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16 no.2, 2012년, pp.165 - 172
손경호 (경인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이수정 (경인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Information-oriented society caused by development of computer and communication has benefited us with a convenient life. However, its side effects are widespread, which increases the need of the education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thics. In this study, we take an approach of virtue educatio...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인터넷 중독 어떻게 세분화되어 구성되었는가? | 중독영역은 인터넷 중독, 채팅 중독, 게임 중독의 요소로 이루어져 있고 이 중 인터넷 중독은 일상생활장애, 현실구분장애, 긍정적 기대, 금단, 가상적대인관계지향성, 일탈행동, 내성의 7개 하위 요소로 세분화되어 구성되었다. | |
바람직한 정보사회를 구현하기 위해 구성원들에게 요구되는 덕에 착안하여 덕교육적 접근을 통해 정보통신윤리의식을 함양하고자 초등학교 6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명심보감 학습을 9주간 실시 한 결과는? | 이에 본 연구에서는 바람직한 정보사회를 구현하기 위해 구성원들에게 요구되는 덕에 착안하여 덕교육적 접근을 통해 정보통신윤리의식을 함양하고자 초등학교 6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명심보감 학습을 9주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명심보감 수업을 실시한 실험반은 인터넷 중독, 채팅 중독과 네티켓 영역에서 긍정적인 효과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하지만 게임 중독에 대해서는 긍정적인 효과를 주지 못하였다. | |
정보통신윤리란 무엇인가? | 정보통신윤리란 정보사회에서 야기되고 있는 윤리적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한 규범 체계로써, 정보 사회를 살아가는데 있어서 옮고 그름, 좋음과 나쁨, 윤리적인 것과 비윤리적인 것을 올바르게 판단하여행위하는데 필요한 규범적인 기준체계이다[5]. 따라서 정보통신윤리교육은 정보사회에서 책임 있는 구성원으로 행동하는데 필요한 가치관, 인성, 행동양식을 심어주어야 한다.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