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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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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은 SNS를 홍보 및 마케팅, 고객관리에 적극 이용하고 있다. 그러나 SNS는 고객의 의견과 아이디어를 수집하고 기업 내 외 관계자들의 협업을 도모하는 Co-creation을 실현하기에는 부족한 기능이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기업과 소비자의 상호연계를 통한 가치를 공동 창출하는 Co-creation을 위한 SNS의 플랫폼을 설계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기존의 SNS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SNS의 플랫폼 설계를 위한 고려사항으로 애플리케이션의 활용, 클라우드 서비스와의 연동, 기업 시스템과의 연동을 설계의 주요 요소로 정의 하고 각 요소별로 플랫폼을 설계하였으며 이를 통합한 플랫폼의 모형을 제시하였다. 설계된 플랫폼은 가상의 시나리오를 통해 그 타당성을 살펴보았다. 본 연구의 시사점으로는 Co-creation을 SNS와 접목하여 기업과 소비자 간의 공동 가치창출을 위해 소통의 효과와 효율을 극대화 시킬 수 있는 SNS의 플랫폼 설계에 관한 연구가 처음으로 시도되어 후속 연구를 유발하였다는 점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companies have employed SNS for marketing, promotion, and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The SNS is a good tool to collect customers' opinions and to collaborate with internal and external employees, however, the function of SNS are limited in implementing a co-creation. Therefore, the purpo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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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설계된 플랫폼은 가상의 시나리오를 통해 플랫폼의 실현 가능성과 타당성을 조사하였다. 본 연구는 Co-creation을 SNS와 접목하여 활용 가능한 플랫폼의 모델을 제시하고 있다. 기존 SNS 및 플랫폼에 관한 연구에서는 주로 기술적 측면의 개선점을 제안하거나 프레임워크를 제시하고 있으나 본 연구에서는 Co-creation 개념을 근거해 플랫폼의 개념 모델을 제시하고 있다.
  • 본 연구를 위해 문헌연구 및 사례조사를 실시하여 현재 SNS를 활용한 Co-creation의 사례를 분석하여 문제점을 도출하였고 이러한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한 새로운 SNS의 플랫폼을 제안한다.
  • 본 연구에서 제시된 플랫폼의 구성과 타당성을 확인하기 위해 가상 시나리오 상에서 설계된 플랫폼의 적합성을 살펴보았다. 세 번째 플랫폼인 기업시스템과의 연동은 첫 번째와 두 번째의 플랫폼 서비스를 포함하고 있으므로 세 번째 유형만을 시나리오를 통해 타당성을 살펴본다.
  • 그러나 고객의 의견과 아이디어를 수집하고, 기업 내·외 관계자들의 협업을 위한 공간으로는 기능적으로 부족한 부분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Co-creation을 위한 SNS의 활용에 적합한 새로운 플랫폼을 위한 개념적 모델을 제안하고자 한다.
  • 소비자의 정보와 경험을 활용하여 기업은 새로운 가치 창출을 위한 Co-creation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현재 온라인 커뮤니케이션에서 가장 많이 활용되고 있는 SNS를 활용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기업과 소비자의 상호연계를 통한 가치를 공동 창출하고자 하는 Co-creation을 위한 SNS의 플랫폼을 설계하는 것이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Co-creation과 SNS, 플랫폼 및 Open API에 대한 선행연구를 실시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기업과 소비자의 상호연계를 통한 가치를 공동 창출하고자 하는 Co-creation을 위한 SNS의 플랫폼을 설계하는 것이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Co-creation과 SNS, 플랫폼 및 Open API에 대한 선행연구를 실시하였다. 문헌연구를 통해 Co-creation을 실현하기 위한 SNS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새로운 SNS의 플랫폼 설계를 위해 애플리케이션의 활용, 클라우드 서비스와의 연동, 기업 시스템과의 연동을 설계의 주요 요소로 정의 하였다.
  • 앞에서 살펴보았듯이 기존의 SNS 플랫폼은 소비자와의 공동작업을 수행하는데는 한계가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Open API 플랫폼을 활용한 새로운 플랫폼의 개념적 모델을 제시하고자 한다. 제안하고자 하는 플랫폼은 SNS의 Open API 플랫폼을 기반으로 각종 애플리케이션과 클라우드 서비스 및 기업 시스템과 연계할 수 있는 구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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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UC버클리의 Chesbrough교수가 제시한 세 가지 관점에서의 개방과 소통의 가능성을 각각 설명하면? 이후 UC버클리의 Chesbrough(2011) 교수는 플랫폼 사업모델, 고객과의 Co-creation, 오픈이노베이션의 세 가지 관점에서 개방과 소통의 가능성을 제시하였다. 먼저 플랫폼 사업모델에서는 공급자가 모든 것을 제공하던 전통적인 방식에서 벗어나 애플의 앱스토어처럼 기업은 고객이 소통할 수 있는 플랫폼을 제공하고 이를 통해 소비자들이 스스로 해결책을 찾도록 만들어 주는 방식이다. 둘째 고객과의 Co-creation은 고객을 서비스 활동의 주체로 인식하는 것으로 제품의 기획, 제조, 판매, 홍보 등 가치사슬의 모든 단계에서 고객의 참여를 유도하여 가치를 공동으로 창출하는 개념이다. 세 번째 오픈 이노베이션은 기업내부 뿐만 아니라 고객이나 외부 전문가의 아이디어, 기술, 서비스 등을 활용하는 개념이다[2]. 이러한 현상은 SNS 등 정보통신 기술의 발달로 인해 소비자들이 기업의 가치창출 활동에 참여할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되었기 때문에 가능하게 되었다.
Co-creation이란 무엇인가? Co-creation은 기업과 고객이 공동으로 가치를 생성하고 실현하는 것으로 기업과 고객이 적극적으로 정보공유와 상호작용을 통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것을 의미한다. 한 예로 애플사는 아이폰과 앱스토어를 생산하고 서비스를 제공하지만 일반인들이 앱스토어를 통해 애플리케이션의 개발과 판매를 함으로써 아이폰 사용자는 소비자인 동시에 생산자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 것이다.
홍보 및 마케팅, 고객관리에 이용되는 기업의 SNS는 어떤 면에서 부족한가? 기업은 SNS를 홍보 및 마케팅, 고객관리에 적극 이용하고 있다. 그러나 SNS는 고객의 의견과 아이디어를 수집하고 기업 내 외 관계자들의 협업을 도모하는 Co-creation을 실현하기에는 부족한 기능이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기업과 소비자의 상호연계를 통한 가치를 공동 창출하는 Co-creation을 위한 SNS의 플랫폼을 설계하는 것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4)

  1. Prahalad and Ramaswamy, 경쟁의 미래, 서울, 세종 서적, 2004. 

  2. H. Chesbrough, Open services innovation: Rethinking your business to grow and compete in a new era, San Francisco, CA: Jossey-Bass, 2011. 

  3. Matt Rhodes, "The Co-creation spectrum", http://www.freshnetworks.com/blog/2008/08/the-Co-creation-spectrum, 2008. 

  4. 오정연, "한 미 일 SNS 서비스 비교 분석", 한국정보화진흥원, IT정책연구시리즈, 제11호, 2009. 

  5. 김석기, "Portal의 시대는 끝났다. 기업들은 보다 소셜 해져야 한다", http://nweb.kr/541, 2011. 

  6. 김준호, 홍진환, 코에볼루션, 서울, 한스컨텐츠, 2011. 

  7. 방송통신위원회, "소셜플랫폼 기반의 소통 창의 신뢰 네트워크 사회 구현 전략", 2011. 

  8. 윤상진, "플랫폼으로 진화중인 SNS, 소셜플랫폼의 확대 전망", KT경제경영연구소, DIGIECO Focus, 6월호, 2011. 

  9. 김영채, "실시간 웹 기반 서비스 Open API와 그룹웨 어를 이용한 협업시스템 설계 및 구현", 서울산업대학 교 IT정책전문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0. 

  10. Payne, A, Storbacka, K, and Frow, P, Managing the co-creation of value, Journal of the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36(1), pp.83-96, 2008. 

  11. A. Hesmer, K.A. Hribernik, J.M. Hauge, K.-D. Thoben, "Supporting the ideation processes by a collaborative online based toolset", International Journal of Technology Management, 55(3), pp. 218-225, 2011. 

  12. 김태하, 향지윤, 양희동, 클라우드 캄퓨팅 투자안의 경제성 평가, 한국산업정보학회논문지, 제16권, 3호, pp.121-135, 2011 

  13. 이문봉, 스마트폰 사용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연구, 한국산업정보학회논문지, 제16권, 4호, pp.139-149, 2011 

  14. 서영보, 이철, 윤명환, "시나리오 기반 설계와 기술 지도를 통합한 미래형 신제품의 개념 설계 평가 방법론", 대한인간공학회, 2006 추계 학술대회 논문집, pp.40-48,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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