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LibQUAL+를 적용한 공공도서관 서비스 품질 평가에 관한 연구 - 서울시 소재 민간위탁 공공도서관을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Service Quality Evaluation of Public Libraries by the Use of LibQUAL+: The Case of Public Libraries in Seoul that Contracting Out to Private Sector 원문보기

한국비블리아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23 no.2, 2012년, pp.271 - 294  

류주현 (중앙대학교 문헌정보학과) ,  이상복 (대진대학교 문헌정보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LibQUAL+를 적용하여 공공도서관 운영주체에 따른 서비스 품질을 평가하고, 그 차이를 비교 분석함으로써 도출된 문제점에 대한 개선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서울시 소재 민간위탁 공공도서관 중 운영주체 유형에 따라 공단, 문화원, 재단, 대학교로 분류하여 각각에 속한 1개관씩을 선정, 총 4개관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시행하였으며, LibQUAL+의 '서비스 영향력', '정보 제어', '도서관 장소' 요인을 구성하는 22개 항목에 대해 '최소 서비스 수준', '희망 서비스 수준', '인식된 서비스 수준'을 9점 리커트 척도로 측정하였다. 그 결과 전체 표본도서관의 서비스에 대해 이용자들이 기대하는 최소 서비스 수준은 만족시키고 있으나 희망 서비스 수준에는 이르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민간위탁 공공도서관은 이용자의 다양한 정보요구와 도서관의 환경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처하고, 지속적인 평가와 개선을 통하여 우수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designed to evaluate the service quality of public libraries according to managing entities by LibQUAL+ and to devise ways to improve problems based on comparison and analysis of the differences in the service qualities. To achieve this, four public libraries in Seoul according to the ...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LibQUAL+이란? LibQUAL+는 이용자의 의견을 파악하고, 그 결과를 통해 개선점을 마련하는 웹 기반 (web-based)의 도서관 서비스 품질 평가도구이다. 이를 통해 서비스 품질 수준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진단함으로써 도서관 운영의 효율성을 높이고, 궁극적으로는 이용자를 더욱 만족시킬 수 있는 우수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공공도서관의 민간위탁이란? 운영방식의 경우 교육청 소속 공공 도서관은 직접 운영하는 방식을 채택하고 있으며, 자치단체 소속 공공도서관은 직접 운영하는 방식과 민간위탁 운영하는 방식을 병행하고 있다. 공공도서관의 민간위탁(contracting out)이란 도서관의 핵심 기능뿐만 아니라 조직의 관리및 운영권까지 수탁기관에 일임하는 방식을 뜻하며, 그 운영주체 유형에 따라 크게 공단(시설 관리공단, 도시관리공단 등), 문화원(금천문화원, 도봉문화원 등), 재단(사회복지법인 인덕원, 사단법인 작은도서관 만드는 사람들, 책 읽는 사회 문화재단 등), 대학교(서울여자대학교, 이화여자대학교) 등으로 나눌 수 있다.
우리나라 공공도서관운영방식은 어떻게 나눌 수 있는가? 공공도서관의 운영주체는 도서관을 설립․운영․관리하는 주체로서 크게 교육청 소속 공공 도서관과 자치단체 소속 공공도서관으로 구분할 수 있다. 운영방식의 경우 교육청 소속 공공 도서관은 직접 운영하는 방식을 채택하고 있으며, 자치단체 소속 공공도서관은 직접 운영하는 방식과 민간위탁 운영하는 방식을 병행하고 있다. 공공도서관의 민간위탁(contracting out)이란 도서관의 핵심 기능뿐만 아니라 조직의 관리및 운영권까지 수탁기관에 일임하는 방식을 뜻하며, 그 운영주체 유형에 따라 크게 공단(시설 관리공단, 도시관리공단 등), 문화원(금천문화원, 도봉문화원 등), 재단(사회복지법인 인덕원, 사단법인 작은도서관 만드는 사람들, 책 읽는 사회 문화재단 등), 대학교(서울여자대학교, 이화여자대학교) 등으로 나눌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1)

  1. 강수경. 2008. 공공도서관과 작은도서관 간의 서비스 품질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성균관대학교 교육대학원. 

  2. 강회일, 정용길. 2002. 도서관의 온라인 서비스 품질 평가: e-LibQual의 적용. 정보관리학회지, 19(3): 237-261. 

  3. 곽윤정. 2007. 대학도서관 서비스 품질과 이용자 만족 및 재이용의도의 관계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충남대학교. 

  4. 국회법률지식정보시스템. 도서관법 [일부개정 2006.2.17 법률 제11310호] 2조 4항. [cited 2012.5.3]. . 

  5. 김동숙. 2006. 라이브퀄 플러스(LibQUAL+)를 적용한 대학도서관 서비스 품질 평가 연구. 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6. 김윤실. 2002. 전문도서관의 서비스 품질 평가에 관한 연구. 박사학위논문. 연세대학교. 

  7. 대통령 소속 도서관정보정책위원회, 문화체육관광부 도서관 정보정책기획단. 2008. 2008 전국 도서관 운영평가 결과보고서. 서울: 대통령 소속 도서관 정보정책위원회. 220-230. 

  8. 박영선. 2008. 우리나라 공공도서관의 성과 평가에 관한 실험적 연구. 석사학위논문. 중앙대학교. 

  9. 윤희윤. 2008. 공공도서관 위탁경영의 분석과 해법.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39(3): 3-26. 

  10. 이은규. 2006. 대학도서관 서비스 품질 평가에 관한 연구: 아주대학교 중앙도서관을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아주대학교 경영대학원. 

  11. 이정호. 2003. 전문도서관과 공공도서관간의 서비스 질 구성요인의 차이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성균관대학교. 

  12. 이종권. 2001. 공공도서관 서비스 질의 고객평가에 대한 연구. 박사학위논문. 성균관대학교. 

  13. 장윤금. 2007. 공공도서관의 e-서비스 품질평가와 이용자 만족도에 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41(4): 315-329. 

  14. 한국도서관협회. 2007. 2007 한국도서관연감. 서울: 한국도서관협회. 413-424. 

  15. 황은영. 2008. LibQUAL+를 적용한 공공도서관 서비스 품질 차원의 구성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성균관대학교. 

  16. Andaleeb, Syed Saad and Patience L. Simmonds. 1998. "Explaining user satisfaction with academic libraries: strategic implications." College and Research Libraries, 59(2): 156-167. 

  17. Cook, Colleen and Fred M. Heath. 2001. "Users' perceptions of library service quality: A LibQUAL+ qualitative study." Library Trends, 49(4): 548-584. 

  18. Cook, Colleen, Fred M. Heath and Bruce Thompson. 2001. "Users' hierarchical perspectives on library service quality: A "LibQUAL+" study." College and Research Libraries, 62(2): 147-153. 

  19. Cook, Colleen. 2002. "LibQUAL+: One instrument in the new measures toolbox." Journal of Library Administration, 35(4): 41-46. 

  20. Cook, Colleen and Bruce Thompson. 2000. "Higher-order factor analytic perspectives on users' perceptions of library service quality." Library Information Science Research, 22(4): 393-404. 

  21. Cook, Colleen and Bruce Thompson. 2000. "Reliability and validity of SERVQUAL scores used to evaluate perceptions of library service quality." Journal of Academic Librarianship, 26(4): 248-258. 

  22. Cook, Colleen and Bruce Thompson. 2001. "Psychometric properties of scores from the Web-based LibQUAL+ study of perceptions of library service quality." Library Trends, 49(4): 585-604. 

  23. Cook, Colleen and Bruce Thompson. 2001. Scaling for the LibQUAL+ instrument: A comparison of desired, perceived and minimum expectation responses versus perceived only. Paper presented at the 4th Northumbria International Conference, Pittsburgh, Pennsylvania, USA, August 14. 

  24. Cook, Colleen and Bruce Thompson. 2008. LibQUAL+: An overview. 3rd Lodz library conference, Technical university of Lodz, Poland. June 25. Presentation. [cited 2012.5.3]. . 

  25. Cronin Jr., J. Joseph and Steven A. Taylor. 1992. "Measuring service quality: A reexamination and extension." Journal of Marketing, 56(3): 55-68. 

  26. Hebert, Francoise. 1993. Quality of interlibrary borrowing services in large public libraries in Canada. Ph. D. Dissertation, University of Toronto. 

  27. Learn to Read LibQUAL+ Chart. [cited 2012.5.3]. . 

  28. LibQUAL+ Charting Library Service Quality. [cited 2012.5.3]. . 

  29. LibQUAL+ homepage. [cited 2012.5.3]. . 

  30. Nitecki, Danuta A. and Peter Hernon. 2000. "Measuring service quality at yale university's libraries." Journal of Academic Librarianship, 26(4): 259-273. 

  31. Selena Killick. 2008. Using LibQUAL+. Presented at the Introduction to LibQUAL+ workshop in Paris, France, January 28. [cited 2012.5.3].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