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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브랜드 개성 항목을 활용한 한국 기업의 상징적 이미지 측정 도구 시안 개발
A Development of Tentative Measuring items of Korean Corporate Symbolic Image using brand personality 원문보기

한국산업정보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Industrial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17 no.3, 2012년, pp.83 - 94  

오주연 (인하대학교 경영학부) ,  김영균 (인하대학교 경영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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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취업 선호도 상위 기업의 상징적 이미지(개성) 측정을 위하여 브랜드 개성 측정 방식을 활용, 그 타당성을 입증하고, 한국기업의 특유한 상징적 이미지 요인을 규명하는 것이다. 먼저, 기업의 상징적 이미지 측정 도구 개발을 위하여 브랜드 개성에 관한 기존 연구를 바탕으로 이미지 측정 항목을 구성하고, 558명 조사를 바탕으로 구성된 항목들이 어떠한 요인으로 분류되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기업의 상징적 이미지 항목은 성실함(Sincerity), 유능함(Competence), 정감(Affection), 활달함(Excitement), 세련됨(Sophistication)으로 명명된 요인으로 분류되었다.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모든 요인에 대하여 신뢰성과 수렴타당성은 확보되었다. 본 결과를 통하여 기업의 상징적 이미지 측정 도구를 개발하는데 기업의 상징적 이미지는 브랜드 개성과 같은 맥락에서 접근되고 측정될 수 있다는 가정을 확인하였다. 또한, 브랜드 개성의 체계가 표준화의 패러다임보다는 사회 문화적 특성을 토대로 한 개성을 고려하여 현재의 패러다임 속에서 지속적으로 재해석되듯이 기업이미지 체계도 지속적으로 재해석되어야 함을 발견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발견된 "정감'의 항목이 재해석된 한국 기업의 상징적 이미지 요인의 하나라고 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designed to identify and develop the measurement items of symbolic image (personality) of most preferred Korean companies in adaptation of prior research of brand personality. From the common factor analysis, factors were extracted to five dimensions: Sincerity, Competence, Affectio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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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기업의 상징적 이미지 측정을 위하여 브랜드 개성 측정 방식을 활용하여 그 타당성을 입증하고자 하며, 한국 기업의 상징적 이미지 요인을 규명하고자 한다.
  •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한국 기업의 상징적 이미지 측정 도구를 개발하기 위하여 한국적 브랜드 개성 측정 항목을 활용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개발된 측정도구의 신뢰성을 확인하기 위하여 사전조사를 실시하였다. 사전조사는 수도권에 거주하는 성인 남녀를 대상으로 이루어졌으며, 측정 도구의 내적 일관성(internal consistency) 분석을 실시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마케팅 영역의 브랜드 개성 측정항목을 활용하여 시대의 변천에 따른 새로운 한국 기업의 상징적 이미지 측정 도구를 개발하고, 그 타당성을 입증하고자 한다. 마케팅 학문에서 소비자가 선호하는 브랜드 개성 항목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졌듯이, 본 연구를 통하여 개발된 개발 측정 도구는 채용 분야에서 구직자들이 선호하는 기업의 상징적 이미지 요인을 제시하는데 중요한 기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선행 연구를 바탕으로 기업이미지를 상징적 이미지로 정의하고, 주관적이고 무형적 속성으로 기업을 설명하는 개념으로 정의하고자 한다. 다시 말해 개인의 성격에 포함되는 전형적인 단위들과 유사한 차원에서 기업을 지각하는 방법을 기업의 상징적 이미지이라 정의한다(김광수ᐧ정선욱, 2000).
  • 본 연구의 목적은 브랜드 개성 항목을 활용하여 한국 기업의 상징적 이미지 측정 도구를 개발하는 것이다. 본연구 목적에 따른 세부 연구과제는 다음과 같다.
  • 본 조사의 목적은 채용분야에서 브랜드 개성 항목을 활용한 기업의 상징적 이미지 측정 도구를 개발하고 그 타당성을 분석하는 것이다.
  • 연구과제 1: 브랜드 개성 항목을 활용하여 한국 기업의 상징적 이미지 측정 도구를 개발할 수 있는가?
  • 이러한 점을 고려하여 기업의 상징적 이미지 측정 도구를 개발함에 있어 본 연구에서는 먼저 브랜드 개성 측정에 관한 연구 성과를 살펴보고 이를 기업의 상징적 이미지 측정에 활용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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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브랜드 개성이란 무엇인가? 브랜드 개성은 브랜드에 부여되는 인간적 특성을 의미하며, 소비자가 브랜드에 대해 느끼는 인간적 이미지이다(Aaker, 1997). 예를 들어, Aaker(1997)는 앱 솔루트 보드카(Absolute Vodka)를 근사하고 유행에 앞선 25세가량으로, 스톨리 보드카(Stoli Vodka)는 지적이며, 보수적인 중년층으로 의인화하여 묘사하였다.
이미지란 무엇인가? 이미지란 라틴어의 아마고(imago)에서 유래되었으며, 광고, 마케팅 등 여러 분야에서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이미지는 ‘사물에 대한 불완전한 정보에 의거한 추론과정에 의해 형성된 정신적 형상이나 심상’(Boulding, 1956), ‘기억이나 자신의 감각을 통해 의미를 전달하여주는 어떤 것으로부터 연상에 의해 형성되는 것(Bartley, 1959)’으로 정의하였다.
기업도 이미지를 형성할 수 있다는 근거는 무엇인가? 브랜드가 이미지를 형성하듯이, 기업도 이미지를 형성할 수 있다(유태용, 1995). 왜냐하면, 기업들은 이념, 경영정책, 주력분야, 인사정책 등이 다르기 때문에 사람들은 각 기업에 대해 독특하고 다른 이미지를 형성 하게 된다(유태용, 1995). 이렇게 형성된 기업 이미지는 기업이 외부로부터 자금조달 및 인재확보를 하는데 있어 중요한 사항이 되며(Winter, 1986), 긍정적인 기업이미지는 기업에 대한 대중의 여론을 긍정적으로 조성하여 기업의 여러 제반 활동에 있어서 적극적인 사회적 지지를 획득할 수 있도록 한다(Davies et 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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