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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차원 정책분석 모형을 적용한 대학생의 저소득층 자녀 교육멘토링 참여에 미치는 요인 분석
The Analysis of Factors Influencing College Student's Educational Mentoring Participation for low-income Children : Application of Cooper's Multiple lense 원문보기

水産海洋敎育硏究 = Journal of fisheries and marine sciences education, v.24 no.3 = no.57, 2012년, pp.436 - 445  

이상용 (한국해양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tudy aims to analyze of factors influencing on the mentoring participation of college student for low-income children using Cooper's multiple lense. The multidimensional policy analysis model is composed of the normative dimension, structural dimension, constructive dimension, technological dim...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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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첫째, 규범적 차원으로 학교 개선이나 변화를 추구하기 위해 이용되는 신념체계, 가치, 이데올로기가 무엇인가를 분석하는 것이다. 둘째, 구조적 차원으로 중앙교육행정기관과 지방교육행정기관의 관계, 학교 조직의 구조 체제가 어떻게 이루어져 있는가에 관심을 두면서 학교정책을 분석하는 것이다. 셋째, 구성적 차원으로 학교 개선과 변화를 위해 실제로 노력하고 이익을 얻으며 영향을 받는 사람들이 누구인가에 관심을 두고 분석하는 차원을 말한다.
  • 본 연구는 부산지역 대학과 관련 기관이 연계한 저소득층 자녀 대상 교육멘토링 사업의 대학생(멘토)을 대상으로 교육멘토링 참여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Cooper의 다차원 정책분석 모형을 활용하여 규범적, 구조적, 구성적, 기술적 차원으로 밝혀보고, 대학생의 교육멘토링 참여에 미치는 영향 요인을 탐색해 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에 따른 연구 결과는 대학과 관련 기관이 대학생들의 멘토링 참여를 유도하는데 보다 실질적인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 0을 이용하여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는 이미 검증된 Cooper의 다차원 정책분석 모형을 사용하였기 때문에 모형의 적합도 검증이 아닌 모형의 영향요인을 밝히는 기초자료를 확인하는 과정이라 할 수 있다. 주요 독립변수인 규범적 차원, 구조적 차원, 구성적 차원, 기술적 차원에 대한 인과계수 및 SMC(Squared Multiple Correlations)를 분석한 결과는 [그림 3] 및 <표 2>와 같다.
  • 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생의 저소득층 자녀 교육멘토링 참여에 미치는 다차원 영향요인 분석을 토대로 대학생(멘토)들이 많이 참여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교육멘토링과 쿠퍼(Cooper)의 다차원 정책분석 모형에 관한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에 관한 문헌 연구와 함께 멘토링 참여 경험이 있는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해 대학생의 저소득층 자녀 대상 교육멘토링 참여에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설계를 하였다.
  • 차원별로 다음과 같이 정의하였다. 첫째, 규범적 차원으로 학교 개선이나 변화를 추구하기 위해 이용되는 신념체계, 가치, 이데올로기가 무엇인가를 분석하는 것이다. 둘째, 구조적 차원으로 중앙교육행정기관과 지방교육행정기관의 관계, 학교 조직의 구조 체제가 어떻게 이루어져 있는가에 관심을 두면서 학교정책을 분석하는 것이다.

가설 설정

  • ① 연구가설(H1) : 규범적 차원의 하위 요인인 교육격차 해소는 대학생 참여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의 검증 결과, 표준화 베타값은 .685, P=.000으로 나타나 정(+)의 유의미한 (P<.05)결과를 보여 연구가설 H1은 채택되었다.
  • 가. 규범적 차원에 대한 연구가설

    ① 연구가설(H1) : 규범적 차원의 하위 요인인 교육격차해소는 대학생 참여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나. 구조적 차원에 대한 연구가설

    ① 연구가설(H3) : 구조적 차원의 하위 요인인 교육멘토링의 특징은 대학생 참여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① 연구가설(H3) : 구조적 차원의 하위 요인인 교육멘토링의 특징은 대학생 참여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의 검증 결과, 표준화 베타값은 -.060, P=.379로 나타나 부(-)의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이며 유의미한 (P>.05)영향을 미치지 않아 연구가설 H3은 기각되었다.
  • 다. 구성적 차원에 대한 연구가설

    ① 연구가설(H5) : 구성적 차원의 하위 요인인 대학의 의지는 대학생 참여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① 연구가설(H5) : 구성적 차원의 하위 요인인 대학의 의지는 대학생 참여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의 검증 결과, 표준화 베타값은 -.057, P=.395로 유의미한 (P>.05)영향을 미치지 않아 연구가설 H5는 기각되었다.
  • 라. 기술적 차원에 대한 연구가설

    ① 연구가설(H7) : 기술적 차원의 하위 요인인 의견수렴은 대학생 참여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① 연구가설(H7) : 기술적 차원의 하위 요인인 의견수렴은 대학생 참여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의 검증 결과, 표준화 베타값은 -.030, P=.612로 유의미한 (P>.05)영향을 미치지 않아 연구가설 H7은 기각되었다.
  • ② 연구가설(H2) : 규범적 차원의 하위 요인인 학습의욕 고취는 대학생 참여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의 검증 결과, 표준화 베타값은 .093, P=.209로 유의미한 (P>.05)영향을 미치지 않아 연구가설 H2은 기각되었다.
  • 연구가설(H2) : 규범적 차원의 하위 요인인 학습의욕고취는 대학생 참여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연구가설(H4) : 구조적 차원의 하위 요인인 교육멘토링의 운영방식은 대학생 참여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② 연구가설(H4) : 구조적 차원의 하위 요인인 교육멘토링의 운영방식은 대학생 참여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의 검증 결과, 표준화 베타값은 .073, P=1.140으로 유의미한 (P>.05)영향을 미치지 않아 연구가설 H4는 기각되었다.
  • 연구가설(H6) : 구성적 차원의 하위 요인인 멘토(대학생)의 의지는 대학생 참여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② 연구가설(H6) : 구성적 차원의 하위 요인인 멘토의 의지는 대학생 참여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의 검증 결과, 표준화 베타값은 -.066, P=.336으로 유의미한 (P>.05)영향을 미치지 않아 연구가설 H6은 기각되었다.
  • 연구가설(H8) : 기술적 차원의 하위 요인인 예산 및 지원체제는 대학생 참여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② 연구가설(H8) : 기술적 차원의 하위 요인인 예산 및 지원체제는 대학생 참여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의 검증 결과, 표준화 베타값은 .155, P=.013으로 나타나 정(+)의 유의미한 (P<.05)결과를 보여 연구가설 H8은 채택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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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육멘토링제란 무엇인가? 교육멘토링제란 대학, 교육지원청 등이 연계하여 대학생(멘토)과 초ㆍ중ㆍ고학생(멘티)이 정기적으로 만나 기초학습‧교과지도, 특기‧적성지도 등 다양한 유형의 학습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을 말한다(교육과학기술부, 2009). 대학생 멘토링은 2006년 동작ㆍ관악구 70개 초‧중학교에서 시범사업으로 시작하여 전국으로 계속 확대 운영되고 있으며 2008년에는 2,065개, 2009년에는 2,380개 학교로 증가해왔다(한국교육개발원, 2009).
Cooper 등이 제시한 다차원 정책분석에 필요한 4차원 분석 틀에는 무엇이 있는가? 한 영역에 국한된 정책분석모형은 다양하고 복잡한 정책내용과 사회현상을 포괄하기에는 다소 무리가 있으며 종합적인 이해와 확신있는 정책 결정이 쉽지 않기 때문으로 해석된다. 이에 Cooper 등은 다양한 관점과 차원을 포괄할 수 있는 다차원 정책분석이 필요하다고 말하였으며 규범적 차원, 구조적 차원, 구성적 차원, 기술적 차원의 4차원 분석 틀을 제시하였다. 첫째, 규범적 차원은 가치, 목적, 신념과 같은 이데올로기적 관점과 포스트모더니즘 관점이라 할 수 있다.
교육정책의 발달을 이끌어온 이론은 어떤 관점으로 나누어지는가? 교육정책의 발달을 이끌어온 이론은 크게 2가지 관점으로 나누어진다. 실증주의 관점인 체제이론, 신다원주의 옹호연합 이익집단 이론, 신제도주의 이론과 해석학주의 관점인 비판이론, 페미니즘, 포스트모더니즘, 이데올로기적 측면인데 이 이론들은 모순적이라기보다는 상호 보완적이며, 다양하고 복잡한 교육 정책문제를 더 잘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다(손경재, 2009; 정훈, 2010, 재인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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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간진숙(2011). 대학에서의 멘토링 모형 개발 연구, 강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 강미애(2009). 한부모 가정 아동에 대한 멘토링프로그램의 효과성, 한영신학대학교 석사학위논문. 

  3. 김순규?이재경(2007). 빈곤청소년의 심리, 사회적 적응을 위한 멘토링 프로그램의 효과성 연구, 청소년학연구 14(5), 75-98. 

  4. 김지응(2008). 대학생들의 멘토링 기능이 대학생활적응과 만족에 미치는 영향, 외식경영연구 11(2), 77-101. 

  5. 박경민(2008). 저소득가정아동대상 대학생 멘토링프로그램 사례연구, 서울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6. 박성미(2006). 대학생을 위한 멘토링 기능 측정도구 개발 및 타당화 연구, 수산해양교육연구 18(1), 49-57. 

  7. 박종운?박성미(2007). 청소년의 전인적 성장을 위한 팀-멘토링 개발, 수산해양교육연구 19(1), 150-160. 

  8. 방진희(2004). 저소득 한부모 가정 청소년의 심리사회 적응향상을 위한 멘토링 프로그램 효과성 연구, 서울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9. 성경주(2009). 대학생 멘토링 프로그램 활동의 실태현황, 기대효과 및 활성화 방안, 한남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0. 양민화?이애진?손정원?정혜림(2011). 대학생 멘토링 프로그램 운영과정에서의 멘토 멘티 교사의 요구와 지원방안 분석, 특수교육 10(2), 83-114. 

  11. 양민화?서유진(2009). 중학교 학습부진학생의 학업성취향상을 위한 대학생 멘토링 지원효과연구, 특수교육학연구 44(2), 285-311. 

  12. 오수정(2011). 대학생 멘토링 프로그램이 저소득층 초등학생의 학교생활 적응에 미치는 효과, 경인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3. 이현주(2008). 멘토링 관계에 대한 질적 연구 : 저소득가정 청소년의 멘토링 참여 경험을 중심으로, 세종대 행정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4. 정훈(2010). Cooper 등의 교육정책분석 이론 및 모형에 관한 연구, 국가정책연구 24(4), 147-164. 

  15. Amado, N.(2009). A connection between mentoring and participation in communities of practice, proceedings of PME conference, Vol,34 No.2. 

  16. Shin, Y; Rew,L.(2010). Nursing student participation in mentoring programs to promote adolescent health; Practical issues and future suggestions, Nurse education today, Vol, 30 No.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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