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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윤리교육 필요성 인식 및 영향요인
Analysis of research ethics education needs impact factors 원문보기

한국치위생학회지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ntal Hygiene, v.12 no.1, 2012년, pp.157 - 165  

성정민 (서남대학교 치위생학과) ,  박용덕 (경희대학교 치과대학 예방)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s :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professors, who teach the dental hygiene program in Korea, on the awareness of the research ethics education check. And attempt to provide and promote a basic foundation for future research ethics education Methods : Questionnaire survey was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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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치위생학 교육자의 연구윤리교육 필요성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고, 연구윤리교육에 영향을 미치는 관련요인을 분석하였다. 2010년 7월부터 8월까지 119명의 치위생학 교육자를 대상으로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하여 자기기입식으로 조사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Independent t-test, one-way ANOVA test, Pearson correlation cofficient, multiple linear regression으로 분석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 이에 본 연구는 치위생학을 강의하는 교육자가 인지하고 있는 연구윤리교육 필요성의 인식을 조사하고, 이들의 연구윤리교육에 영향을 미치는 관련요인을 파악하여 추후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연구윤리교육이 활성화 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그러나 학생이나 연구자에게 필요한 교육조차 제공하지 못했던 국내 현실을 감안하면, 연구윤리를 어떤 방식으로 확립해야 할지에 대한 좋은 시사점을 제시할 필요가 있다15). 이에 본 연구에서는 치위생학을 강의하는 교육자에게 연구윤리교육 필요성에 대한 인식을 확인하고 나아가 연구윤리교육에 영향을 미치는 관련요인을 제시하여, 추후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연구윤리교육의 활성화를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수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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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연구부정 행위란 무엇인가? 최근 몇 년 사이에 연구윤리나 연구부정의 문제가 학계나 문화계를 포함한 사회 각 부문에서 하나의 사회 문제로 등장하였고, 여전히 다양한 논의들이 여러 분야에서 전개되고 있다1). 연구부정 행위란 연구개발과제의 제안, 연구개발의 수행, 연구개발결과의 보고 및 발표 등에서 행하여지는 위조, 변조, 표절, 부당한 논문저자 표시 행위 등을 말하는 것으로 연구결과를 거짓으로 만들어 내는 위조(fabrication), 논문에 사용된 데이터를 조작하여 연구결과를 변경시키거나 누락시키는 변조(falsification), 타인의 아이디어나 연구 기록 등을 적절한 인용표현 없이 도용하는 표절(plagiarism)로 이 3가지 연구부정행위는 중범죄에 해당된다2). 일반적으로 학생, 연구원, 교수 등과 같이 학술적 글쓰기를 직업이나 의무로 해야만 하는 사람들은 한번쯤 이러한 연구윤리나 연구부정에 대해 생각해 본 적이 있을 것이다.
연구부정행위 중 중범죄에 해당되는 세 가지는 무엇인가? 최근 몇 년 사이에 연구윤리나 연구부정의 문제가 학계나 문화계를 포함한 사회 각 부문에서 하나의 사회 문제로 등장하였고, 여전히 다양한 논의들이 여러 분야에서 전개되고 있다1). 연구부정 행위란 연구개발과제의 제안, 연구개발의 수행, 연구개발결과의 보고 및 발표 등에서 행하여지는 위조, 변조, 표절, 부당한 논문저자 표시 행위 등을 말하는 것으로 연구결과를 거짓으로 만들어 내는 위조(fabrication), 논문에 사용된 데이터를 조작하여 연구결과를 변경시키거나 누락시키는 변조(falsification), 타인의 아이디어나 연구 기록 등을 적절한 인용표현 없이 도용하는 표절(plagiarism)로 이 3가지 연구부정행위는 중범죄에 해당된다2). 일반적으로 학생, 연구원, 교수 등과 같이 학술적 글쓰기를 직업이나 의무로 해야만 하는 사람들은 한번쯤 이러한 연구윤리나 연구부정에 대해 생각해 본 적이 있을 것이다.
연구윤리교육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이유는 무엇인가? 오늘날의 연구풍토는 성과중심의 경쟁적 연구 분위기와 이익갈등 등의 새로운 윤리적 이슈들이 발생하고 있으며, 이러한 상황에서 연구자들이 연구윤리를 외면할 가능성은 그 어느 때보다 높을 수 있다. 연구윤리교육에 대한 관심은 바로 이러한 필요성을 의식한 것이라고 볼 수 있다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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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1. 곽동철. 학술논문에서 표절의 유형과 올바른 인용 방식에 관한 고찰. 한국문헌정보학회지 2007;41(3): 103-126. 

  2. 차재권. 사회과학 연구윤리의 실천과 제도화. 한국시민윤리학회보 2008;22(2):51-78. 

  3. 최훈, 신중섭. 연구 부정행위와 연구 규범. 과학철학 2007;10:103-126. 

  4. 손경원. 사례중심적 연구윤리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대한 연구. 윤리연구 2006;64:53-80. 

  5. 윤소정. 최용성. 최병학. 양삼석. 대학생의 연구윤리 교육에서의 표절 실태 및 대안 연구. 한국윤리교육학회 2011;24(1):315-335. 

  6. 서은주. 생명과학 연구자들의 연구윤리 인식에 관한 조사[석사학위논문]. 원주:강릉대학교대학원;2008. 

  7. 김송희. 생명과학 연구자들의 자료처리 및 논문발표에 대한 인식을 바탕으로 한 연구윤리교육의 방향 모색[석사학위논문]. 광주:조선대학교 대학원;2008. 

  8. 최병인. 한국의 생명과학 연구윤리제도의 발전방향에 관한 연구[박사학위논문]. 서울:건국대학교 대학원;2006. 

  9. 성정민, 황지현, 이선경 외 9인. 치위생학 교수자들의 연구윤리 인식. 대한구강보건학회지 2011;35(1): 112-119. 

  10. 김용권. 연구윤리규정과 표절. 영미문학교육 2007;11(2):299-303. 

  11. 이인재. 중복게재의 문제점과 연구윤리의 정립 방안. 한국철학논집 2009;26:305-322. 

  12. 박성호. 자기표절, 저작권, 그리고 민주시민사회. 한양법학 2010;21(2):249-272. 

  13. 성정민, 박용덕. 논문의 주저자 결정에 미치는 영향. 치위생과학회지 2011;11(2):129-134. 

  14. 김기태. 형식주의적 논문쓰기의 문제점과 올바른 인용 방식에 관한 연구. 한국출판학회 2008;34(1): 65-92. 

  15. 김현철. 연구윤리 교육의 필요성과 방법. 사회과학의 연구윤리 정립 학술대회 2007;67-86. 

  16. 홍석영, 이상욱, 구영모, 조은희. 생명과학 연구윤리 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연구자들의 의견 조사 연구. 한국생물교육학회지 2005;33(1):82-94. 

  17. 선우현. 연구자의 사적 이익과 연구윤리. 사회와 철학 2006;15:171-198. 

  18. 손화철. 한국 대학의 연구윤리교육 실태 분석. 철학 사상 2007;24:143-183. 

  19. 김옥주. 외국의 연구윤리 실천 현황. 2007 연구윤리 포럼 2007;9-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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