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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水産海洋敎育硏究 = Journal of fisheries and marine sciences education, v.24 no.3 = no.57, 2012년, pp.436 - 445
The study aims to analyze of factors influencing on the mentoring participation of college student for low-income children using Cooper's multiple lense. The multidimensional policy analysis model is composed of the normative dimension, structural dimension, constructive dimension, technological di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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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연구가설(H1) : 규범적 차원의 하위 요인인 교육격차해소는 대학생 참여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① 연구가설(H3) : 구조적 차원의 하위 요인인 교육멘토링의 특징은 대학생 참여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① 연구가설(H5) : 구성적 차원의 하위 요인인 대학의 의지는 대학생 참여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① 연구가설(H7) : 기술적 차원의 하위 요인인 의견수렴은 대학생 참여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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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멘토링제란 무엇인가? | 교육멘토링제란 대학, 교육지원청 등이 연계하여 대학생(멘토)과 초ㆍ중ㆍ고학생(멘티)이 정기적으로 만나 기초학습‧교과지도, 특기‧적성지도 등 다양한 유형의 학습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을 말한다(교육과학기술부, 2009). 대학생 멘토링은 2006년 동작ㆍ관악구 70개 초‧중학교에서 시범사업으로 시작하여 전국으로 계속 확대 운영되고 있으며 2008년에는 2,065개, 2009년에는 2,380개 학교로 증가해왔다(한국교육개발원, 2009). | |
Cooper 등이 제시한 다차원 정책분석에 필요한 4차원 분석 틀에는 무엇이 있는가? | 한 영역에 국한된 정책분석모형은 다양하고 복잡한 정책내용과 사회현상을 포괄하기에는 다소 무리가 있으며 종합적인 이해와 확신있는 정책 결정이 쉽지 않기 때문으로 해석된다. 이에 Cooper 등은 다양한 관점과 차원을 포괄할 수 있는 다차원 정책분석이 필요하다고 말하였으며 규범적 차원, 구조적 차원, 구성적 차원, 기술적 차원의 4차원 분석 틀을 제시하였다. 첫째, 규범적 차원은 가치, 목적, 신념과 같은 이데올로기적 관점과 포스트모더니즘 관점이라 할 수 있다. | |
교육정책의 발달을 이끌어온 이론은 어떤 관점으로 나누어지는가? | 교육정책의 발달을 이끌어온 이론은 크게 2가지 관점으로 나누어진다. 실증주의 관점인 체제이론, 신다원주의 옹호연합 이익집단 이론, 신제도주의 이론과 해석학주의 관점인 비판이론, 페미니즘, 포스트모더니즘, 이데올로기적 측면인데 이 이론들은 모순적이라기보다는 상호 보완적이며, 다양하고 복잡한 교육 정책문제를 더 잘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다(손경재, 2009; 정훈, 2010, 재인용). |
간진숙(2011). 대학에서의 멘토링 모형 개발 연구, 강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강미애(2009). 한부모 가정 아동에 대한 멘토링프로그램의 효과성, 한영신학대학교 석사학위논문.
김순규?이재경(2007). 빈곤청소년의 심리, 사회적 적응을 위한 멘토링 프로그램의 효과성 연구, 청소년학연구 14(5), 75-98.
김지응(2008). 대학생들의 멘토링 기능이 대학생활적응과 만족에 미치는 영향, 외식경영연구 11(2), 77-101.
박경민(2008). 저소득가정아동대상 대학생 멘토링프로그램 사례연구, 서울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방진희(2004). 저소득 한부모 가정 청소년의 심리사회 적응향상을 위한 멘토링 프로그램 효과성 연구, 서울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성경주(2009). 대학생 멘토링 프로그램 활동의 실태현황, 기대효과 및 활성화 방안, 한남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양민화?이애진?손정원?정혜림(2011). 대학생 멘토링 프로그램 운영과정에서의 멘토 멘티 교사의 요구와 지원방안 분석, 특수교육 10(2), 83-114.
양민화?서유진(2009). 중학교 학습부진학생의 학업성취향상을 위한 대학생 멘토링 지원효과연구, 특수교육학연구 44(2), 285-311.
오수정(2011). 대학생 멘토링 프로그램이 저소득층 초등학생의 학교생활 적응에 미치는 효과, 경인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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