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비블리아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23 no.2, 2012년, pp.271 - 294
류주현 (중앙대학교 문헌정보학과) , 이상복 (대진대학교 문헌정보학과)
This study is designed to evaluate the service quality of public libraries according to managing entities by LibQUAL+ and to devise ways to improve problems based on comparison and analysis of the differences in the service qualities. To achieve this, four public libraries in Seoul according to the ...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LibQUAL+이란? | LibQUAL+는 이용자의 의견을 파악하고, 그 결과를 통해 개선점을 마련하는 웹 기반 (web-based)의 도서관 서비스 품질 평가도구이다. 이를 통해 서비스 품질 수준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진단함으로써 도서관 운영의 효율성을 높이고, 궁극적으로는 이용자를 더욱 만족시킬 수 있는 우수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 |
공공도서관의 민간위탁이란? | 운영방식의 경우 교육청 소속 공공 도서관은 직접 운영하는 방식을 채택하고 있으며, 자치단체 소속 공공도서관은 직접 운영하는 방식과 민간위탁 운영하는 방식을 병행하고 있다. 공공도서관의 민간위탁(contracting out)이란 도서관의 핵심 기능뿐만 아니라 조직의 관리및 운영권까지 수탁기관에 일임하는 방식을 뜻하며, 그 운영주체 유형에 따라 크게 공단(시설 관리공단, 도시관리공단 등), 문화원(금천문화원, 도봉문화원 등), 재단(사회복지법인 인덕원, 사단법인 작은도서관 만드는 사람들, 책 읽는 사회 문화재단 등), 대학교(서울여자대학교, 이화여자대학교) 등으로 나눌 수 있다. | |
우리나라 공공도서관운영방식은 어떻게 나눌 수 있는가? | 공공도서관의 운영주체는 도서관을 설립․운영․관리하는 주체로서 크게 교육청 소속 공공 도서관과 자치단체 소속 공공도서관으로 구분할 수 있다. 운영방식의 경우 교육청 소속 공공 도서관은 직접 운영하는 방식을 채택하고 있으며, 자치단체 소속 공공도서관은 직접 운영하는 방식과 민간위탁 운영하는 방식을 병행하고 있다. 공공도서관의 민간위탁(contracting out)이란 도서관의 핵심 기능뿐만 아니라 조직의 관리및 운영권까지 수탁기관에 일임하는 방식을 뜻하며, 그 운영주체 유형에 따라 크게 공단(시설 관리공단, 도시관리공단 등), 문화원(금천문화원, 도봉문화원 등), 재단(사회복지법인 인덕원, 사단법인 작은도서관 만드는 사람들, 책 읽는 사회 문화재단 등), 대학교(서울여자대학교, 이화여자대학교) 등으로 나눌 수 있다. |
강수경. 2008. 공공도서관과 작은도서관 간의 서비스 품질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성균관대학교 교육대학원.
곽윤정. 2007. 대학도서관 서비스 품질과 이용자 만족 및 재이용의도의 관계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충남대학교.
국회법률지식정보시스템. 도서관법 [일부개정 2006.2.17 법률 제11310호] 2조 4항. [cited 2012.5.3]. .
김동숙. 2006. 라이브퀄 플러스(LibQUAL+)를 적용한 대학도서관 서비스 품질 평가 연구. 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김윤실. 2002. 전문도서관의 서비스 품질 평가에 관한 연구. 박사학위논문. 연세대학교.
대통령 소속 도서관정보정책위원회, 문화체육관광부 도서관 정보정책기획단. 2008. 2008 전국 도서관 운영평가 결과보고서. 서울: 대통령 소속 도서관 정보정책위원회. 220-230.
박영선. 2008. 우리나라 공공도서관의 성과 평가에 관한 실험적 연구. 석사학위논문. 중앙대학교.
윤희윤. 2008. 공공도서관 위탁경영의 분석과 해법.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39(3): 3-26.
이은규. 2006. 대학도서관 서비스 품질 평가에 관한 연구: 아주대학교 중앙도서관을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아주대학교 경영대학원.
이정호. 2003. 전문도서관과 공공도서관간의 서비스 질 구성요인의 차이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성균관대학교.
이종권. 2001. 공공도서관 서비스 질의 고객평가에 대한 연구. 박사학위논문. 성균관대학교.
한국도서관협회. 2007. 2007 한국도서관연감. 서울: 한국도서관협회. 413-424.
황은영. 2008. LibQUAL+를 적용한 공공도서관 서비스 품질 차원의 구성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성균관대학교.
Cook, Colleen and Fred M. Heath. 2001. "Users' perceptions of library service quality: A LibQUAL+ qualitative study." Library Trends, 49(4): 548-584.
Cook, Colleen. 2002. "LibQUAL+: One instrument in the new measures toolbox." Journal of Library Administration, 35(4): 41-46.
Cook, Colleen and Bruce Thompson. 2000. "Higher-order factor analytic perspectives on users' perceptions of library service quality." Library Information Science Research, 22(4): 393-404.
Cook, Colleen and Bruce Thompson. 2000. "Reliability and validity of SERVQUAL scores used to evaluate perceptions of library service quality." Journal of Academic Librarianship, 26(4): 248-258.
Cook, Colleen and Bruce Thompson. 2001. "Psychometric properties of scores from the Web-based LibQUAL+ study of perceptions of library service quality." Library Trends, 49(4): 585-604.
Cook, Colleen and Bruce Thompson. 2001. Scaling for the LibQUAL+ instrument: A comparison of desired, perceived and minimum expectation responses versus perceived only. Paper presented at the 4th Northumbria International Conference, Pittsburgh, Pennsylvania, USA, August 14.
Cook, Colleen and Bruce Thompson. 2008. LibQUAL+: An overview. 3rd Lodz library conference, Technical university of Lodz, Poland. June 25. Presentation. [cited 2012.5.3]. .
Cronin Jr., J. Joseph and Steven A. Taylor. 1992. "Measuring service quality: A reexamination and extension." Journal of Marketing, 56(3): 55-68.
Hebert, Francoise. 1993. Quality of interlibrary borrowing services in large public libraries in Canada. Ph. D. Dissertation, University of Toronto.
Learn to Read LibQUAL+ Chart. [cited 2012.5.3]. .
LibQUAL+ Charting Library Service Quality. [cited 2012.5.3]. .
LibQUAL+ homepage. [cited 2012.5.3]. .
Nitecki, Danuta A. and Peter Hernon. 2000. "Measuring service quality at yale university's libraries." Journal of Academic Librarianship, 26(4): 259-273.
Selena Killick. 2008. Using LibQUAL+. Presented at the Introduction to LibQUAL+ workshop in Paris, France, January 28. [cited 2012.5.3].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