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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레이트 포워더의 관계마케팅이 고객반응, 장기적 관계지향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Effects of a Relationship Marketing on the Customer Response and Long-Term Relationship Orientation in Freight Forwarder 원문보기

水産海洋敎育硏究 = Journal of fisheries and marine sciences education, v.24 no.1 = no.55, 2012년, pp.111 - 122  

최형림 (동아대학교) ,  황석준 (동아대학교) ,  홍순구 (동아대학교) ,  이강배 (동아대학교) ,  강성호 (동아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analyze a relationship marketing of freight forwarders, and based on this, customer's satisfaction, trust, and long-term relationship orientation are additionally analyzed. Through previous research, a relationship marketing of freight forwarders is considered, at the same time, 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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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고객만족을 고객이 프레이트 포워더가 제공한 서비스를 구매하고 구매한 서비스에 관하여 마음으로 느꼈을 때 전혀 부족하지 않고 충분하다고 생각하는 상태라고 정의하고자 한다.
  •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고객신뢰를 고객이 어떠한 이벤트적인 상황으로 느끼는 감정이 아니라 기업과의 거래가 지속되면서 내적으로 느끼며 축적되어온 고객의 심리적인 상태라고 정의하고자 한다.
  •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관계마케팅을 기업이 고객의 요구사항, 취향, 특성 등을 사전에 파악하여 고객에게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고객에게 만족과 신뢰를 주고 지속적으로 관계를 유지하려는 노력이라고 정의하고자 한다.
  •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장기적 관계지향성을 고객이 거래기업의 서비스를 구매한 후 자발적으로 행해지는 구전 및 관계유지의도이며, 고객이 서비스를 재구매하고자 하는 의도라고 정의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프레이트 포워더의 관계마케팅, 고객반응, 장기적 관계지향성 간의 구조적 관계를실증 분석하는 것이다. 연구가설을 검정하기 위하여 구조방정식 모형을 이용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모형의 적합도를 확인하기 위하여 우선 각 변수에 대한 측정치를 구성하였는데, 신뢰성과 타당성 검정에 의해 검정된 항목들을변수의 평균치로 구성하였다. 결국 본 연구에서의 모형적합도 분석은 모형내의 경로관계를 확인하기 위한 것으로 구조방정식에서의 측정모형에 의해 유의미한 변수간의 관계를 확인하는 것이 요구되므로 각 측정변수에 대하여 단일변량으로 변수를 구성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프레이트 포워더의 관계마케팅과 이로 인한 고객 만족 및 신뢰 그리고 장기적 관계지향성에 관하여 실증적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이러한 관점에서 본 연구의 목적은 프레이트 포워더의 관계마케팅 핵심요인에 관하여 알아보고 선행연구를 통하여 관계마케팅을 평판, 물리적 특성, 규모, 전문성 등 4가지 차원으로 구분하여 실증분석 한다.
  • 본 연구에서는 프레이트 포워더의 관계마케팅과 이로 인한 고객 만족 및 신뢰 그리고 장기적 관계지향성에 관해 실증 분석을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프레이트 포워더의 관계마케팅과 이로 인한 고객 만족 및 신뢰 그리고 장기적 관계지향성에 관하여 실증적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이러한 관점에서 본 연구의 목적은 프레이트 포워더의 관계마케팅 핵심요인에 관하여 알아보고 선행연구를 통하여 관계마케팅을 평판, 물리적 특성, 규모, 전문성 등 4가지 차원으로 구분하여 실증분석 한다.

가설 설정

  • 본 연구의 연구가설은 첫째, “프레이트 포워더의 관계마케팅은 고객반응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프레이트 포워더의 관계마케팅과 고객반응 간의 관계에 대한 가설 1의 검정은 프레이트 포워더의 관계마케팅이 고객반응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 1을 공변량 구조방정식 모형 분석을 통해 검정하였다. 분석 결과 프레이트 포워더의 관계마케팅이 고객반응에 미치는 회귀계수는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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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최근에 제품 제조 공장를 동남아로 이전하는 이유는? 또한, 최근에는 전 세계 대부분의 제조 기업들이 인건비 상승 등으로 인한 제품의 원가상승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제품 제조 공장을 중국 혹은 동남아 인근의 인건비가 저렴한 국가로 이전하고 있으며, 이러한 제조 공장의 이전은 원자재를 운송하던 벌크선박, 케미컬선박, 원목운반선박 등의 항로를 변화시켰다. 중국 및 동남아 인근의 국가에서 생산된 반제품 혹은 완제품은 컨테이너선박 운송시장의 환경을 변화시켰으며, 이러한 환경변화들은 더 이상 화주들의 화물 운송 요구가 과거와 같이 육상운송, 해상운송, 항공운송을구분하여 요구하는 것으로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적어도 두 개 이상의 운송수단이 연계하여 복합적으로 발생하는 복합운송으로 나타나게 됨으로써 최근 들어 이러한 복합운송을 주선할 수 있는 운송주선인이 대두되게 되었다.
장기적 관계지향성 중, 구전의도의 조작적 정의는? 재구매의도의 조작적 정의는 김은정(2001)의 연구를 참조하여 프레이트 포워더와 고객의 관계를 구성하고 있는 기업이 미래에 다시 해당 기업의 서비스를 구매할 의도라고 정의하였고, 구전 의도의 조작적 정의는 Zeithaml(2006)의 연구를 참조하여 프레이트 포워더와 고객의 관계를 구성하고 있는 기업이 동일 업종의 주변 기업들에게 해당 기업을 추천할 의도라고 정의하였으며, 관계유지의도의 조작적 정의는 Gaby(2003)의 연구를 참조하여 프레이트 포워더와 고객의 관계를 구성하고 있는 기업이 앞으로 지속적으로 해당 기업과 거래관계를 유지하려고 하는 의도라고 정의하였다. 장기적 관계지향성에 관한 9개 문항을 Likert 7점 척도로 측정하였다.
과거의 운송거래 방식 중, 해상운송에서 화주가 운송업자에게 화물을 부탁하는 방식을 사용한 이유는? 과거의 운송거래 방식을 살펴보면 화주가 원하는 운송수단을 직접 선택하고 운송업자에게 화물을 의뢰하여 원하는 장소까지 운송을 위탁하는 방식이었다. 특히 해상운송에서는 이러한 방식이 더욱 성행하였는데 그 대표적인 요인으로는 선박에 화물을 적재할 수 있는 공간인 선복이 실제 적재하여 운송할 화물의 양 보다 부족하였기 때문에 화주가 운송업자에게 화물을 부탁하는 방식이었다. 하지만 최근에는 과거 부족하였던 선복의 양을 증가시키기 위하여 많은 선주들이 앞 다투어 조선소에 선박의 건조를 주문하였고 그 결과 실재 운송할 화물의 양 보다 선복의 양이 과잉되는 선복과잉 현상이 발생되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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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김은정.이선재(2001). 의류점포의 대고객 관계마케팅에 관한 연구: 백화점을 중심으로, 한국의류학회지, 25(6), 1,090-1,097. 

  2. 방희석(2008). 국제운송론, 박영사, 453. 

  3. 백인흠 외(2011). 항만관리제도 개선에 관한 연구: 우리나라 항만공사를 중심으로, 수산해양교육연구, 23(3), 502-513. 

  4. 이강배 외(2008). 시스템 다이내믹스 모델을 이용한 인터넷 포털 사이트의 네트워크 효과 분석, 한국시스템다이내믹스 연구, 9(1), 73-98. 

  5. 최형림 외(2006). SD 기법을 활용한 컨테이너 터미널 경쟁력 강화모델 개발, 한국시스템다이내믹스 연구, 7(2), 121-132. 

  6. 홍순구 외(2009). 중소제조업체에서의 ERP 도입이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정보시스템연구, 18(2), 61-81. 

  7. 황석준 외(2010). 조선기자재업체의 특성에 따른 마케팅 인지도, 마케팅 활용도 및 성과의 차이에 관한 연구, 수산해양교육연구, 22(4), 516-528. 

  8. Zeithaml V. A., Bitner M. J. and Gremler D. D.(2006). 서비스마케팅, 전인수, 배일현 옮김, 한국맥그로힐(주). 

  9. Berry, L. L. & Parasuraman, A.(1991). Marketing Services, New York: The free Press. 

  10. Bitner, M. J. & Amy, R. H.(1994). Encounter Satisfaction versus Overall Satisfaction versus Quality: The Customer's Voice, Sage Publications. Inc. 

  11. Czepiel, J. A. (1990). Service Encounters and Service Relationships - Implications for Research,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20, 13-21. 

  12. Dwyer, F. R., Schurr, P. H., & Oh. S.(1987). Developing Buyer and Seller Relationships, Journal of Marketing, 51(April), 11-27. 

  13. Engel, F. J. & Blackwell, D. R.(1982). Consumer Behavior, Holt-Sounders International Editions, Fourth Edition. 

  14. Gaby O., Kristof De Wulf & Patrick, S.(2003). Strengthening Outcomes of Retailer Consumer Relation. Dual Impact of Relationship Marketing Tactics and Consumer Personality,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56, 177-190. 

  15. Sheth, Jagdish N. and Atul Parvatiyar(1995). Relationship Marketing in Consumer Markets: Antecedents and Consequences, Journal of The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23(4), 255-271. 

  16. Sheth, Jagdish N.(1982). An Integrative Theory of Patronage, Preference and Behavior, in W. Darden and R. Lusch(Eds), Patronge Behavirt and Retail Management, North Holland: Elsevier, 9-28. 

  17. Webster, M. A. and De Valois, R. L.(1985). Relationship between Spatial-frequency and Orientation Tuning of Striate-cortex Cells, JOSA A, 2(7), 1124-11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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