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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온 다습한 환경에 장기간 노출된 CFRP 복합재료의 특성 분석
Analysis of Characteristics of CFRP Composites Exposed Under High-Temperature and High-Humidity Environment for a Long Period 원문보기

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A. A, v.36 no.8, 2012년, pp.889 - 895  

홍석우 (성균관대학교 기계공학부) ,  안상수 (성균관대학교 기계공학부) ,  구재민 (성균관대학교 기계공학부) ,  석창성 (성균관대학교 기계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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탄소섬유강화(CFRP) 복합재료는 높은 비강성과 비강도 특성을 갖고 있기 때문에 항공기, 자동차 등의 경량화가 요구되는 분야에서 금속재를 대체하여 사용 빈도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 그 중 항공기의 경우, 동체가 고온 다습한 환경 조건에 노출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CFRP를 이용한 항공기의 건전성 확보를 위하여 실제 환경에서의 강도 특성을 연구할 필요가 있다. 본 논문에서는 CFRP시험편을 $75^{\circ}C$의 물에 장기간 침지하였으며. 이 시험편을 이용해 침지 기간별로 인장강도를 평가하였다. 또한, SEM을 이용하여 흡습 기간에 따른 파단면의 파괴양상을 분석하였으며 300일간 침지된 시험편에 대해 응력비 R=0.1 조건으로 피로시험을 수행하여, 침지하지 않은 시험편에 비해 피로수명이 크게 저하되는 것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arbon fiber reinforced plastic (CFRP) composites have high specific stiffness and high specific strength. Therefore, they are increasingly being use, instead of conventional metallic materials in the aviation and automobile industries, where there is a strong demand for lightweight materials. In ai...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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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평판 구조물 CFRP 복합재료의 온도별 수분 흡수율을 비교하였다. 또한 침지 기간에 따라 정적 강도의 거동을 평가하고, 침지 기간별로 파면 분석을 수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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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탄소섬유강화 복합재료은 어디에 사용되는가? 탄소섬유강화 복합재료(CFRP)는 금속재료에 비하여 우수한 비강도 및 비강성으로 인하여 항공기, 자동차, 선박 등의 분야까지 널리 쓰이고 있으나, 이러한 폭넓은 사용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 산업용 구조재료로서 환경에 의한 기계적 특성변화에 대한 연구가 부족하다.(1) 탄소섬유강화 복합재료의 기계적 성질의 열화는 장기간의 하중 부가뿐만 아니라 온도와 습도, 자외선 등 여러 가지 환경 조건들에 의해서 일어나는데, 특히 복합재료에 흡수된 수분은 체적팽창을 야기시키고 내부응력 상태를 변화시킬 뿐만 아니라 섬유와 기지의 화학적 결합을 분리시킴으로써 접합강도를 저하시키기도 한다.
탄소섬유강화 복합재료의 기계적 성질의 열화는 어떤 문제를 야기하는가? 탄소섬유강화 복합재료(CFRP)는 금속재료에 비하여 우수한 비강도 및 비강성으로 인하여 항공기, 자동차, 선박 등의 분야까지 널리 쓰이고 있으나, 이러한 폭넓은 사용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 산업용 구조재료로서 환경에 의한 기계적 특성변화에 대한 연구가 부족하다.(1) 탄소섬유강화 복합재료의 기계적 성질의 열화는 장기간의 하중 부가뿐만 아니라 온도와 습도, 자외선 등 여러 가지 환경 조건들에 의해서 일어나는데, 특히 복합재료에 흡수된 수분은 체적팽창을 야기시키고 내부응력 상태를 변화시킬 뿐만 아니라 섬유와 기지의 화학적 결합을 분리시킴으로써 접합강도를 저하시키기도 한다.(2,3) 복합재료에 사용되는 탄소섬유 자체는 주변환경으로부터 수분을 거의 흡수하지 않고, 흡수하더라도 무시할 수 있을 정도로 매우 적은 미량이지만(4) 복합재료의 기지로 사용되는 Epoxy는 수분을 흡수 또는 탈수가 잘 되는데, 높은 온도에서는 그와 같은 현상이 더욱 증가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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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Park, H.S., Choi, J.H., Koo, J.M. and Seok, C.S., 2010, "Fatigue Damage Evaluation of Woven Carbon- Fiber-Reinforced Composite Materials by Using Fatigue Damage Model," Trans. of the KSME(A), Vol.34, No.6, pp.757-762. 

  2. Shen, C.H. and Springer, G.S., 1977, "Effects of Moisture and Temperature on the Tensile Strength of Composite Materials," Journal of Composite Materials, Vol. 11, pp. 2-16. 

  3. Kim, B.G. and Moon, C.K., 1997, "Influence of Moisture Absorption on the Mechanical Properties in the Laminated Composites," Korean Society for Power System Engineering, pp. 91-97. 

  4. Moon, C.K. and Goo, J.S., 1997, "Study on the Durability of Fiber Reinforced Plastics by Moisture Aborsoption," Korean Society of Ocean Engineers, Vol. 11, pp. 48-56. 

  5. Kim, M.H. and Park, S.W., 2008, "Estimation of Thermal Environment of T-50 Aircraft in Extreme High Temperature Condition,"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ol. 2, PP. 1180-1183 

  6. ASTM D 3039-93, "Standard Test Method for Tensile Properties of Fiber Resin Composite." 

  7. Abdel-Magid, B., Ziaee, S., Gass, K. and Schneider, M., 2005, "The Combined Effect of Load, Moisture and Temperature on the Properties of E-Glass/Epoxy Composites," Fif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omposite Science and Technology, Vol. 71, pp.320-326. 

  8. Candido, G.M., Costa, M.L., Rezende, M.C. and Almeida, S.F.M., 2008, "Hygrothermal Effects on Quasi-Isotropic Carbon Epoxy Laminates with Machined and Molded Edges," Composites Part B: Engineering, Vol.39, pp.490-496. 

  9. Komai, K., Minoshina, K., Tanaka, K. and Tokura, T., 2002, "Effects of Stress Waveform and Water Absorption on the Fatigue Strength of Angle-Ply Aramid Fiber/Epoxy Composites," International Journal of Fatigue, Vol.24, pp. 339-3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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