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레이트 포워더의 관계마케팅이 고객반응, 장기적 관계지향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Effects of a Relationship Marketing on the Customer Response and Long-Term Relationship Orientation in Freight Forwarder원문보기
This study aims to analyze a relationship marketing of freight forwarders, and based on this, customer's satisfaction, trust, and long-term relationship orientation are additionally analyzed. Through previous research, a relationship marketing of freight forwarders is considered, at the same time, t...
This study aims to analyze a relationship marketing of freight forwarders, and based on this, customer's satisfaction, trust, and long-term relationship orientation are additionally analyzed. Through previous research, a relationship marketing of freight forwarders is considered, at the same time, the key factors of a relationship marketing is divided into reputation, physical feature, size, and professionalism. Targets of survey are companies which are registered in Korea complex transportation forward association. And a total of 292 questionnaires are collected from freight forwarder in Basan and Kyongnam from November 7 through November 18 in 2011. The result of hypothesis testing, show that relations between freight forwarders and customers is mightily important. In the future research, what effects of maintaining relation between freight forwarders and customers should be analyzed.
This study aims to analyze a relationship marketing of freight forwarders, and based on this, customer's satisfaction, trust, and long-term relationship orientation are additionally analyzed. Through previous research, a relationship marketing of freight forwarders is considered, at the same time, the key factors of a relationship marketing is divided into reputation, physical feature, size, and professionalism. Targets of survey are companies which are registered in Korea complex transportation forward association. And a total of 292 questionnaires are collected from freight forwarder in Basan and Kyongnam from November 7 through November 18 in 2011. The result of hypothesis testing, show that relations between freight forwarders and customers is mightily important. In the future research, what effects of maintaining relation between freight forwarders and customers should be analyz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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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고객만족을 고객이 프레이트 포워더가 제공한 서비스를 구매하고 구매한 서비스에 관하여 마음으로 느꼈을 때 전혀 부족하지 않고 충분하다고 생각하는 상태라고 정의하고자 한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고객신뢰를 고객이 어떠한 이벤트적인 상황으로 느끼는 감정이 아니라 기업과의 거래가 지속되면서 내적으로 느끼며 축적되어온 고객의 심리적인 상태라고 정의하고자 한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관계마케팅을 기업이 고객의 요구사항, 취향, 특성 등을 사전에 파악하여 고객에게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고객에게 만족과 신뢰를 주고 지속적으로 관계를 유지하려는 노력이라고 정의하고자 한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장기적 관계지향성을 고객이 거래기업의 서비스를 구매한 후 자발적으로 행해지는 구전 및 관계유지의도이며, 고객이 서비스를 재구매하고자 하는 의도라고 정의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프레이트 포워더의 관계마케팅, 고객반응, 장기적 관계지향성 간의 구조적 관계를실증 분석하는 것이다. 연구가설을 검정하기 위하여 구조방정식 모형을 이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모형의 적합도를 확인하기 위하여 우선 각 변수에 대한 측정치를 구성하였는데, 신뢰성과 타당성 검정에 의해 검정된 항목들을변수의 평균치로 구성하였다. 결국 본 연구에서의 모형적합도 분석은 모형내의 경로관계를 확인하기 위한 것으로 구조방정식에서의 측정모형에 의해 유의미한 변수간의 관계를 확인하는 것이 요구되므로 각 측정변수에 대하여 단일변량으로 변수를 구성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프레이트 포워더의 관계마케팅과 이로 인한 고객 만족 및 신뢰 그리고 장기적 관계지향성에 관하여 실증적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이러한 관점에서 본 연구의 목적은 프레이트 포워더의 관계마케팅 핵심요인에 관하여 알아보고 선행연구를 통하여 관계마케팅을 평판, 물리적 특성, 규모, 전문성 등 4가지 차원으로 구분하여 실증분석 한다.
본 연구에서는 프레이트 포워더의 관계마케팅과 이로 인한 고객 만족 및 신뢰 그리고 장기적 관계지향성에 관해 실증 분석을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프레이트 포워더의 관계마케팅과 이로 인한 고객 만족 및 신뢰 그리고 장기적 관계지향성에 관하여 실증적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이러한 관점에서 본 연구의 목적은 프레이트 포워더의 관계마케팅 핵심요인에 관하여 알아보고 선행연구를 통하여 관계마케팅을 평판, 물리적 특성, 규모, 전문성 등 4가지 차원으로 구분하여 실증분석 한다.
가설 설정
본 연구의 연구가설은 첫째, “프레이트 포워더의 관계마케팅은 고객반응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프레이트 포워더의 관계마케팅과 고객반응 간의 관계에 대한 가설 1의 검정은 프레이트 포워더의 관계마케팅이 고객반응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 1을 공변량 구조방정식 모형 분석을 통해 검정하였다. 분석 결과 프레이트 포워더의 관계마케팅이 고객반응에 미치는 회귀계수는 0.
제안 방법
본 연구에서는 모형의 적합도를 확인하기 위하여 우선 각 변수에 대한 측정치를 구성하였는데, 신뢰성과 타당성 검정에 의해 검정된 항목들을변수의 평균치로 구성하였다. 결국 본 연구에서의 모형적합도 분석은 모형내의 경로관계를 확인하기 위한 것으로 구조방정식에서의 측정모형에 의해 유의미한 변수간의 관계를 확인하는 것이 요구되므로 각 측정변수에 대하여 단일변량으로 변수를 구성하였다.
물리적 특성에 관한 조작적 정의는 주거래 프레이트 포워더의 다양한 서비스 제공을 위한 시스템 구축이라고 정의하였고, 물리적 특성에 관한 4개 문항을 Likert 7점 척도로 측정하였다. 규모에 관한 조작적 정의는 주거래 프레이트 포워더의 다양한 서비스제공을 위하여 갖추어진 시설능력으로 정의하였고 규모에 관한 4개 문항을 Likert 7점 척도로 측정하였다. 전문성에 관한 조작적 정의는 주거래 프레이트 포워더의 경험은 풍부하고 정확한 서비스를 제공하려는 노력이라고 정의하였고 전문성에 관한 5개 문항을 Likert 7점 척도로 측정하였다.
또한, 문헌연구를 통하여 연구모형을 수립하였으며 수립된 연구모형을 토대로 연구가설을 설정하였다. 자료의 분석 방법으로는 통계분석 패케이지인 SPSS 18.
Sheth & Jagdish(1982), Sheth & Pavatiyar(1995)의 연구를 참조하여 평판에 관한 조작적 정의는 프레이트 포워더를 이용하는 고객이 생각하였을 때, 주거래 프레이트 포워더는 많은 고객들에게 믿음직하다는 좋은 평가를 받고 있는 기업으로 정의하였고, 평판에 관한 4개 문항을 Likert 7점 척도로 측정하였다. 물리적 특성에 관한 조작적 정의는 주거래 프레이트 포워더의 다양한 서비스 제공을 위한 시스템 구축이라고 정의하였고, 물리적 특성에 관한 4개 문항을 Likert 7점 척도로 측정하였다. 규모에 관한 조작적 정의는 주거래 프레이트 포워더의 다양한 서비스제공을 위하여 갖추어진 시설능력으로 정의하였고 규모에 관한 4개 문항을 Likert 7점 척도로 측정하였다.
본 연구는 문헌연구, 선행연구, 설문조사에 의한 실증분석 등을 병행하여 실시하였다. 선행연구를 통하여 관계마케팅의 핵심요인, 고객만족, 고객신뢰 그리고 장기적 관계지향성에 관한 설문지를 설계하였다.
본 연구는 선행연구를 통하여 구축한 연구모형과 연구모형을 토대로 설정한 가설을 검정하기 위하여 관계마케팅 핵심요인은 평판, 물리적 특성, 규모, 전문성이고, 매개변수는 고객반응으로 고객만족과 고객신뢰이며, 종속변수는 장기적 관계지향성으로 재구매의도, 구전의도, 관계유지의도로 구성하였으며, 설문문항의 척도는 리커트 7점 척도를 사용하여 측정하였다. 각 변수들의 조작적 정의는 다음과 같다.
본 연구에서 개념타당성을 검정하기 위하여 관계마케팅, 고객만족, 고객신뢰, 장기적 관계지향성에 대한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요인추출방법으로 주성분분석을 사용하였으며, 변수의 요인에 대한 연관성을 보다 효과적으로 규명하기 위해 직각요인회전방식(varimax)을 이용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모형을 토대로 가설을 설정하고 설정된 가설을 검정하기 위하여 설문지를 배포하고 회수하여 회수된 설문지를 분석하는 방법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는 문헌연구, 선행연구, 설문조사에 의한 실증분석 등을 병행하여 실시하였다. 선행연구를 통하여 관계마케팅의 핵심요인, 고객만족, 고객신뢰 그리고 장기적 관계지향성에 관한 설문지를 설계하였다. 이렇게 설계된 설문지를 교수 및 전문가와의 상담을 통하여 수정하였으며, 수정된 설문지로 Pilot Test를 실시한 후 Test 결과에 따라 몇 가지 항목을 수정하고 최종 수정된 설문지를 배포하였다.
이렇게 설계된 설문지를 교수 및 전문가와의 상담을 통하여 수정하였으며, 수정된 설문지로 Pilot Test를 실시한 후 Test 결과에 따라 몇 가지 항목을 수정하고 최종 수정된 설문지를 배포하였다. 설문지의 배포 및 회수는 프레이터 포워더의 고객사를 직접 방문하여 설문의 목적을 설명한 후 설문지를 배포하고 설문조사를 시행한 후 이를 실증분석 하여 프레이트 포워더의 관계마케팅이 고객만족, 고객신뢰 그리고 장기적 관계지향성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선행연구를 통하여 관계마케팅의 핵심요인, 고객만족, 고객신뢰 그리고 장기적 관계지향성에 관한 설문지를 설계하였다. 이렇게 설계된 설문지를 교수 및 전문가와의 상담을 통하여 수정하였으며, 수정된 설문지로 Pilot Test를 실시한 후 Test 결과에 따라 몇 가지 항목을 수정하고 최종 수정된 설문지를 배포하였다. 설문지의 배포 및 회수는 프레이터 포워더의 고객사를 직접 방문하여 설문의 목적을 설명한 후 설문지를 배포하고 설문조사를 시행한 후 이를 실증분석 하여 프레이트 포워더의 관계마케팅이 고객만족, 고객신뢰 그리고 장기적 관계지향성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측정변수로 고객만족과 고객신뢰에 관하여 각각 6개 문항을 Likert 점 척도로 측정하였다.
탐색적 수행방법을 사용한 본 연구는 해운기업을 비롯한 유사 산업군의 관계마케팅 변수들을 사용하였다. 향후 연구에서는 이러한 변수 선정에 있어서 프레이트 포워더의 특성을 잘 반영할 수 있는 변수와 측정항목들을 개발하여 연구를 진행할 필요성이 있다.
표본설계는 2011년 기준 한국복합운송주선협회에 등록된 부산·경남지역에 위치한 프레이트 포워더 회원사 중 관계마케팅을 실시하고 활용하고 있는 업체 및 기업을 선별한 후 이에 해당되는 기업들을 직접 방문하여 이들과 거래하고 있는 고객사의 명부를 파악하였다.
대상 데이터
프레이트 포워더 회사의 직원들에게 본 연구의 배경 및 목적을 설명하는 공문과 함께 30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였다. 이 중 292부의 설문지가 회수되었으며, 회수된 설문지를 코딩하는 중 응답에 문제가 있는 설문지 10부를 제외시키고 총 282부의 설문지를 통계분석에 활용하였다.
이렇게 파악된 고객사의 명부를 토대로 연구대상을 한정하여 2011년 11월 7일부터 2011년 11월 18일까지 각 기업별로 2∼5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였다.
프레이트 포워더 회사의 직원들에게 본 연구의 배경 및 목적을 설명하는 공문과 함께 30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였다. 이 중 292부의 설문지가 회수되었으며, 회수된 설문지를 코딩하는 중 응답에 문제가 있는 설문지 10부를 제외시키고 총 282부의 설문지를 통계분석에 활용하였다.
데이터처리
고객반응과 관계지향성 간의 관계에 대한 가설 2의 검정은 고객반응은 관계지향성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 2를 공변량 구조방정식 모형 분석을 통해 검정하였다. 분석 결과 고객반응과 관계지향성에 미치는 회귀계수는 0.
본 연구에서는 프레이트 포워더의 관계마케팅과 고객반응, 장기적 관계지향성 간의 구조적 관계를 검정하기 위하여 구조방정식 모형을 사용하였다. 구조방정식 모형을 분석하기 위한 통계프로그램은 여러 가지가 있으나 본 연구에서는 AMOS 18.0 프로그램을 사용하였다.
또한, 연구모형을 토대로 설정된 연구가설을 검정하기 위하여 요인분석을 실시하고 자료의 신뢰성 및 내적일관성을 검정하기 위하여 Cronbach's α계수에 의한 신뢰성 분석을 실시하였다.
또한, 연구모형을 토대로 설정된 연구가설을 검정하기 위하여 요인분석을 실시하고 자료의 신뢰성 및 내적일관성을 검정하기 위하여 Cronbach's α계수에 의한 신뢰성 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설정된 가설을 검정하기 위하여 AMOS 18.0을 사용하였으며 구조방정식 모형을 사용하여 그 결과를 제시하였다.
또한, 문헌연구를 통하여 연구모형을 수립하였으며 수립된 연구모형을 토대로 연구가설을 설정하였다. 자료의 분석 방법으로는 통계분석 패케이지인 SPSS 18.0을 활용하여 설문조사로 수집된 자료를 분석하고 일반적인 현황을 파악하기 위하여 빈도분석을 실시하였다. 또한, 연구모형을 토대로 설정된 연구가설을 검정하기 위하여 요인분석을 실시하고 자료의 신뢰성 및 내적일관성을 검정하기 위하여 Cronbach's α계수에 의한 신뢰성 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론/모형
본 연구에서는 프레이트 포워더의 관계마케팅과 고객반응, 장기적 관계지향성 간의 구조적 관계를 검정하기 위하여 구조방정식 모형을 사용하였다. 구조방정식 모형을 분석하기 위한 통계프로그램은 여러 가지가 있으나 본 연구에서는 AMOS 18.
연구가설을 검정하기 위하여 AMOS 18.0을 이용하여 구조방정식 모형을 활용하였으며, 검정결과 두 가지의 가설은 모두 채택되었다.
본 연구는 프레이트 포워더의 관계마케팅, 고객반응, 장기적 관계지향성 간의 구조적 관계를실증 분석하는 것이다. 연구가설을 검정하기 위하여 구조방정식 모형을 이용하였다. 본 연구가설의 검정결과는 다음과 같다
본 연구에서 개념타당성을 검정하기 위하여 관계마케팅, 고객만족, 고객신뢰, 장기적 관계지향성에 대한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요인추출방법으로 주성분분석을 사용하였으며, 변수의 요인에 대한 연관성을 보다 효과적으로 규명하기 위해 직각요인회전방식(varimax)을 이용하였다. 변수들 간의 상관관계가 다른 변수에 의해 설명되는 정도를 나타내는 KMO(Kaise-Meyer-Olkin)의 값은 0.
성능/효과
아래 <표 8>은 관계마케팅, 고객반응, 관계지향성에 관한 검정결과를 요약한 것이다. 구성개념 사이의 표준화된 경로추정치 중 가설 1과 가설 2는 모두 0.05이하 수준에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0%이다. 대부분의 응답자들이 연령, 근무경력, 직위가 높은 것으로 보아 본 설문은 매우 신뢰도가 높고 유효한 결과를 예측해 볼 수 있다.
둘째, 프레이트 포워더의 평판, 물리적 특성, 규모, 전문성으로 구분되는 관계마케팅은 고객만족, 신뢰와 같은 고객반응을 긍정적으로 할 수 있는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다는 것에서 의의가 있다고 하겠다.
마지막으로, 구조방정식 모형의 분석 결과에서 나타난 것과 같이 모든 가설은 검정되었지만 관계지향성의 재구매의도, 관계유지의도, 추천의도 중 추천의도가 큰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남으로써, 프레이터 포워더의 고객들은 프레이트 포워더와의 거래관계 혹은 마케팅부분을 만족하고 신뢰하면 재구매를 할 의도가 있고 관계를 유지할 의도는 있으나 다른 기업에게 추천할 의도는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타 기업에게 현재거래중인 기업을 추천한다는 것은 지속적인 관계에 의한 충성도가 높아야 한다고 선행연구들에서 나타내고 있는 것으로 볼 때, 프레이트 포워더와 고객 간의 관계지향성에서 추천의도는 재구매의도와 관계유지의도가 높을 때 나타나는 현상이라고 할 수 있다.
분석 결과 고객반응과 관계지향성에 미치는 회귀계수는 0.498, 표준오차(S.E)는 0.067, C.R(Critical Ratio) =4.538〉t=ㅣ±1.96ㅣ으로 유의하게 나타나, 고객반응과 관계지향성 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 (+)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분석 결과 관계마케팅은 평판, 규모, 전문성, 물리적 특성인 총 4가지 요인으로 구성되었고, 고객반응은 고객만족, 고객신뢰로 총 2가지 요인으로 구성되었으며, 관계지향성은 재구매의도, 관계유지의도, 추천의도로 총 3가지 요인으로 구성되었다. 다음 [그림 2]는 구조방정식에 의한 분석 결과를 나타낸 것이다.
분석 결과 프레이트 포워더의 관계마케팅이 고객반응에 미치는 회귀계수는 0.658, 표준오차(S.E)는 0.099, C.R(Critical Ratio)=8.821〉t=ㅣ±1.96ㅣ으로 유의하게 나타나, 프레이트 포워더의 관계마케팅과 고객반응 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01에서도 단위행렬이 아니라는 충분한 증거를 보여주기 때문에 요인분석을 적용하는데 무리가 없으며, 공통요인이 존재한다고 해석할 수 있다. 분석결과 8.496, 1.631, 1.416, 1.154의 고유값을 가진 4가지 성분을 추출하였다. 이 4가지 요인의 측정 변수들을 요인 1은 49.
셋째, 프레이트 포워더의 고객반응이 높을수록 재구매의도, 구전의도, 관계유지의도와 같은 장기적 관계지향성이 향상된다는 것이 통계적으로 확인되었다. 따라서 프레이트 포워더의 관계마케팅전략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이에 따른 전략수립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연구모형의 기타 적합도 지수는 GFI(0.959), AGFI(0.925), CFI(0.695), NFI(0.938) 등과 같이 적합도 기준 값에 합당하므로 본 연구모형을 통하여 가설검정을 수행하는 것은 합당하다고 판단할 수 있다.
255의 고유값을 가진 2가지 성분을 추출하였다. 이 2가지 요인의 측정 변수들을 요인 1은 58.309%, 요인 2는 10.457%를 설명함으로써 전체누적분산의 68.766%를 설명하고 있으므로 측정변수들의 타당성은 확보되었다고 할 수 있다. 매개변수의 신뢰성 및 타당성 검정결과는 다음과 같다.
154의 고유값을 가진 4가지 성분을 추출하였다. 이 4가지 요인의 측정 변수들을 요인 1은 49.979%, 요인 2는 9.592%, 요인 3은 8.329%, 요인 4는 6.791%를 설명함으로써 전체분산(누적)의 74.691%를 설명하고 있으므로 측정 변수들의 타당성은 확보되었다고 할 수 있다. 독립변수의 신뢰성 및 타당성 검정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프레이트 포워더의 정의 및 관계마케팅, 고객만족, 고객신뢰, 장기적 관계지향성의 이론적 체계를 정립하였다.
표본의 특성을 빈도분석으로 분석한 결과 총 282명의 응답자 중 남자가 255명으로 90.4%이고, 연령은 36세 이상이 223명으로 79.1%이고, 근무 경력 6년 이상이 213명으로 75.6%이고, 직위가 대리·과장급 이상이 237명으로 84.0%이다.
후속연구
화주나 선사 등에 비해 영세한 규모를 가지고 있는 프레이트 포워더는 대부분의 영업수단을 마케팅에 의존하고 있기 때문에 이러한 관계마케팅 노력은 더욱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이러한 관계마케팅 노력이 각 요인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 분석하여 그 결과를 산업에 반영하기 위해서라도 본 연구를 진행해야 할 필요성은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연구의 필요성에 따른 본 연구의 목적은 다음과 같다.
그리고 본 연구에서는 프레이트 포워더와 고객의 거래지속 년 수가 샘플별로 상이하게 나타났으나, 이러한 샘플을 구분 없이 활용하였다. 향후 연구에서는 이러한 거래지속 년 수를 장기 혹은 단기로 구분하여 분석하여 결과를 제시할 필요가 있다.
탐색적 수행방법을 사용한 본 연구는 해운기업을 비롯한 유사 산업군의 관계마케팅 변수들을 사용하였다. 향후 연구에서는 이러한 변수 선정에 있어서 프레이트 포워더의 특성을 잘 반영할 수 있는 변수와 측정항목들을 개발하여 연구를 진행할 필요성이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최근에 제품 제조 공장를 동남아로 이전하는 이유는?
또한, 최근에는 전 세계 대부분의 제조 기업들이 인건비 상승 등으로 인한 제품의 원가상승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제품 제조 공장을 중국 혹은 동남아 인근의 인건비가 저렴한 국가로 이전하고 있으며, 이러한 제조 공장의 이전은 원자재를 운송하던 벌크선박, 케미컬선박, 원목운반선박 등의 항로를 변화시켰다. 중국 및 동남아 인근의 국가에서 생산된 반제품 혹은 완제품은 컨테이너선박 운송시장의 환경을 변화시켰으며, 이러한 환경변화들은 더 이상 화주들의 화물 운송 요구가 과거와 같이 육상운송, 해상운송, 항공운송을구분하여 요구하는 것으로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적어도 두 개 이상의 운송수단이 연계하여 복합적으로 발생하는 복합운송으로 나타나게 됨으로써 최근 들어 이러한 복합운송을 주선할 수 있는 운송주선인이 대두되게 되었다.
장기적 관계지향성 중, 구전의도의 조작적 정의는?
재구매의도의 조작적 정의는 김은정(2001)의 연구를 참조하여 프레이트 포워더와 고객의 관계를 구성하고 있는 기업이 미래에 다시 해당 기업의 서비스를 구매할 의도라고 정의하였고, 구전 의도의 조작적 정의는 Zeithaml(2006)의 연구를 참조하여 프레이트 포워더와 고객의 관계를 구성하고 있는 기업이 동일 업종의 주변 기업들에게 해당 기업을 추천할 의도라고 정의하였으며, 관계유지의도의 조작적 정의는 Gaby(2003)의 연구를 참조하여 프레이트 포워더와 고객의 관계를 구성하고 있는 기업이 앞으로 지속적으로 해당 기업과 거래관계를 유지하려고 하는 의도라고 정의하였다. 장기적 관계지향성에 관한 9개 문항을 Likert 7점 척도로 측정하였다.
과거의 운송거래 방식 중, 해상운송에서 화주가 운송업자에게 화물을 부탁하는 방식을 사용한 이유는?
과거의 운송거래 방식을 살펴보면 화주가 원하는 운송수단을 직접 선택하고 운송업자에게 화물을 의뢰하여 원하는 장소까지 운송을 위탁하는 방식이었다. 특히 해상운송에서는 이러한 방식이 더욱 성행하였는데 그 대표적인 요인으로는 선박에 화물을 적재할 수 있는 공간인 선복이 실제 적재하여 운송할 화물의 양 보다 부족하였기 때문에 화주가 운송업자에게 화물을 부탁하는 방식이었다. 하지만 최근에는 과거 부족하였던 선복의 양을 증가시키기 위하여 많은 선주들이 앞 다투어 조선소에 선박의 건조를 주문하였고 그 결과 실재 운송할 화물의 양 보다 선복의 양이 과잉되는 선복과잉 현상이 발생되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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