏크리트의 현장 적용성 평가를 위하여 국내 수도권 지하철 건설공사 현장을 대상으로 현장 시험시공을 수행하고 그 결과(역학적 성능 및 반발률 측정 시험 결과)를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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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폴리아미드섬유 보강 숏크리트를 사용한다면 어떤 효과가 있는가? 4 (a) 참고), 이에 의해 숏크리트 시공시 암반 및 강재 지보재에 발생하는 반발정도가 강섬유 보강 숏크리트보다 비교적 적기 때문이라고 사료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제안된 숏크리트가 실제 터널시공 현장에 적용된다면 투입물량 측면 및 반발재 폐기 측면에서 보다 경제적인 시공, 친환경적인 시공이 가능할 것이라고 판단된다. 숏크리트의 반발률은 섬유보강재의 종류뿐만 아니라, 급결제의 종류 및 양, 골재의 입도, 1회 타설 두께, 분사압력, 장비, 노즐맨의 숙련도 등 많은 변수가 상존하지만, 본 연구에서는 숏크리트 보강섬유의 종류 외에 모든 변수는 동일하게 유지하고 수행된 것이므로, 반발률 측면에서의 상기와 같은 분석은 타당할 것으로 사료된다.
섬유보강 숏크리트의 주요 보강재로 주로 사용되는 것은? 터널 시공에 있어서 NATM(New Austrian Tunneling Method)공법이 활발하게 적용되면서 시공상의 편리, 공기 단축, 보강성능 향상 등의 이유로 섬유보강 숏크리트가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다. 섬유보강 숏크리트의 주요 보강재로 주로 사용되고 있는 강섬유 보강 숏크리트는 Fig.1과 같이 배합 및 시공 시 뭉침현상, 숏크리트 머신 및 쇼트 노즐과 호스의 막힘현상, 강섬유의 부식, 높은 반발률 등이 문제점으로 지적되고 있다.
강섬유의 단점은? 1과 같이 배합 및 시공 시 뭉침현상, 숏크리트 머신 및 쇼트 노즐과 호스의 막힘현상, 강섬유의 부식, 높은 반발률 등이 문제점으로 지적되고 있다. 특히 강섬유는 내수성 및 내산성이 좋지 않아 부식으로 인한 균열 및 박리현상의 발생, 반발재 폐기시 환경적인 문제, 늪은 가격 등이 가장 큰 단점으로 지적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기존 강섬유 보강 숏크리트의 성능 개선을 위하여 국내에서 개발, 생산된 경제성, 분산성, 부착성, 내수성 및 내산성이 우수한 폴리아미드섬유를 혼입한 숏크리트를 제안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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