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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소득층의 평생교육 참여 실태와 요구 분석
Analysis of Status and Demand of Participation in Lifelong Education of Low-Income Class 원문보기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4 no.2, 2018년, pp.89 - 96  

김현성 (대구한의대학교 대학원 평생교육융합학과) ,  김진숙 (대구한의대학교 중등특수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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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국민기초생활 보장법에 따라 저소득층으로 분류된 지역민 218명을 대상으로 평생교육 참여 실태와 요구를 분석하였다. 이에 따른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평생교육의 참여 실태 중, 저소득층의 학습역량을 살펴보면, 외국어 사용 능력 95.3%, ICT 활용 역량 66.1%, 컴퓨터 활용 능력 75.7%로 사용 및 활용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저소득층의 평생교육 참여율은 75.7%로 나타났으며 이를 수동적인 교육 참여로 보고 자발적 참여를 구별하여 분석한 결과, 실질적인 평생교육 참여율은 22.9%로 매우 저조하게 나타났다. 평생교육 참여여부에 따른 사회참여 및 인식은 참여경험이 있는 응답자가 참여경험이 없는 응답자보다 전반적으로 43.3% 높게 나타났으며, 특히 자발적인 참여자가 참여경험이 없는 응답자보다 73.3%나 높게 나타났다. 둘째, 저소득층의 평생교육에 대한 요구를 분석한 결과, 희망 교육프로그램이 있는지에 대해 응답자 중 74.8%가 없다고 응답하였다. 그리고 시간이 없어서 참여하지 못하는 경우가 50.0%로 가장 많았으며, 참여를 희망하는 프로그램에는 가정생활, 건강 및 의료강좌, 전문 자격 취득과정 등 실생활에 도움을 줄 수 있는 프로그램을 희망하였다. 이는 소득 수준이 평생교육 참여에 크게 작용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상의 본 연구 결과를 분석한바, 현재 한국의 평생교육이 강조되고 그에 따른 참여율도 급증하고 있지만, 저소득층의 평생교육 참여는 저조하게 나타나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nalyzed status and demand of participation in lifelong education for 218 residents of low-income class according to National Basic Livelihood Security Act. The results of the study are as follows. First, among the statuses of participation in lifelong education, the abilities to study of...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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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대상은 단순한 소득수준에 따라 대상을 선정하지 않고 국민기초생활 보장법 제2조 11항 ‘기준 중위소득’에 따라 지자체에 선정된 실질적인 저소득층을 유의표집 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저소득층의 평생교육 참여 실태와 요구를 분석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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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평생교육은 무엇인가? 4차 산업혁명의 시대가 도래함에 따라 모든 국민의 행복과 사회번영을 위한 요소로 ‘평생교육’이 강조되고 있다. 평생교육은 전 생애에 걸쳐 개인적, 사회적, 직업 발달을 성취하기 위한 수단이면서 고령사회로 진입하고 있는 지금 국가인적자원을 보다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중요한 정책수단으로도 인식되고 있다. 평생교육은 헌법 제31조 1항 “모든 국민은 능력에 따라 균등하게 교육을 받을 권리를 가진다.
계층 이동성의 약화의 결과는 어떻게 나타나는가? 이후 대도시 주변지역에서 발생하는 사회문제의 증가로 말미암아 이반한 청년들과 고립된 개인을 포함하는 정의로 확대 되었다[4]. 계층 이동성의 약화는 세대 간 지위가 대물림되는 현상과 맞물리게 되면서, 부모의 사회경제적 배경에 따라 자녀의 계층이 결정되는 빈곤의 세습 현상으로 나타날 수 있다.
사회 불평등 현상의 고착화로 인한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 필요한 것은 무엇인가?  이러한 사회 불평등 현상의 고착화는 지식기반사회 에서 인적자원개발과 활용의 저해요인으로도 작용하며, 전통적인 사회적 유대의 단절 및 양극화 현상을 초래하여 사회통합과 삶의 질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이러한 문제점 때문에 저소득층을 대상으로 하는 평생교육은 더욱 필요하고 확대되어야 할 당위성을 갖는 것을 알 수 있다[3][4][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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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Chang-Hwan Kim, "The Lifelong Study of Korean Adults in 2015" The Korea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2015 

  2. Ji-hye Lee, In-sun Park, Suk-hee Hong, Jae-eun Chae, "A Study on the Lifelong Learning Activation Plan of the Urban Low Income Group" Seoul, The Korea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2005 

  3. Nam-soo Jang, "Analysis of Low Income's Parents Participation in Lifelong Education and Their Interest in Their Children" Master's Degree from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2009 

  4. Sung-ho Yoon, "A new understanding of poverty from the viewpoint of social exclusion", Korea Research Foundation(NRF), Research Results, Dongseo University, 2006 

  5. Yu-jin Yeo, Moon-gil Kim, Su-myeong jang, ChI-rok Han, "Tier structure and social mobility studies" Seoul, Korea Institute for Health and Social Affairs, 2011 

  6. Young-Ju Joo, Aek-yung Chung, Mi-ran Choi, "Identification of the Structural Relationship between Goal Orientation, Teaching Presence, Approaches to Learning, Satisfaction and Academic Achievement of Online Continuing Education Learners" The Journal of the Institute of Internet, Broadcasting and Communication VOL. 16 NO. 2, April 2016 pp.145-1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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