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생활과학회지 = Korean journal of human ecology, v.21 no.3, 2012년, pp.423 - 437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plore the effects of death education, focusing on death orientation and suicidal ideation, among college students majoring in social welfare. Participation in this study was voluntary. Participants were divided into two groups; an experimental group and a control g...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죽음준비교육이 죽음의식에 미치는 효과에 대해서는 상반된 결과를 보이고 있음을 알 수 있는 선행연구들에 대해 설명하시오. | Baek et al.(2001)은 간호대학생의 호스피스 간호 강좌를 실시한 결과 죽음의식의 사전 사후점수가 통계적으로도 유의미한 차이를 보여 호스피스 간호강좌의 효과가 있음을 보고하였다. Kim과 Lee(2009)는 일반대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죽음준비교육을 실시한 결과 실험군의 죽음에 대한 태도가 대조군에 비해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아 죽음준비교육이 죽음태도에 미치는 효과가 없음을 제시하였다. Kim et al.(2005)는 일반대학생이 참여한 죽음교육을 실시하였는데, 죽음태도에서 실험군이 대조군에 비해 유의미한 통계적 차이를 보여 죽음교육이 죽음태도에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Jo와 Kim(2005)은 간호대학생을 위한 죽음교육프로그램을 실시한 결과 죽음교육프로그램을 받은 간호대학생의 죽음불안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감소되어 죽음교육프로그램이 간호대학생의 죽음불안을 감소시키는데 효과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Knight와 Elfenbein(1993)은 대학생을 대상으로 학기 중에 죽음준비 교육을 실시해 죽음과 관련된 불안, 두려움, 의미를 검토하였는데, 그 결과 죽음불안, 죽음과 죽어감에 대한 두려움에 대한 태도 등의 죽음불안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높게 나타났고 죽음불안이 감소한 참가자는 죽음불안이 증가한 이들보다 죽음에 대한 더 많은 의미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Kramer(1998)는 사회복지학과 대학원생들을 대상으로 죽음수용의 정도, 개인적 전문적 상실에 대한 죽음준비 교육를 학기 중에 실시하였는데, 실험집단의 학생들은 통제집단보다 개인적 상실을 더 잘 다룰 수 있고, 슬픔과 죽어감을 더 지원할 수 있으며, 슬픔과 관련된 지식과 기술이 더 좋아지고, 죽음수용을 더 잘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 |
죽음준비교육은 무엇에 초점을 두고 있는가? | 죽음에 대한 이해와 인식을 도와주는 죽음준비교육은 죽음 그 자체가 무엇이냐를 알기 위해서라기보다는 죽음을 어떻게 받아들이고 준비해야 하는가에 초점을 두고 있다. 그래서 Feifel은 ‘죽음인식운동(death awareness movement)’은 넓은 의미에서 ‘죽음교육’과 동의어로 여긴다고 하였다(Wass, 2004). | |
Puolimatka와 Solasaari(2006)는 죽음준비교육을 어떤 교육이라 하였는가? | 그래서 Feifel은 ‘죽음인식운동(death awareness movement)’은 넓은 의미에서 ‘죽음교육’과 동의어로 여긴다고 하였다(Wass, 2004). Puolimatka와 Solasaari(2006)는 죽음준비교육을 미래에 죽어야 한다는 사실에 관심을 가지도록 하여 스스로 반성하도록 하고, 죽음에 직면하기 위해 사람들을 준비시키는 교육이라 하였다. 죽음준비교육은 죽음과정과 죽음의 현상을 다루는 형식적․제도적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시도로 죽음과 관련된 정보를 알리고 죽음이 삶이라는 사실에 대해 교육하는 것이다(Kee, 2007). |
Baek, S. H., Lee, M. A., & Kim, I. H. (2001). A Study on Change in Death Orientation of College Student Nurses-comparison of pre and post hospice care clas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 Nursing, 8(3), 357-365.
Basu, S. & Heuser, L. (2003). Using service learning in death education, Death Studies, 27(10): 901-927.
Becker, C. (2004). Death Education and religion in schools and modern society. Korean Journal of Religious Education, 19, 3-22.
Boyar, J. I. (1964). The construction and partial validation of a scale for the measurement of the fear of death.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Rochester.
Brabant, S. & Kalich, D. (2008). Who enrolls in college death education courses? A longitudinal study. Omega, 58(1), 1-18.
Chung, Y. J. (1999). Die pAdagogische Kunsttherapie als anthroposophischer Ansatz, Zeitschrift fur padagogische Forschung, 4(1), 149-163.
Corr, C. A. (2002). Teaching a college course on children and death for 22 years: A supplemental report. Death Studies, 26(4), 596-606.
Corr, C. A., Nabe, C. M., & Corr, D. M., (2008). Death and dying, life and living. Belmont, CA: Wadsworth/Cengage Learning.
Durlak, J. A. (1994). Changing death attitudes through death education. In R. A. Neimeyer(Ed.). Death anxiety handbook: research, instrumentation, and application. Washington, DC: Taylor & Francis. 243-260.
Feifel, H. (1959). The meaning of death. New York: McGraw-Hill.
Heuser, L. (1995). Death education: A model of student-participatory learning, Death Studies, 19(6), 583-590.
International Work Group On Death, Dying, and Bereavement. (1992). A statement of Assumptions and principles concerning education about death, dying, and bereavement. Death Studies, 16(1), 59-65.
Jo, H. J., & Kim, E. S. (2005). The Effect of Death Education Program on the Death Anxiety and Attitudes toward Nursing care of the Dying Patients of Nursing Student. The Korean Journal of Hospice and Palliative Care, 8(2), 163-172.
Kee, Y. H. (2007). Educational Gerontology. Seoul: Hakjisa.
Kim, D. B. & Kwon, J. D. (2004). Human Behavior Theory and The Social Environment practice. Seoul: Hakjisa.
Kim, H. C. (1993). Adolescents Suicide : Psycho - social Factors and Prevention.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1(1), 167-181.
Kim, S. H. 2002. An Educational-Philosophical Meaning of Death Education. Korean Journal of Religious Education, 15, 205-223.
Kim, S. N., Choi, S. N., Lee, J. J., & Sin, K. I. (2005). Effects of Death Education Program on Attitude to Death and Meaning in Life among University Students.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Health Education and Promotion, 15, 205-223.
Knight, K. H. & Elfenbein, M. H. (1993). Relationship of death education to the anxiety, fear, and meaning associated with death. Death Studies, 17(5), 411-425.
Kramer, B. J. (1998). Preparing social workers for the inevitable: A preliminary investigation of a course on grief, death, and loss. Journal of Social Work Education, 34(2), 211-228.
Kubler-Ross, E. (1969). On Death and Dying. New York: Macmillan.
Lee, H. S et al. (2008). Understading and Preventing Suicide. Seoul: Hakjisa.
Lee, J. Y. (2004). The Youths' Perception of Death and The Religious Education. Korean journal of religious education, 19, 39-56.
Lee, L. J. (2003). Study on the Program Development of Death Education for the Aged.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Yonsei University.
Lee, Y. J. Jo, G. H., & Lee, H. J. (2005). Effects of Significant Other's Death on High-Touch Major Students. The Korea Journal of Youth Counseling, 13(1), 113-124.
Napier, L. (2000). For ever beyond. pp. 159-175. in Practice and Research in Social Work: Post-Modern Feminist Perspectives, edited by B. Fawcett, B. Featherstone, J. Fook, and A. Rossiter. London: Routledge.
Neimeyer, R. A. & Dingemans, P. (1981). Death orientation in the suicide intervention worker. Omega, 11, 15-23.
Oh, J. T. & Kim, C. G. (2009). Effects of Death Education on Attitude toward Death and Depression in Older Adults. Journal of the Korean Gerontological Society, 29(1), 51-69.
Oh, J. T. (2006). Instruction for Protecting of Suicide. Issues in East-Asian Philosophy, 15, 230-246.
Padgett, D. K. (1988). Qualitative Methods in Social Work Research. Tae Kyun Yoo Translated (2001). Seoul: Nanam Public
Park, J. E. (2009). The Effects of Death Education on the Emotion, Cognition and Behavior of the Elderly. Journal of Social Work Practice, 8, 79-109.
Puolimatka, T. & Solasaari, U. (2006). Education for death. Educational Philosophy and Theory, 38(2), 201-213.
Reynolds, W. M. (1988). Suicidal Ideation Questionnaire Professional Manual. FL: Pychological Assessment Resources, Inc.
Ryan, M. (2007). Teaching loss and grief to social work students: Some reflections. Advances in Social Work and Welfare Education, 9(1), 69-81.
Shin, S. J. (2004). The Effect of a Death Preparation Education Program on Attitude for Death and Suicide of University. Unpublished master thesis, Graduate School of Nursing Catholic University of Pusan.
Statistics Korea. (2010). The Cause-Secific Death Satistics 2009.
Strauss, A. & Corbin, J. (1990). Basic of qualitative research. Newbury Park. CA: Sage.
Templer, D. (1970). The construction and validation of a death anxiety scale. Journal of General Psychology, 8, 165-177.
Wass, H. (2004). A perspective on the current state of death education. Death Studies, 28(4), 289-308.
Wass, H., Miller, D., & Thornton, G. (1990). Death education and grief/suicide intervention in the public school. Death Studies, 14(3), 253-268.
Yook, S. P. (2002). Exploration of Suicide related Variables and the Development of Treatment Program.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Korea University.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