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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소외계층의 교육지원방안 원문보기


강영주 (대구교육대학교 교육방법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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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교육의 이념을 수월성의 추구와 평등의 실현으로 구분한다면, 소외계층을 위한 교육은 평등의 실현으로 볼 수 있다. 그리고 이런 교육 평등의 이념을 실현시키는 대표적인 사회 기구는 공립체제의 학교라고 볼 수 있다. 학교는 모든 학생들에게 동등한 양질의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여 학생들이 교육적 성취에 대해서 공정하게 경쟁하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을 이념으로 삼고 있다. 하지만 현실에서 공교육 체제의 학교는 이런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고 못하고 있다. 의도적이든 비의도적이든 교육을 통한 불평등한 사회 구조를 재생산하거나 또는 계층화와 사회적 부의 불평등을 정당화 하는 수단으로 이용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이런 교육에서의 불평등 문제가 발생하는 것은 바로 학교 교육에서 개인이 가지고 있는 다양한 조건과 환경들의 차이를 인정하지 않거나 의도적으로 무시하기에 발생하는 문제라고 할 수 있다. 학업 성취는 각 개인이 가지고 있는 조건과 환경에 많은 영향을 받고 있기에 각 개인이 가지고 있는 환경이나 조건을 무시하고 학교에서 동등한 입장에서 경쟁을 하라는 것은 허울 좋은 말일 수 있다. 가정에서 경제적 빈곤으로 인한 주거 및 생활환경의 열악, 문화적 결핍과 교육 경험의 부족, 부모의 자녀교육에 대한 관심과 지원의 부족으로 인하여 취학 당시부터 뒤쳐진 학생은 학교에서 특별한 인위적 조치가 있지 않는 한 다양한 경험과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is in goal the fact that actual condition with the educational estrangement class and grasped occurs the cause the educational estrangement actual condition from the research which sees and searches the model will be able to solve an educational estrangement actual condition In differe...

학위논문 정보

저자 강영주
학위수여기관 대구교육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방법전공
발행연도 2009
총페이지 ii, 67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56667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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