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선박관리업의 마케팅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Marketing of Ship Management Service Business 원문보기

水産海洋敎育硏究 = Journal of fisheries and marine sciences education, v.24 no.6 = no.60, 2012년, pp.862 - 871  

신한원 (한국해양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find out the applicability of relationship marketing concept in a professional ship management context primarily on ship management service business. The dramatic growth in ship management industry leads to the intensified competition among professional ship managemen...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 결과 선박관리회사는 현재의 고객이 이탈하지 않도록 하고 단골고객과의 관계유지를 통한 기업의 성장을 도모할 수 있는 새로운 마케팅전략과 시도가 필요하게 되었다. 그러므로 본 논문에서는 마케팅철학의 새로운 패러다임인 관계 마케팅을 중심으로 선박관리업의 마케팅에 대하여 고찰해 보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선박운항의 범주에 포함되는 항목들은 무엇인가? 그리고 선박운항과 선박관리를 포함하는 광의의 정의를 내리고 있다 (Yamagish1989). 즉, 선박운항의 범주에서는 마케팅, 급유, 식량, 식수공급, 선체유지 수리, 안전구조시스템의 관리, 항해 및 화물하역 등이 포함된다. 한편 선박의 관리 차원에서는 선박관리서비스의 개발, 선박 및 그 시설의 매매, 선박금융 및 상업적 개발 등이 포함된다.
선박관리서비스는 어떤 특성을 가지고 있는가? 선박관리서비스는 선박관리자와 선주 간의 단일거래만을 포함하는 것이 아니고 계속적인 상호작용과 교환이 이루어지는 관계지향적 특성을 지니고 있다. 최근 들어 관계마케팅에 대한 관심은 기업과 기업간의 장기적 관계구축에 대한 연구를 시작으로 서비스 기업과 고객간의 관계에 대한 영역까지 확장되고 있다.
선박관리회사가 국제해운시장에서 급속히 성장한 배경은 무엇인가? 선박관리회사가 국제해운시장에서 급속히 성장한 배경은 다음과 같다. 첫째, 1970년대와 1980년대의 해운업이 쇠퇴하기 전에는 해운업은 주로 수직적으로 통합된 해운기업에 의해 성립되었다. 해운업은 쇠퇴기 이전에는 급속한 환경변화에 대응하는 것이 어려운 상황이었고 이때 선박관리회사가 장래성과 전망이 밝은 산업이라는 인식이높아졌다. 둘째, 1980년대 후반에는 해운환경의 개선과 투자증대에 힘입어 선박관리회사의 발전 토대가 마련되었다. 선박관리회사는 잉여인원을 포함한 대형 모회사로부터 분리한 소규모 해운회사를 시작으로 업무수행이 가능하였다. 셋째, 국제해운의 구조변화에 따라 선주(투자가), 용선자및 선박관리회사의 상호관계가 긴밀하게 되었다. 즉, 그들은 선박운항 보다는 선박의 매매 가치에더 흥미를 지니게 되었으며 선박운항을 제 3자에게 위임함으로써 선박매매시장에 집중할 수 있게 되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2)

  1. 김홍영(2001). 우리나라 선박관리업의 서비스 마케팅 전략에 관한 연구, 한국해양대학교 부설 국제해양문제 연구소. 

  2. 송성규외 2인(2009). SERQUAL-IPA를 이용한 우 리나라 선박관리업의 경쟁력 강화방안에 관한 연구, 해양비즈니스 13, 93-125. 

  3. 이유재(1994). 고객만족의 결정변수에 대한 이론적 고찰, 경영논집 28(1,2), 90-123. 

  4. 이유재(1994). 고객만족의 결과변수에 대한 이론적 연구, 경영논집 28(3,4), 201-232. 

  5. 이유재(1998). 관계마케팅의 개념과 실천에 대한 연구, 경영논집, 서울대학교 경영연구소, 32(4), 259-286. 

  6. 이정욱외 1인(1991). 선박관리업의 발전방향, 해운산업연구원. 

  7. 임종원(1987). Relationship Marketing의 도입과 전개에 관한 연구, 경영논집 21(2). 

  8. 차철표외 1인(2011). 연근해 어선에 승무하는 외국인 어선원의 관리방안, 수산해양교육연구 23(3), 515-517. 

  9. 한국선박관리업협회, http://www.kosma2020.or.kr 

  10. 황석준외 1인(2011). 컨테이너 터미널 운영사의 내부마케팅이 조직구성원의 태도와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수산해양교육연구 23(2), 319-332. 

  11. 황석준외 2인(2010). 조선기자재업체의 특성에 따른 마케팅 인지도, 마케팅활용도 및 성과의 차이에 관한 연구, 수산해양교육연구 22(4), 516-518. 

  12. 해사산업연구소(2006). 선박관리업 활성화방안연구, 한국해양대학교. 

  13. Bagozzi, R. P.(1975). Marketing as exchange. Journal of Marketing, 39. 

  14. Berry,L.L(1983). Relationship Marketing in emerging perspectives on services marketing, Leonard L. Berry, G., Lynn Shostack and Gregory D. Upah, eds., Chicago: American Marketing Association. 

  15. Blau.P. M.(1964). Exchange and Power in Social Life(New York: John Wiley). 

  16. Gronroos, C.(1984). A service quality model and its marketing implications. European Journal of Marketing, 18(4). 

  17. Gummesson, E.(1991), Marketing-orientation revisited: The crucial role of the part-time marketer. European Journal of Marketing, 25(2). 

  18. Han, S-L.(1991). Antecedents of Buyer-Seller Long-Term Relationships: An Exploratory Model of Structural Bonding and Social Bonding, Unpublished Ph.D. dissertation, Pennsylvania State University, The Graduate School, Smeal College of Business Administration. 

  19. Jarvis, L. P. and Wilcox, J. P.(1977). True vendor loyalty or simply repeat purchase behaviour? Industrial Marketing Management, 6. 

  20. Johnson, M. P.(1982). Social and cognitive features of the dissolution of commitment to relationships. In Personal Relationships 4: Dissolving Personal Relationships, edited by S. Duck(London: Academic Press). 

  21. Kotler, Philip et al.(2009). Principles of Marketing, New York: Prentice Hall, Inc. 

  22. Palmer, A.(1994). Relationship marketing: Back to basics?, Journal of Marketing Management, 10. 

  23. Panayides, P. M. and Gray Richard(1997). Marketing the professional ship management service, Maritime Policy and Management, 24(3). 

  24. Parasuraman, Zeithaml, Berry(1994). A conceptual model of service quality and its implications for future research, Journal of marketing, 49(4). 

  25. Pitt, L. F. and Morris, M. H.(1995). When marketing and strategy become one. Journal of General Management, 21(2). 

  26. Schurr, P. H. and Ozanne, J. L.(1985). Influences on exchange processes: Buyers' preconceptions of a seller's trustworthiness and bargaining toughness.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11. 

  27. Sletmo, G. K.(1986). The transformation of shipping and the Role of Ship Management, In: Heaver Trevor D, editor, Research for Tomorrow's Transport Requirements, World Conference on Transport Research(Vancouver: Centre for Transportation Studies, Univ of British Columbia), 1. 

  28. Sletmo, G. K.(1989). Ship Management and Vernon's trade cycles, Maritime Policy and Management, 16(4). 

  29. Spruyt, John(1990). Ship Management, Lloyd's of London. 

  30. Williamson, O. E.(1979). Transaction-cost economics: The governance of contractual relations. The Journal of Law and Economics, 22. 

  31. Williamson, O. E.(1981). The economics of organization: The transaction cost approach. American Journal of Sociology, 87(3). 

  32. Yamagishi, H., The International Competition in Shipping and The Economic Role of Ship Management Company, No. 273, Japan Maritime Research Institute.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