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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통신윤리의식에 대한 명심보감 학습의 효과
The Effect of Myungsimbogam Lessons on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thics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16 no.2, 2012년, pp.165 - 172  

손경호 (경인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이수정 (경인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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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와 통신의 발달로 도래된 정보화 사회에서 우리는 정보를 통해 많은 혜택을 얻으며 편리하게 살아간다. 하지만 그 이면에는 정보화 시대의 역기능 현상들이 도처에서 나타나고 있으므로 정보통신윤리교육의 필요성은 점차 커지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바람직한 정보사회를 구현하기 위해 구성원들에게 요구되는 덕에 착안하여 덕교육적 접근을 통해 정보통신윤리의식을 함양하고자 초등학교 6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명심보감 학습을 9주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명심보감 수업을 실시한 실험반은 인터넷 중독, 채팅 중독과 네티켓 영역에서 긍정적인 효과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하지만 게임 중독에 대해서는 긍정적인 효과를 주지 못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formation-oriented society caused by development of computer and communication has benefited us with a convenient life. However, its side effects are widespread, which increases the need of the education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thics. In this study, we take an approach of virtue educati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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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종합적으로 기존연구는 정보윤리의식을 향상시키는데 집중하기보다는 시스템 계발, 교수방법, 교육 내용 등에 초점을 두었고, 정보윤리의식의 향상 정도를 측정, 분석한 연구활동은 활발하지 않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정보윤리의식 개선을 위해 기존과는 현격히 다른 접근 방법을 취하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정보사회의 역기능을 예방하고 나아가 정보사회의 혜택을 올바르게 누릴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덕교육적인 접근방식을 취하여 명심보감을 활용한 학습이 정보통신윤리의식 함양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았다.
  • 위 내용을 바탕으로 본 논문에서는 기존 연구에서 다루지 않은 덕교육적 접근을 취하여 명심보감을 활용한 학습이 정보통신윤리의식 함양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알아보고자 실험 연구를 실시하였다.
  • 이상과 같이 명심보감의 덕교육적 효과가 정보통신윤리의식에 대해 긍정적 영향을 미칠 가능성을 확인하였으므로, 본 연구에서는 기존연구와 다른 접근방법으로써 명심보감을 초등생들에게 학습시키고, 정보윤리의식의 변화를 통계적으로 측정하려 한다.
  • 한편 많은 학자들이 바람직한 정보사회를 구현하기 위해 구성원들에게 요구되는 덕에 대해 논하였다. 유병렬(2000)은 인간 존중의 자세, 사회적 책임성, 자율성, 그리고 공동체 의식 등을 강조하였고[8], 추병완(2005)은 정보사회에서 요구되는 인간상을 지적인 측면과 윤리적 측면으로 나누어 설명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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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인터넷 중독 어떻게 세분화되어 구성되었는가? 중독영역은 인터넷 중독, 채팅 중독, 게임 중독의 요소로 이루어져 있고 이 중 인터넷 중독은 일상생활장애, 현실구분장애, 긍정적 기대, 금단, 가상적대인관계지향성, 일탈행동, 내성의 7개 하위 요소로 세분화되어 구성되었다.
바람직한 정보사회를 구현하기 위해 구성원들에게 요구되는 덕에 착안하여 덕교육적 접근을 통해 정보통신윤리의식을 함양하고자 초등학교 6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명심보감 학습을 9주간 실시 한 결과는? 이에 본 연구에서는 바람직한 정보사회를 구현하기 위해 구성원들에게 요구되는 덕에 착안하여 덕교육적 접근을 통해 정보통신윤리의식을 함양하고자 초등학교 6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명심보감 학습을 9주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명심보감 수업을 실시한 실험반은 인터넷 중독, 채팅 중독과 네티켓 영역에서 긍정적인 효과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하지만 게임 중독에 대해서는 긍정적인 효과를 주지 못하였다.
정보통신윤리란 무엇인가? 정보통신윤리란 정보사회에서 야기되고 있는 윤리적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한 규범 체계로써, 정보 사회를 살아가는데 있어서 옮고 그름, 좋음과 나쁨, 윤리적인 것과 비윤리적인 것을 올바르게 판단하여행위하는데 필요한 규범적인 기준체계이다[5]. 따라서 정보통신윤리교육은 정보사회에서 책임 있는 구성원으로 행동하는데 필요한 가치관, 인성, 행동양식을 심어주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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