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LibQUAL+를 적용한 공공도서관 노인 서비스 품질 평가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Service Quality Evaluation of Older Persons in Public Libraries by the Use of LibQUAL+: The Case of G-gu in Seoul 원문보기

한국도서관 정보학회지 =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v.48 no.1, 2017년, pp.319 - 344  

김보일 (강서구립 곰달래도서관, 나사렛대학교 점자문헌정보학과) ,  김선호 (대구대학교 문헌정보학과)

초록

사회 환경 변화에 따라 공공도서관의 노인 이용자 서비스는 새로운 관점에서 제고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LibQUAL+를 적용한 공공도서관 노인 서비스 품질을 평가하고 이용자 만족도를 조사하여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주요 이용 서비스 만족도, 전반적인 서비스 만족도, 서비스 품질 구성요인(서비스 영향력, 정보 제어, 도서관 장소) 그리고 재이용의도와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바탕으로 공공도서관 노인 서비스 개선방안으로 노인 이용자 환경 변화에 따른 적합한 정보자료 및 서비스 제공과 노인 이용자의 세분화된 연령별 정보요구에 따른 장서 개발 그리고 노인 서비스에 적합한 전담 인력을 배치를 제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the social environment changes, the public library's services for older persons need to be improved from a new perspective. Therefore, this study analyzed the relationships among user satisfaction of major services, overall service satisfaction, service quality components (i.e., service affection...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를 위해 그동안 피상적으로만 제공되던 노인 대상 서비스를 공공도서관 서비스의 본질적인 차원에서 서비스 품질 평가 및 만족도 조사를 통해 재검토하고 새롭게 개발해야 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공공도서관을 이용하는 노인 이용자를 대상으로 를 . LibQUAL+적용한 서비스 품질 평가 및 만족도를 조사하여 그 결과를 바탕으로 공공도서관 노인 서비스 개선방안을 제언하고자 한다.
  • 지역 사회에 거주하는 노인의 특별한 요구 및 관심이 도서관 장서, 프로그램 및 서비스에 반영되었는지 확인한다.
  • 선행연구 분석에서와 같이 국내에서의 LibQUAL+를 적용한 실증연구는 대부분 대학도서관과 전문도서관 중심으로 편중되어 연구되어 왔다. 그러나 이 연구에서는 사회 환경 변화에 따라 노인 이용자의 서비스가 새로운 관점에서 제고되어야 하는 상황 가운데 LibQUAL+를 적용한 공공도서관 노인 서비스에 관한 실증적 연구를 진행하였다. 이러한 측면에서 이 연구의 의의가 있으며, 연구 결과는 향후 관련 연구에 필요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것으로 판단된다.
  • 도서관 서비스 품질 평가 연구는 대학도서관과 전문도서관으로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일부 연구를 통해서만 공공도서관의 서비스 품질 평가 연구가 되고 있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도서관 서비스 품질 평가와 관련한 선행 연구 중 공공도서관을 대상으로 연구가 이루어진 선행연구를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 오윤정(2014)는 공공도서관 서비스 품질과 관계품질 재이용의도, 전환의도 간의 구조적 관계를 알아보고자 LibQUAL+를 수정 활용하여 공공도서관 서비스 품질에 대한 이용자들의 서비스 우위도를 측정하고 인구 통계적 특성으로 연령, 직업 등에 따른 서비스 우위도의 차이를 측정하였다.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관계품질과 재이용의도 전환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서비스 품질 차원을 분석하고 객관화하여 관계품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공공도서관 서비스 품질개선 방안을 제안하였다.
  •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관련 문헌연구와 설문조사를 병행하여 실증적인 연구가 되도록 하였다. 이에 문헌연구를 통해서는 공공도서관에서의 노인 대상 서비스와 도서관 서비스 품질 평가에 대한 이론적인 배경을 규명하였으며, 설문조사를 통해서는 공공도서관 노인 서비스 품질 평가 및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였다.
  • 이 연구에서는 공공도서관의 노인 서비스 품질 평가 및 만족도를 조사하기 위해 도서관별,이용자의 성별, 연령, 방문 빈도, 주요 이용 서비스에 따라 주요 이용 서비스 만족도 전반적인 서비스 만족도, 서비스 품질 구성요인(서비스 영향력, 정보 제어, 도서관 장소) 그리고 재이용의도와의 관계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이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가설을 제시하고 검증하고자 한다.
  • 강수경(2008)은 공공도서관과 작은도서관 이용자를 대상으로 공공도서관과 작은도서관의 서비스 품질 차원의 품질측정치를 파악하고, 서비스 품질 차원이 이용 만족도와 재이용 의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파악하여 각 도서관이 제공하는 서비스 품질 차원의 중요도에 대한인식에 차이가 있는지에 대해 조사하였다. 조사결과를 바탕으로 공공도서관과 작은도서관이 서비스 품질을 개선하기 위해 도서관의 고객 지향 적인 서비스 제공의 실천과 서비스 질 개선기준을 마련하는 방향 제시하였다.

가설 설정

  • • 가설 4. 도서관별 이용자의 성별, 연령, 방문 빈도, 주요 이용 서비스에 따라 재이용의도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 • 가설 4. 도서관별, 이용자의 성별, 연령, 방문 빈도, 주요 이용 서비스에 따라 재이용의도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고령화 사회에서 65세 이상 인구의 비율은? 통계청에 따르면 에서는 65세 이상을 UN 65 ‘노인’이라 말하며 총인구에서 노인 인구가 차지하는 비율에 따라 단계별로 65세 이상 인구가 총인구를 차지하는 비율이 7% 이상이면 고령화 사회(ageing society), 65세 이상 인구가 총인구를 차지하는 비율이 14% 이상이면 고령사회(aged society) 그리고 65세 이상 인구가 총인구를 차지하는 비율이 20% 이상이면 후기고령사회 (post-aged society) 혹은 초고령 사회로 구분하고 있다. 이미 대부분의 서구 선진국들은 20세기 초를 전후해 고령화 사회로 진입했고 영국, 독일, 프랑스 등은 1970년대에 고령사회가 됐다.
우리사회 저출산의 주요한 원인은? 우리 사회는 장기화되는 경기불황과 실업률의 증가로 자녀 양육비용과 교육비용이 증가하면서 가계에 부담으로 작용해 저출산의 주요한 원인이 되고 있다 그리고 이와 함께 의학기술의 .발달로 평균 수명이 길어지면서 노인 인구가 증가함으로 인해 고령화 사회가 급진전되고 있다.
고령화가 진행되며 가볍게 느낄 수 있는 일부 능력한계는? 사람들의 요구와 능력은 그들이 아동기로부터 고령기로 진행하면서 변화하며, 모든 특정 연령 집단의 개인 능력은 실제로 다양하다. 기능 및 인지적 능력한계는 가벼운 청각 상실 또는 독서할 때만 안경을 쓰는 등 비교적 가벼운 것으로부터 실명, 농아 또는 자신의 신체의 일부나 전체를 움직이지 못하는 것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는 것을 인지하는 것은 중요하다. 일부 능력한계가 원래는 가벼운 것이지만, 고령에서의 경우와 같이 이러한 능력한계들이 조합되면 심각한 문제를 야기할 수 있다는 점에 주목해야 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7)

  1. Kang, Soo Kyeong. 2008. A Study on the Quality of Library Services between Public Libraries and Small Libraries. M.A. thesis, Dept. of Librarian Education,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Sungkyunkwan University, Korea. 

  2. Kim, Young Sun. 2012. A Study on Service Quality Evaluation of the National Assembly Library using LibQUAL+. M.A. thesis, Dept. of Library & Information Science Education,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Kongju National University, Korea. 

  3. Kim, Yun Sil. 2002. A Study on Evaluating Service Quality in Special Libraries. Ph.D. diss., Dept. of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Graduate School Yonsei University, Korea. 

  4. Kim, Jung hee. 2009. A Study on Special Library's User Satisfaction with the Library Service Quality Evaluation. Ph.D. diss., Dept. of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Graduate School Yonsei University, Korea. 

  5. Libraries Act. [online] [cited 2016. 11. 14.] 

  6. Research Institute for Library and Information. 2011. KRILizine. vol. 78. [online] [cited 2016. 11. 13.] 

  7. Ryu, Ju Hyun. 2009. A Study on the Service Quality Evaluation of the Public Libraries through LibQUAL+. M.A. thesis, Dept. of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The Graduate School of Daejin University, Korea. 

  8. Song, Hyo Ju. 2009. An Evaluation of Treatment Conditions at the Nursing Homes for the Aged with Consideration of their Characteristics. M.A. thesis, Dept. of Interior Architecture, Graduate School of Construction Engineering Chung-Ang University, Korea. 

  9. Oh, Yun Jung . 2014. Relations Among Public Library Service Quality, Relationship Quality, Intention to Revisit, and Intention to Shift. M.A. thesis, Dept. of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Graduate School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Korea. 

  10. Won, Bong Mi. 2004. Comparativestudyofusersatisfactionandintentionofreuse betweenacademiclibraryandpubliclibraryusesofsameuser. M.A. thesis, Dept. of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Graduate School Keimyung Univesity, Korea. 

  11. Korean Agency for Technology and Standards. Development of Service Standards - Recommendations for Addressing Consumer Issues(KS A ISO/IEC GUIDE 76:2009), 2009. [online] [cited 2016. 11. 2.] 

  12. Statistics Korea Homepage. [online] [cited 2016. 11. 1]. 

  13. Korea Library Association. 2010. Library Manual. Seoul: Korea Library Association. 

  14. Hwang, Eun Young. 2008. A Study on the Service Quality Dimensions of Public Libraries using LibQUAL+. M.A. thesis, Dept. of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Graduate School Sungkyunkwan University, Korea. 

  15. Japanese Library Association Library Handbook Editing Committee Edition. 2010. Library Handbook 6th Edition Supplement 2. Tokyo: Japan Library Association. 

  16. ALA. Guidelines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ervices to Older Adults. [online] [cited 2016. 11. 14.] 

  17. Ladhari, Riadh. and Morales, Miguel. 2008. "Perceived Service Quality, Perceived Value and Recommendation : A Study among Canadian Public Library Users." Library Management, 29(4-5): 352-366.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