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익조정은 사적인 목적을 가지고 재무보고과정에 의도적으로 개입하거나, 이해관계자들에게 기업성과를 호도하는 일련의 과정 또는 선택을 의미한다. 해운기업의 경우 선박확보와 결부된 자본구조로 인해 부채계약을 위반할 가능성이 높고, 이에 따른 이익조정 동기 또한 타 산업에 비해 높은 특징을 가지게 된다. 이에 본 논문은 2007년 이후 87개 해운기업을 대상으로 해운기업의 이익관리여부를 확인함과 동시에 수정 Jones모형을 통해 도출된 재량적발생액과 자본구조변수와의 관계 및 해운기업의 이익조정행태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해운기업의 이익관리 가능성을 확인하기 위해 분포도와 차이분석 및 FGLS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분석결과 0에 근접하여 손실을 본 기업들의 이익조정 즉, 이익관리 가능성을 관찰할 수 있었다. 또한 자본구조관련 변수와 재량적발생액에는 부(-)의 관련성이 관찰되어 국내 많은 연구들과 유사한 결과를 보여주었다. 현금흐름변수 또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나, 국내기업의 현금흐름중시 경향이 자본구조와 재량적발생액사이에 부(-)의 관련성을 발생시킬 수 있다는 기존 연구를 뒷받침해 주었다. 해운기업의 이익관리행태에 대한 추가분석에서는 전기부채만기구조가 이익조정과 부(-)의 관련성을 보였으며, 부채비율이 급격히 증가한 집단에서 이익조정의 가능성이 더 큼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익조정은 사적인 목적을 가지고 재무보고과정에 의도적으로 개입하거나, 이해관계자들에게 기업성과를 호도하는 일련의 과정 또는 선택을 의미한다. 해운기업의 경우 선박확보와 결부된 자본구조로 인해 부채계약을 위반할 가능성이 높고, 이에 따른 이익조정 동기 또한 타 산업에 비해 높은 특징을 가지게 된다. 이에 본 논문은 2007년 이후 87개 해운기업을 대상으로 해운기업의 이익관리여부를 확인함과 동시에 수정 Jones모형을 통해 도출된 재량적발생액과 자본구조변수와의 관계 및 해운기업의 이익조정행태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해운기업의 이익관리 가능성을 확인하기 위해 분포도와 차이분석 및 FGLS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분석결과 0에 근접하여 손실을 본 기업들의 이익조정 즉, 이익관리 가능성을 관찰할 수 있었다. 또한 자본구조관련 변수와 재량적발생액에는 부(-)의 관련성이 관찰되어 국내 많은 연구들과 유사한 결과를 보여주었다. 현금흐름변수 또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나, 국내기업의 현금흐름중시 경향이 자본구조와 재량적발생액사이에 부(-)의 관련성을 발생시킬 수 있다는 기존 연구를 뒷받침해 주었다. 해운기업의 이익관리행태에 대한 추가분석에서는 전기부채만기구조가 이익조정과 부(-)의 관련성을 보였으며, 부채비율이 급격히 증가한 집단에서 이익조정의 가능성이 더 큼을 확인할 수 있었다.
Earnings management is defined as an intentional act during the financial reporting process or a manager's choice of accounting policies to avoid earnings decreases or obtain some private gains. Shipping firms have a highly debt-intensive capital structure and a significant motivation in earnings ma...
Earnings management is defined as an intentional act during the financial reporting process or a manager's choice of accounting policies to avoid earnings decreases or obtain some private gains. Shipping firms have a highly debt-intensive capital structure and a significant motivation in earnings management to avoid failure of a Debt Covenant. From this point of views, this paper tries to determine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capital structure and discretionary accruals estimated using the re-modified Jones model (1995). The sample used to test the research models is made up of 87 Korean shipping firms during the period from 2007 to 2015. A histogram analysis, t-test and FGLS confirm the possibility of using earnings management, and it proved that Korean shipping firms manage their earnings to avoid financial loss. An analysis of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capital structure and earning managements, shows it is difficult to support the Debt Covenant, shown as a negative relationship between the debt ratio and debt maturity as shipping firms' capital structure and discretionary accruals as earning management variable. An additional analysis presents a negative relationship between previous debt maturity and discretionary accruals, and the possibility of earning management in a highly increased debt ration group.
Earnings management is defined as an intentional act during the financial reporting process or a manager's choice of accounting policies to avoid earnings decreases or obtain some private gains. Shipping firms have a highly debt-intensive capital structure and a significant motivation in earnings management to avoid failure of a Debt Covenant. From this point of views, this paper tries to determine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capital structure and discretionary accruals estimated using the re-modified Jones model (1995). The sample used to test the research models is made up of 87 Korean shipping firms during the period from 2007 to 2015. A histogram analysis, t-test and FGLS confirm the possibility of using earnings management, and it proved that Korean shipping firms manage their earnings to avoid financial loss. An analysis of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capital structure and earning managements, shows it is difficult to support the Debt Covenant, shown as a negative relationship between the debt ratio and debt maturity as shipping firms' capital structure and discretionary accruals as earning management variable. An additional analysis presents a negative relationship between previous debt maturity and discretionary accruals, and the possibility of earning management in a highly increased debt ration grou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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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는 국내 해운기업을 대상으로 손익여부에 따라 이익관리가 이루어지고 있는 지를 우선적으로 진단해보고, 자본구조변수를 중심으로 한 해운기업의 이익관리 행태를 살펴보는데 연구의 목적을 두었다.
한편 Choi(2008)은 국내 많은 연구에서 부채계약가설이 지지되지 않고 있는 이유로 기업들의 현금흐름 중시 경향 때문임을 언급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영업현금흐름규모 또한 모형식에 포함하여 그 관련성을 확인해보고자 하였으며,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해운기업들이 겪고 있는 유동성 문제를 감안하여 유동비율 또한 검증식에 포함하였다.
본 논문은 우리나라 해운기업의 이익관리, 자본구조와 재량적발생액의 관계 즉, 이익조정에 대해 알아보는데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해 2007년 이후 외항화물운송서비스를 제공하는 있는 87개 해운기업을 대상으로 연구를 수행하였으며, 부적격 감사보고서 등 재무자료의 신뢰성이 부족한 기업, 2년 이상 자본잠식이 발생한 기업 등은 연구 대상에서 제외하였다.
본 연구는 해운기업의 이익조정 가능성과 자본구조에 따른 이익조정행태에 대해 실증하고, 해운기업의 자본구조 특징을 재량적발생액과 결부하여 재차 확인하였다는데 그 의의가 있을 것이다. 하지만, 기존 국내외 연구에서 제시되고 있은 부채 특성요인을 보다 세분화하여 연구가 진행되지 않았다는 점은 한계점으로 남아있다.
제안 방법
상기 분포에서 이익관리 가능성이 확인됨에 따라 손실집단과 이익집단을 구분한 후 손익여부에 따른 재량적발생액의 차이를 추가적으로 살펴보았다. 차이검정 결과에서는 두 이익 즉, 당기순이익과 영업이익 기준 집단 간 재량적발생액이 0.
우선, 해운기업의 이익관리 가능성을 진단하기 위해 분포도 분석, 손익여부에 따른 재량적발생액의 집단 간 차이 및 손익여부에 따른 FGLS분석을 이용하였다.
자본구조의 중요성 즉, 선박이라는 영업용자산 확보로 발생한 높은 타인자본의존도는 부채계약을 위반할 가능성을 증가 시킬 것이고, 선박확보에 조달된 장기자본의 높은 비중은 당기뿐만 아니라 장기에 걸쳐 이익조정의 유인으로 작용할 것이 예상된다. 이에 당기와 전기, 전기 대비 부채와 만기구조의 증감분을 반영한 검증모형을 추가로 구축하였다. 비록 부채계약과 이익조정관련 국내 많은 연구들이 부(-)관련성을 제시하였지만(Lee et al.
(1995)의 연구에서 제시된 수정 Jones모형을 이용하였으며, 이익관리를 통한 이익조정의 가능성은 이익분포분석, 손익여부에 따른 재량적발생액의 차이검증과 FGLS분석을 통해 확인하였다. 자본구조와 이익조정관련 검증 또한 FGLS분석을 통해 이분산성과 자기상관문제를 통제한 후 결과를 도출하였다. 이분산성과 자기상관 검증은 LM 테스트와 Wooldridge 검정을 통해 확인하였다.
해운기업의 자본구조와 이익조정간의 관계검증은 부채비율(DBT)과 부채만기(DAT)를 기초로 시도하였다. 기존 선행연구들은 검증모형과 연구방법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지만, 부채관련 요인들이 기업의 재량적발생액과 관련성이 있는 것으로 실증되고 있다(Daley et al.
대상 데이터
이를 위해 2007년 이후 외항화물운송서비스를 제공하는 있는 87개 해운기업을 대상으로 연구를 수행하였으며, 부적격 감사보고서 등 재무자료의 신뢰성이 부족한 기업, 2년 이상 자본잠식이 발생한 기업 등은 연구 대상에서 제외하였다. 따라서 최종적으로는 총 674개의 패널자료를 이용하였으며, 개별기업의 재무자료는 전자공시시스템을 통해 획득하였다.
본 논문은 국내 해운기업의 이익조정을 자본구조와 결부하여 살펴보고자 하였으며, 이를 위해 2007년과 2015년 사이 87개 해운기업, 총 674개의 패널데이터를 구축하여 실증을 시도하였다. 이익조정은 근래 많이 이용되고 있는 수정 Jones모형을 통해 도출된 재량적발생액을 이용하였으며, 자본구조변수는 부채만기와 부채비율로 구성하였다.
본 논문은 우리나라 해운기업의 이익관리, 자본구조와 재량적발생액의 관계 즉, 이익조정에 대해 알아보는데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해 2007년 이후 외항화물운송서비스를 제공하는 있는 87개 해운기업을 대상으로 연구를 수행하였으며, 부적격 감사보고서 등 재무자료의 신뢰성이 부족한 기업, 2년 이상 자본잠식이 발생한 기업 등은 연구 대상에서 제외하였다. 따라서 최종적으로는 총 674개의 패널자료를 이용하였으며, 개별기업의 재무자료는 전자공시시스템을 통해 획득하였다.
재량적발생액(Discretionary Accruals)을 포함한 변수들의 기초통계량은 Table 2와 같으며, 연구기간동안 총 87개의 해운기업들을 통해 총 674개의 관측값들이 실증모형 검증에 사용되었다.
데이터처리
자본구조와 이익조정관련 검증 또한 FGLS분석을 통해 이분산성과 자기상관문제를 통제한 후 결과를 도출하였다. 이분산성과 자기상관 검증은 LM 테스트와 Wooldridge 검정을 통해 확인하였다.
이론/모형
종속변수인 이익조정의 측정은 Dechow et al.(1995)의 연구에서 제시된 수정 Jones모형을 이용하였으며, 이익관리를 통한 이익조정의 가능성은 이익분포분석, 손익여부에 따른 재량적발생액의 차이검증과 FGLS분석을 통해 확인하였다. 자본구조와 이익조정관련 검증 또한 FGLS분석을 통해 이분산성과 자기상관문제를 통제한 후 결과를 도출하였다.
이익관리를 통한 이익조정의 탐지는 Burgstahler et al.(1997)의 연구와 같이 당기순이익과 영업이익을 기초자산으로 표준화한 수치를 이용하였다. 만약 분포도분석에서 0과 인접한 흑자기업분포가 높다면, 0과 인접하여 손실을 본 기업이 흑자보고를 위해 이익을 조정하였을 것으로 판단 할 수 있을 것이다.
개별기업의 이익조정변수인 재량적발생액은 국내외 연구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는 수정 Jones 모형을 이용하였다. 수정 Jones모형은 경영자의 이익조정이 매출과 설비자산관련 요소로 모형화하고 있다.
수정 Jones모형은 경영자의 이익조정이 매출과 설비자산관련 요소로 모형화하고 있다. 개별기업의 재량적발생액은 해당 모형을 바탕으로 도출된 회귀식에 개별기업의 자료를 이용하여 산출하였다(Dechow et al., 1995).
본 논문은 국내 해운기업의 이익조정을 자본구조와 결부하여 살펴보고자 하였으며, 이를 위해 2007년과 2015년 사이 87개 해운기업, 총 674개의 패널데이터를 구축하여 실증을 시도하였다. 이익조정은 근래 많이 이용되고 있는 수정 Jones모형을 통해 도출된 재량적발생액을 이용하였으며, 자본구조변수는 부채만기와 부채비율로 구성하였다.
성능/효과
즉, 선박 등의 설비자산에 포함된 높은 장기부채비중이 여러 회계기간에 걸쳐 영향관계가 있음을 추가적으로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자본구조비율이 급격히 증가할 경우 이익조정에 대한 유인이 증가할 것이라는 가정 하에 채택한 더미변수에서는 부채비율이 급격이 증가한 집단일수록 재량적발생액이 증가됨을 확인할 수 있었다.
분석결과 전기의 부채만기(DAT_1)는 당기의 재량적발생액과 부(-)의 관련성을 보여주어 이전 분석결과와 동일하였으나, 부채비율(DBT_1)은 더 이상 유의하지 않음을 확인 할 수 있다. 이러한 특성은 결국 선박 등의 설비자산에 대한 장기부채의 비중이 높아 당기뿐만 아니라 여러 회계기간 동안 이익 조정과 관련이 있을 것이라는 가정을 뒷받침하는 것으로 판단된다.
연구모형에 사용된 변수들의 상관관계분석과 공선성진단결과는 Table 3과 같다. 여기서 재량적발생액(Discretionary Accruals)과 영업현금흐름변수(OCF)가 -0.5 이상의 상관관계를 보였으나, 해당변수와 나머지 변수 모두 공선성에는 문제가 없는 것으로 확인 되었다.
연구결과 해운기업들 또한 이익관리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많은 국내연구들과 같이 부채계약가설은 지지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현금흐름변수가 유의하게 나타나, 현금흐름중시경향으로 인해 부채계약가설이 지지되지 않을 수 있다는 기존연구결과를 어느 정도 뒷받침 해주었다.
자본구조변수와 재량적발생액과의 관련성 검증에서는 부채계약위반에 대한 위험을 줄이기 위해 이익조정이 이루어질 것이라는 예측과는 상반된 결과가 나타났다. 즉, 재량적발생액과 두 자본구조변수와는 부(-)의 관련성이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05의 유의수준에 정(+)의 관계로 분석되었다. 즉, 부채비율이 급격이 증가한 집단일수록 재량적발생액이 더 증가함을 알 수 있었다.
해운기업의 이익조정행태를 보다 엄밀히 확인하기 위해 실시한 추가분석에서는 전기의 부채만기규모가 재량적발생액과 유의하게 나타났다. 즉, 선박 등의 설비자산에 포함된 높은 장기부채비중이 여러 회계기간에 걸쳐 영향관계가 있음을 추가적으로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자본구조비율이 급격히 증가할 경우 이익조정에 대한 유인이 증가할 것이라는 가정 하에 채택한 더미변수에서는 부채비율이 급격이 증가한 집단일수록 재량적발생액이 증가됨을 확인할 수 있었다.
한편, 현금흐름을 중요시하는 경향으로 인해 부(-)의 관련성이 발생할 수 있음을 감안하여 채택한 현금흐름변수는 부(-)의 관련성을 보여주었다. 즉, 현금흐름이 좋을수록 이익유인이 감소하며, 현금흐름이 나쁠수록 이익유인이 증가됨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현금흐름중시경향으로 인해 재량적발생액과 자본구조변수가 부(-)의 관련성이 나타날 수 있다는 기존 연구를 어느 정도 뒷받침하는 것으로 판단된다.
상기 분포에서 이익관리 가능성이 확인됨에 따라 손실집단과 이익집단을 구분한 후 손익여부에 따른 재량적발생액의 차이를 추가적으로 살펴보았다. 차이검정 결과에서는 두 이익 즉, 당기순이익과 영업이익 기준 집단 간 재량적발생액이 0.05%의 유의수준에서 차이가 있음을 확인 할 수 있었다
해운기업들의 이익관리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실시한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의 분포분석에서는 0을 중심으로 우편향, 즉, 0과 인접하여 이익이 발생한 구간에서의 빈도가 높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만약 0과 인접하여 손실을 본 기업들이 이익조정을 하였다면, 손실집단과 이익집단 간 재량적발생액에 차이가 있을 것으로 판단하여 실시한 t검정에서 또한 집단 간 차이가 확인 되었다.
해운기업의 이익조정행태를 보다 엄밀히 확인하기 위해 실시한 추가분석에서는 전기의 부채만기규모가 재량적발생액과 유의하게 나타났다. 즉, 선박 등의 설비자산에 포함된 높은 장기부채비중이 여러 회계기간에 걸쳐 영향관계가 있음을 추가적으로 확인할 수 있었다.
즉, 타인자본조달의 중요성에 의해 부채계약가설이 지지될 것이라는 예측과는 다른 결과를 보여주었다. 현금흐름변수(OCF) 또한 재량적발생액과 부(-)의 관련성을 보여, 영업현금흐름의 증가가 이익조정 유인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확인 되었다.
후속연구
하지만, 기존 국내외 연구에서 제시되고 있은 부채 특성요인을 보다 세분화하여 연구가 진행되지 않았다는 점은 한계점으로 남아있다. 향후 이를 반영한 연구가 추가적으로 진행된다면, 본 연구의 의의를 한층 더 강화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이익조정의 일반적인 정의는 무엇인가?
이러한 관점에서 이익조정(earning management)은 경영자의 보상 극대화, 부채계약 위반회피 또는 정치적비용 최소화 등의 문제와 결부되어 실증회계의 주요한 연구과제로 인식된다. 일반적으로 이익조정은 “사적인 이익을 목적으로 재무보고 과정에 의도적으로 개입”하거나, “이해관계자들에게 기업성과를 호도 또는 회계수치에 기반을 둔 계약결과에 영향을 줄 목적으로 한 재무보고과정에서의 판단”으로 정의된다(Schipper, 1981; Healy and Whalen, 1999; Paek, 2000; Jeong, 2016).
이익조정은 기업의 입장에서 어떻게 인식되는가?
기업이 보고하게 되는 이익은 기업가치평가와 연계되어 보고이익의 증가 또는 감소에 대한 유인이 존재하게 된다. 이러한 관점에서 이익조정(earning management)은 경영자의 보상 극대화, 부채계약 위반회피 또는 정치적비용 최소화 등의 문제와 결부되어 실증회계의 주요한 연구과제로 인식된다. 일반적으로 이익조정은 “사적인 이익을 목적으로 재무보고 과정에 의도적으로 개입”하거나, “이해관계자들에게 기업성과를 호도 또는 회계수치에 기반을 둔 계약결과에 영향을 줄 목적으로 한 재무보고과정에서의 판단”으로 정의된다(Schipper, 1981; Healy and Whalen, 1999; Paek, 2000; Jeong, 2016).
해운기업의 자본조달이 기업에 미치는 영향은 무엇인가?
해운기업은 선박확보와 결부되어 자본조달의 중요성이 강조되는 특징을 가진다(Pai, 2015; Lee, 2016). 이렇게 조달된 자본은 부채에 대한 의존도를 높일 뿐만 아니라, 장기부채의 비중을 또한 높여 여러 회계기간 동안 영향을 주게 된다. 즉, 해운기업의 경영자는 타 산업에 비해 이익조정에 대한 높은 유인을 가지게 되어 많은 국내 연구들과는 달리 부채계약가설이 지지될 것으로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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