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컨설턴트의 친사회적 서비스가 관계적 배태성, 관계신뢰, 관계만족, 장기관계지향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Consultant's Pro-social Service Behavior on Relational Embeddedness, Relationship Trust, Relationship Satisfaction and Long-term Relationship Orientation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3 no.3, 2015년, pp.95 - 106  

신동주 (한성대학교 지식서비스&컨설팅 대학원) ,  홍정완 (한성대학교 산업경영공학과) ,  유연우 (한성대학교 지식서비스&컨설팅 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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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이미 마케팅, 심리학 분야에서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는 관계배태성 이론을 컨설팅 산업에서 적용해 보고자 하였다. 서비스 제공자의 다양한 노력과 친사회적 서비스가 고객관계와 그에 대한 효과에 대해 중요성을 확인해 보고자 하였다. 또한, 컨설팅 분야에서도 컨설턴트의 친사회적 서비스로 하여금, 고객과의 관계에 있어서 배태성이 적용되는지에 대한 확인을 하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컨설팅 기업의 마케팅 방향을 제시하고자 함이 본 연구에 목적이다.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컨설턴트의 친사회적 서비스는 고객과의 관계신뢰, 관계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이 있음을 검증하였고, 관계적 배태성은 관계신뢰와 관계만족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또한, 관계적 배태성과 관계신뢰, 관계만족은 장기적인 관계 지향에 긍정적 영향을 주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ed to study the relational embeddedness theory which has been actively studied in the fields of marketing and psychology to the consulting industry. This study also aimed to find out if various efforts and pro-social service behavior of the consultant, a service provider in the consul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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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컨설팅과 관련된 국내외 연구들은 컨설팅 산업의 현황과 발전방향, 정부지원과 컨설팅 산업 육성정책, 컨설팅 성공요인을 찾는 연구가 대부분이지만, 본 연구는 고객과의 접점에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컨설턴트와 고객간의 관계의 중요성을 파악해 보고자한 데에 큰 의미가 있다고 본다. 또한 선행연구에서 제시하고 있는 컨설팅 산업에서의 배태성 이론에 대해, 국내실정에서도 유의한 영향이 있는지, 검증해 보고자 하였다. 국내에서는 그 역사가 길지 않은 컨설팅 산업에 있어서, 과거에 인식되어왔던, 단순한 용역이나, 교육, 코칭이 아닌, 지식서비스를 제공하는 서비스적인 관점에서의 접근도 중소기업 컨설팅에서는 필요함을 본 연구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었다.
  • 본 연구의 한계점을 간략히 요약하면, 본 연구의 변수인 친사회적 서비스에 대한 측정도구이다. 본 연구는 친 사회적 서비스에 대한 지각수준 정도만 파악하였으나, 보다 구체적으로 컨설턴트가 중소기업에게 어떠한 도움을 제공해야 하는지 체계적으로 연구할 필요가 있음을 연구진행 중 파악하게 되었다.
  • 본 연구는 컨설팅 경험이 있는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경영컨설턴트의 지각된 친사회적 서비스 정도와 관계적 배태성에 대해 연구하고자 하였다. 이론적 고찰과 선행 연구를 통해 가설을 설정하였으며, 가설 검정에 앞서 분석에 사용된 측정문항의 신뢰도와 타당성 분석을 위하여 탐색적 요인분석과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여 변수들을 정제한 후 최종 분석에 활용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서비스 접점에서 고객과의 긍정적인 관계형성을 위해 고객에게 제공하는 다양한 친사회적 서비스를 제공하는 컨설턴트의 노력과 고객과의 관계에 관한 연구를 하고자 하였다. 컨설턴트의 친사회적 행동으로 인해 관계 배태성 이론에 의한 고객-컨설턴트 간의 관계 형성에 긍정적인 영향관계에 있는지와 이러한 친사회적 서비스의 중요성을 검증해 보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이미 타 분야에서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는 관계배태성 이론을 적용하여, 선행연구에서 제시한 내용처럼, 컨설팅 산업에서도 컨설턴트와 고객 간에 관계배태성이 형성되어, 관계를 통한 긍정적 효과를 얻을 수 있을 지에 대한 확인이 필요하여 연구를 진행하게 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관계적 배태성을 선행연구에서 Landry et al.
  • 본 연구에서는 서비스 접점에서 고객과의 긍정적인 관계형성을 위해 고객에게 제공하는 다양한 친사회적 서비스를 제공하는 컨설턴트의 노력과 고객과의 관계에 관한 연구를 하고자 하였다. 컨설턴트의 친사회적 행동으로 인해 관계 배태성 이론에 의한 고객-컨설턴트 간의 관계 형성에 긍정적인 영향관계에 있는지와 이러한 친사회적 서비스의 중요성을 검증해 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컨설팅기업의 마케팅 역량강화에 시사점을 제시하고, 추후에 이뤄질 컨설팅 산업에서의 관계마케팅과 컨설턴트의 마케팅 역량개발 연구자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가설 설정

  • H2. 컨설턴트의 친사회적 서비스는 관계 배태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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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컨설팅 서비스 제공기관은 무엇인가? 컨설팅 산업을 살펴보면, 컨설팅 서비스 제공기관은 유․무형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으로서 고객이 지식 서비스의 제공 이전 과정에 참여함으로서 거래과정에 수많은 변수가 작용한다. 또한 서비스제공자인 컨설턴트는 컨설팅 진행 중, 고객에게 많은 시간을 할애하게 되고, 고객의 만족을 이끌어내기 위한 활동을 수행하여야 한다.
중소형 컨설팅사와 컨설턴트들이 가진 문제는 무엇인가? 또한, 이런 환경 속에서 컨설팅 회사 간의 경쟁도 심화되고 있으며[1], 중소기업에 지식서비스를 제공하는 중소형 컨설팅 기관은 대부분이 정부 지원 사업에 참여하여, 수익활동을 하고 있다. 문제는 국내 중소기업 컨설팅 시장을 형성하고 있는 많은 중소형 컨설팅사와 컨설턴트들이 질적인 서비스 제공을 통한 성장보다는 정부의 지원에 의존한 경영유지정도의 현실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다[2].
컨설팅 서비스 제공자와 고객 사이의 지속적인 거래 관계를 형성하는 것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컨설팅 기업들도 기업생존전략의 일환인 고객 확보와 유지에 따른 관계마케팅의 도입은 어느덧 시장에서 생존을 위한 필수요인으로 다가왔다. 따라서 컨설팅 서비스 고객과 서비스 제공자 모두에게 최대의 결과를 창출하기 위해서는 서비스 제공자와 고객 사이의 지속적인 거래 관계를 형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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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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